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15
1. 시간적 범위 15
2. 내용적 범위 15
제3절 연구의 방법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추진체계 17
제2장 항공인력의 개념과 규모파악 20
제1절 항공인력의 개념 20
1. 항공종사자 20
2. 항공인력 22
3. 항공인(人) 27
제2절 항공인력의 규모 28
1. 항공종사자 규모 28
2. 항공인력 규모 32
3. 항공인(人) 규모 42
제3절 시사점 43
제3장 국내 항공인력 양성체계 실태분석 48
제1절 항공인럭에 관한 기본계획 및 법령 검토 48
1. 제1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10-2014) 48
2. 제1차 중장기항공안전종합계획(2010-2014) 49
3. 항공인력 관련 법체계 49
4. 주요 법령 검토 50
5. 법적검토를 통한 시사점 57
제2절 분야별 항공인력 양성체계 실태분석 59
1. 조종사 59
2. 항공정비사 68
3. 항공교통관제사 74
4. 운항관리사 78
5. 항공안전 인력 82
6. 항공보안 인력 87
7. 객실승무원 91
제3절 항공인력양성사업 현황분석 95
1. 항공인력양성사업의 개요 95
2. 항공조종인력 96
3. 항공특성화대학 98
4. 항공인턴십 102
5. 항공기초인력 104
제4절 시사점 106
제4장 해외 항공인력 양성체계 및 타분야 사례 110
제1절 차세대 항공인력 양성체계 방향 110
1. ICAO 110
2. IATA 115
3. 기타 116
제2절 해외 항공인력 정잭 및 프로그램 117
1. 미국 117
2. 유럽 130
3. 호주 134
제3절 타분야 전문인력 양성체계 사례 138
1. 세계해사대학(WMU, World Maritime University) 138
2. UN 대학(UNU, United Nations University) 144
3. UN 평화대학(UPEACE, University for Peace) 145
제4절 시사점 146
제5장 항공인력 경력개발 경로(Career Path) 구축 150
제1절 경력개발 경로(Career Path)의 개념 150
1. 경력개발 경로의 일반적인 정의 150
2. 국가직무능력표준제도(NSC)와 항공인력 153
제2절 항공인력 경력개발 경로 구축 156
1. 항공인력 경력개발 경로 개요 156
2. 조종사 156
3. 항공정비사 159
4. 항공교통관제사 163
5. 운항관리사 166
6. 항공보안검색요원/항공경비요원 169
7. 객실승무원 171
제6장 항공종사자 수요예측 분석 176
제1절 항공종사자 수요예측 범위 및 현황 176
1. 저비용항공사 시장진입 전후 업체별 항공종사자 현황 177
2. 항공종사자와 항공운송실적과의 관계 179
제2절 항공종사자 수요예측 사례 181
1. 국내 181
2. 해외 188
3. 선행 수요예측 사례와 추이 비교 분석 192
제3절 항공종사자 수요예측 196
1. 원단위법 196
2. 회귀분석법 215
3. 수요예측 방법별 항공종사자수 결과 비교 225
제4절 시사점 226
제7장 차세대 중장기 항공인력 양성 정책방안 230
제1절 정책방안 수립을 위한 기본방향 230
1. 기본방향 수립체계 230
2. 기본방향 232
제2절 중점과제 도출 234
1. 항공인력 양성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234
2. 항공전문인력 교육기관 통합관리 추진 236
3. 체계적인 항공인력 관리를 위한 기초통계 구축 238
4. 항공인력 Career Path 관리를 위한 DB 구축 239
5. 항공종사자 관련 표준교재 및 교육프로그램 마련 241
6. 전문교육기관의 관리·감독체계 강화 243
7. 항공정비사 한정제도에 대한 개선 244
8. 항공종사자별 CBT 단계적 도입 및 훈련프로그램 마련 245
9. 항공영어구술능력 평가에 대한 선진화 개념 도입 247
10. 세계항공대학 설립 추진 방안 마련 248
11. 항공종사자를 위한 항공의학 R&D 추진 250
12. 항공레저 인력 양성체계 기반 마련 252
제3절 중장기 로드맵 수립 253
참고문헌 256
