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가. 이론적 분석틀: 21세기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과 특징 21
나. 핵심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구축의 실태 및 현황 22
다. 핵심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구축 관련 국내외 사례 분석 22
라. '한국형' 미래 핵심역량 학교교육 모형 23
마. 10대 정책 과제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분석 24
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조사 자료 분석 25
다.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만족도 조사 자료 분석 25
라. 외국 학교 방문 및 GELP 회원 면담 조사 실시 26
마. 국내 학교 방문 및 교사와 학생 면담 조사 실시 27
바. 델파이 조사 29
사. 전문가 포럼 실시 30
Ⅱ. 이론적 배경 32
1. 21세기 미래 인재와 핵심역량 33
가. 21세기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34
나. 21세기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35
다. 21세기 학습과 교육 3.0 37
라. 핵심역량 교육 관련 최근 연구 동향 39
마/라.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핵심역량의 특징 42
2. 미래 핵심역량 교육과 학습생태계 형성 43
가. 생태계 관점의 교육 접근 필요성 43
나. 학습생태계의 의미와 실천 사례 45
다.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학습생태계 모형 50
3. 한국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미래 핵심역량 교육 52
가. 교육적 필요성 52
나. 사회적 필요성 57
다. 경제적 필요성 59
Ⅲ. 미래 핵심역량 교육의 실태 및 현황 63
1. 우리나라 초ㆍ중ㆍ고교 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 64
가. 분석 개요 64
나. 분석 결과 66
다. 분석의 제한점 및 시사점 78
2.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본 핵심역량 교육의 현황 및 성과 80
가. 자유학기제의 취지와 개요 80
나. 미래 핵심역량 성과 분석 개요 82
다. 분석 결과 84
라. 시사점 89
3. 우리나라의 학습생태계 구축 현황 및 실태 90
가. 학교 중심 정규 교육 92
나. 학교 중심 비정규 교육 98
다. 지역사회 중심 정규 교육 101
라. 지역사회 중심 비정규 교육 102
마. 결론 및 시사점 105
Ⅳ. 국내외 사례 분석 107
1. 국외 사례 108
가. 외국의 21세기 핵심역량 교육 분석 108
나. 국외 학교 사례 126
2. 국내 사례 134
가. 경기 보평초등학교 134
나. 경기 신길중학교 141
다. 경남 태봉고등학교 151
라. 서울 삼각산고등학교 155
마. 서울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166
3. 국내외 사례의 시사점 176
가. 국외 사례의 시사점 176
나. 국내 사례의 시사점 180
Ⅴ. 미래 핵심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구축 방안 모색 183
1. 미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학교교육의 혁신 184
가.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21세기 학교의 형태와 역할 184
나. 프로젝트학습, 융합수업, 체험학습, 인턴십을 통한 교육혁신 186
다. 학교 운영의 자율성 강화 189
라. 초ㆍ중ㆍ고에서 핵심역량을 교육하기 위한 방안 191
마. 학교 차원에서 지역교육네트워크의 허브 역할 수행 방안 195
2.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종합 방안 197
