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가. 연구의 필요성 13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15
가. 비인지적 역량, 창의인성교육 개념 정의 및 관계 분석 15
나. 국제기구 등 비인지적 역량 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동향 분석 16
다. 주요국의 정책 및 국가별 사례 분석 16
라. 비인지적 역량 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정책 시사점 도출 16
3. 연구의 방법 17
가. 문헌 분석 17
나. 창의인성교육 연구 네트워크 구축 17
다. 주요국 현지 방문 및 담당자 면담 등을 통한 자료 조사 17
라. 집담회를 통한 연구진 및 전문가 검토 20
Ⅱ. 이론적 배경 22
1. 창의성의 의미와 종류 24
2. 창의성과 인성의 관계 26
3. 창의성ㆍ인성 및 비인지적 역량의 관계 27
4. 본 연구의 관점: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28
Ⅲ. 21세기 글로벌 환경변화와 창의인성교육 동향 35
1. 국내외 환경 변화와 창의인성교육 동향 36
가.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36
나. 우리나라의 창의인성교육 추진 동향 40
2. 국제기구 등의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동향 43
가. OECD: ESP(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43
나. GCI(Global Creativity Index) 46
다. CCR(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50
라. University of Chicago, Non-Cognitive Skills 53
마. IEA의 ICCS(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Study) 55
Ⅳ. 비인지적 역량 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국가별 사례 분석 57
1. 뉴질랜드 58
가. 교육 개혁 동향 58
나.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현황 61
다.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사례 67
라. 시사점 77
2. 싱가포르 78
가. 교육 개혁 동향 78
나.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현황 81
다.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사례 88
라. 시사점 94
3. 핀란드 94
가. 교육 개혁 동향 94
나.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현황 98
다.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사례 107
라. 시사점 115
4. 미국 116
가. 교육 개혁 동향 116
나.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현황 118
다. 비인지적 역량개발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사례 119
라. 시사점 141
Ⅴ. 결론 및 제언 145
1. 요약 및 논의 146
2. 정책 제언 153
참고문헌 159
ABSTRACT 177
[부록 1] 글로벌 창의성 지수(GCI: Global Creativity Index) 종합 순위 181
[부록 2] LUMATE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이행을 위한 가이드라인 184
판권기 186
〈표 Ⅰ-1〉 현지 방문기관, 주요 면담자, 면담절차 및 면담내용 18
〈표 Ⅲ-1〉 IEA ICCS 2009의 시민적 인성 역량의 개념구조 56
〈표 Ⅳ-1〉 TNIS의 핵심 역량 교육과정 적용 과정 69
〈표 Ⅳ-2〉 KaNS의 핵심 역량 교육과정 적용 과정 72
〈표 Ⅳ-3〉 KeNS의 핵심 역량 교육과정 적용 과정 75
〈표 Ⅳ-4〉 학교 급에 따른 단계별 교육 결과 80
〈표 Ⅳ-5〉 주요 개념 개발을 위한 영역별 질문 90
〈표 Ⅳ-6〉 교육과 사회진보(ESP) 프로그램의 문맥과 삶의 측면 검토 101
〈표 Ⅳ-7〉 기본교육 강화를 위한 교장과 교사, 학생의 공유내용 103
〈표 Ⅳ-8〉 학습 연계(Learning Bridge) 프로그램 네트워크 108
〈표 Ⅳ-9〉 d.School의 교육과정 개요 140
〈표 Ⅳ-10〉 미국 창의인성교육 학교사례 개요 142
[그림 Ⅰ-1] 연구 내용 및 연구 추진 흐름도 21
[그림 Ⅲ-1] 인지 역량 및 사회정서 역량의 개념화 45
[그림 Ⅲ-2] GCI와 경제적 성취 간의 관계 48
[그림 Ⅲ-3] GCI와 소득불평등지수 간의 관계 49
[그림 Ⅲ-4] GCI와 삶의 만족도 지표와의 관계 49
[그림 Ⅲ-5] CCR Prism 50
[그림 Ⅳ-1] 뉴질랜드 교육부의 2012-17년 전략적 방향: 뉴질랜드 학습경로 60
[그림 Ⅳ-2] 뉴질랜드 교육부의 2012-17년 전략적 방향: 우선순위 1 60
[그림 Ⅳ-3] 뉴질랜드 교육부의 2012-17년 전략적 방향: 우선순위 2 61
[그림 Ⅳ-4]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65
[그림 Ⅳ-5] 참여 및 공헌하기에 대한 학생 발표 자료 70
[그림 Ⅳ-6] 자기 관리에 대한 학생 평가 73
[그림 Ⅳ-7] 타인과 관계 맺기 역량의 학생 이해 76
[그림 Ⅳ-8] 21세기 역량과 학생을 위한 싱가포르 교육 프레임워크 84
[그림 Ⅳ-9] 싱가포르 초등학교의 인성 시민 교육(CCE) 시간 86
[그림 Ⅳ-10] 싱가포르 중등학교의 인성 시민 교육(CCE) 시간 87
[그림 Ⅳ-11] 인성 시민 교육(CCE)의 평가 모형 93
[그림 Ⅳ-12] 1970년대 종합학교 이전과 이후의 핀란드 학교체계 95
[그림 Ⅳ-13] 핀란드의 현행 학교체계 98
[그림 Ⅳ-14] 미국 교육개혁 개요 117
[그림 Ⅳ-15] Pacific Rim 핵심역량 평가 루브릭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