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내용 및 방법 24
가. 연구내용 24
나. 연구방법 26
3. 연구의 제한점 47
Ⅱ. 이론적 배경 49
1.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점 50
2.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의 방향 53
가. 개인 접근과 시스템 접근 53
나. 학교 체제 개선과 학교 밖 체제 마련 55
3. 취약집단 교육복지와 진로개발의 특수성 57
가. 교육복지와 취약집단 진로개발 57
나. 취약집단 진로개발의 특수성 59
4. 연구의 관점 61
Ⅲ. 학교 중단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현황 65
1.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및 유형 66
가. 학교 중단과 학교 밖 청소년 66
나. 학교 중단 현황 및 유형 67
2.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 현황 75
가. 법적 토대 75
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 및 훈련 정책 현황 92
3. 시사점 114
Ⅳ.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설문조사 결과 117
1. 들어가며 118
2.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119
가. 개인특성 및 가정배경 120
나. 학교 중단 이전 학교생활 128
다. 학교 중단의 과정 132
라. 학교 중단 이후의 생활 142
3. 성장요구 154
가. 학교 밖 청소년의 정서 심리 상태 154
나. 학교 밖 청소년의 생애역량 : 지적 도구 활용, 사회적 상호작용, 자율적 행동 158
다. 학교 밖 교육기회 159
라. 진로의 탐색 168
4. 논의 및 제언 178
가.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이해 178
나. 성장요구와 학교 밖 교육기회 184
Ⅴ.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면담조사 결과 192
1. 중지형: 진로개발 노력을 멈춘 청소년 193
가. 들어가며 193
나. 학교 중단 이전의 생활과 학교 중단 과정 194
다. 학교 중단 이후의 생활과 향후 계획 209
라. 욕구 221
2. 준비형: 진로개발 과정에 있는 청소년 226
가. 들어가며 226
나. 상황별 학교 중단과 진로개발 과정 227
다. 학교 중단의 의미와 진로개발이 가능했던 이유 261
3. 시사점 263
Ⅵ.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역 실천 사례 267
1. A지역: 민간의 자발적 연대와 협력 269
가. 배경 269
나. 주요 지원 체제 272
다. 특징 297
2. B지역: 운동과 제도의 사이에서의 옹호적 접근 301
가. 배경 301
나. 주요 활동과 전략 302
다. 특징 313
3. C지역: 운동과 제도의 결합 315
가. 배경 315
나. 실천 영역 317
다. 특징 350
4. 시사점 356
Ⅶ.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복지 방안 360
1. 정책 수립의 전제 362
가. 개별적 접근 362
나. 통합적 접근 363
다. 장기적 접근 365
라. 지역적 접근 365
마. 청소년 중심적 접근 366
2. 정책 추진 방향 368
가. 정책 관점 전환: 사람을 통한 지원, 질적 평가, 민간 기관 존중 368
나. 정책 사각지대 해소 369
다. 법적 공정성 제고 370
라. 행정 기관 간 연계와 체계 효율화 371
3. 정책 방안 372
[방안 1] 학교 밖 청소년들이 안정된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사회적 가족정책을 추진한다. 374
[방안 2]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습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학습복지 기반을 마련한다. 378
[방안 3] 학교 밖 청소년들이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성장망을 구축한다. 383
[방안 4]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장기적 전망 속에서 진로개발을 할 수 있도록 생애진로개발 체제를 구축한다. 389
4. 결론 및 제언 396
참고문헌 398
ABSTRACT 405
[부록] 청소년 생활 현황 조사(청소년용) 409
판권기 425
〈표 Ⅰ-1〉 질문지 구성: 조사 영역과 내용 27
〈표 Ⅰ-2〉 유형(진로상태)의 구분: 목표와 준비 정도 31
〈표 Ⅰ-3〉 분석범주와 분석내용 32
〈표 Ⅰ-4〉 면담 참여자 유형 36
〈표 Ⅰ-5〉 연구참여 청소년: 핵심그룹 A (중지형) 37
〈표 Ⅰ-6〉 연구참여 청소년: 참조그룹 B (준비형) 39
〈표 Ⅰ-7〉 주요 면담 주제 및 내용 41
〈표 Ⅰ-8〉 사례 분석 주제 및 내용 43
〈표 Ⅰ-9〉 지역사례연구를 위한 면담 현황 45
〈표 Ⅱ-1〉 4가지 청소년상 51
〈표 Ⅲ-1〉 학교 재학과 학습 여부로 구분한 분류 66
〈표 Ⅲ-2〉 초ㆍ중ㆍ고등학교 학교 중단율 (2005~2013) 68
〈표 Ⅲ-3〉 학교 중단의 실질적 요인과 계기적 요인 69
〈표 Ⅲ-4〉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밖 존재 유형 (추정) 72
〈표 Ⅲ-5〉 선행연구에서의 학교 밖 청소년 유형 구분 73
〈표 Ⅲ-6〉 청소년 및 청년 관련 법령 현황 81
〈표 Ⅲ-7〉 광역자치단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관련 조례 현황 89
〈표 Ⅲ-8〉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관련법의 주요 내용 비교 90
