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 목적 20
2. 연구 문제 및 내용 21
가. 연차별(2013년~2015년) 연구내용 21
나. 2014년도 연구내용 22
3. 연구 방법 26
4. 본 연구의 제한점 33
Ⅱ. 이론적 배경 35
1. 국내외 개발주체의 국제교육개발협력 전략 및 현황 36
가. 교육 분야 국가협력 전략 37
나. 선정ㆍ성과 평가 40
다. 프로젝트/프로그램 44
2. 개발협력 방안 개념적 근거 47
가. 삼각협력(Triangular cooperation) 47
나. 민관협력(Public-Private Partnership) 49
다. 다자협력(Multilateral cooperation) 52
라. 프로그램기반 접근법 (Programme Based Approaches, PBA) 53
3. 개발협력방안 추진현황 57
가. 중남미 지역의 삼각협력(남남협력) 57
나. 중남미 지역의 민관협력 62
다. 교육개발협력에서 다자기구의 지원현황 69
Ⅲ. 국제기구 및 주요국의 대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사업사례 비교 93
1. 과테말라 94
가. 국제기구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사례 분석 94
나. 주요 선진공여국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평가 101
다. 한국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평가 104
라. 시사점 107
2. 볼리비아 112
가. 국제기구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사례 분석 112
나. 주요 선진공여국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평가 117
다. 한국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평가 120
라. 시사점 121
3. 콜롬비아 124
가. 국제기구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사례 분석 124
나. 주요 선진공여국의 교육개발협력 사업사례 분석 130
다. 한국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평가 133
라. 시사점 135
4. 파라과이 137
가. 국제기구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사례 분석 137
나. 주요 선진공여국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평가 143
다. 한국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평가 149
라. 시사점 150
5. 페루 152
가. 국제기구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사례 분석 152
나. 주요 선진 공여국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평가 159
다. 한국의 교육개발협력전략 및 사업평가 162
라. 시사점 165
6. 종합비교 및 시사점 166
Ⅳ. 개발효과성 증진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방법 논의 170
1. 삼각협력 171
가. 교육 분야 삼각협력의 필요성 171
나. 교육 분야 삼각협력에서의 중남미 주축국가의 역할 173
다. 중남미 주축국가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및 사업 평가 175
2. 민관협력 181
가. 교육 분야 민관협력의 필요성 181
나. 교육 분야 민관협력에서 기업 및 민간단체의 역할 183
3. 중남미 지역기구와의 협력 185
가. 중남미 지역기구를 활용한 교육개발협력의 필요성 185