Ⅵ. '한국형' 미래 핵심역량 학교교육 모형 200
1. '한국형' 미래 핵심역량 학교교육 모형의 개요 201
가. '한국형' 미래 핵심역량 교육의 의미 201
나. '한국형' 미래 핵심역량 교육의 특징 202
다. '한국형' 미래 핵심역량 교육의 방향 203
2. '한국형' 모형의 기본 틀(framework) 208
가. 창의성, 사회성, 인성을 겸비한 창의ㆍ협력ㆍ공감적 인재상 208
나. 미래 핵심역량 교육의 5가지 원리 210
다. 교육목표 211
3. '한국형' 모형의 교육과정 운영 214
가. 초등학교 214
나. 중학교 214
다. 고등학교 215
4. 다양한 학습생태계를 활용한 개인맞춤형 학습 제공 217
Ⅶ. 10대 정책 과제 219
1.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성 확대 220
가. 필요성 및 근거 220
나. 내용 및 추진전략 221
2. 프로젝트학습, 융합수업, 체험학습을 위한 평가방법 개발 224
가. 필요성 및 근거 224
나. 내용 및 추진전략 224
3. 중ㆍ고교의 프로젝트 수업 활성화 227
가. 필요성 및 근거 227
나. 내용 및 추진 전략 228
4. 자유학기제의 모든 중학교 확대 및 타 학기 연계 확산 230
가. 필요성 및 근거 230
나. 내용 및 추진전략 231
5. 중ㆍ고ㆍ대학 연계를 위한 2016, 2018, 2021년 3단계 전략 235
가. 필요성 및 근거 235
나. 내용 및 추진전략 235
6. 미래 핵심역량을 반영하는 대학입학전형의 확대 237
가. 필요성 및 근거 237
나. 내용 및 추진전략 237
7. 교사의 자기효능감 제고를 위한 교사연구공동체 지원 243
가. 필요성 및 근거 243
나. 내용 및 추진전략 244
8. 학습허브기관으로서의 학교와 지역사회의 파트너십 형성 245
가. 필요성 및 근거 245
나. 내용 및 추진전략 246
9. 다양한 학습생태계 형성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250
가. 필요성 및 근거 250
나. 내용 및 추진전략 250
10. 개인의 장점을 발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생태계 지원 253
가. 필요성 및 근거 253
나. 내용 및 추진전략 254
참고문헌 257
ABSTRACT 269
[부록 1]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관련 선행연구 279
[부록 2]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관련 선행연구 285
[부록 3]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평가 방안 관련 선행연구 287
[부록 4] 국제 교육전문가 질문 예시 289
[부록 5] 교사ㆍ학생 면담 주제 및 질문 예시 290
[부록 6] 메트하이스쿨에서 추구하는 다섯 가지 역량의 구성 요소 291
[부록 7]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교육과정 294
[부록 8]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멘토십: 평가지 양식(멘토용) 296
[부록 9]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멘토십: 자기평가지 양식(학생용) 297
[부록 10]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멘토십: 프리젠테이션 평가지 양식 298
[부록 11] 1차 델파이 조사지 299
[부록 12] 2차 델파이 조사지 304
[부록 13] 3차 델파이 조사지 308
판권기 312
〈표 Ⅰ-1〉 역량별 특성 및 수준 분석 대상자 특성 25
〈표 Ⅰ-2〉 국내 사례연구 대상 학교 28
〈표 Ⅰ-3〉 델파이 조사 내용 29
〈표 Ⅰ-4〉 포럼 주제 30
〈표 Ⅱ-1〉 DeSeCo 프로젝트에서의 핵심역량 34
〈표 Ⅱ-2〉 미래학교의 6가지 시나리오 35
〈표 Ⅱ-3〉 ICCS 2009의 우리나라 청소년 시민역량 54
〈표 Ⅱ-4〉 대학입시 온라인 교육서비스 월평균 방문자 수 56
〈표 Ⅲ-1〉 핵심역량 지표의 비교 65
〈표 Ⅲ-2〉 초중고교 학생들의 역량별 특성 및 수준 분석을 위한 역량 구조화 65
〈표 Ⅲ-3〉 창의력 조사 결과 66
〈표 Ⅲ-4〉 문제해결능력 조사 결과 67
