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0
제2절 연구 프레임워크 33
제2장 이론적 배경 35
제1절 기업벤처링의 정의 35
제2절 선행 연구 37
1. 내부 벤처링: 사내벤처제도 37
2. 외부 벤처링: 창업기획사 제도 44
3. 외부 벤처링: 기업벤처캐피탈 투자 45
제3절 기업 벤처링의 동향 49
1. 기업 벤처링 활동의 역사적 추이 49
2. 기업 벤처링 활동의 최근 동향 50
제4절 기업 벤처링의 필요성 53
1. 대기업이 벤처링을 하는 이유 53
2. 벤처기업이 대기업 벤처링을 선호하는 이유 58
3. 정부가 대기업 벤처링을 장려해야 하는 이유 59
제3장 기업 벤처링 유형 62
제1절 내부 벤처링 : 사내벤처제도 62
1. 개요 62
2. 주요 사례 64
제2절 외부 벤처링 : 창업기획사 제도 67
1. 개요 67
2. 주요 사례 68
제3절 외부 벤처링 : 사내벤처캐피탈 71
1. 개요 71
2. 주요 사례 73
제4절 기업벤처링 성공요인 76
1. 경영진의 지속적인 관심과 강력한 지원 76
2. 명확한 투자 우선순위 설정 77
3. 적극적인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79
4. 하이브리드 투자 : 직접 및 간접투자 병행 80
제4장 기업벤처링 유형별 사례연구 82
제1절 삼성전자 82
1. 사내 벤처제도 82
2. 사내 벤처캐피탈 86
제2절 SK 95
1. 사내벤처제도 95
제3절 포스코 103
1. 사내 벤처제도 104
2. 창업기획사 제도 112
3. 사내 벤처캐피탈 117
제4절 현대자동차 123
1. 사내 벤처제도 123
2. 창업기획사 제도 132
제5절 노키아(핀란드)와 소니(일본) 사례 비교 136
1. 핀란드 노키아 사례 136
2. 일본 SONY 사례 138
제6절 시사점 142
제5장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수준 진단 145
제1절 조직차원의 기업가정신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 145
1. 연구동향 145
2. 조직 차원의 기업가정신 구성 지표에 관한 주요 연구 146
제2절 개인 및 조직차원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인 151
1. 도전정신(Challenging Spirit) 152
2. 창조성/혁신성 154
3. 리더십(자기주도성) 156
4. 가치지향 158
제3절 설문을 통해 본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수준 160
1. 설문개요 160
2. 기업가정신 수준진단 설문결과 분석 163
제4절 시사점 175
제6장 정책 제언 177
제1절 기업벤처링 활성화를 위한 기업 전략 177
제2절 기업벤처링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78
1.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기업 전담 운영 182
2. 기업벤처링을 통한 창업기업의 계열사 편입 유예 184
3.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법제화 추진 185
4. 종업원 직무발명보상 강화 186
5. 특허박스(Patent Box) 제도 도입 187
6. 스톡옵션제도 개선 189
7. 대-중소기업 공동 R&BD 사업 신설 191
참고문헌 194
SUMMARY 202
판권기 2
〈표 2-1〉 사내벤처제도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2-2〉 창업기획사제도에 관한 선행연구 44
〈표 2-3〉 기업벤처캐피탈 투자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2-4〉 글로벌 대기업 벤처캐피탈 회사 설립연도 52
〈표 2-5〉 Chesbrough의 기업벤처링 유형 55
〈표 3-1〉 3M 사내벤처 추진 및 지원과정 66
〈표 3-2〉 로열 더치 셀의 게임체인저 지원방식 70
〈표 3-3〉 기업 벤처캐피탈 영향력 순위 73
〈표 3-4〉 인텔캐피탈 투자기업 지원 프로그램 예시 75
〈표 3-5〉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비교 81
〈표 4-1〉 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 랩 초기 사업화 성공모델 83
〈표 4-2〉 삼성전자 16개 사업부 84
〈표 4-3〉 하이테크 분야 벤처캐피탈 영향력 순위 87
〈표 4-4〉 삼성벤처투자 투자조합 현황(2013년 기준) 90
〈표 4-5〉 Planet X와 사내신규사업 비교 98
〈표 4-6〉 SK플래닛 사내벤처제도의 제도적 변화 100
〈표 4-7〉 제도와 기업문화의 상호보완 102
〈표 4-8〉 포스코 사내벤처의 심사기준 106
〈표 4-9〉 포스코의 1기 사내벤처 지원유형 107
〈표 4-10〉 포스코의 1기 사내벤처 현황 108