국내문헌 258
국외문헌 258
웹사이트 259
부록 260
부록 1. 설문지 : 항공인력 양성체계 현황 및 개선과제 262
부록 2. 항공인력 규모 263
부록 3. 항공인력 관련 법규 매트릭스 276
〈표 2-1〉 항공종사자 범주 21
〈표 2-2〉 한국표준산업분류표 25
〈표 2-3〉 한국표준산업 분류 - 항공관련 산업 26
〈표 2-4〉 항공인력 규모 27
〈표 2-5〉 항공인(人) 범주 28
〈표 2-6〉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취득 현황(1970년~2012년) 29
〈표 2-7〉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취득자수와 현업 종사자수 비교 31
〈표 2-8〉 근무지에 따른 현업 항공종사자수 32
〈표 2-9〉 항공 인력 규모 33
〈표 2-10〉 항공기제조업 인력 규모 34
〈표 2-11〉 공항운영업 인력 규모 35
〈표 2-12〉 항공운송시업 인력 규모 36
〈표 2-13〉 항공기사용사업 인력 규모 37
〈표 2-14〉 항공기취급업 인력 규모 38
〈표 2-15〉 항공기정비업 인력 규모 39
〈표 2-16〉 도심공항터미널업 40
〈표 2-17〉 연구기관 인력 규모 40
〈표 2-18〉 정부기관 인력 규모 41
〈표 2-19〉 협회 및 단체 인력 규모 42
〈표 2-20〉 항공인(人) 범주 43
〈표 3-1〉 항공인력 관련 법규 매트릭스 50
〈표 3-2〉 전문교육기관지정 현황 54
〈표 3-3〉 항공훈련기관 현황 54
〈표 3-4〉 항공신체검시증명 종류와 유효기간 55
〈표 3-5〉 항공영어구술능력 등급별 유효기간 56
〈표 3-6〉 조종사 업무 범위 59
〈표 3-7〉 운송용 조종사 응시경력 60
〈표 3-8〉 사업용 조종사 응시경력 61
〈표 3-9〉 자가용 조종사 응시경력 61
〈표 3-10〉 부조종사 응시경력 62
〈표 3-11〉 경량항공기 조종사 응시경력 62
〈표 3-12〉 조종사 학과시험 응시과목 63
〈표 3-13〉 조종사별 실기시험 실시 범위 63
〈표 3-14〉 조종사과정 전문교육기관 지정현황 64
〈표 3-15〉 비행훈련기관 현황 65
〈표 3-16〉 조종사 고용현황 65
〈표 3-17〉 항공사 채용현황 66
〈표 3-18〉 항공정비사 응시경력 69
〈표 3-19〉 항공정비사 학과시험 과목 69
〈표 3-20〉 항공정비사 실기시험 실시범위 70
〈표 3-21〉 항공정비사과정 전문교육기관 지정현황 71
〈표 3-22〉 항공정비 관련 교육기관 72
〈표 3-23〉 항공정비사 고용현황 72
〈표 3-24〉 항공정비사 채용조건 73
〈표 3-25〉 항공교통관제사 응시경력 75
〈표 3-26〉 항공교통관제사 학과시험 과목 75
〈표 3-27〉 항공교통관제사 실기시험 범위 75
〈표 3-28〉 항공교통관제사과정 전문교육기관 현황 76
〈표 3-29〉 항공교통관제사 고용현황 77
〈표 3-30〉 항공교통관제사 채용조건 77
〈표 3-31〉 운항관리사 응시경력 79
〈표 3-32〉 운항관리사 학과시험 과목 79
〈표 3-33〉 운항관리사 실기시험 범위 80
〈표 3-34〉 운항관리사 고용현황 81
〈표 3-35〉 운항관리사 채용조건 81
〈표 3-36〉 안전관련 학과 현황 83
〈표 3-37〉 항공사별 항공안전 전문인력 현황(2012년 기준) 84
〈표 3-38〉 항공사별 항공안전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이수 현황 85
〈표 3-39〉 항공보안관련 교육기관 현황 88
〈표 3-40〉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보안교육원 교육과정 88
〈표 3-41〉 한국공항공사 항공보안교육센터 교육과정 89
〈표 3-42〉 우리나라 공항별 항공보안검색요원 현황 90
〈표 3-43〉 객실승무원 관련 교육기관 92
〈표 3-44〉 객실승무원 고용현황 92
〈표 3-45〉 항공인력양성사업의 개요 95
〈표 3-46〉 항공조종인력 양성사업의 개요 96
〈표 3-47〉 항공조종인력 양성사업의 연도별 수료 및 교육인원 현황 97
〈표 3-48〉 항공조종인력 양성사업 수료자 취업현황 97
〈표 3-49〉 항공특성화대학 사업 1차년도 지원 대상 현황 99
