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가. 연구의 필요성 14
나. 연구 목적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및 절차 17
가. 연구 방법 17
나. 연구 추진 절차 19
Ⅱ. 이론적 배경 21
1. 평생교육의 개념 및 유형 22
가. 평생학습의 정의 22
나. 평생학습의 분류 23
다. 비형식교육의 세부 유형 30
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분류체제 32
2. 국내의 평생교육 실태 관련 선행연구 36
가. 평생교육기관 실태 연구 36
나. 평생학습 참여 실태 연구 38
3. 외국의 평생교육통계 조사 40
가. 국제 성인역량 조사(PIAAC) 40
나. EU 성인교육조사(Adult Education Survey : AES) 42
다. 주요 국가의 성인ㆍ평생교육조사 44
4. 선행연구의 시사점과 개선방향 48
가. 선행 연구의 시사점 48
나. 평생교육 통계조사의 개선 방향 50
Ⅲ. 평생교육통계ㆍ조사(기관) 실태 및 개선 방안 53
1. 평생교육기관의 법적 근거와 현황 54
가. KEDI 평생교육통계조사 기관의 현황 및 법적 근거 54
나. 평생교육통계조사 밖의 평생교육기관 및 법적 근거 57
2. 평생교육 통계ㆍ조사(기관) 현황 58
가. KEDI 평생교육통계조사 58
나. 시ㆍ도별 평생교육 통계조사 현황 65
3. 평생교육 기관통계의 주요 문제점 83
가. 조사대상 차원 83
나. 조사내용 차원 87
다. 조사방법 및 체계 차원 89
4. 평생교육 기관통계 개선 방안 92
가. 조사대상 분류 기준 일원화 및 확대 93
나. 조사내용 정비 및 체계화 95
다. 조사체계 개선 99
라. 통합조사체제 개발 100
Ⅳ. 평생학습 개인실태 조사 실태 및 개선 방안 104
1.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현황 105
가. 조사목적 105
나. 조사대상 106
다. 조사내용 106
라. 조사방법 109
2.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주요 문제점 110
가. 조사목적 차원 110
나. 조사대상 차원 111
다. 조사내용 차원 111
라. 조사방법 차원 113
3.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개선 방향 115
가. 조사목적의 명료화 115
나. 조사대상의 확대 115
다. 조사내용의 정비 및 체계화 116
라. 조사방법 및 체계의 개선 118
4. 평생교육 개인실태조사 개선을 위한 델파이 조사 결과 119
가. 델파이 조사결과의 내용타당도 검증 120
나. 델파이 조사 결과 121
5.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개선 방안 125
가. 조사 대상의 범위 125
나. 표본 규모 125
다. 조사 주기 125
라. 평생교육의 유형구분 126
마. 조사항목의 개선 126
바.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안) 131
Ⅴ. 결론 134
1. 요약 135
가. 평생교육기관조사의 문제와 개선 방향 135
나.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개선 방향 137
2. 제언 139
가. 국가 수준의 평생학습 정의, 영역, 유형의 명료화 및 표준화 139
나. 평생교육통계 내실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예산 확보 140
다. 개인실태조사 활용도 제고를 위한 안정적 예산 지원 140
라. 평생교육법 이외 기타 법령 기관 조사 확대를 위한 거버넌스 정립 141
마. KEDI와 지방자치단체 역할 구분과 상호협력 141
바. 전 연령대별 평생학습 실태 조사 체계화 142
사. 국가 수준의 평생교육 조사 범위의 적정화 142
참고문헌 143
ABSTRACT 147
[부록 1]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요인 151
[부록 2-1] 평생교육통계조사 대상 이외의 평생교육기관 유형 및 법적 근거 173
[부록 2-2] 시ㆍ도별 평생교육통계 조사 대상 177
[부록 2-3] 평생교육 기관조사 개선을 위한 FGI 질문지 179
[부록 2-4]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개선을 위한 1차 FGI 질문지 182
[부록 2-5]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개선을 위한 2, 3차 FGI 질문지 187
[부록 2-6]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수정(안) 191
[부록 2-7]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세부 수정(안) 194
[부록 3] 델파이 전문가 의견 조사지 204
판권기 228
〈표 Ⅱ-1〉 Peter Jarvis의 학습상황 분류 25
〈표 Ⅱ-2〉 국내ㆍ외 주요 평생학습 실태조사의 평생학습 유형별 정의 28
〈표 Ⅱ-3〉 국내ㆍ외 주요 평생교육 실태조사의 비형식교육 유형 구분 31
〈표 Ⅱ-4〉 KEDI 프로그램 계열 분류 34
〈표 Ⅱ-5〉 KEDI 프로그램 주제별 분류 35
〈표 Ⅱ-6〉 미국 가계교육조사 조사연도별 조사내용 45
〈표 Ⅱ-7〉 미국 가계교육조사의 세부 문항 45
〈표 Ⅲ-1〉 평생교육통계조사의 평생교육기관 분류 및 근거 법령 55