〈표 4-11〉 포스코의 2기 사내벤처 지원유형 109
〈표 4-12〉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 주요 행사 114
〈표 4-13〉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 포스코 지원 116
〈표 4-14〉 포스코 기술투자 투자조합현황 119
〈표 4-15〉 포스코 기술투자의 재무분석 121
〈표 4-16〉 현대자동차그룹의 사내벤처 지원유형 126
〈표 4-17〉 현대자동차그룹 사내벤처 전략과제 예시 127
〈표 4-18〉 현대자동차그룹의 분사벤처 현황 128
〈표 4-19〉 현대자동차그룹의 사내벤처 지원 우선순위 130
〈표 4-20〉 H-온드림 오디션 선발 기준 133
〈표 4-21〉 H-온드림 오디션 추진 체계 135
〈표 5-1〉 기업가정신 구성 항목 관련 연구 147
〈표 5-2〉 조직차원의 기업가정신 주요 지표 148
〈표 5-3〉 조직차원의 기업가정신 지표(김진수, 2009) 150
〈표 5-4〉 개인/조직 기업가정신 구성 요인 151
〈표 5-5〉 기업가정신 구성 요소에 대한 주요 선행연구와 도전정신 관련 요소 152
〈표 5-6〉 도전정신 세부 구성 요소의 의미 153
〈표 5-7〉 창조성/혁신성 세부 구성 요소의 의미 156
〈표 5-8〉 리더십(자기주도성) 세부 구성 요소의 의미 158
〈표 5-9〉 가치지향 세부 구성 요소의 의미 159
〈표 5-10〉 기업별 시가총액/비중 160
〈표 5-11〉 기업별 응답자 수 161
〈표 5-12〉 성별 응답자 수 161
〈표 5-13〉 연령별 응답자 수 161
〈표 5-14〉 설문지 162
〈표 6-1〉 주요 국가별 특허박스 운영 현황 188
[그림 1-1] 연구 프레임워크 34
[그림 2-1] 기업가정신의 유형과 기업벤처링 위상 36
[그림 2-2] 기업 벤처링 활동추이 50
[그림 2-3] 기업 벤처링 활동영역 51
[그림 2-4] 기업 벤처링의 목적 54
[그림 2-5] 개방형 혁신 모델 하에서의 기업벤처링 모델 57
[그림 2-6] 미국 스타트업 아메리카 계획에 동참한 대기업과 벤처링 활동 58
[그림 2-7] 기업벤처캐피탈로부터 지원받고 싶은 서비스 59
[그림 3-1] 사내벤처 의사결정 흐름도 63
[그림 3-2] 기업벤처캐피탈 투자 방식 71
[그림 3-3] 주요 대기업 벤처캐피탈 투자 방식 72
[그림 3-4] 미국과 일본기업 벤처링 목적의 차이 77
[그림 3-5] 주요 글로벌 기업 벤처링 목적 78
[그림 3-6] 3M 기술 주기표 80
[그림 4-1] 삼성벤처투자 조직도 88
[그림 4-2] 삼성벤처투자 국내 위상 I 89
[그림 4-3] 삼성벤처투자 국내 위상 II 91
[그림 4-4] 플래닛 X의 진행 프로세스 97
[그림 4-5] Planet X의 성과 98
[그림 4-6] 포스코 IMP의 지원영역 112
[그림 4-7] 포스코 기술투자 투자 프로세스 120
[그림 4-8] 벤처플라자 조직도(2014년 6월 현재) 125
[그림 4-9] 이노베이션 밀 프로젝트 개요 137
[그림 4-10] BIL의 아이디어 창출과정 141
[그림 4-11] BIL의 추진 프로세스 141
[그림 4-12] BIL 내부의 Pitch, Hackathon 진행모습 142
[그림 5-1] Timmons Model of the Entrepreneurial Process 146
[그림 5-2]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 수준 163
[그림 5-3]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 수준-도전정신 관련 164
[그림 5-4]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 수준-혁신성/창조성 관련 165
[그림 5-5]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 수준-리더십 관련 166
[그림 5-6]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 수준-가치지향 관련 167
[그림 5-7] 국내 대기업의 기업가정신 수준-창업의지 관련 167
[그림 5-8] 삼성전자의 기업가정신 수준 168
[그림 5-9] SKT의 기업가정신 수준 169
[그림 5-10] LG전자의 기업가정신 수준 170
[그림 5-11] 포스코의 기업가정신 수준 171
[그림 5-12] 현대자동차의 기업가정신 수준 172
[그림 5-13] 성별에 따른 기업가정신 수준(인식) 차이 173
[그림 5-14] 연령에 따른 기업가정신 수준(인식) 차이 174
[그림 6-1] 기업벤처링 애로요인 및 취약성 해결을 위한 지원정책 방향 180
[그림 6-2] 정책 제언 개요 181
[그림 6-3] 정책실행을 위한 Action Plan 182
[그림 6-4] 스톡옵션과 로또의 세금 차이 190
[그림 6-5] 대-중소기업 공동 R&BD사업 개요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