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3
2. 연구의 내용 27
가. 연차별(2013년~2015년) 연구내용 27
나. 1차년도(2013년도)의 주요 연구결과 27
다. 2차년도(2014년도) 연구 내용 30
3. 연구의 범위와 한계 33
4. 연구의 방법 34
가. 문헌연구 34
나. 설문조사 36
다. 사회연결망 분석 37
라.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포럼 38
5. 연구의 기대효과 38
가. 정책적 기여 38
나. 학술적 기여 39
Ⅱ. 이론적 배경 40
1. 교육개발협력에서 협업의 필요성 41
2. 정책연구기관의 기능과 연구 대상 45
3. 사회연결망 분석의 개념과 방법 47
가. 연결정도 중앙성(Degree Centrality) 48
나. 강한 구성집단(Strong Component)과 상호적 짝(Mutual Dyad) 49
다. 중심부-주변부 구조(Core-Periphery Structure) 50
라. 커뮤니티 구조-모듈레리티(Community Structure-Modularity) 52
Ⅲ. 해외의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 동향 분석 54
1. 분석의 개요 55
2. 주요 공여국 56
가. 미국 56
나. 일본 60
다. 독일 64
라. 영국 66
마. 비교분석 및 시사점 69
3. 주요 국제기구 72
가. 유네스코 IBE(International Bureau of Education) 72
나. 국제전기통신연합(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ITU) 76
다.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ILO) 79
라. 비교분석 및 시사점 84
4. 논의와 시사점 85
Ⅳ.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 동향 분석 88
1. 교육개발협력 정책연구의 동향 분석 89
가. 정책연구의 수행 현황 90
나. 내용분석 결과 91
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정책연구 동향 분석 96
2. 교육개발협력 사업 동향 분석 103
가. 교육개발협력 사업 추진 현황 103
나. 주요 주체별 교육개발협력 사업 추진 현황 108
다. 교육부의 교육개발협력 사업 추진 현황 114
라. 교육분야 정책연구기관의 교육개발협력 사업 동향 116
3. 논의와 시사점 122
가.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의 시기별 특징 122
나. 정책적 시사점 125
Ⅴ.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 연결망의 구조와 특징 128
1. 교육개발협력 정책연구의 협업연결망 구조와 특징 129
가. 협업연결망 분석의 개요 129
나. 정책연구의 협업연결망 구조 133
다. 연구주제영역별 협업연결망 구조 141
라. 정책연구 수행 목적별 협업연결망 157
2.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연결망의 구조와 특징 170
가. 정보 활용연결망 분석의 개요 171
나. 국제개발협력 정보 활용연결망의 구조 174
다. 교육개발협력 정보 활용연결망의 구조 181
3. 논의와 시사점 187
Ⅵ.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의 협업 추진 전략과 과제 192
1. 종합 논의 193
가. 기관 간의 소통과 정보 교류의 부족 194
나. 기관별 담당조직과 인력의 전문성 차이 195
다. 연구ㆍ사업 예산 확보 및 관리의 어려움 197
2. 정책의 목표와 추진 전략 198
가. 비전과 정책목표 198
나. 협업 추진 전략 199
3.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의 협업을 위한 5대 핵심 과제 203
Ⅶ. 요약과 결론 215
1. 요약 216
2. 결론 223
참고문헌 227
ABSTRACT 235
[부록 1] 국내 교육개발협력 정책연구 현황, 1993년~2013년 248
[부록 2] 한국국제협력단의 교육개발협력사업 현황, 2014~2015년 257
[부록 3] 국내 교육분야 유관기관의 교육개발협력 사업 현황, 2005년~2013년 260
[부록 4] 기관 간 협업연결망 매트릭스 266
[부록 5]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수집 연결망 매트릭스 267
[부록 6]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수집 연결망 매트릭스 268
[부록 7]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의 성과 활용 현황과 만족도 조사 분석 결과 269
1. 응답자의 특성 269
2. 국제개발협력 연구ㆍ사업 관련 정보의 수집 경로와 연결망 277
3.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 관련 정보의 수집 경로와 연결망 286
4. 교육개발협력정보 수집 연결망 속에서 한국교육개발원의 역할과 한계 296
[부록 8]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의 성과 활용 현황과 만족도 조사 설문지 323
판권기 329
〈표 Ⅰ-1〉 1차년도 연구의 성과와 한계 28
〈표 Ⅰ-2〉 교육개발협력 정책연구 현황 조사표 36
〈표 Ⅰ-3〉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연결망 조사 37