〈표 Ⅲ-5〉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조사 결과 69
〈표 Ⅲ-6〉 의사소통능력 조사 결과 70
〈표 Ⅲ-7〉 ICT 활용 능력 조사 결과 71
〈표 Ⅲ-8〉 협업능력 조사 결과 72
〈표 Ⅲ-9〉 개인ㆍ사회적 책임의식 조사 결과 73
〈표 Ⅲ-10〉 초등학생들의 성별 역량 수준 분석 75
〈표 Ⅲ-11〉 중학생들의 성별 역량 수준 분석 76
〈표 Ⅲ-12〉 고등학생들의 성별 역량 수준 분석 77
〈표 Ⅲ-13〉 역량 수준과 학업능력/학업성취도검사 점수 간 Pearson 상관계수 78
〈표 Ⅲ-14〉 2014년 1학기 자유학기제 운영만족도 설문조사 학생 응답자 수 83
〈표 Ⅲ-15〉 학생 대상 중다회귀분석 변인 재구조화 83
〈표 Ⅲ-16〉 학생 대상 사전-사후조사 영역별 평균 비교 85
〈표 Ⅲ-17〉 '교육과정 및 수업'이 '진로탐색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88
〈표 Ⅲ-18〉 '교육과정 및 수업'이 '미래지향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88
〈표 Ⅲ-19〉 학습생태계 정책 추진 현황 분석틀 91
〈표 Ⅲ-20〉 청소년 육성과 학교교육 비교 103
〈표 Ⅳ-1〉 메트하이스쿨 인턴십 학습: 인턴십 찾기와 발전시키기 127
〈표 Ⅳ-2〉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멘토십 프로그램: 행동지침 132
〈표 Ⅳ-3〉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멘토십 프로그램: 평가 루브릭 133
〈표 Ⅳ-4〉 보평초등학교의 다양한 프로젝트 유형 및 특징 135
〈표 Ⅳ-5〉 보평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시간표 136
〈표 Ⅳ-6〉 보평초등학교 '주제통합형 프로젝트' 학습의 핵심 주제 137
〈표 Ⅳ-7〉 보평초등학교의 다양한 프로젝트 유형 및 특징 139
〈표 Ⅳ-8〉 보평초등학교 6학년 연극 프로젝트 과정 및 내용 141
〈표 Ⅳ-9〉 신길중학교의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모형 142
〈표 Ⅳ-10〉 신길중학교의 학생선택 프로그램 유형 및 개요 144
〈표 Ⅳ-11〉 신길중학교의 통합 수업 주제 및 활동내용 예시 145
〈표 Ⅳ-12〉 신길중학교의 수학과 평가 유형 및 주제 146
〈표 Ⅳ-13〉 신길중학교 프로젝트 활동 평가지 예시 147
〈표 Ⅳ-14〉 신길중학교의 학부모지원단 발굴 체험처 예시 150
〈표 Ⅳ-15〉 태봉고등학교의 LTI 활동 세부 운영안 153
〈표 Ⅳ-16〉 삼각산고등학교 교육과정(2012학년도 입학 인문사회과정 기준) 155
〈표 Ⅳ-17〉 삼각산고등학교 2013년 인문사회예술 특강 158
〈표 Ⅳ-18〉 삼각산고등학교 교과통합형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 및 특징 160
〈표 Ⅳ-19〉 삼각산고등학교의 표현 역량 강화를 위한 글쓰기 수업 161
〈표 Ⅳ-20〉 삼각산고등학교 학생들의 1인 1프로젝트 학습 주제 예시 162
〈표 Ⅳ-21〉 삼각산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두레' 예시 165
〈표 Ⅳ-22〉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의 틀 167
〈표 Ⅳ-23〉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의 보통교과 교육과정 167
〈표 Ⅳ-24〉 미림-WKC 공동자격인증제 교육 로드맵 175
〈표 Ⅳ-25〉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 경로 175
〈표 Ⅴ-1〉 21세기 학교의 형태 185
〈표 Ⅴ-2〉 21세기 학교의 역할 186
〈표 Ⅴ-3〉 프로젝트학습, 융합수업, 체험학습, 인턴십 등을 통한 핵심역량 교육 방안 186
〈표 Ⅴ-4〉 초등학교에서 핵심역량을 교육하기 위한 방안 중요도 192
〈표 Ⅴ-5〉 중학교에서 핵심역량을 교육하기 위한 방안 중요도 193
〈표 Ⅴ-6〉 고등학교에서 핵심역량을 교육하기 위한 방안 중요도 194
〈표 Ⅴ-7〉 핵심역량을 교육하기 위한 대학입시제도 개선 방안 중요도 195
