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위치도
목차
요약 15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42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42
1. 사업의 추진 배경 42
2. 사업의 목적 43
제2절 사업의 추진경위 및 추진주체 43
1. 사업의 추진경위 43
2. 사업의 추진주체 43
제3절 사업의 내용 44
1. 사업의 내용 44
2. 연구의 주요내용 및 범위 45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관련계획 검토, 조사의 쟁점, 대안 설정 46
제1절 기초자료 분석 46
1. 사업대상지역 기초환경 분석 46
2. 사업지역의 경제사회지표 47
3. 교통관련 현황분석 50
제2절 관련계획 검토 52
1. 상위계획 52
2. 기타 관련계획 63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64
1. 국부적 용량개선과 광역적 교통문제 해결의 관계 64
2. 예타수행 접근 방법론상의 쟁점 65
3. 기존 수행된 설계 내용 상이 66
제4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67
1. 설계현황분석 67
2. 대안설정 77
제III장 비용 추정 106
제1절 비용추정의 개요 106
1.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106
2. 도로설계기준 108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09
1. 공사비 추정 109
2. 부대비 추정 125
3. 예비비 추정 127
4. 용지보상비 추정 128
5. 비용 추정 결과 제시 134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141
1. 유지관리비 적용현황 141
2. 유지관리비 산정 142
제4절 사업비 지출 143
1. 일반적 기준 143
2. 본 과업 적용 143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51
제1절 개요 151
제2절 분석 범위와 수준 설정 152
1. 시간적 범위의 설정 152
2. 공간적 범위의 설정 153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162
1. 존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162
2. 기준년도 Network의 수정 163
3. 장래 O/D 및 Network의 수정 165
제4절 통행배정 172
제5절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176
1. 네트워크 정산 176
2. 기준년도 노선배정 분석결과 검증 184
제6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87
1. 장래 교통수요 추정 187
2. 추정결과의 제시 190
제V장 편익 산정 198
제1절 개요 198
제2절 편익항목별 추정 방법 200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유료도로 통행료수입의 변화 포함) 200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203
3. 교통사고 절감 편익 207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209
제3절 편익 추정 결과의 제시 212
1. 편익 보정 212
2. 화전-신사 구간 213
3. 천왕-광명 구간 213
제VI장 경제성 분석 214
제1절 개요 214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의 제시 214
1. 화전-신사 구간 214
2. 천왕-광명 구간 227
제3절 민감도분석 230
제VII장 정책적 분석 233
제1절 개요 233
제2절 평가항목별 분석 내용 234
1. 지역균형발전 234
2.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60
3.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262
제VIII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65
제1절 AHP 분석 265
1. AHP 분석의 개요 265
2. AHP를 활용한 광역도로 건설사업의 종합판단 267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78
부록 280
부록 A. 광역도로 I(화전~신사)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 282
부록 B. 광역도로 I(천왕~광명)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 293
〈표 I-1〉 사업 내용 44