나. 교육개발협력에서 주요 중남미 지역기구의 역할 185
4. 교육 분야 개발협력 국별 추진 사례 187
가. 과테말라 187
나. 볼리비아 196
다. 콜롬비아 204
라. 파라과이 217
마. 페루 225
5. 한국의 교육 분야 개발협력 사례 234
가. 삼각협력 234
나. 민관협력 235
다. 중남미 지역기구의 협력 사례 238
Ⅴ. 중남미 중점협력국과의 중장기 교육개발협력 방안 240
1. 과테말라 241
가.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발굴 241
나. 교육개발협력 모니터링 262
다. 정책제언 : 중장기 로드맵 구축 264
2. 볼리비아 266
가.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발굴 266
나. 교육개발협력 모니터링 285
다. 정책제언 : 중장기 로드맵 구축 291
3. 콜롬비아 294
가.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발굴 294
나. 교육개발협력 모니터링 320
다. 정책제언 : 중장기 로드맵 구축 322
4. 파라과이 324
가.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발굴 324
나. 교육개발협력 모니터링 336
다. 정책제언 : 중장기 로드맵 구축 336
5. 페루 338
가.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발굴 338
나. 교육개발협력 모니터링 357
다. 정책제언 : 중장기 로드맵 구축 363
Ⅵ. 결론 및 정책제언 365
1. 요약 및 결론 366
2. 정책제언 370
가. 정책 방향 370
나. 국별 정책제언 379
다. 향후 과제 391
참고문헌 392
ABSTRACT 413
부록 417
1. 중점협력과제 선정 매트릭스 적용 예시 : 페루 418
2. 중남미 현지조사 면담지 423
3. 국별 현지출장조사 피면담자 목록 428
판권기 431
〈표 Ⅰ-1〉 KOICA 주축국 선정 주요 기준 23
〈표 Ⅰ-2〉 지원가능 과제 분류 29
〈표 Ⅱ-1〉 문헌 분석을 위한 틀 36
〈표 Ⅱ-2〉 기구별 교육개발협력 전략과 목표 및 중점 지원 분야 38
〈표 Ⅱ-3〉 DAC의 5대 평가 기준 41
〈표 Ⅱ-4〉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사업유형 범주화 42
〈표 Ⅱ-5〉 교육개발협력 성과 평가 영역 42
〈표 Ⅱ-6〉 KOICA의 개발협력 사업 평가 기준 44
〈표 Ⅱ-7〉 다양한 삼각협력의 정의 48
〈표 Ⅱ-8〉 국가별 민관협력(PPP)의 범위 50
〈표 Ⅱ-9〉 양자 및 다자 간 원조의 정의(OECD, 2007) 52
〈표 Ⅱ-10〉 PBA 구현을 위한 지원 양식 55
〈표 Ⅱ-11〉 교육 분야 지원 영역에 따른 중남미 민관협력 프로그램 대표 사례 62
〈표 Ⅱ-12〉 민간단체(NGO 및 CSO) 지원을 통한 교육 분야 ODA 현황(중남미 전체국가 대상) 64
〈표 Ⅱ-13〉 PPP를 통한 중남미 전체 교육 분야 지원현황 65
〈표 Ⅱ-14〉 2012년 스페인의 중남미 지역 PPP 지원 주요사업 내용 65
〈표 Ⅱ-15〉 한-중남미 민관협력 현황(2008-2012) 68
〈표 Ⅱ-16〉 IDB 전체 지원액에서 사회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 70
〈표 Ⅱ-17〉 2008~2014 교육 관련 IDB 프로젝트 수 및 지원액 72
〈표 Ⅱ-18〉 2008~2014년 교육 관련 세부 분야별 프로젝트 수 및 지원액 74
〈표 Ⅱ-19〉 신규 주력분야 연도별 프로젝트 수 및 지원액 74
〈표 Ⅱ-20〉 주요활동 분야 연도별 프로젝트 수 및 지원액 76
〈표 Ⅱ-21〉 2008~2014년 국가별 교육 분야 프로젝트 수 및 지원액 77
〈표 Ⅲ-1〉 과테말라의 주요 공여국과 기관의 교육 분야 ODA 현황 94
〈표 Ⅲ-2〉 과테말라의 교육 분야별 ODA 수혜 현황(2007-2012) 95
