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가. 연구의 필요성 22
나. OECD ESP 1단계(2011-2013) 연구의 추진경과 23
다. 연구의 목적 24
2. 연구 내용 25
가. OECD 측정도구의 한국 타당화 27
나. 학습환경, 역량, 사회진보 수준 및 변인들간 인과관계 분석 27
다. ESP International Report 내용 소개 및 정책적 함의 분석 27
라. 국제적 대규모 종단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 협력 28
3. 연구 방법 28
가. 문헌 분석 28
나. 전문가 협의회 29
다. OECD 연구진 협의회(해외 출장) 29
라. 설문조사 30
마. ESP International Report 번역 용역 의뢰 31
Ⅱ. 이론적 배경 32
1. OECD ESP 연구 개념틀의 발전 33
가. OECD ESP 연구 개념틀의 세 가지 주요변수 33
나. 학습환경 개념모형의 발전 36
다. 역량 개념모형의 발전 36
라.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개념모형의 발전 39
2. 인지ㆍ사회정서역량의 개념 및 관계 41
가. 역량의 개념 및 쟁점들 41
나. 인지역량의 개념 및 측정도구 44
다. 사회정서역량의 개념 및 측정도구 48
라. 인지역량과 사회정서역량의 역동적 상호작용 57
마. 역량의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대한 영향 59
3. 역량 형성에 기여하는 학습환경 65
가. 학습환경의 개념 65
나. 학습환경의 측정도구 73
다. 학습환경과 역량의 관계 86
4.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90
가. 교육결과(Education) 90
나. 노동시장(Labour Market) 92
다. 건강수준(Health) 94
라. 시민참여(Civic Engagement) 96
마. 안전수준(Safety) 97
바. 가족결속(Family) 99
사. 삶의 만족(Life Satisfaction) 99
아. 환경보호(Environment) 101
자.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문헌분석에 대한 요약 102
Ⅲ. 연구방법 104
1. 연구목적 105
2. 연구대상 105
3. 측정도구 108
4. 연구절차 113
5. 분석방법 114
Ⅳ. 연구결과 115
1. 타당도 분석 116
가. 사회정서역량 116
나. 학습환경 119
다.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121
라. 타당도 분석에 대한 요약 121
2. 신뢰도 분석 122
가. 사회정서역량 122
나. 학습환경 124
다.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125
라. 신뢰도 분석에 대한 요약 125
3. 기술통계 분석 126
가. 학생 배경변인 126
나. 인지역량 129
다. 사회정서역량 131
라. 학습환경 133
마.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138
4. 배경변인별 집단차이 검증(2-way ANOVA: 이원분산분석) 151
가. 역량 151
나. 학습환경 174
다.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186
5. 위계적 회귀분석 213
가. 학습환경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 214
나. 역량이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227
다. 학습환경이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245
라. 학습환경과 역량이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267
Ⅴ. 결론 및 제언 301
1. 요약 및 논의 302
가.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03
나. 우리나라 학생들의 역량, 학습환경, 사회진보 수준 및 특징 304
다. 학습환경, 역량, 사회진보 간의 인과관계 306
2. 시사점 및 결론 310
참고문헌 314
ABSTRACT 337
[부록 1] OECD ESP International Report 분석 : Skills for Social Progress 343
1. 서론 344
2. 개념적 구조 354
3. 인생의 성공을 이끄는 역량 366
4. 역량 형성을 이끄는 학습환경 391
5. 사회정서역량 발전을 위한 정책, 관행 및 평가 412
6. 최종 결론 423
[부록 2] OECD ESP 설문조사 측정도구(4종) 434
학생용 설문지 434
학부모용 설문지 - 〈초등 1〉 443
학부모용 설문지 - 〈초4 및 중등〉 454
교사용 설문지 464
[부록 3]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 참여동의서 양식 473
판권기 477
〈표 Ⅰ-1〉 2014년도 OECD ESP 국제회의 일정 30
〈표 Ⅰ-2〉 OECD ESP 종단연구의 예비조사 계획 31
〈표 Ⅱ-1〉 역량의 정의 41
〈표 Ⅱ-2〉 지능(혹은 인지역량)의 정의 45
〈표 Ⅱ-3〉 인지역량의 측정도구와 특징 47
〈표 Ⅱ-4〉 BFI 성격검사에서 정의하는 성격의 5가지 요인의 개념과 특성 49
〈표 Ⅱ-5〉 HiPIC의 5가지 성격 요인과 그 하위요소들 50
〈표 Ⅱ-6〉 리더십 검사도구에서 제시하는 도덕성의 개념적 정의와 네 가지 하위영역 51