〈표 Ⅲ-2〉 평생교육통계조사 분류 체제상 누락된 평생교육기관 57
〈표 Ⅲ-3〉 KEDI 평생교육통계조사 진행 경과 59
〈표 Ⅲ-4〉 KEDI 평생교육통계조사의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60
〈표 Ⅲ-5〉 KEDI 평생교육통계조사 조사항목별 조사 기준(2014년 기준) 61
〈표 Ⅲ-6〉 KEDI 평생교육통계조사의 조사내용 62
〈표 Ⅲ-7〉 KEDI 평생교육통계조사 기관유형 분류 63
〈표 Ⅲ-8〉 시ㆍ도별 평생교육통계조사 현황 및 주체 65
〈표 Ⅲ-9〉 시ㆍ도별 평생교육진흥원 현황(2014. 8. 기준) 66
〈표 Ⅲ-10〉 시ㆍ도청별 평생교육 전담 조직 현황 68
〈표 Ⅲ-11〉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기관 분류체계 70
〈표 Ⅲ-12〉 부산광역시평생교육진흥원의 기관유형 소분류(2014년 조사) 71
〈표 Ⅲ-13〉 시ㆍ도별 평생교육통계 조사 내용 73
〈표 Ⅲ-14〉 한국 평생교육프로그램 6진 분류표(KLPCS) 77
〈표 Ⅲ-15〉 평생교육기관 정향성에 따른 유형분류 79
〈표 Ⅲ-16〉 KEDI 교육통계연구센터-시ㆍ도 간 MOU 체결 현황(2014.8.기준) 81
〈표 Ⅲ-17〉 시ㆍ도별 평생교육통계조사 조사기준일, 조사기간 및 조사방식 82
〈표 Ⅲ-18〉 2013년 경북자체조사와 KEDI 조사의 조사대상기관 비교 85
〈표 Ⅲ-19〉 2013년 대구자체조사와 KEDI 조사의 조사대상기관 비교 86
〈표 Ⅲ-20〉 KEDI 평생교육통계 조사항목 개선(안) 98
〈표 Ⅲ-21〉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 지원사업 선정 지방자치단체 102
〈표 Ⅳ-1〉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진행 경과 105
〈표 Ⅳ-2〉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표본 수 추이 106
〈표 Ⅳ-3〉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조사항목 추이 107
〈표 Ⅳ-4〉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조사항목 107
〈표 Ⅳ-5〉 전체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비율(CVR)의 최소값 120
〈표 Ⅳ-6〉 평생교육 유형별 정의 및 유형 구분의 내용타당도 122
〈표 Ⅳ-7〉 조사 영역별 개선 사항에 대한 내용 타당도 검증 123
〈표 Ⅳ-8〉 평생교육의 참여목적 및 성과 개선(안) 126
〈표 Ⅳ-9〉 형식교육 참여 현황 조사 개선(안) 127
〈표 Ⅳ-10〉 비형식교육 참여 현황 조사 개선(안) 127
〈표 Ⅳ-11〉 학습참여 장애요인 조사 항목 개선(안) 128
〈표 Ⅳ-12〉 평생학습 미참여 이유 수정(안) 128
〈표 Ⅳ-13〉 평생학습 참여 중도탈락 사유 개선(안) 129
〈표 Ⅳ-14〉 평생교육의 접근성 개선(안) 129
〈표 Ⅳ-15〉 학습역량 관련 문항 개선(안) 129
〈표 Ⅳ-16〉 사회참여 및 인식 관련 항목 개선(안) 130
〈표 Ⅳ-17〉 배경변인 조사 항목 개선(안) 130
〈표 Ⅳ-18〉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안) 132
[그림 Ⅰ-1] 연구 추진 절차 20
[그림 Ⅱ-1] 가능한 학습상황들(Jarvis, 2010) 24
[그림 Ⅱ-2] 평생학습 유형 분류 기준 27
[그림 Ⅱ-3]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한국평생교육분류체제(KLPCS) 33
[그림 Ⅱ-4] PIAAC 조사의 주요 항목 42
[그림 Ⅲ-1] 평생교육통계조사 조사체계별 조사흐름도 64
[그림 Ⅲ-2] 평생교육통계조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93
[그림 Ⅲ-3] 다모아정보망을 활용한 통합조사체제 103
〈부표 Ⅰ-1〉 주요 변수 설명 155
〈부표 Ⅰ-2〉 연속형 변수의 기술통계량 156
〈부표 Ⅰ-3〉 형식교육여부*부양가족 교차표 157
〈부표 Ⅰ-4〉 형식교육여부*직업군 교차표 157
〈부표 Ⅰ-5〉 형식교육여부*정치관심 교차표 158
〈부표 Ⅰ-6〉 비형식교육여부*부양가족 교차표 158
〈부표 Ⅰ-7〉 비형식교육여부*직업군 교차표 159
〈부표 Ⅰ-8〉 비형식교육여부*정치관심 교차표 160
〈부표 Ⅰ-9〉 평생학습여부*부양가족 교차표 160
〈부표 Ⅰ-10〉 평생학습여부*직업군 교차표 161
〈부표 Ⅰ-11〉 평생학습여부*정치관심 교차표 162
〈부표 Ⅰ-12〉 ROC 곡선 아래 영역 검정결과(형식교육 모형) 163
〈부표 Ⅰ-13〉 ROC 곡선 아래 영역 검정결과(비형식교육 모형) 164
〈부표 Ⅰ-14〉 ROC 곡선 아래 영역 검정결과(형식/비형식교육 모형) 164
〈부표 Ⅰ-15〉 형식교육의 참여요인 모형 분석 결과 165
〈부표 Ⅰ-16〉 비형식교육의 참여요인 모형 분석 결과 167
〈부표 Ⅰ-17〉 형식/비형식교육의 참여요인 모형 분석 결과 168
〈부록표 1〉 평생교육통계조사 대상 이외의 평생교육기관 유형 및 법적 근거 173
〈부록표 2〉 시ㆍ도별 팽생교육통계 조사 대상 177
[부표 그림 Ⅰ-1] ROC 곡선에 의한 모델 적합도 검증(형식교육 모형) 163
[부표 그림 Ⅰ-2] ROC 곡선에 의한 모델 적합도 검증(비형식교육 모형) 163
[부표 그림 Ⅰ-3] ROC 곡선에 의한 모델 적합도 검증(형식/비형식교육 모형)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