〈표 Ⅲ-9〉 중앙정부의 부처별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지원 정책 현황 93
〈표 Ⅲ-10〉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서비스 종류 및 내용 95
〈표 Ⅲ-11〉 청소년특별지원사업의 지원 분야 및 내용 97
〈표 Ⅲ-12〉 Wee 프로젝트의 구성 100
〈표 Ⅲ-13〉 희망 손잡기(가칭) 프로젝트의 내용 102
〈표 Ⅲ-14〉 2014년도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추진 사업 106
〈표 Ⅲ-15〉 해밀교실 서비스 영역별 지원 내용 (2013) 114
〈표 Ⅳ-1〉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성별 분포 120
〈표 Ⅳ-2〉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나이 차이 121
〈표 Ⅳ-3〉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나이 121
〈표 Ⅳ-4〉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가족구조: 양부모 가정의 분포 122
〈표 Ⅳ-5〉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가족구조: 양부모 가정 내 친부모 가정의 분포 123
〈표 Ⅳ-6〉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거주형태 124
〈표 Ⅳ-7〉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가정배경 차이 125
〈표 Ⅳ-8〉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경제형편 125
〈표 Ⅳ-9〉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부학력 분포 126
〈표 Ⅳ-10〉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모학력 분포 127
〈표 Ⅳ-11〉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당시 평균 성적 차이 128
〈표 Ⅳ-12〉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당시 평균 성적 128
〈표 Ⅳ-13〉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중단한 학교에서의 생활 차이 130
〈표 Ⅳ-14〉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생활에서 즐거웠던 시간 131
〈표 Ⅳ-15〉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중단학교급 분포 132
〈표 Ⅳ-16〉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형태 133
〈표 Ⅳ-17〉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당시 나이 차이 134
〈표 Ⅳ-18〉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기간 차이 135
〈표 Ⅳ-19〉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이유 136
〈표 Ⅳ-20〉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의논 대상 여부 138
〈표 Ⅳ-21〉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의논 대상 (가정) 138
〈표 Ⅳ-22〉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의논 대상 (학교) 139
〈표 Ⅳ-23〉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의논 대상 (학교 밖) 140
〈표 Ⅳ-24〉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반복 경험 여부 140
〈표 Ⅳ-25〉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첫 학교 중단 시기 141
〈표 Ⅳ-26〉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중단 후회 여부 142
〈표 Ⅳ-27〉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이 학교 중단으로 아쉬운 것 143
〈표 Ⅳ-28〉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이 학교 중단 후 겪는 어려움 145
〈표 Ⅳ-29〉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에게 현재 필요한 정보와 기회 147
〈표 Ⅳ-30〉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현재 걱정거리 149
〈표 Ⅳ-31〉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주요 일과 151
〈표 Ⅳ-32〉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의 주요 일과와 투입시간 153
〈표 Ⅳ-33〉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신뢰감 차이 154
〈표 Ⅳ-34〉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학습동기 차이 156
〈표 Ⅳ-35〉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정의적 특성의 차이 157
〈표 Ⅳ-36〉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생애역량 차이 158
〈표 Ⅳ-37〉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이 접근할 수 있는 각종 정보와 지원 기회 차이 160