〈표 Ⅱ-1〉 패턴 매트릭스의 예 52
〈표 Ⅲ-1〉 주요국 교육개발협력 수행 체계의 특성 70
〈표 Ⅲ-2〉 IBE의 전 세계 국제개발협력 관련 보고서 분류표 75
〈표 Ⅳ-1〉 교육개발협력 정책연구의 주제 영역별 연구과제수의 변화 추이 93
〈표 Ⅳ-2〉 교육개발협력 분야 정책연구 수행 목적별 연구과제수의 변화추이 94
〈표 Ⅳ-3〉 교육개발협력 분야 정책연구의 주요 연구대상 현황(1993~2013) 96
〈표 Ⅳ-4〉 정부출연연구기관별 교육개발협력 분야의 정책연구 수행 현황(2004~2013) 98
〈표 Ⅳ-5〉 교육개발협력 분야 정책연구 주제 영역별 연구기관의 수행 과제수 현황 99
〈표 Ⅳ-6〉 교육개발협력 분야 발주 정책연구의 수행 방식(1993~2013) 100
〈표 Ⅳ-7〉 정부출연연구기관 발주 과제들의 위탁수행 기관 현황(1993~2013) 101
〈표 Ⅳ-8〉 교육개발협력 분야 정책연구의 수행목적별 현황(2004~2013) 103
〈표 Ⅳ-9〉 지역별-분야별 예산규모 및 사업 건수, 2014년 109
〈표 Ⅳ-10〉 민관협력 사업 현황 110
〈표 Ⅳ-11〉 개발컨설팅 사업 현황 112
〈표 Ⅳ-12〉 2014년 WFK-KOICA 봉사단 분야별 신규 파견계획 113
〈표 Ⅳ-13〉 교육부 소관 ODA 분야별 지원 현황 114
〈표 Ⅳ-14〉 세부 사업별 교육부 소관 ODA 지원 현황 115
〈표 Ⅳ-15〉 정부출연연구기관별 교육개발협력 분야 사업 수행 현황(2005~2013) 116
〈표 Ⅴ-1〉 기관별 약호 및 기관명 130
〈표 Ⅴ-2〉 연결정도 중심성: 전체 협업연결망 134
〈표 Ⅴ-3〉 중심부-주변부 구조 분석 결과: 전체 협업연결망 138
〈표 Ⅴ-4〉 협업연결망 내 기관별 중심수치(Coreness) 139
〈표 Ⅴ-5〉 협업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 140
〈표 Ⅴ-6〉 교육일반 영역 협업연결망의 연결정도 중심성 142
〈표 Ⅴ-7〉 교육일반 영역 협업연결망 내 기관별 중심수치(Coreness) 146
〈표 Ⅴ-8〉 교육일반 영역 협업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Community Structure) 147
〈표 Ⅴ-9〉 기초교육 영역 협업연결망의 연결정도 중심성 149
〈표 Ⅴ-10〉 중등교육 영역 협업연결망의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 151
〈표 Ⅴ-11〉 고등교육 영역 협업연결망의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 153
〈표 Ⅴ-12〉 고등교육영역 협업연결망 내 기관별 중심수치(Coreness) 155
〈표 Ⅴ-13〉 정책개발 단계 협업연결망의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 158
〈표 Ⅴ-14〉 정책개발 단계 협업연결망 내 기관별 중심수치(Coreness) 161
〈표 Ⅴ-15〉 정책개발 단계 협업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Community Structure) 162
〈표 Ⅴ-16〉 정책실행 단계 협업연결망의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 164
〈표 Ⅴ-17〉 정책실행 단계 협업연결망 내 기관별 중심수치(Coreness) 167
〈표 Ⅴ-18〉 정책실행 연구 협업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Community Structure) 167
〈표 Ⅴ-19〉 정책평가 단계 협업연결망의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 169
〈표 Ⅴ-20〉 기관 목록 및 기관별 응답자 172
〈표 Ⅴ-21〉 국제개발협력 정보 활용 연결망의 연결정도 중심성 175
〈표 Ⅴ-22〉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 내 기관별 중심수치(Coreness) 179
〈표 Ⅴ-23〉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 180
〈표 Ⅴ-24〉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의 연결정도 중심성 181
〈표 Ⅴ-25〉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 내 기관별 중심수치(Coreness) 185
〈표 Ⅴ-26〉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 186
〈표 Ⅵ-1〉 교육 관련 정출연의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 추진 조직 196
〈표 Ⅵ-2〉/〈표 Ⅵ-6〉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의 협업을 위한 추진전략과 5대 핵심과제 209
[그림 Ⅲ-1] USAID 20개 주요사업 예산 구성(2012) 57
[그림 Ⅲ-2] USAID 20개 주요사업 예산 순위(2012) 58
[그림 Ⅲ-3] IIE 예산 출처(2013) 59
[그림 Ⅲ-4] 일본 전체 ODA 구성 및 교육분야 무상 ODA 지원 규모(2012) 61
[그림 Ⅳ-1] 교육개발협력 분야 정책연구 발주기관 유형별 연구과제수의 변화추이 90
[그림 Ⅳ-2] 교육개발협력 분야 정책연구의 연도별 발주 현황(1993~2013) 91
[그림 Ⅳ-3] 교육개발협력 분야 정책연구의 발주기관별 연구주제의 분포비율 93
[그림 Ⅳ-4] 교육개발협력 분야 정책연구의 발주기관별 연구목적별 분포비율 95
