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2
가. 교원의 시간에 대한 이론적 검토 22
나. 교원의 시간 활용 실태 양적 분석 22
다. 교원의 시간 활용 실태 질적 분석 22
라. 논의 및 정책적 제언 23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3
가. 방법론적 기초 23
나. 연구 방법론 체계 24
다. 연구 방법 25
라. 연구의 대상 30
4. 본 연구의 한계 및 범위 31
Ⅱ. 이론적 검토 33
1. 교사 시간 연구를 위한 개념적 분석틀 34
가. 조직 내 시간에 대한 전통적 관점: 객관적 vs. 주관적 관점 34
나. 실제적 관점(perspective of practicality) 36
2. 교사의 시간 활용 및 시간 활용 정책 39
가. 표준수업시수제 39
나. 교원 직무 기준 설정 42
다. 교원 업무 경감 정책 46
3. 해외 교원의 시간활용과 정책 연구 48
Ⅲ. 교원의 시간 활용 실태 양적 분석 53
1. 방법론 소개 55
가. 일반 설문지 55
나. 경험표집법(Experience Sampling Method) 56
다. 시간일지 59
2. 조사 대상자 및 학교 특성 66
가.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사회심리적 특성 66
나. 학교 조직 특성과 시간 활용 72
3. 교원의 시간 활용에 대한 실태 분석 76
가. 업무 시간 배분과 업무 시간의 스냅샷 76
나. 교사의 감정 분석 94
다. 동시행동 107
라. 함께 했던 사람 118
마. 장소 123
바. 시간대별 행동 분석 129
4. 양적 연구 요약 및 논의 133
Ⅳ. 교원의 시간 활용 실태 질적 분석 136
1. 개요 137
2. S초등학교 질적 사례 연구 139
1) 업무 시간 구조 및 시간 배분 양상 및 의미 140
3. H중학교 질적 사례 연구 157
1) 업무 시간 구조 및 시간 배분 양상 및 의미 158
4. 질적 연구 요약 및 논의 170
Ⅴ. 논의 및 정책적 제언 172
1. 논의 173
가. 교원의 업무 시간 구조 및 배분상의 특징 173
나. 교원의 시간 활용의 실제 양상 : "공식적 시간"과 "실제적 시간" 사이의 불일치 177
다. 학교 조직 차원에서의 교원의 시간 활용 재조명 179
2. 정책적 방안 181
가. 정책적 제안의 기본 접근 181
나. 정책 방안 184
참고문헌 199
ABSTRACT 205
[부록 1] 일반설문지, 경험표집법 조사 질문지 개요 212
[부록 2] 1회 측정 질문지_교사용 217
[부록 3] 반복 측정 질문_교사 224
[부록 4] 시간일지(time diary) 227
[부록 5] 정책적 방안 탐색을 위한 교원의 시간 활용 및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 결과 제시 228
[부록 6] 교원의 업무 시간 활용 실태 및 개선방안 분석에 관한 대규모 설문조사 조사지 243
판권기 248
〈표 Ⅰ-1〉 통계적 조사 순서 및 내용 27
〈표 Ⅰ-2〉 연구 대상 학교 기본 정보 30
〈표 Ⅱ-1〉 OECD 비교(교육단계별 국공립 교육기관의 연간 순수업시간 2000, 2005, 2010) 40
〈표 Ⅱ-2〉 수업 시수, 교사 시간 관련 선행연구 분석 41
〈표 Ⅱ-3〉 교사의 업무 영역 분류 42
〈표 Ⅱ-4〉 직무 영역별 소요시간 선행연구 정리 44
〈표 Ⅱ-5〉 직무 영역별 소요시간 비교 정리 45
〈표 Ⅱ-6〉 교원 업무 경감 정책의 변화 46
〈표 Ⅱ-7〉 영국 TWDS에서 제시하는 7가지 업무 코드 51
〈표 Ⅲ-1〉 일회성 질문지 조사 내용 및 분석 방법 55
〈표 Ⅲ-2〉 일회성 조사 응답률 56
〈표 Ⅲ-3〉 경험표집법 조사 내용 및 분석 방법 57
〈표 Ⅲ-4〉 경험표집법 조사 응답률 57
〈표 Ⅲ-5〉 전체 문항 화면 58
〈표 Ⅲ-6〉 조사 참여 지원자 및 참여자 수 60
〈표 Ⅲ-7〉 분석 대상자 분포 60
〈표 Ⅲ-8〉 시간일지 업무 행동 분류표 64
〈표 Ⅲ-9〉 일반설문지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Ⅲ-10〉 평균 교직 경력 68
〈표 Ⅲ-11〉 주당 수업 시수 68
〈표 Ⅲ-12〉 사회심리적 특성: 초등학교와 중학교 비교 69
〈표 Ⅲ-13〉 사회심리적 특성: 초등학교 간 비교 69
〈표 Ⅲ-14〉 사회심리적 특성: 중학교 간 비교 69
〈표 Ⅲ-15〉 시간 압박 지수 문항(Time crunch index) 70
〈표 Ⅲ-16〉 시간 압박 지수 평균 분석 70
〈표 Ⅲ-17〉 시간 압박: 학교급별, 성별, 직위별 71
