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9
가. 중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 분석 19
나. 중학교 교육 수준에 대한 종단적 분석 20
다. 중학생의 미래인재역량 영향 요인 분석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전문가 협의회 운영 21
다. 중학교 데이터 분석 21
4. 연구의 제한점 30
5. 용어의 정의 30
가. 학교 교육 실태 30
나. 학교 교육 수준 30
Ⅱ. 이론적 배경 32
1. 학교효과 연구 33
가. 학교효과의 개념 및 유형 33
나. 학교효과의 크기 39
다. 학교효과의 결정변인 43
라. 학교효과의 경향과 학교급간 비교 45
마/바. 학교효과의 측정 방법 51
2. 미래인재역량 연구 58
가. 창의역량 영향 요인 64
나. 자기주도역량 영향 요인 65
다. 사회역량 영향 요인 65
Ⅲ. 중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 분석 67
1. 교육여건의 실태 및 변화 추이 68
가. 학교 현황 68
나. 교원 현황 72
다. 학생 현황 79
라. 학생 및 가정배경 특성 84
마/다. 요약 93
2. 교육활동의 실태 및 변화 추이 95
가. 학교 풍토 95
나. 학습ㆍ심리적 특성 112
다. 학습 및 학교생활 126
라. 방과 후 활동 134
마. 요약 148
3. 교육성과의 실태 및 변화 추이 152
가. 인지적 성과 153
나. 정의적 성과 168
다. 학교 만족도 180
라/다. 요약 192
Ⅳ. 중학교 교육 수준에 대한 종단적 분석 194
1. 국어성취도 197
2. 수학성취도 200
3. 영어성취도 202
4. 요약 205
Ⅴ. 중학생의 미래인재역량 영향 요인 분석 208
1. 창의역량 211
2. 자기주도역량 215
3. 사회역량 217
4. 요약 221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223
1. 요약 및 결론 224
가. 중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 분석 225
나. 중학교 교육 수준에 대한 종단적 분석 234
다. 중학생의 미래인재역량 영향 요인 분석 235
2. 정책적 제언 236
가. 교육여건의 개선 237
나. 교육활동의 변화 239
다. 교육성과의 향상 242
참고문헌 247
ABSTRACT 264
부록 270
[부록 1] 가중치 산출 절차 271
가) 학생 가중치 271
나) 학교 가중치 274
[부록 2] 연구변인별 측정 문항 277
판권기 282
〈표 Ⅰ-1〉 1~4주기 중학교 조사 현황 및 데이터의 구성 22
〈표 Ⅰ-2〉 주기별 분석대상 학교 수(가중빈도) 24
〈표 Ⅰ-3〉 학업성취도 분석 변인별 기술통계량 및 변인 설명 26
〈표 Ⅰ-4〉 미래인재역량 분석 변인별 기술통계량 및 변인 설명 28
〈표 Ⅱ-1〉 학교효과 연구의 유형 및 특징 37
〈표 Ⅱ-2〉 선행연구가 제시한 학교 간 분산의 비율 40
〈표 Ⅱ-3〉 학교효과 결정변인 44
〈표 Ⅱ-4〉 학교급별 학교효과 크기 및 결정변인 46
〈표 Ⅱ-5〉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의 연도별 분석 결과 비교 49
〈표 Ⅲ-1〉 학교 수 69
〈표 Ⅲ-2〉 학교당 학급 수 71
〈표 Ⅲ-3〉 교원 수 73
〈표 Ⅲ-4〉 교직 경력 74
〈표 Ⅲ-5〉 사범대 출신 교사 비율 76
〈표 Ⅲ-6〉 석사 이상 교사 비율 78
〈표 Ⅲ-7〉 학생 수 80
〈표 Ⅲ-8〉 학급당 학생 수 82
〈표 Ⅲ-9〉 교원 1인당 학생 수 84
〈표 Ⅲ-10〉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86
〈표 Ⅲ-11〉 학생의 교육포부 수준 88
〈표 Ⅲ-12〉 부모의 교육기대 수준 90
〈표 Ⅲ-13〉 부모의 교육적 지원 92
〈표 Ⅲ-14〉 교사의 자율성 96
〈표 Ⅲ-15〉 교사의 교과 관련 효능감 98
〈표 Ⅲ-16〉 교사의 생활지도 관련 효능감 99
〈표 Ⅲ-17〉 교사의 학생지도 협동 101
〈표 Ⅲ-18〉 교사의 직무 협동 103
〈표 Ⅲ-19〉 교사의 사기와 열의 105
〈표 Ⅲ-20〉 교사의 학업적 지원 107
〈표 Ⅲ-21〉 교사의 성취압력 109
〈표 Ⅲ-22〉 수업 분위기 111
〈표 Ⅲ-23〉 내재적 학습 동기 113
〈표 Ⅲ-24〉 외재적 학습 동기 115
〈표 Ⅲ-25〉 국어과 자아개념 117
〈표 Ⅲ-26〉 수학과 자아개념 118
〈표 Ⅲ-27〉 영어과 자아개념 120
〈표 Ⅲ-28〉 국어과 흥미도 122
〈표 Ⅲ-29〉 수학과 흥미도 123
〈표 Ⅲ-30〉 영어과 흥미도 125
〈표 Ⅲ-31〉 학습태도(끈기) 127
〈표 Ⅲ-32〉 수업 집중 시간 129
〈표 Ⅲ-33〉 학교 수업 태도 131
〈표 Ⅲ-34〉 비행ㆍ일탈 133
〈표 Ⅲ-35〉 독서 향유 정도 135
〈표 Ⅲ-36〉 국어과 자기주도학습시간 137
〈표 Ⅲ-37〉 수학과 자기주도학습시간 139
〈표 Ⅲ-38〉 영어과 자기주도학습시간 141
〈표 Ⅲ-39〉 국어과 사교육 참여 여부 143
〈표 Ⅲ-40〉 수학과 사교육 참여 여부 145
〈표 Ⅲ-41〉 영어과 사교육 참여 여부 147
〈표 Ⅲ-42〉 국어과 학업성취도 점수 153
〈표 Ⅲ-43〉 수학과 학업성취도 점수 155
