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7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교육여론조사의 필요성 18
나. 2014년 조사 목적 및 개요 21
2. 조사 내용 22
3. 조사 대상 26
4. 조사 방법 및 기간 31
5. 조사 의의와 한계 31
Ⅱ. 선행 조사 분석 32
1. 한국 통계청 사회조사 및 미국 PDK/갤럽 여론조사 33
2. 일반 국민 대상 교육의식 조사 36
3. 1999~2013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40
4. 시사점 42
Ⅲ. 조사 결과 45
1. 한국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태도, 인식 46
가. 공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학교교육의 질 46
나. 교사의 질과 교직에 대한 견해 52
다. 학생의 수준과 생활 58
라. 교육의 내용과 방식 63
마. 고교 정책 및 대학 입시 73
바. 교육 복지 77
사. 대학의 운영과 대학교의 질 85
아. 학교교육의 현안과 미래 92
2. 현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인식 108
가.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도 108
나.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필요성(1, 2순위) 112
다.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중 잘 하고 있는 정책(1, 2순위) 113
3. 요약 114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118
1. 결론 119
가.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태도 및 변화 119
나. 현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와 의견 124
2. 정책 제언 126
참고문헌 132
ABSTRACT 135
[부록 1] 연도별 설문 문항 주제 비교 142
[부록 2] 2014년 1차 조사 설문지 151
[부록 3] 2014년 2차 조사 설문지 168
[부록 4] 기존 문항 수정 및 신규 개발 내역 179
[부록 5] 1차 조사 자료 배경변인별 분석 결과 197
1. 한국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태도, 인식 197
2. 현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인식 257
판권기 267
〈표 Ⅰ-1〉 2014 교육여론조사 체제 21
〈표 Ⅰ-2〉 2014 KEDI POLL 내용 체계표 23
〈표 Ⅰ-3〉 2014 KEDI POLL 자문단 25
〈표 Ⅰ-4〉 시ㆍ도별 연령별 모집단 인구 현황 26
〈표 Ⅰ-5〉 시ㆍ도별 연령별 모집단 인구 구성 비율 27
〈표 Ⅰ-6〉 시ㆍ도별 연령별 성별 최종 표본 28
〈표 Ⅰ-7〉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29
〈표 Ⅰ-8〉 2014년 응답자 중 2013년 응답자 수 30
〈표 Ⅱ-1〉 통계청 교육부문 사회조사와 PDK/갤럽 여론조사의 체제 33
〈표 Ⅱ-2〉 배종근 외(1988)의 조사 내용 37
〈표 Ⅱ-3〉 김영화 외(1994)의 조사 내용 38
〈표 Ⅱ-4〉 1999~2013년 교육여론조사 문항 수 42
〈표 Ⅱ-5〉 선행조사 분석을 통한 2014년 조사 내용 보완 43
〈표 Ⅲ-1-1〉 교육 관련 문제에 대한 책임 47
〈표 Ⅲ-1-2〉 초ㆍ중등학교에 대한 전반적 평가 48
〈표 Ⅲ-1-3〉 학교가 '수'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50
〈표 Ⅲ-1-4〉 학교 선택시 고려 사항 52
〈표 Ⅲ-1-5〉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53
〈표 Ⅲ-1-6〉 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54
〈표 Ⅲ-1-7〉 교사에 대한 신뢰 정도 56
〈표 Ⅲ-1-8〉 자녀의 장래직업으로 교사 희망 여부 57
〈표 Ⅲ-1-9〉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59
〈표 Ⅲ-1-10〉 학업, 경쟁 스트레스 정도 60
〈표 Ⅲ-1-11〉 IT 관련 기기 중독의 심각성 수준 62
〈표 Ⅲ-1-12〉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육 내용 64