〈표 3-50〉 항공특성화대학 사업 2차년도 지원 대상 현황 99
〈표 3-51〉 항공특성화대학 사업 3차년도 지원 대상 현황 100
〈표 3-52〉 항공특성화대학 사업 4차년도 지원 대상 현황 100
〈표 3-53〉 항공특성화대학 사업 5차년도 지원 대상 현황 101
〈표 3-54〉 항공특성화과정 대학 취업현황 101
〈표 3-55〉 항공인턴십 연도별 실시기업 현황 102
〈표 3-56〉 항공인턴십 연도별 참여대학 현황 103
〈표 3-57〉 항공인턴십 연도별 대상 및 정규직 전환현황 103
〈표 3-58〉 항공기초인력사업 개요 104
〈표 3-59〉 2012년도 항공기초인력사업 지원 및 취업현황 105
〈표 3-60〉 2013년도 항공기초인력사업 지원 및 취업현황 105
〈표 4-1〉 항공종사자 관련 ICAO 문서 110
〈표 4-2〉 ICAO 항공종사자 자격 증명 종류 111
〈표 4-3〉 자격종류별 응시가능 나이 111
〈표 4-4〉 요구되는 신체검사 등급 112
〈표 4-5〉 항공종사자 자격증명시 요구되는 실무 경력 113
〈표 4-6〉 종사자별 한정 종류 113
〈표 4-7〉 JAA의 교육센터 132
〈표 4-8〉 WMU 말뫼의 수업과정 140
〈표 4-9〉 WMU 상해의 수업과정 142
〈표 4-10〉 WMU 대련의 수업과정 143
〈표 5-1〉 경력개발의 5단계 151
〈표 5-2〉 2012년 기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현황 154
〈표 5-3〉 NCS 항공분야 현황 155
〈표 6-1〉 수요예측 범위 177
〈표 6-2〉 항공종사자 현황 178
〈표 6-3〉 항공종사자와 항공운송실적과의 관계 179
〈표 6-4〉 항공종사자와 항공기 보유대수와의 관계 180
〈표 6-5〉 국적항공사 및 외국항공사 항공종사자 원단위 비교 182
〈표 6-6〉 항공종사자 수요예측치 183
〈표 6-7〉 조종인력 수요 추정 영향 요인 184
〈표 6-8〉 조종인력 수요 예측 결과 185
〈표 6-9〉 관제인력 산정방식 186
〈표 6-10〉 제2 ATC 관제인력 산정 187
〈표 6-11〉 2010년-2030년 연평균 항공기 대수 증가율 189
〈표 6-12〉 조종사 및 정비사 원단위 189
〈표 6-13〉 2010년-2030년 연간 항공교통량 증가율 190
〈표 6-14〉 2030년 항공기 대수 추정 결과 190
〈표 6-15〉 2030년 지역별 항공교통량 추청 결과 191
〈표 6-16〉 2030년 조종사·정비사·관제사 수요 191
〈표 6-17〉 2002년-2012년 국내 항공종사자 추이 192
〈표 6-18〉 조종사 수요예측과 실적 비교 194
〈표 6-19〉 정비사 수요예측과 실적 비교 195
〈표 6-20〉 통계자료-국적사 운항실적 및 항공기대수 197
〈표 6-21〉 회귀식 198
〈표 6-22〉 회귀식별 R²값 비교 198
〈표 6-23〉 회귀식별 항공기 대수 예측치 199
〈표 6-24〉 운항횟수와 항공기 대수 간 역모형계수 199
〈표 6-25〉 항공기 대수 예측치 200
〈표 6-26〉 국내 및 국제 항공사 기종별 소요 인원 201
〈표 6-27〉 기타 항공사 기종별 소요 인원 202
〈표 6-28〉 조종사/정비사 원단위 202
〈표 6-29〉 관제사 원단위 203
〈표 6-30〉 STEP 1 204
〈표 6-31〉 STEP 2 204
〈표 6-32〉 STEP 3 204
〈표 6-33〉 기종별 항공기 대수 205
〈표 6-34〉 조종시 원단위(고) 205
〈표 6-35〉 조종시 원단위(고) 수요 추정 결과 206
〈표 6-36〉 조종시 원단위(중) 206
〈표 6-37〉 조종시 원단위(중) 수요 추정 결과 207
〈표 6-38〉 조종사 원단위(저) 207
〈표 6-39〉 조종사 원단위(저) 수요 추정 결과 208
〈표 6-40〉 조종사 원단위 추정 결과 208
〈표 6-41〉 정비사 원단위(고) 209
〈표 6-42〉 정비시 원단위(고) 수요 추정 결과 210
〈표 6-43〉 정비사 원단위(중) 210
〈표 6-44〉 정비사 원단위(중) 수요 추정 결과 211
〈표 6-45〉 정비사 원단위(저) 211
〈표 6-46〉 정비사 원단위(저) 수요 추정 결과 212