〈표 Ⅲ-3〉 교육의 질과 중등교육 프로젝트 98
〈표 Ⅲ-4〉 Education reform in the classroom(REAULA) 프로젝트(2009-2013) 102
〈표 Ⅲ-5〉 교육의 질 개선 사업(Programa de Apoyo a la Calidad Educativa, PACE)(2005) 104
〈표 Ⅲ-6〉 한국의 파리 선언 이행 현황 111
〈표 Ⅲ-7〉 볼리비아의 주요 공여국과 기관의 교육 분야 ODA 현황 113
〈표 Ⅲ-8〉 볼리비아의 교육 분야별 ODA 수혜 현황(2007-2012) 114
〈표 Ⅲ-9〉 볼리비아 취학전 교육 및 영유아 통합서비스 지원 프로젝트 114
〈표 Ⅲ-10〉 라파즈(La paz)시 중등교육 개편 프로젝트 116
〈표 Ⅲ-11〉 초등교육 질적 향상 프로젝트 118
〈표 Ⅲ-12〉 원주민 다문화 대학교 프로그램(Indigenous Intercultural University)(2013-2015) 119
〈표 Ⅲ-13〉 콜롬비아의 주요공여국과 기관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124
〈표 Ⅲ-14〉 콜롬비아의 교육 분야별 ODA 수혜현황(2007-2012) 125
〈표 Ⅲ-15〉 파라과이 주요공여국과 기관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138
〈표 Ⅲ-16〉 파라과이의 교육 분야별 ODA 수혜현황(2007-2012) 138
〈표 Ⅲ-17〉 기초교육 강화 프로그램(Escuela Viva I Program)(2001~2006) 139
〈표 Ⅲ-18〉 교육개혁 프로젝트(Education Reform Project)(2010) 142
〈표 Ⅲ-19〉 학교운영의 질 향상 프로젝트 145
〈표 Ⅲ-20〉 파라과이 빈곤감축 프로그램(Paraguay Poverty Reduction Program)(2007-2010) 147
〈표 Ⅲ-21〉 페루의 주요공여국과 기관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152
〈표 Ⅲ-22〉 페루의 교육 분야별 ODA 수혜현황(2007-2012) 153
〈표 Ⅲ-23〉 국별 중점교육목표 와 국제사회의 지원 사례(종합) 167
〈표 Ⅳ-1〉 삼각협력 참여주체별 삼각협력의 이점 171
〈표 Ⅳ-2〉 주축국 칠레의 삼각협력 참여 현황(2011-2013년) 180
〈표 Ⅳ-3〉 KOICA 시민사회단체(CSO)의 지원 민관협력 사업 현황 182
〈표 Ⅳ-4〉 교육 분야에서의 민관협력(PPP)의 개별 주체의 특징 184
〈표 Ⅳ-5〉 고형폐기물 통합관리 및 예방을 위한 환경 프로모터 네트워크 구축 188
〈표 Ⅳ-6〉 민간단체(NGO 및 CSO) 지원을 통한 과테말라 교육 분야 ODA 현황 190
〈표 Ⅳ-7〉 2012년 스페인의 민간단체를 통한 대 과테말라 교육 분야 지원 사업 대표 사례 191
〈표 Ⅳ-8〉 형식적 및 비형식적 영유아 보육/교육프로그램 개선 194
〈표 Ⅳ-9〉 볼리비아 아동노동 퇴치 및 예방을 위한 국가정책/프로그램 개발(2009-2012) 197
〈표 Ⅳ-10〉 민간단체(NGO 및 CSO) 지원을 통한 볼리비아 교육 분야 ODA 현황 199
〈표 Ⅳ-11〉 2012년 스페인의 민간단체를 통한 대 볼리비아 교육 분야 지원 사업 대표 사례 200
〈표 Ⅳ-12〉 볼리비아 최빈층 학령기 여아 교육 프로젝트(For Girls Education)(2009-2012) 201
〈표 Ⅳ-13〉 유아교육기관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한 엘 알또시 유아교육 개선사업 202
〈표 Ⅳ-14〉 민간단체(NGO 및 CSO) 지원을 통한 콜롬비아 교육 분야 ODA 현황 209
〈표 Ⅳ-15〉 2012년 일본의 민간단체를 통한 대 콜롬비아 교육 분야 지원 사업 대표 사례 210
〈표 Ⅳ-16〉 초ㆍ중등교육 미디어 수학 커리큘럼에 새로운 기술 도입 프로젝트 213
〈표 Ⅳ-17〉 일본-중남미 국가와의 파트너십 215