〈표 Ⅱ-7〉 청소년 도덕성 진단검사도구의 측정요인 51
〈표 Ⅱ-8〉 2009 ICCS 시민역량의 네 가지 영역 52
〈표 Ⅱ-9〉 사회정서역량 측정지표 55
〈표 Ⅱ-10〉 학습환경의 정의 및 세부요소 67
〈표 Ⅱ-11〉 학교환경의 정의 및 세부 요소 69
〈표 Ⅱ-12〉 가정환경의 정의 및 세부요소 71
〈표 Ⅱ-13〉 지역사회환경의 정의 72
〈표 Ⅱ-14〉 학교환경 측정도구 74
〈표 Ⅱ-15〉 가정환경 측정도구 75
〈표 Ⅱ-16〉 학교환경 측정도구 77
〈표 Ⅱ-17〉 교실환경 측정도구 79
〈표 Ⅱ-18〉 가정환경 측정도구 82
〈표 Ⅱ-19〉 지역사회환경 측정도구 85
〈표 Ⅲ-1〉 배부 인원 기준 연구대상 106
〈표 Ⅲ-2〉 응답/회수율 기준 연구대상 107
〈표 Ⅲ-3〉 참여 동의에 따른 최종 연구대상 108
〈표 Ⅲ-4〉 설문조사에 사용한 측정도구 및 조사 대상 현황 109
〈표 Ⅲ-5〉 창의적 환경검사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110
〈표 Ⅲ-6〉 기타 학습환경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110
〈표 Ⅲ-7〉 성격검사(BFI)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110
〈표 Ⅲ-8〉 동기검사(Grit-S)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111
〈표 Ⅲ-9〉 도덕성 검사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111
〈표 Ⅲ-10〉 창의인성검사(간편형)의 하위요인과 문항번호 111
〈표 Ⅲ-11〉 인지역량 측정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111
〈표 Ⅲ-12〉 행복도 검사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112
〈표 Ⅲ-13〉 기타 사회진보 측정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112
〈표 Ⅳ-1〉 구성타당도 확인을 위한 판단준거 116
〈표 Ⅳ-2〉 성격검사(BFI) 구조의 적합도 지수 117
〈표 Ⅳ-3〉 동기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118
〈표 Ⅳ-4〉 도덕성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118
〈표 Ⅳ-5〉 창의인성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119
〈표 Ⅳ-6〉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120
〈표 Ⅳ-7〉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120
〈표 Ⅳ-8〉 행복도 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121
〈표 Ⅳ-9〉 성격검사(BFI) 신뢰도 분석 결과 122
〈표 Ⅳ-10〉 동기검사(Grit-S) 신뢰도 분석 결과 123
〈표 Ⅳ-11〉 도덕성 검사 신뢰도 분석 결과 123
〈표 Ⅳ-12〉 창의인성검사(간편형) 신뢰도 분석 결과 124
〈표 Ⅳ-13〉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신뢰도 분석 결과 124
〈표 Ⅳ-14〉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 신뢰도 분석 결과 124
〈표 Ⅳ-15〉 행복도 검사 신뢰도 분석 결과 125
〈표 Ⅳ-16〉 학년별ㆍ성별 응답자 분포 126
〈표 Ⅳ-17〉 학년별 유아교육 경험 127
〈표 Ⅳ-18〉 학년별 아버지의 교육 수준 127
〈표 Ⅳ-19〉 학년별 어머니의 교육 수준 128
〈표 Ⅳ-20〉 학년별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인식 129
〈표 Ⅳ-21〉 학년별 사교육 시간 (1주일 기준) 129
〈표 Ⅳ-22〉 학년별 전반적인 학교 성적에 대한 인식 130
〈표 Ⅳ-23〉 학년별 잘 하는 과목 성적에 대한 인식 130
〈표 Ⅳ-24〉 학년별 성격검사(BFI) 하위요인 평균 및 표준편차 131
〈표 Ⅳ-25〉 학년별 동기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32
〈표 Ⅳ-26〉 학년별 도덕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32
〈표 Ⅳ-27〉 학년별 간편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33
〈표 Ⅳ-28〉 학년별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33
〈표 Ⅳ-29〉 학년별 부모관계에 대한 인식 134
〈표 Ⅳ-30〉 학년별 어머니 인내심에 대한 인식 134
〈표 Ⅳ-31〉 학년별 어머니 행복도에 대한 인식 135
〈표 Ⅳ-32〉 학년별 가정 내 보유하고 있는 책 권수 136
〈표 Ⅳ-33〉 학년별 가정 내 공부방 유무 136
〈표 Ⅳ-34〉 학년별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37
〈표 Ⅳ-35〉 학년별 지역사회 안전성에 대한 인식 137
〈표 Ⅳ-36〉 학년별 지역사회 활동 참여시간 평균(1주일 기준) 138
〈표 Ⅳ-37〉 학년별 행복도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38
〈표 Ⅳ-38〉 학년별 교육결과 139
〈표 Ⅳ-39〉 학년별 음주 수준 139