〈표 6-47〉 정비사 원단위 추정 결과 212
〈표 6-48〉 관제사 수요 추정 결과 213
〈표 6-49〉 원단위법 - 조종사/정비사/관제사 수요 추정 결과 214
〈표 6-50〉 통계자료 - 국적사 운항실적 및 항공기대수 215
〈표 6-51〉 항공기대수와 조종사수 간 회귀식별 R²값 비교 216
〈표 6-52〉 회귀식별 조종사수 예측치 217
〈표 6-53〉 항공기대수와 조종사수 간 대수모형 계수 217
〈표 6-54〉 항공기 대수와 정비사수 간 회귀식별 R²값 비교 218
〈표 6-55〉 회귀식별 정비사수 예측치 219
〈표 6-56〉 항공기대수와 정비사수 간 대수모형 계수 219
〈표 6-57〉 회귀식별 R²값 비교 220
〈표 6-58〉 회귀식별 전체 관제사수 예측치 221
〈표 6-59〉 운항횟수와 전체 관제사수 간 대수모형 계수 221
〈표 6-60〉 회귀식별 R²값 비교 222
〈표 6-61〉 회귀식별 현장 관제 사수 예측치 223
〈표 6-62〉 운항횟수와 현장 관제사수 간 대수모형 계수 223
〈표 6-63〉 회귀분석법 - 조종사/정비사/관제사 수요 추정 결과 224
〈표 6-64〉 원단위법과 회귀분석법 결과 비교 225
〈표 7-1〉 본 연구 검토내용 및 시사점과 핵심 아이디어 231
〈표 7-2〉 중점과제 도출 233
〈표 7-3〉 중장기 로드맵 수립 25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항공인(人)의 범주 20
〈그림 2-2〉 항공산업 분류 22
〈그림 2-3〉 2000년 이후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취득자 추이 30
〈그림 3-1〉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종류 51
〈그림 3-2〉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취득절차 52
〈그림 4-1〉 NGAP의 핵심아이디어 114
〈그림 4-2〉 FAA의 Educators & Students 및 Career Path 정보 제공 119
〈그림 4-3〉 FAA와 美고용부의 Career Path 정보 제공 119
〈그림 4-4〉 CAA의 항공분야 경력 관련 사이트 130
〈그림 4-5〉 ENAC의 비행교육과정 및 항공교통관제과정 관련 자료 133
〈그림 4-6〉 ENAC의 엔지니어링과정 및 항공교통 운영과정 관련 자료 134
〈그림 4-7〉 세계해사대학 138
〈그림 4-8〉 UN대학 144
〈그림 4-9〉 UN평화대학 145
〈그림 5-1〉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의 의미 151
〈그림 5-2〉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른 경력개발 경로 152
〈그림 5-3〉 국가직무능력의 구조 153
〈그림 5-4〉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발배경 154
〈그림 5-5〉 항공인력 Career Path 개념도 156
〈그림 5-6〉 조종사 Career Path 157
〈그림 5-7〉 항공정비사 Career Path 161
〈그림 5-8〉 항공교통관제사 Career Path 164
〈그림 5-9〉 운항관리사 Career Path 167
〈그림 5-10〉 항공보안검색요윈/항공경비요원 Career Path 169
〈그림 5-11〉 객실승무원 Career Path 171
〈그림 6-1〉 항공종사자 수요예측 방법론 182
〈그림 6-2〉 2002년-2012년 국내 항공종사자 추이 193
〈그림 6-3〉 원단위법 196
〈그림 6-4〉 항공기 대수 추정 결과 201
〈그림 6-5〉 항공기 대수 비중 산출 단계 204
〈그림 6-6〉 조종사 원단위 추정 결과 209
〈그림 6-7〉 정비사 원단위 추정 결과 213
〈그림 6-8〉 원단위법 - 조종사/정비사/관제사 수요 추정 결과 214
〈그림 6-9〉 회귀분석법 - 조종사/정비사/관제사 수요 추정 결과 224
〈그림 6-10〉 원단위법과 회귀분석법 결과 비교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