〈표 Ⅳ-18〉 파라과이 공무원 관리 및 개발 강화 프로젝트(2009) 218
〈표 Ⅳ-19〉 민간단체(NGO 및 CSO) 지원을 통한 파라과이 교육 분야 ODA 현황 219
〈표 Ⅳ-20〉 2012년 일본의 민간단체를 통한 대 파라과이 교육 분야 지원 사업 대표 사례 220
〈표 Ⅳ-21〉 Caacupe 지역 10개 초등학교 1인 1컴퓨터 지원 프로그램 221
〈표 Ⅳ-22〉 배움을 위한 빛(Luces para Aprender) 223
〈표 Ⅳ-23〉 페루 환경기술센터 건립 및 기술훈련 사업(2012-2014) 225
〈표 Ⅳ-24〉 민간단체(NGO 및 CSO) 지원을 통한 페루 교육 분야 ODA 현황 227
〈표 Ⅳ-25〉 2012년 스페인의 민간단체를 통한 대 페루 교육 분야 지원 사업 대표 사례 228
〈표 Ⅳ-26〉 페루 양질의 기초교육을 위한 지원 프로젝트(SUMA)(2009-2013) 230
〈표 Ⅳ-27〉 페루 범국민 문해교육 프로그램 232
〈표 Ⅴ-1〉 OECD 파리선언 지표 조사: 결과와 목표 246
〈표 Ⅴ-2〉 교원 전문화 개발연수 프로그램(PADEP/D) : 유치원 교원의 간문화(Intercultural) 전문 과정 249
〈표 Ⅴ-3〉 교원역량 강화 프로그램(안) 251
〈표 Ⅴ-4〉 낙후빈곤 지역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 사업(안) 254
〈표 Ⅴ-5〉 사업대상지역 현황 256
〈표 Ⅴ-6〉 사업대상지역 교육개발협력 사업관련 기타 현황 256
〈표 Ⅴ-7〉 수학 교육과정의 개선 프로그램(안) 259
〈표 Ⅴ-8〉 리스크 매트릭스(안) 261
〈표 Ⅴ-9〉 성과관리 체제(안): 초중등교육의 질제고 263
〈표 Ⅴ-10〉 과테말라 교육 분야 중점협력과제의 중장기 로드맵 265
〈표 Ⅴ-11〉 볼리비아 교육개발협력 비전 268
〈표 Ⅴ-12〉 OECD 파리선언 지표 조사: 결과와 목표 270
〈표 Ⅴ-13〉 볼리비아의 지역별 인구 및 빈곤율 271
〈표 Ⅴ-14〉 볼리비아의 지역별 인적개발지수 및 교육지표 272
〈표 Ⅴ-15〉 볼리비아의 대도시권 비교 273
〈표 Ⅴ-16〉 코차밤바 교육청 관할 등록 학생 수 (2014년 현재) 276
〈표 Ⅴ-17〉 대 볼리비아 개발협력사업의 평가기준 280
〈표 Ⅴ-18〉 과제선정 배점표 280
〈표 Ⅴ-19〉 원주민대학교(UNIBOL) 설립 현황 283
〈표 Ⅴ-20〉 사업추진을 위한 예상 협력 파트너 기관 287
〈표 Ⅴ-21〉 국별 PROEIB 연계기관 289
〈표 Ⅴ-22〉 볼리비아 교육개발협력 중장기 비전 291
〈표 Ⅴ-23〉 볼리비아 교육 분야 중점협력과제의 중장기 로드맵 292
〈표 Ⅴ-24〉 콜롬비아 2010-2014 국가교육계획 목표 298
〈표 Ⅴ-25〉 2010-2014 교육부문별 계획 299
〈표 Ⅴ-26〉 OECD 파리선언 지표 조사: 결과와 목표 301
〈표 Ⅴ-27〉 ICT를 활용한 이러닝 활성화: 교육분야 ICT 역량구축사업 후속지원 사업 311
〈표 Ⅴ-28〉 세계시민교육의 실천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314
〈표 Ⅴ-29〉 전문 직업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316
〈표 Ⅴ-30〉 콜롬비아 고등교육 품질시스템 구성 5가지 요소 318
〈표 Ⅴ-31〉 고등교육 질 관리 시스템 구축 319
〈표 Ⅴ-32〉 콜롬비아 교육분야 중점협력과제의 중장기 로드맵 323
〈표 Ⅴ-33〉 국가교육계획 2024 및 2013-2018 파라과이 교육의제 325
〈표 Ⅴ-34〉 교원양성 및 재교육과정 지원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 331
〈표 Ⅴ-35〉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경제성장 주도인력 양성 334
〈표 Ⅴ-36〉 교육행정정보시스템(EMIS) 선진화를 통한 교육운영 효과성 강화 335
〈표 Ⅴ-37〉 파라과이 교육분야 중점협력과제의 중장기 로드맵 337