〈표 Ⅳ-40〉 학년별 흡연 수준 140
〈표 Ⅳ-41〉 학년별 신체건강에 대한 인식 141
〈표 Ⅳ-42〉 학년별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 141
〈표 Ⅳ-43〉 학년별 키, 몸무게, BMI 142
〈표 Ⅳ-44〉 학년별 미래 투표참여 의사 142
〈표 Ⅳ-45〉 학년별 기부 경험 143
〈표 Ⅳ-46〉 학년별 자원봉사 경험 143
〈표 Ⅳ-47〉 학년별 괴롭힘 피해 경험 144
〈표 Ⅳ-48〉 학년별 불법 다운로드 또는 해킹 경험 145
〈표 Ⅳ-49〉 학년별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 145
〈표 Ⅳ-50〉 학년별 가족사랑에 대한 인식 146
〈표 Ⅳ-51〉 학년별 가정사로 인한 가출 경험 146
〈표 Ⅳ-52〉 학년별 재활용 수준 147
〈표 Ⅳ-53〉 학년별 분리수거 수준 148
〈표 Ⅳ-54〉 학년별 쓰레기 무단투기 수준 148
〈표 Ⅳ-55〉 이원분산분석의 변인 구성(역량) 151
〈표 Ⅳ-56〉 '학교 성적'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153
〈표 Ⅳ-57〉 '학교 성적'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54
〈표 Ⅳ-58〉 '학교 성적'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55
〈표 Ⅳ-59〉 '학교 성적'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 차이 156
〈표 Ⅳ-60〉 '성격 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157
〈표 Ⅳ-61〉 '성격 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58
〈표 Ⅳ-62〉 '성격 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59
〈표 Ⅳ-63〉 '성격 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유아교육경험별 평균 차이 160
〈표 Ⅳ-64〉 '동기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161
〈표 Ⅳ-65〉 '동기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62
〈표 Ⅳ-66〉 '동기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63
〈표 Ⅳ-67〉 '동기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유아교육경험별 평균 차이 164
〈표 Ⅳ-68〉 '도덕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165
〈표 Ⅳ-69〉 '도덕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66
〈표 Ⅳ-70〉 '도덕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67
〈표 Ⅳ-71〉 '도덕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유아교육경험별 평균 차이 168
〈표 Ⅳ-72〉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169
〈표 Ⅳ-73〉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70
〈표 Ⅳ-74〉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71
〈표 Ⅳ-75〉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유아교육경험별 평균 차이 172
〈표 Ⅳ-76〉 이원분산분석의 변인 구성(학습환경) 174
〈표 Ⅳ-77〉 창의적 가정환경 하위요인 및 총점의 성별 평균 차이 175
〈표 Ⅳ-78〉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의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76
〈표 Ⅳ-79〉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의 가정경제 수준에 대한 인식별 평균 차이 177
〈표 Ⅳ-80〉 어머니 요인 인식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178
〈표 Ⅳ-81〉 어머니 요인 인식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79
〈표 Ⅳ-82〉 어머니 요인 인식에 대한 가정의 경제적 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80
〈표 Ⅳ-83〉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의 하위요인 및 총점의 성별 평균 차이 181
〈표 Ⅳ-84〉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의 하위요인 및 총점의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82
〈표 Ⅳ-85〉 창의적 학교환경의 하위요인 및 총점의 가정경제 수준 인식별 차이 183
〈표 Ⅳ-86〉 지역사회환경의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84
〈표 Ⅳ-87〉 지역사회환경의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85