[그림 Ⅳ-5]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교육개발협력 분야 정책연구 수행 현황(1993~2014) 98
[그림 Ⅳ-6] 정부출연 연구기관들의 교육개발협력분야 정책연구 수행 방식(1993~2013) 102
[그림 Ⅳ-7] 한국의 ODA 총 규모와 교육분야 비율, 2012 104
[그림 Ⅳ-8] 한국의 분야별 ODA 비율, 2012 105
[그림 Ⅳ-9] 세부영역별 유무상 교육분야 개발협력 추이 105
[그림 Ⅳ-10] 5년간 지역별 교육분야 지원 비율(2008~2012) 106
[그림 Ⅳ-11] 지역별 교육분야 지원 규모 추이, 2008-2012 106
[그림 Ⅳ-12] 5년간 소득수준별 교육분야 지원 비율 107
[그림 Ⅳ-13] 소득수준별 교육분야 지원 규모 추이, 2008-2012 108
[그림 Ⅳ-14] EDCF의 교육분야 지원 현황 추이 113
[그림 Ⅳ-15]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교육개발협력 분야 사업 수행 현황(2005~2013) 117
[그림 Ⅳ-16] 2005~2013년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교육개발협력 분야 사업 규모 118
[그림 Ⅳ-17] 정부출연연구기관의 형태별 교육개발협력 분야 전체 사업 수행 현황(2005~2013) 119
[그림 Ⅳ-18]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의 형태별 교육개발협력 사업 수행 현황(2005~2013) 120
[그림 Ⅳ-19]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주제 영역별 교육개발협력 사업 수행 현황(2005~2013) 121
[그림 Ⅳ-20]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주제 영역별 교육개발협력 사업 수행 비율(2005~2013) 121
[그림 Ⅴ-1] 기관 간의 연구 협업 연결망 135
[그림 Ⅴ-2] 강한 구성집단(strong Component) 136
[그림 Ⅴ-3] 상호적 짝(Mutual Dyad) 137
[그림 Ⅴ-4] 협업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 그래프 140
[그림 Ⅴ-5] 교육일반 영역 협업연결망 그래프 143
[그림 Ⅴ-6] 교육일반 영역 협업연결망의 강한 구성집단(Strong Component) 144
[그림 Ⅴ-7] 교육일반 영역 협업연결망의 상호적 짝(mutual dyad) 145
[그림 Ⅴ-8] 교육일반 영역 협업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 그래프 148
[그림 Ⅴ-9] 기초교육 영역 협업연결망 그래프 150
[그림 Ⅴ-10] 중등교육 영역 협업연결망의 그래프 152
[그림 Ⅴ-11] 고등교육 영역 협업연결망의 그래프 154
[그림 Ⅴ-12] 고등교육영역 협업연결망의 강한 구성집단(Strong Component) 154
[그림 Ⅴ-13] 고등교육영역 협업연결망의 상호적 짝(Mutual Dyad) 155
[그림 Ⅴ-14] 고등교육영역 협업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Community Structure) 156
[그림 Ⅴ-15] 정책개발 단계 협업연결망 그래프 159
[그림 Ⅴ-16] 정책개발 단계 협업연결망의 강한 구성집단(Strong Component) 160
[그림 Ⅴ-17] 정책개발 단계 협업연결망의 상호적 짝(Mutual Dyad) 160
[그림 Ⅴ-18] 정책개발 단계 협업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Community Structure) 그래프 163
[그림 Ⅴ-19] 정책실행 단계 협업연결망 그래프 165
[그림 Ⅴ-20] 정책실행 단계 협업연결망의 강한 구성집단(Strong Component) 166
[그림 Ⅴ-21] 정책실행 단계 협업연결망의 상호적 짝(Mutual Dyad) 166
[그림 Ⅴ-22] 정책실행 단계 협업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Community Structure) 168
[그림 Ⅴ-23] 정책평가 분야 협업연결망 그래프 170
[그림 Ⅴ-24]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 176
[그림 Ⅴ-25]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의 강한 구성집단 177
[그림 Ⅴ-26]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의 상호적 짝 178
[그림 Ⅴ-27]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 180
[그림 Ⅴ-28]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 그래프 183
[그림 Ⅴ-29]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의 강한 구성집단 184
[그림 Ⅴ-30]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의 상호적 짝 184
[그림 Ⅴ-31]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 연결망의 커뮤니티 구조 187
[그림 Ⅵ-1] 교육개발협력 연구ㆍ사업의 협업 추진전략 200
〈표 1〉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관련 빈도분석 결과 277