〈표 Ⅴ-8〉 학교 차원에서 지역교육네트워크의 허브 역할 수행 방안 중요도 197
〈표 Ⅵ-1〉 일반 고등학교 주간 시간표 215
〈표 Ⅵ-2〉 특성화고, 특수 목적고 주간 시간표 216
〈표 Ⅶ-1〉 10대 정책 과제 220
〈표 Ⅶ-2〉 단위 학교 수준의 다양한 수업 유형 223
〈표 Ⅶ-3〉 교육과정 자율성의 단계적 확대 과정(예) 223
〈표 Ⅶ-4〉 프로젝트학습을 통한 핵심역량 교육 방안 229
〈표 Ⅶ-5〉 2014학년도와 2015학년도 수시전형의 인원변화 239
〈표 Ⅶ-6〉 「문화예술교육지원법」과 「청소년활동진흥법」 지역사회 지원체계 관련 법안 내용 249
〈표 Ⅶ-7〉 「진로교육법」 제정안 진로교육 협력체계 법안 249
〈표 Ⅶ-8〉 에듀넷 교수학습자료 연계 서비스 현황(2013년 6월 기준) 252
[그림 Ⅰ-1]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 및 혁신적 학습생태계 구축 연구 흐름도 24
[그림 Ⅰ-2] 연구 내용 및 방법 흐름도 31
[그림 Ⅱ-1]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33
[그림 Ⅱ-2] 미래학교의 4가지 모델 36
[그림 Ⅱ-3] 21세기 학습과 교육 3.0의 특징 37
[그림 Ⅱ-4] Bronfenbrenner 생태학적 체계이론 48
[그림 Ⅱ-5] 미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학습생태계 모형 Ⅰ 50
[그림 Ⅱ-6] 학교에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학생 비율 52
[그림 Ⅱ-7] 컴퓨터 기반 온라인 학습의 획일적 학습 대체비율(미국) 55
[그림 Ⅱ-8] 장래 연령계층별 인구구성비 및 부양비(1960~2100) 58
[그림 Ⅱ-9] 외국인 주민인구 현황 59
[그림 Ⅱ-10] 청년층의 학력별 NEET 인구 비중 61
[그림 Ⅲ-1] 초ㆍ중ㆍ고 학생들이 자기 진단한 역량 수준 74
[그림 Ⅲ-2]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운영 모형 81
[그림 Ⅲ-3] 연구학교와 일반학교 학생 간 사후 만족도 전체 평균 비교 86
[그림 Ⅲ-4] 학생 역량에 대한 연구학교와 일반학교의 사전ㆍ사후 평균 비교 87
[그림 Ⅲ-5] 지역사회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모형 94
[그림 Ⅲ-6] 자유학기제 지원체계 96
[그림 Ⅲ-7] 서울시 교육청 청ㆍ진ㆍ기사업 지원체계 98
[그림 Ⅳ-1] 호주의 학습생태계 디자인 허브 113
[그림 Ⅳ-2] 뉴질랜드의 학생지원 통합 시스템 121
[그림 Ⅳ-3] 메트하이스쿨의 교육공동체 협력 체계 128
[그림 Ⅳ-4]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의 학과 및 전문교과 교육과정 169
[그림 Ⅳ-5]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멘토링 진로지도의 주요 내용 171
[그림 Ⅴ-1] 수업 내용 및 시수에 대한 국가 필수 대 학교 자율 결정 비율 선호도 190
[그림 Ⅴ-2] 중학교 단계에서 프로젝트 학습 시수 선호도 190
[그림 Ⅴ-3] 고등학교 단계에서 프로젝트 학습 시수 선호도 190
[그림 Ⅴ-4] 핵심역량을 교육하기 위한 방안(종합) 198
[그림 Ⅵ-1] 미래 핵심역량의 구성 요소 204
[그림 Ⅵ-2] 21세기 인재상 209
[그림 Ⅵ-3] 미래 핵심역량 교육의 5가지 원리 210
[그림 Ⅵ-4] 미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학습생태계 모형 Ⅰ 217
[그림 Ⅶ-1] 자유학기제 운영 지침안 235
[그림 Ⅶ-2] 학생부종합전형의 다수 다단계 평가 242
[그림 Ⅶ-3] 제출서류의 유사도 검증 처리절차 243
[그림 Ⅶ-4] 미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학습생태계 모형 Ⅱ 247
[그림 Ⅶ-5] 선순환적 파트너십 모델 248
[그림 Ⅶ-6]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251
[그림 1] 21세기 핵심역량 개념도 300
[그림 2] 학습생태계 모형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