〈표 Ⅳ-88〉 이원분산분석의 변인 구성(개인행복과 사회진보) 187
〈표 Ⅳ-89〉 행복도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의 성별 평균 차이 188
〈표 Ⅳ-90〉 행복도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의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89
〈표 Ⅳ-91〉 행복도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90
〈표 Ⅳ-92〉 행복도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 차이 191
〈표 Ⅳ-93〉 건강 관련 지수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192
〈표 Ⅳ-94〉 건강 관련 지수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93
〈표 Ⅳ-95〉 건강 관련 지수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94
〈표 Ⅳ-96〉 건강 관련 지수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 차이 195
〈표 Ⅳ-97〉 시민참여 관련 지수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196
〈표 Ⅳ-98〉 시민참여 관련 지수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197
〈표 Ⅳ-99〉 시민참여 관련 지수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198
〈표 Ⅳ-100〉 시민참여 관련 지수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 차이 199
〈표 Ⅳ-101〉 안전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200
〈표 Ⅳ-102〉 안전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201
〈표 Ⅳ-103〉 안전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202
〈표 Ⅳ-104〉 안전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 차이 203
〈표 Ⅳ-105〉 가족결속 관련 지수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204
〈표 Ⅳ-106〉 가족결속 관련 지수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205
〈표 Ⅳ-107〉 가족결속 관련 지수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206
〈표 Ⅳ-108〉 가족결속 관련 지수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 차이 207
〈표 Ⅳ-109〉 환경보호 관련 지수에 대한 성별 평균 차이 208
〈표 Ⅳ-110〉 환경보호 관련 지수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 차이 209
〈표 Ⅳ-111〉 환경보호 관련 지수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 차이 210
〈표 Ⅳ-112〉 환경보호 관련 지수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 차이 211
〈표 Ⅳ-113〉 학습환경이 전반적인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력 215
〈표 Ⅳ-114〉 학습환경이 잘 하는 과목 성적에 미치는 영향력 216
〈표 Ⅳ-115〉 학습환경이 외향성에 미치는 영향력 218
〈표 Ⅳ-116〉 학습환경이 친화성에 미치는 영향력 219
〈표 Ⅳ-117〉 학습환경이 성실성에 미치는 영향력 220
〈표 Ⅳ-118〉 학습환경이 정서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력 221
〈표 Ⅳ-119〉 학습환경이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력 223
〈표 Ⅳ-120〉 학습환경이 동기에 미치는 영향력 224
〈표 Ⅳ-121〉 학습환경이 도덕성에 미치는 영향력 225
〈표 Ⅳ-122〉 학습환경이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력 227
〈표 Ⅳ-123〉 역량이 삶의 만족(행복도)에 미치는 영향력 228
〈표 Ⅳ-124〉 역량이 음주에 미치는 영향력 229
〈표 Ⅳ-125〉 역량이 흡연에 미치는 영향력 230
〈표 Ⅳ-126〉 역량이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력 231
〈표 Ⅳ-127〉 역량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 232
〈표 Ⅳ-128〉 역량이 BMI 지수에 미치는 영향력 233
〈표 Ⅳ-129〉 역량이 미래 투표참여에 미치는 영향력 234
〈표 Ⅳ-130〉 역량이 기부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35
〈표 Ⅳ-131〉 역량이 자원봉사에 미치는 영향력 236
〈표 Ⅳ-132〉 역량이 괴롭힘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37