〈표 Ⅲ-18〉 학교별 시간 압박 지수의 평균과 빈도 분석 72
〈표 Ⅲ-19〉 학교 특성: 초등학교와 중학교 비교 73
〈표 Ⅲ-20〉 학교 특성: 초등학교 간 비교 74
〈표 Ⅲ-21〉 학교 특성: 중학교 간 비교 75
〈표 Ⅲ-22〉 학교급에 따른 업무 분류 별 소요 시간 및 비중 76
〈표 Ⅲ-23〉 학교급에 따른 업무 분류 별 소요 시간 및 비중(근무/근무외) 78
〈표 Ⅲ-24〉 학교급에 따른 업무 분류 별 소요 시간 및 비중(중분류 별) 79
〈표 Ⅲ-25〉 학교별 업무소요 시간 및 비중 비교 81
〈표 Ⅲ-26〉 학교별 업무소요 시간 및 비중 비교(근무/근무외) 81
〈표 Ⅲ-27〉 학교에 따른 업무 분류 별 소요 시간 및 비중(중분류) 82
〈표 Ⅲ-28〉 알람을 받았을 때 주되게 했던 업무 수행 양상(TWDS) 84
〈표 Ⅲ-29〉 초등학교의 업무 수행 스냅샷(ESM) 85
〈표 Ⅲ-30〉 중학교의 업무 수행 스냅샷(ESM) 87
〈표 Ⅲ-31〉 B초등학교의 시간에 따른 업무 수행 양상(ESM) 89
〈표 Ⅲ-32〉 T초등학교의 시간에 따른 업무 수행 양상(ESM) 90
〈표 Ⅲ-33〉 S초등학교의 시간에 따른 업무 수행 양상(ESM) 91
〈표 Ⅲ-34〉 H중학교의 시간에 따른 업무 수행 양상(ESM) 92
〈표 Ⅲ-35〉 J중학교의 시간에 따른 업무 수행 양상(ESM) 93
〈표 Ⅲ-36〉 K중학교의 시간에 따른 업무 수행 양상(ESM) 94
〈표 Ⅲ-37〉 알람을 받았을 때 주 활동에 대한 빈도 및 감정(ESM) 95
〈표 Ⅲ-38〉 학교급별 업무영역에 따른 감정 비교 분석(시간일치) 101
〈표 Ⅲ-39〉 학교급별 업무 완료 여부 비교 103
〈표 Ⅲ-40〉 보직별 업무 완료 여부 비교 103
〈표 Ⅲ-41〉 경력별 업무 완료 여부 비교 104
〈표 Ⅲ-42〉 시간압박별 업무 완료 여부 비교 105
〈표 Ⅲ-43〉 업무 영역별 업무 완료 여부에 따른 감정 비교 106
〈표 Ⅲ-44〉 수업, 수업 외 시간에 동시행동 개수의 빈도와 비율 108
〈표 Ⅲ-45〉 각 업무 영역 별 1개 이상의 동시행동이 이뤄지는 빈도와 비율 109
〈표 Ⅲ-46〉 학교급별 가장 빈번하게 나온 주행동-동시행동-감정 조합 110
〈표 Ⅲ-47〉 동시 행동의 개수별 긍정, 부정정서 평균 111
〈표 Ⅲ-48〉 동시 행동 여부별 교사 몰입 평균 112
〈표 Ⅲ-49〉 주행동이 동시행동을 수반하는 빈도 및 비율 113
〈표 Ⅲ-50〉 소영역별 동시행동이 되는 빈도 및 비율 114
〈표 Ⅲ-51〉 가장 빈도가 높은 주행동-동시행동 조합 분석 116
〈표 Ⅲ-52〉 동시행동 여부에 따른 업무 영역별 감정 비교 117
〈표 Ⅲ-53〉 알람을 받았을 때 함께한 사람에 대한 빈도 및 감정(ESM) 118
〈표 Ⅲ-54〉 누구와 함께 했는지에 대한 빈도와 비율(시간일지) 121
〈표 Ⅲ-55〉 누구와 함께 했는지에 대한 학교급별 감정 비교(시간일지) 122
〈표 Ⅲ-56〉 알람을 받았을 때 있었던 장소에 대한 빈도 및 감정(ESM) 123
〈표 Ⅲ-57〉 있었던 장소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시간일지) 126
〈표 Ⅲ-58〉 있었던 장소에 대한 학교급별 감정 비교(시간일지) 127
〈표 Ⅲ-59〉 시간대별 주행동 빈도 분석(업무 외 시간) 130
〈표 Ⅲ-60〉 시간대별 주행동 빈도 분석(업무 시간) 131
〈표 Ⅳ-1〉 면담자 기본정보 138
〈표 Ⅳ-2〉 S초, T초의 업무 영역별 소요 시간 및 비중 140
[그림 Ⅰ-1] 연구의 내용과 방법을 종합한 개념 흐름도 25
[그림 Ⅱ-1] 2013 TALIS 결과(A: TALIS 평균, K: 한국 평균) 49
[그림 Ⅲ-1] 초등학교 교사의 업무 분류별 시간 소요 비중 77
[그림 Ⅲ-2] 중학교 교사의 업무 분류별 시간 소요 비중 77
[그림 Ⅲ-3] 초등학교 수업시간 행복감 96
[그림 Ⅲ-4] 중학교 수업시간 행복감 96
[그림 Ⅲ-5] 초등학교 수업 외 시간 행복감 97
[그림 Ⅲ-6] 중학교 수업 외 시간 행복감 97
[그림 Ⅲ-7] 초등학교 수업시간 주도성, 몰입 99
[그림 Ⅲ-8] 중학교 수업시간 주도성, 몰입 99
[그림 Ⅲ-9] 초등학교 수업 외 시간 주도성, 몰입 100
[그림 Ⅲ-10] 중학교 수업 외 시간 주도성, 몰입 100
[그림 Ⅲ-11] 학교급별 업무영역에 따른 감정 비교 분석 101
[그림 Ⅲ-12] 업무영역에 따른 감정 비교 분석/전체 102
[그림 Ⅲ-13] 업무 완료 여부-학교급별 103
[그림 Ⅲ-14] 업무 완료 여부-보직별 104
[그림 Ⅲ-15] 업무 완료 여부-경력별 104
[그림 Ⅲ-16] 업무 완료 여부-시간압박군별 105