〈표 Ⅲ-44〉 영어과 학업성취도 점수 156
〈표 Ⅲ-45〉 국어과 학업성취수준 159
〈표 Ⅲ-46〉 수학과 학업성취수준 161
〈표 Ⅲ-47〉 영어과 학업성취수준 163
〈표 Ⅲ-48〉 검소 의식 169
〈표 Ⅲ-49〉 배금주의 의식 170
〈표 Ⅲ-50〉 책임ㆍ협동 의식 172
〈표 Ⅲ-51〉 친절ㆍ양보 의식 174
〈표 Ⅲ-52〉 미래인재역량 176
〈표 Ⅲ-53〉 자아존중감 179
〈표 Ⅲ-54〉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181
〈표 Ⅲ-55〉 학생의 인간관계 만족도 183
〈표 Ⅲ-56〉 학생의 학업 만족도 185
〈표 Ⅲ-57〉 학부모의 학교 교육 만족도 187
〈표 Ⅲ-58〉 학부모의 학교 운영 만족도 189
〈표 Ⅲ-59〉 교사 만족도 191
〈표 Ⅳ-1〉 국어성취도에 대한 3수준 다층분석 결과 198
〈표 Ⅳ-2〉 수학성취도에 대한 3수준 다층분석 결과 200
〈표 Ⅳ-3〉 영어성취도에 대한 3수준 다층분석 결과 203
〈표 Ⅴ-1〉 창의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 213
〈표 Ⅴ-2〉 자기주도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 216
〈표 Ⅴ-3〉 사회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 219
[그림 Ⅰ-1] 연도별 조사 시행 계획 및 분석 계획 17
[그림 Ⅰ-2] 중학교 교육 실태 분석의 하위 영역ㆍ지표 구성 23
[그림 Ⅲ-1]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교 수 69
[그림 Ⅲ-2]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교당 학급 수 71
[그림 Ⅲ-3]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원 수 73
[그림 Ⅲ-4]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직 경력 75
[그림 Ⅲ-5]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사범대 출신 교사 비율 76
[그림 Ⅲ-6]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석사 이상 교사 비율 78
[그림 Ⅲ-7]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생 수 80
[그림 Ⅲ-8]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급당 학생 수 82
[그림 Ⅲ-9]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84
[그림 Ⅲ-10]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86
[그림 Ⅲ-11]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생의 교육포부 수준 88
[그림 Ⅲ-12]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부모의 교육기대 수준 90
[그림 Ⅲ-13]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부모의 교육적 지원 수준 92
[그림 Ⅲ-14]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사의 자율성 97
[그림 Ⅲ-15]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사의 교과 관련 효능감 98
[그림 Ⅲ-16]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사의 생활지도 관련 효능감 100
[그림 Ⅲ-17]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사의 학생지도 협동 102
[그림 Ⅲ-18]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사의 직무 협동 103
[그림 Ⅲ-19]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사의 사기와 열의 105
[그림 Ⅲ-20]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사의 학업적 지원 107
[그림 Ⅲ-21]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사의 성취압력 109
[그림 Ⅲ-22]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수업 분위기 111
[그림 Ⅲ-23]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내재적 학습 동기 113
[그림 Ⅲ-24]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외재적 학습 동기 115
[그림 Ⅲ-25]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국어과 자아개념 117
[그림 Ⅲ-26]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수학과 자아개념 119