〈표 Ⅳ-133〉 역량이 불법 다운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38
〈표 Ⅳ-134〉 역량이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39
〈표 Ⅳ-135〉 역량이 가족사랑에 미치는 영향력 240
〈표 Ⅳ-136〉 역량이 가정사로 인한 가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41
〈표 Ⅳ-137〉 역량이 재활용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242
〈표 Ⅳ-138〉 역량이 분리수거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243
〈표 Ⅳ-139〉 역량이 쓰레기 무단투기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244
〈표 Ⅳ-140〉 학습환경이 삶의 만족(행복도)에 미치는 영향력 246
〈표 Ⅳ-141〉 학습환경이 음주에 미치는 영향력 247
〈표 Ⅳ-142〉 학습환경이 흡연에 미치는 영향력 248
〈표 Ⅳ-143〉 학습환경이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력 250
〈표 Ⅳ-144〉 학습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 251
〈표 Ⅳ-145〉 학습환경이 BMI 지수에 미치는 영향력 252
〈표 Ⅳ-146〉 학습환경이 미래 투표참여에 미치는 영향력 254
〈표 Ⅳ-147〉 학습환경이 기부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55
〈표 Ⅳ-148〉 학습환경이 자원봉사에 미치는 영향력 256
〈표 Ⅳ-149〉 학습환경이 괴롭힘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58
〈표 Ⅳ-150〉 학습환경이 불법 다운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59
〈표 Ⅳ-151〉 학습환경이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60
〈표 Ⅳ-152〉 학습환경이 가족사랑에 미치는 영향력 262
〈표 Ⅳ-153〉 학습환경이 가정사로 인한 가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63
〈표 Ⅳ-154〉 학습환경이 재활용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264
〈표 Ⅳ-155〉 학습환경이 분리수거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266
〈표 Ⅳ-156〉 학습환경이 쓰레기 무단투기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267
〈표 Ⅳ-157〉 학습환경과 역량이 삶의 만족(행복도)에 미치는 영향력 269
〈표 Ⅳ-158〉 학습환경과 역량이 음주에 미치는 영향력 271
〈표 Ⅳ-159〉 학습환경과 역량이 흡연에 미치는 영향력 273
〈표 Ⅳ-160〉 학습환경과 역량이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력 274
〈표 Ⅳ-161〉 학습환경과 역량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 276
〈표 Ⅳ-162〉 학습환경과 역량이 BMI 지수에 미치는 영향력 278
〈표 Ⅳ-163〉 학습환경과 역량이 미래 투표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 280
〈표 Ⅳ-164〉 학습환경과 역량이 기부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81
〈표 Ⅳ-165〉 학습환경과 역량이 지원봉사에 미치는 영향력 283
〈표 Ⅳ-166〉 학습환경과 역량이 괴롭힘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85
〈표 Ⅳ-167〉 학습환경과 역량이 불법 다운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87
〈표 Ⅳ-168〉 학습환경과 역량이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88
〈표 Ⅳ-169〉 학습환경과 역량이 가족사랑에 미치는 영향력 290
〈표 Ⅳ-170〉 학습환경과 역량이 가정사로 인한 가출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92
〈표 Ⅳ-171〉 학습환경과 역량이 재활용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294
〈표 Ⅳ-172〉 학습환경과 역량이 분리수거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296
〈표 Ⅳ-173〉 학습환경과 역량이 쓰레기 무단투기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 297
[그림 Ⅰ-1] OECD ESP 1단계(2011-2013) 연구의 주요 연구내용 24
[그림 Ⅰ-2] OECD ESP 2단계 연구(2014-2016) 주요 연구내용의 OECD-KEDI 비교 26
[그림 Ⅱ-1] OECD ESP 연구 개념틀의 발전 과정 35
[그림 Ⅱ-2] OECD ESP 학습환경 개념모형의 발전 과정 36
[그림 Ⅱ-3] OECD ESP 역량 개념모형의 발전 과정 37
[그림 Ⅱ-4] OECD ESP 역량의 역동성 및 상호작용성 개념모형의 발전 과정 38