[그림 Ⅲ-17] 업무 영역별 업무 완료 여부에 따른 감정 비교 106
[그림 Ⅲ-18] 동시행동 개수에 따른 긍정, 부정 정서 평균 112
[그림 Ⅲ-19] 주행동이 동시행동을 수반하는 비율 비교 114
[그림 Ⅲ-20] 동시행동 여부에 따른 업무 영역별 감정 비교 117
[그림 Ⅲ-21] 초등학교 함께 한 사람 행복감 119
[그림 Ⅲ-22] 중학교 함께 한 사람 행복감 119
[그림 Ⅲ-23] 초등학교 함께 한 사람 주도성, 몰입 120
[그림 Ⅲ-24] 중학교 함께 한 사람 주도성, 몰입 120
[그림 Ⅲ-25] 누구와- 초등학교 122
[그림 Ⅲ-26] 누구와- 중학교 122
[그림 Ⅲ-27] 누구와-감정-학교급별 123
[그림 Ⅲ-28] 초등학교 장소에 따른 행복감 124
[그림 Ⅲ-29] 중학교 장소에 따른 행복감 124
[그림 Ⅲ-30] 초등학교 장소에 따른 주도성, 몰입 125
[그림 Ⅲ-31] 중학교 장소에 따른 주도성, 몰입 126
[그림 Ⅲ-32] 장소-초등학교 127
[그림 Ⅲ-33] 장소-중학교 127
[그림 Ⅲ-34] 장소-감정-초등학교 128
[그림 Ⅲ-35] 장소-감정-중학교 128
[그림 Ⅲ-36] 시간대별 함께 있었던 사람-초등학교 132
[그림 Ⅲ-37] 시간대별 함께 있었던 사람-중학교 133
[그림 Ⅳ-1] S초의 업무 영역별 수행 비중 140
[그림 Ⅴ-1] 교원 업무 시간의 세 가지 차원 182
[그림 Ⅴ-2] 교원 업무시간의 세 가지 차원과 정책 제안 197
[그림 Ⅴ-3] 정책적 제안 로드맵 198
〈표 1〉 대규모 설문조사 영역 및 내용 230
[그림 1] 선생님께서는 업무 시간 활용에 있어 시간 부족 등으로 해야 하는 일을 못 하거나, 미루게 되거나, 효율적인 업무 수행에 곤란을 느끼는 등의 어려움을 느끼십니까? 233
[그림 2] 교사들이 업무 시간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업무 특성상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33
[그림 3] 교사들이 업무 시간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환경적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가장 중요한 것 하나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34
[그림 4] 선생님께서는 시간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취하십니까? 234
[그림 5] 만약 선생님께 시간이 더 생긴다면, 다음 중 어떤 영역에 시간을 더 활용하고 싶습니까? 가장 활용하고 싶으신 영역 하나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35
[그림 6] 교사가 업무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학교 관리자가 해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요구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235
[그림 7] 교사가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되어야 할 정책은 무엇입니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한 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36
[그림 8] 교사들의 효율적인 업무시간 활용을 위한 개선 방안을 강구하는 데에 가장 주된 장애요인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한 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36
[그림 9] 만족스러운 혹은 질 높은 수업을 위해 해야 하는 수업 준비의 양을 100%라고 본다면 선생님께서는 몇 %를 하고 계십니까? 237
[그림 10] 선생님들께서 수업 준비 시간이 부족하다면 그 주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37
[그림 11] 만약 선생님들께 교수 학습의 질 향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이 주어진다면, 다음 보기 중 가장 우선적으로 하고 싶은 활동을 한가지 골라주십시오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