〈표 2〉 전공별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관련 교차분석 결과 280
〈표 3〉 소속 기관 성격별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관련 교차분석 결과 281
〈표 4〉 국제개발협력 전반에 대한 이해도별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282
〈표 5〉 국제개발협력 동향에 대한 이해도별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283
〈표 6〉 국제개발협력 의제에 대한 이해도별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284
〈표 7〉 국제개발협력 사업 수행 전문성별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285
〈표 8〉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관련 빈도분석 결과 287
〈표 9〉 전공별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관련 빈도분석 결과 288
〈표 10〉 소속 기관 성격별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관련 빈도분석 결과 290
〈표 11〉 교육개발협력 전반에 대한 이해도별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291
〈표 12〉 교육개발협력 동향에 대한 이해도별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293
〈표 13〉 교육개발협력 의제에 대한 이해도별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294
〈표 14〉 교육개발협력 사업 수행 전문성별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수집 방식 295
〈표 15〉 한국교육개발원 발간 교육개발협력 보고서 활용 여부 296
〈표 16〉 한국교육개발원 발간 교육개발협력 보고서 활용 목적 298
〈표 17〉 한국교육개발원 발간 교육개발협력 보고서 습득 경로 298
〈표 18〉 전공별 KEDI 보고서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02
〈표 19〉 소속 기관 성격별 KEDI 보고서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03
〈표 20〉 교육개발협력 전반에 대한 이해도별 KEDI 보고서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04
〈표 21〉 교육개발협력 동향에 대한 이해도별 KEDI 보고서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05
〈표 22〉 교육개발협력 의제에 대한 이해도별 KEDI 보고서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07
〈표 23〉 교육개발협력 전문성별 KEDI 보고서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08
〈표 24〉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협력 관련 행사 참여 여부 309
〈표 25〉 한국교육개발원 주최 교육개발협력 관련 행사 참여 목적 311
〈표 26〉 한국교육개발원 주최 교육개발협력 행사 참여 경로 312
〈표 27〉 전공별 KEDI 주최 교육개발협력 행사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15
〈표 28〉 소속 기관 성격별 KEDI 주최 교육개발협력 행사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17
〈표 29〉 교육개발협력 전반에 대한 이해도별 KEDI 주최 행사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17
〈표 30〉 교육개발협력 동향에 대한 이해도별 KEDI 주최 행사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18
〈표 31〉 교육개발협력 의제에 대한 이해도별 KEDI 주최 행사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20
〈표 32〉 교육개발협력 전문성별 KEDI 주최 행사 만족도 차이에 대한 F 검정 321
[그림 1] 설문 대상자 남녀 구성 비율 269
[그림 2] 설문 대상자 전공 구성 비율 270
[그림 3] 연령별 설문 대상자 구성 비율 271
[그림 4] 경력별 설문 대상자 구성 비율 271
[그림 5] 소속 기관 성격별 설문 대상자 구성 비율 272
[그림 6] 담당 업무의 성격별 설문 대상자 구성 비율 273
[그림 7] 담당 업무의 성격별 설문 대상자 구성 비율 273
[그림 8] 국제개발협력 전문성 정도에 따른 응답자 비율 275
[그림 9] 교육개발협력 전문성 정도에 따른 응답자 비율 276
[그림 10] KEDI 보고서에 대한 만족도 300
[그림 11] KEDI 보고서 추천 의향 300
[그림 12] 향후 KEDI 보고서 참고 의향 301
[그림 13] KEDI 주최 행사에 대한 만족도 313
[그림 14] KEDI 주최 행사 추천 의향 313
[그림 15] 향후 KEDI 주최 행사 참여 의향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