〈표 Ⅲ-1-13〉 영어 공교육 시작 시기 65
〈표 Ⅲ-1-14〉 수준별 수업에 대한 찬반 의견 66
〈표 Ⅲ-1-15〉 자녀의 방과후학교 참여 의사 67
〈표 Ⅲ-1-16〉 학생의 학습성취(성적) 결정 요인 68
〈표 Ⅲ-1-17〉 교육벌에 대한 찬반 의견 69
〈표 Ⅲ-1-18〉 학교폭력의 원인 70
〈표 Ⅲ-1-19〉 정부 및 학교의 학교폭력 해소 노력 72
〈표 Ⅲ-1-20〉 고교 평준화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 73
〈표 Ⅲ-1-21〉 고교를 다양하게 운영하는 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 74
〈표 Ⅲ-1-22〉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판단을 통한 학생 선발 확대에 대한 의견 75
〈표 Ⅲ-1-23〉 대학입학전형 중요 반영 항목 76
〈표 Ⅲ-1-24〉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 79
〈표 Ⅲ-1-25〉 무상급식 지원 범위 80
〈표 Ⅲ-1-26〉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순위 82
〈표 Ⅲ-1-27〉 고등학교 무상ㆍ의무교육에 대한 의견 83
〈표 Ⅲ-1-28〉 국가재원 투자 우선순위 84
〈표 Ⅲ-1-29〉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85
〈표 Ⅲ-1-30〉 대학교수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87
〈표 Ⅲ-1-31〉 대학 재정의 투명성 88
〈표 Ⅲ-1-32〉 자녀 대학입학시 등록금 부담 의향 90
〈표 Ⅲ-1-33〉 자녀 대학졸업 후 구직성공 가능성 91
〈표 Ⅲ-1-34〉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92
〈표 Ⅲ-1-35〉 출신대학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94
〈표 Ⅲ-1-36〉 자녀에 대한 교육 기대수준 95
〈표 Ⅲ-1-37〉 자녀의 특화된 고등학교(마이스터고) 진학에 대한 인식 96
〈표 Ⅲ-1-38〉 기업의 일정비율 고졸자 신규채용에 대한 인식 97
〈표 Ⅲ-1-39〉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98
〈표 Ⅲ-1-40〉 사교육에 대한 미래 전망 99
〈표 Ⅲ-1-41〉 입시경쟁에 대한 미래 전망 100
〈표 Ⅲ-1-42〉 대학 서열화에 대한 미래 전망 102
〈표 Ⅲ-1-43〉 학벌주의에 대한 미래 전망 103
〈표 Ⅲ-1-44〉 교육의 국가사회발전 기여 정도 105
〈표 Ⅲ-1-45〉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신뢰도 107
〈표 Ⅲ-2-1〉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도 111
〈표 Ⅲ-2-2〉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필요성(1, 2순위) 112
〈표 Ⅲ-2-3〉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중 잘 하고 있는 정책(1, 2순위) 113
〈표 Ⅳ-1〉 누리과정 확대 정책 이해도별 필요한 교육정책 1순위 125
〈표 Ⅳ-2〉 누리과정 확대 정책 이해도별 교육정책 평가 1순위 125
〈표 Ⅴ-1-1〉 교육 관련 문제에 대한 책임: 초ㆍ중ㆍ고 교육정책의 결정의 책임자 197
〈표 Ⅴ-1-2〉 교육 관련 문제에 대한 책임: 학생의 학습성취 기준 마련의 책임자 197
〈표 Ⅴ-1-3〉 교육 관련 문제에 대한 책임: 학생의 기초학력 성취의 책임자 198
〈표 Ⅴ-1-4〉 교육 관련 문제에 대한 책임: 교육과정의 결정의 책임자 198
〈표 Ⅴ-1-5〉 초ㆍ중등학교에 대한 전반적 평가 199
〈표 Ⅴ-1-6〉 초등학교에 대한 전반적 평가 200
〈표 Ⅴ-1-7〉 중학교에 대한 전반적 평가 201
〈표 Ⅴ-1-8〉 고등학교에 대한 전반적 평가 202
〈표 Ⅴ-1-9〉 학교가 '수'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203
〈표 Ⅴ-1-10〉 초등학교 선택시 고려 사항 204
〈표 Ⅴ-1-11〉 중학교 선택시 고려 사항 205
〈표 Ⅴ-1-12〉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 사항 206
〈표 Ⅴ-1-13〉 대학교 선택시 고려 사항 207
〈표 Ⅴ-1-14〉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1순위) 208