[그림 Ⅱ-5] OECD ESP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개념모형의 발전 과정 40
[그림 Ⅳ-1] 성격검사(BFI)의 구성타당도 분석 117
[그림 Ⅳ-2] 동기검사의 구성타당도 분석 118
[그림 Ⅳ-3] 도덕성검사의 구성타당도 분석 118
[그림 Ⅳ-4] 창의인성검사의 구성타당도 분석 119
[그림 Ⅳ-5]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120
[그림 Ⅳ-6]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의 구성타당도 분석 120
[그림 Ⅳ-7] 행복도 검사의 구성타당도 분석 121
[그림 Ⅳ-8] 위계적 회귀분석 기본 틀 213
[그림 Ⅳ-9] 학습환경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 214
[그림 Ⅳ-10] 역량이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 228
[그림 Ⅳ-11] 학습환경이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 245
[그림 Ⅳ-12] 학습환경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 268
[그림 Ⅴ-1] 역량의 사회진보에 대한 영향 분석틀 306
[그림 Ⅴ-2] 학습환경의 역량에 대한 영향 분석틀 307
[그림 Ⅴ-3] 학습환경의 사회진보에 대한 영향 분석틀 308
[그림 Ⅴ-4] 학습환경의 역량에 대한 영향 분석틀 309
〈부표〉 두문자어와 축약어 343
〈부표 2.1〉 직접 투입, 환경요인 및 정책수단의 사례 365
〈부표 3.1〉 성공적인 중재 프로그램은 목표를 달성하고, 타인들과 협력하고, 아이들의 감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경향이 있다 380
〈부표 3.2〉 아이들의 인생의 성공을 이끄는 사회정서역량은 목표를 달성하고, 타인들과 협력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역량이다 381
〈부표 3.3〉 인지역량 및 사회정서역량은 아이들의 인생 성공을 달성시키는 데 서로 다른 강점을 가진다 382
〈부표 4.1〉 유망한 중재 프로그램들 403
〈부표 5.1〉 초중등학교를 위한 사회정서역량 교육정책 및 관행 413
〈부표 5.2〉 초중등학교 수준에서 사회정서역량에 관한 교과활동의 존재 가능성 416
〈부표 6.1〉 본 보고서에 수록된 주요 연구결과 430
〈부표 6.2〉/〈부표 3.2〉 아이들의 인생의 성공을 이끄는 사회정서역량은 목표를 달성하고, 타인들과 협력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역량이다 432
[부록 그림 1.1] 많은 OECD국가에서 청년실업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345
[부록 그림 1.2] 모든 OECD국가에서 5명의 아이들 중 1명이 비만에 시달리고 있다 346
[부록 그림 1.3] 10명의 소년 중 1명이 집단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호소한다 347
[부록 그림 1.4] 대부분의 OECD국가에서 투표율이 하락했다 348
[부록 그림 1.5] 높은 문해수준이 긍정적 사회결과를 경험할 확률을 증가시킨다 352
[부록 그림 2.1] 학습환경, 역량 및 진보 사이의 관계 354
[부록 그림 2.2]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의 구조 355
[부록 그림 2.3] 인지역량 및 사회정서역량의 구조 356
[부록 그림 2.4] 역량의 측정 361
[부록 그림 2.5] 전 생애에 걸친 역량 개발 361
[부록 그림 2.6] 인지역량 및 사회정서역량들 사이의 동태적 상호작용 363
[부록 그림 2.7] 학습환경의 구조 364
[부록 그림 3.1] 인지역량은 대학 입학, 소득, 실업에 큰 영향을 끼친다 370
[부록 그림 3.2] 사회정서역량은 사회적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친다 372
[부록 그림 3.3] 사회정서역량은 삶의 만족에 큰 영향을 끼친다 374
[부록 그림 3.4] 사회정서역량은 건강 관련 라이프 스타일 요소를 개선시킨다 375
[부록 그림 3.5] 높은 사회정서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대학진학을 통한 이익이 더 높다 376
[부록 그림 3.6] 높은 사회정서역량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인지능력이 우울증 감소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높다(스위스) 377
[부록 그림 3.7] 사회정서역량은 사회적 결과를 점진적으로 향상시킨다 379
[부록 그림 3.8] 사회정서역량이 아이들의 인생 결과에 이따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382
[부록 그림 4.1] 역량은 역량을 낳는다 392
[부록 그림 4.2] 과거의 역량이 미래의 역량을 이끈다(한국) 394
[부록 그림 4.3] 사회정서역량은 투자를 통해 이를 더욱 개발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다(한국) 395
[부록 그림 4.4] 현재의 역량에 대한 투자는 역량에 대한 미래의 투자 이익을 증가 시킨다(한국) 396
[부록 그림 5.1] 학교 봉사활동의 가능성 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