〈표 Ⅳ-38〉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이 이용해 본 지원 기관(센터) 및 시설 161
〈표 Ⅳ-39〉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이 알고 있는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164
〈표 Ⅳ-40〉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이 특정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알게 된 과정 166
〈표 Ⅳ-41〉 집단 간 학교 밖 청소년의 특정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 차이 168
〈표 Ⅳ-42〉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이 진로탐색 과정에서 예상되는 어려움 169
〈표 Ⅳ-43〉 집단별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 여부 171
〈표 Ⅳ-44〉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이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 172
〈표 Ⅳ-45〉 집단별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개설 기관 174
〈표 Ⅳ-46〉 집단별 학교 밖 청소년이 프로그램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이유 176
〈표 Ⅳ-47〉 학교 밖 청소년 개인의 특성과 가정배경의 특성 178
〈표 Ⅳ-48〉 학교생활에서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179
〈표 Ⅳ-49〉 학교 중단의 과정에서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180
〈표 Ⅳ-50〉 학교 중단 이후의 생활에서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180
〈표 Ⅳ-51〉 학교 밖 청소년의 정서 심리 상태 184
〈표 Ⅳ-52〉 학교 밖 청소년의 생애역량 185
〈표 Ⅳ-53〉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밖 교육기회 186
〈표 Ⅳ-54〉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탐색 187
〈표 Ⅵ-1〉 지역별 민과 관의 특징 268
〈표 Ⅵ-2〉 몽화대안학교 프로그램 291
〈표 Ⅵ-3〉 꿈프로젝트 교육 일정표 (2013) 306
〈표 Ⅵ-4〉 Y대안학교 2013학년도 1학기 시간표 341
〈표 Ⅵ-5〉 Y대안학교 2013학년도 2학기 시간표 341
〈표 Ⅶ-1〉 관련법의 관련 사항과 검토 결과 371
〈표 Ⅶ-2〉 정책 방안별 정책과제 및 초점 대상 373
[그림 Ⅱ-1] 연구의 관점 62
[그림 Ⅱ-2]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개발 준비도 성장단계 63
[그림 Ⅱ-3] 시스템 관점 64
[그림 Ⅲ-1] 초ㆍ중ㆍ고등학교 학교 중단율 변화 추이 (2005~2013) 68
[그림 Ⅲ-2] 고등학교 학교 중단 사유별 학교 중단자 비율의 변화 (2011~2013) 70
[그림 Ⅲ-3] 학교 밖 청소년 유형 분류 74
[그림 Ⅲ-4]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서비스 체제 94
[그림 Ⅲ-5] 학교 밖 청소년 통합지원프로그램(두드림ㆍ해밀) 진행 과정 96
[그림 Ⅲ-6]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을 통한 변화상 99
[그림 Ⅲ-7]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사업구조도 106
[그림 Ⅲ-8]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민관 거버넌스 108
[그림 Ⅲ-9]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종합지원대책 추진 체계도 112
[그림 Ⅲ-10] 튼튼한 학교 밖 울타리 만들기 흐름도 113
[그림 Ⅳ-1] 학교생활에서 즐거웠던 시간 131
[그림 Ⅳ-2] 학교 중단 이유 137
[그림 Ⅳ-3] 학교 중단으로 아쉬운 것 143
[그림 Ⅳ-4] 학교 중단으로 겪는 어려움 146
[그림 Ⅳ-5] 현재 필요한 정보와 기회 148
[그림 Ⅳ-6] 현재 걱정거리 150
[그림 Ⅳ-7] 주요 일과 152
[그림 Ⅳ-8] 이용 경험이 있는 지원 기관(센터) 및 시설 162
[그림 Ⅳ-9] 알고 있는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165
[그림 Ⅳ-10] 특정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알게 된 과정 167
[그림 Ⅳ-11] 진로탐색 과정에서 예상되는 어려움 170
[그림 Ⅳ-12]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 173
[그림 Ⅳ-13]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개설 기관 175
[그림 Ⅳ-14] 프로그램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이유 177
[그림 Ⅵ-1] 청소년들의 변화와 성장 과정 293
[그림 Ⅵ-2] C지역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실천영역들 354
[그림 Ⅶ-1]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복지 방안 361
[그림 Ⅶ-2] 학교 밖 청소년의 핵심 성장요구별 필요 정책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