〈표 Ⅴ-1-15〉 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209
〈표 Ⅴ-1-16〉 교사에 대한 신뢰 정도 210
〈표 Ⅴ-1-17〉 자녀의 장래직업으로 교사 희망 여부 211
〈표 Ⅴ-1-18〉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212
〈표 Ⅴ-1-19〉 학업, 경쟁 스트레스 정도 213
〈표 Ⅴ-1-20〉 IT 관련 기기 중독의 심각성 수준 214
〈표 Ⅴ-1-2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육 내용 214
〈표 Ⅴ-1-2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육 내용 215
〈표 Ⅴ-1-2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육 내용 215
〈표 Ⅴ-1-24〉 영어 공교육 시작 시기 216
〈표 Ⅴ-1-25〉 수준별 수업에 대한 찬반 의견 217
〈표 Ⅴ-1-26〉 자녀의 방과후 학교 참여 의사 218
〈표 Ⅴ-1-27〉 학생의 학습성취(성적) 결정 요인 219
〈표 Ⅴ-1-28〉 교육벌에 대한 찬반 의견 220
〈표 Ⅴ-1-29〉 학교폭력의 원인 221
〈표 Ⅴ-1-30〉 정부 및 학교의 학교폭력 해소 노력 222
〈표 Ⅴ-1-31〉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 223
〈표 Ⅴ-1-32〉 고교를 다양하게 운영하는 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 224
〈표 Ⅴ-1-33〉 학교생활 기록부 종합 판단을 통한 학생 선발 확대 225
〈표 Ⅴ-1-34〉 대학입학전형 중요 반영 항목 226
〈표 Ⅴ-1-35〉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 저소득층 227
〈표 Ⅴ-1-36〉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 결손가정 학생 228
〈표 Ⅴ-1-37〉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 다문화 가정 학생 229
〈표 Ⅴ-1-38〉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 탈북주민 가정 학생 230
〈표 Ⅴ-1-39〉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 장애학생 231
〈표 Ⅴ-1-40〉 초등학생 무상급식 지원 232
〈표 Ⅴ-1-41〉 중학생 무상급식 지원 233
〈표 Ⅴ-1-42〉 고등학생 무상급식 지원 234
〈표 Ⅴ-1-43〉 초등학생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 순위(1순위) 235
〈표 Ⅴ-1-44〉 중학생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 순위(1순위) 236
〈표 Ⅴ-1-45〉 고등학생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 순위(1순위) 237
〈표 Ⅴ-1-46〉 고등학교 무상ㆍ의무교육에 대한 의견 238
〈표 Ⅴ-1-47〉 국가재원 투자 우선순위 239
〈표 Ⅴ-1-48〉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240
〈표 Ⅴ-1-49〉 대학교수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241
〈표 Ⅴ-1-50〉 대학 재정의 투명성 242
〈표 Ⅴ-1-51〉 자녀 대학입학시 등록금 부담 의향 243
〈표 Ⅴ-1-52〉 자녀 대학졸업 후 구직성공 가능성 244
〈표 Ⅴ-1-53〉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245
〈표 Ⅴ-1-54〉 출신대학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246
〈표 Ⅴ-1-55〉 자녀에 대한 교육 기대수준 247
〈표 Ⅴ-1-56〉 자녀의 특화된 고등학교(마이스터고) 진학에 대한 인식 248
〈표 Ⅴ-1-57〉 기업의 일정비율 고졸자 신규채용에 대한 인식 249
〈표 Ⅴ-1-58〉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250
〈표 Ⅴ-1-59〉 사교육에 대한 미래 전망 251
〈표 Ⅴ-1-60〉 입시경쟁에 대한 미래 전망 252
〈표 Ⅴ-1-61〉 대학 서열화에 대한 미래 전망 253
〈표 Ⅴ-1-62〉 학벌주의에 대한 미래 전망 254
〈표 Ⅴ-1-63〉 교육의 국가사회발전 기여 정도 255
〈표 Ⅴ-1-64〉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신뢰도 256