〈표 Ⅴ-38〉 OECD 파리선언 지표 조사: 결과와 목표 342
〈표 Ⅴ-39〉 페루 교원양성 및 연수역량 강화 프로그램(Cantuta 대학교) 345
〈표 Ⅴ-40〉 페루 중등학교 ICT교육 역량강화 프로그램 348
〈표 Ⅴ-41〉 페루 지역사회 교육-보건의료 통합지원 프로그램 351
〈표 Ⅴ-42〉 직업기술 교육 및 자격제도 체계화 354
〈표 Ⅴ-43〉 페루_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원격-평생 교육의 제도화 356
〈표 Ⅴ-44〉 교사양성 및 연수역량강화 프로그램 성과관리 지표 359
〈표 Ⅴ-45〉 중등학교 ICT교육 역량강화 프로그램 성과관리 지표 360
〈표 Ⅴ-46〉 지역사회 교육-보건의료 통합공급 프로그램 성과관리 지표 361
〈표 Ⅴ-47〉 직업기술교육 및 자격제도 체계화 프로그램 성과관리 지표 362
〈표 Ⅴ-48〉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원격-평생교육의 제도화 프로그램 성과관리 지표 363
〈표 Ⅴ-49〉 페루 교육분야 중점협력과제의 중장기 로드맵 364
〈표 Ⅵ-1〉 국별 중점협력과제 종합비교 369
[그림 Ⅰ-1] 연차별 연구 추진계획 21
[그림 Ⅱ-1] 2011 중남미 각 수원국별 최대 공여국 비율 58
[그림 Ⅱ-2] 2011 남남협력 추진 분야(2011) 58
[그림 Ⅱ-3] 분야별 남남협력 프로젝트 비중(2011) 59
[그림 Ⅱ-4] 공여국별 지원 분야(2011) 60
[그림 Ⅱ-5] 공여국의 분야별 지원 비율(2011) 60
[그림 Ⅱ-6] 수원국의 분야별 프로젝트 비율(2011) 61
[그림 Ⅱ-7] IDB 사회부문 지원액에서 교육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 71
[그림 Ⅱ-8] IDB 전체 지원액에서 교육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 71
[그림 Ⅱ-9] 2008~2014년 교육 분야 지원방식별 지원 금액 78
[그림 Ⅱ-10] 2008~2014년 교육 분야 지원방식별 프로젝트 수 78
[그림 Ⅳ-1] 공여국의 남남협력 지원 174
[그림 Ⅳ-2] 양자협력(공여국-주축국)을 통한 수원국 지원 174
[그림 Ⅳ-3] 주축국의 양자협력(수원국-공여국) 지원 174
[그림 Ⅳ-4] 삼각구도 협력 174
[그림 Ⅳ-5] 브라질의 분야별 남남협력 지원 현황 176
[그림 Ⅳ-6] 아동노동 퇴치 프로젝트 운영체제 197
[그림 Ⅳ-7] 파라과이 공무원 관리 및 개발 강화 프로젝트 운영체제 217
[그림 Ⅴ-1] 과테말라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선정 매트릭스 247
[그림 Ⅴ-2] 볼리비아의 지형구조 272
[그림 Ⅴ-3] 볼리비아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선정 매트릭스 278
[그림 Ⅴ-4] 콜롬비아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선정 매트릭스 308
[그림 Ⅴ-5] 책임감 있는 세계시민 양성을 위한 핵심 요소 313
[그림 Ⅴ-6] 파라과이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선정 매트릭스 328
[그림 Ⅴ-7] 페루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선정 매트릭스 343
[그림 Ⅴ-8] 한-페루 교육개발협력 체계 358
[그림 Ⅵ-1] 중남미 개발도상국가와의 교육개발협력을 위한 정책목표 및 추진전략 370
〈표 1〉/〈표 6〉 한-페루 교육개발협력 추진가능과제 선정(예시) 422
[그림 1]/[그림 10] 페루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선정 매트릭스 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