[그림 Ⅲ-27]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영어과 자아개념 120
[그림 Ⅲ-28]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국어과 흥미도 122
[그림 Ⅲ-29]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수학과 흥미도 124
[그림 Ⅲ-30]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영어과 흥미도 125
[그림 Ⅲ-31]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습태도(끈기) 127
[그림 Ⅲ-32]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수업 집중 시간 129
[그림 Ⅲ-33]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교 수업 태도 131
[그림 Ⅲ-34]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비행ㆍ일탈 133
[그림 Ⅲ-35]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독서 향유 정도 135
[그림 Ⅲ-36]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국어과 자기주도학습시간 137
[그림 Ⅲ-37]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수학과 자기주도학습시간 139
[그림 Ⅲ-38]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영어과 자기주도학습시간 141
[그림 Ⅲ-39]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국어과 사교육 참여 여부 143
[그림 Ⅲ-40]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수학과 사교육 참여 여부 145
[그림 Ⅲ-41]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영어과 사교육 참여 여부 147
[그림 Ⅲ-42]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국어과 학업성취도 점수 154
[그림 Ⅲ-43]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수학과 학업성취도 점수 155
[그림 Ⅲ-44]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영어과 학업성취도 점수 157
[그림 Ⅲ-45] 교과별 전체 학업성취수준 164
[그림 Ⅲ-46] 지역규모별 국어과 학업성취수준 165
[그림 Ⅲ-47] 지역규모별 수학과 학업성취수준 165
[그림 Ⅲ-48] 지역규모별 영어과 학업성취수준 165
[그림 Ⅲ-49] 설립유형별 국어과 학업성취수준 166
[그림 Ⅲ-50] 설립유형별 수학과 학업성취수준 166
[그림 Ⅲ-51] 설립유형별 영어과 학업성취수준 166
[그림 Ⅲ-52] 공학여부별 국어과 학업성취수준 167
[그림 Ⅲ-53] 공학여부별 수학과 학업성취수준 167
[그림 Ⅲ-54] 공학여부별 영어과 학업성취수준 167
[그림 Ⅲ-55]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검소 의식 169
[그림 Ⅲ-56]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배금주의 의식 171
[그림 Ⅲ-57]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책임ㆍ협동 의식 172
[그림 Ⅲ-58]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친절ㆍ양보 의식 174
[그림 Ⅲ-59]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미래인재역량 177
[그림 Ⅲ-60]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자아존중감 179
[그림 Ⅲ-61]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181
[그림 Ⅲ-62]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생의 인간관계 만족도 183
[그림 Ⅲ-63]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생의 학업 만족도 185
[그림 Ⅲ-64]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부모의 학교 교육 만족도 187
[그림 Ⅲ-65]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학부모의 학교 운영 만족도 189
[그림 Ⅲ-66] 지역규모, 설립유형, 공학여부별 교사 만족도 191
[그림 Ⅵ-1] 중학교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237
〈부록표 1〉 4주기 중학교 표본, 가중표본 및 모집단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