〈표 Ⅴ-2-1〉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누리과정 257
〈표 Ⅴ-2-2〉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초등돌봄교실 258
〈표 Ⅴ-2-3〉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자유학기제 259
〈표 Ⅴ-2-4〉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중ㆍ고등학교 성취평가제 260
〈표 Ⅴ-2-5〉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고등학교 무상교육 261
〈표 Ⅴ-2-6〉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사교육 부담 경감 262
〈표 Ⅴ-2-7〉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대학입시 간소화 263
〈표 Ⅴ-2-8〉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대학 특성화 264
〈표 Ⅴ-2-9〉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전문대학 직업교육 강화 265
〈표 Ⅴ-2-10〉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도: 지방대학 지원 확대 266
[그림 Ⅱ-1] 2014년 PDK/갤럽 여론조사 결과 제시 사례 36
[그림 Ⅲ-1-1] 초ㆍ중등학교에 대한 전반적 평가 48
[그림 Ⅲ-1-2] 학교가'수'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50
[그림 Ⅲ-1-3] 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55
[그림 Ⅲ-1-4] 교사에 대한 신뢰 정도 56
[그림 Ⅲ-1-5] 자녀의 장래직업으로 교사 희망 여부 58
[그림 Ⅲ-1-6]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59
[그림 Ⅲ-1-7] 학업, 경쟁 스트레스 정도 61
[그림 Ⅲ-1-8] IT 관련 기기 중독의 심각성 수준 62
[그림 Ⅲ-1-9] 영어 공교육 시작 시기 65
[그림 Ⅲ-1-10] 수준별 수업에 대한 찬반 의견 66
[그림 Ⅲ-1-11] 자녀의 방과후학교 참여 의사 67
[그림 Ⅲ-1-12] 학생의 학습성취(성적) 결정 요인 68
[그림 Ⅲ-1-13] 교육벌에 대한 찬반 의견 69
[그림 Ⅲ-1-14] 학교폭력의 원인 71
[그림 Ⅲ-1-15] 정부 및 학교의 학교폭력 해소 노력 72
[그림 Ⅲ-1-16] 고교 평준화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 73
[그림 Ⅲ-1-17] 고교를 다양하게 운영하는 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 74
[그림 Ⅲ-1-18] 대학입학전형 중요 반영 항목: 전체 77
[그림 Ⅲ-1-19] 대학입학전형 중요 반영 항목: 초ㆍ중ㆍ고 학부모 및 대학생 학부모 77
[그림 Ⅲ-1-20] 고등학교 무상ㆍ의무교육에 대한 의견 84
[그림 Ⅲ-1-21]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86
[그림 Ⅲ-1-22] 대학교수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87
[그림 Ⅲ-1-23] 대학 재정의 투명성 89
[그림 Ⅲ-1-24] 자녀 대학입학시 등록금 부담 의향 90
[그림 Ⅲ-1-25]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93
[그림 Ⅲ-1-26] 출신대학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94
[그림 Ⅲ-1-27] 자녀에 대한 교육 기대수준 95
[그림 Ⅲ-1-28] 자녀의 특화된 고등학교(마이스터고) 진학에 대한 인식 96
[그림 Ⅲ-1-29] 기업의 일정비율 고졸자 신규채용에 대한 인식 97
[그림 Ⅲ-1-30]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98
[그림 Ⅲ-1-31] 사교육에 대한 미래 전망 99
[그림 Ⅲ-1-32] 입시경쟁에 대한 미래 전망 101
[그림 Ⅲ-1-33] 대학 서열화에 대한 미래 전망 102
[그림 Ⅲ-1-34] 학벌주의에 대한 미래 전망 104
[그림 Ⅲ-1-35] 교육의 국가사회발전 기여 정도 106
[그림 Ⅲ-1-36]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신뢰도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