〈표 II-1〉 사업노선 주변 인구추이 47
〈표 II-2〉 사업노선 주변 학생수추이 48
〈표 II-3〉 사업노선 주변 자동차보유대수추이 49
〈표 II-4〉 사업노선 주변 도로현황 50
〈표 II-5〉 사업노선 주변 교통량 추이 51
〈표 II-6〉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의 간선도로망 계획 53
〈표 II-7〉 시흥시 교통정비 기본계획의 축별 개선방향 60
〈표 II-8〉 시흥시 교통정비 기본계획의 구간별 개선방향 60
〈표 II-9〉 천왕~광명 당초 과업구간 72
〈표 II-10〉 천왕~광명 변경 과업구간 72
〈표 III-1〉 화전~신사간 설계기준 108
〈표 III-2〉 천왕~광명간 설계기준 108
〈표 III-3〉 교량 형식선정조건 110
〈표 III-4〉 교량 형식별 일반적 적용기준 111
〈표 III-5〉 교량형식에 따른 교량구간 표준 공사비 111
〈표 III-6〉 터널공법 비교 112
〈표 III-7〉 고속도로의 터널구간 표준공사비 112
〈표 III-8〉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125
〈표 III-9〉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142
〈표 IV-1〉 사업구간의 시간적 범위 152
〈표 IV-2〉 재차인원 및 승용차 환산계수 155
〈표 IV-3〉 본 과업 행정구역에 따른 교통존의 개수 158
〈표 IV-4〉 제외된 교통존 159
〈표 IV-5〉 존 세분화에 따른 존 번호 162
〈표 IV-6〉 2004년 도로망 계획 163
〈표 IV-7〉 보간법으로 산정된 기준년도 수단 통행량 164
〈표 IV-8〉 기준년도 전체네트워크 VS 영향권 내 수단 O/D 165
〈표 IV-9〉 화전-신사 장래 반영 도로망 계획 166
〈표 IV-10〉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제공되는 장래 수단 O/D 167
〈표 IV-11〉 화전-신사 과업노선 주변 택지개발 167
〈표 IV-12〉 분석년도 2009년, 2010년의 장래 수단 O/D 168
〈표 IV-13〉 화전-신사 영향권 수단O/D 169
〈표 IV-14〉 천왕-광명 과업구간 장래 반영 도로망계획 170
〈표 IV-15〉 천왕-광명 과업노선 주변 택지개발 171
〈표 IV-16〉 천왕-광명 영향권 수단O/D 172
〈표 IV-17〉 2002년 시간대별 수단O/D 총량 174
〈표 IV-18〉 교통량-속도 관계식의 도로유형별 파라미터 값과 용량 176
〈표 IV-19〉 서울시에 위치한 관측교통량지점 179
〈표 IV-20〉 영향권 내에 위치한 고속도로관측교통량 지점 180
〈표 IV-21〉 영향권 내에 위치한 고속도로관측교통량 지점 181
〈표 IV-22〉 수도권 재차인원 및 승용차 환산계수 비교 182
〈표 IV-23〉 관측 지점별 Assign교통량 비교 186
〈표 IV-24〉 존 세분화에 따른 존 번호 190
〈표 IV-25〉 시나리오 1의 주요지점 장래교통량(Do not : 미시행) 192
〈표 IV-26〉 시나리오 1의 주요지점 장래교통량(Do : 시행) 193
〈표 IV-27〉 시나리오 2의 주요지점 장래교통량(Do not : 미시행) 194
〈표 IV-28〉 시나리오 2의 주요지점 장래교통량(Do : 시행) 195
〈표 IV-29〉 천왕-광명 과업노선, 경쟁노선 장래 교통량 예측 비교 197
〈표 V-1〉 투자 사업에 따른 편익 198
〈표 V-2〉 차종별, 속도별 차량운행비용 201
〈표 V-3〉 업무통행 시간가치 204
〈표 V-4〉 비업무통행 시간가치 205
〈표 V-5〉 기준년도 2004년 승용차와 택시 수단 O/D를 통한 승용차·택시 재차인원 205
〈표 V-6〉 SDI 2002년 목적별 수단(승용차·택시·버스)O/D 비율 206
〈표 V-7〉 차종별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 207
〈표 V-8〉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208
〈표 V-9〉 사고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208
〈표 V-10〉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 210
〈표 V-11〉 보정 지수 212
〈표 V-12〉 화전-신사 항목별 편익 산출결과(시나리오 1) 213
〈표 V-13〉 천왕-광명 항목별 편익 산출결과 213
〈표 VI-1〉 화전-신사 시나리오 분석표 217
〈표 VI-2〉 화전-신사 대안간 경제성 분석 비교표 218
〈표 VI-3〉 화전-신사 시나리오 1(대안 1) 219
〈표 VI-4〉 화전-신사 시나리오 1(대안 2) 220
〈표 VI-5〉 화전-신사 시나리오 2(대안 1) 221
〈표 VI-6〉 화전-신사 시나리오 2(대안 2) 222
〈표 VI-7〉 화전-신사 시나리오 3(대안 1) 223
〈표 VI-8〉 화전-신사 시나리오 3(대안 2) 224
〈표 VI-9〉 화전-신사 시나리오 4(대안 1) 225
〈표 VI-10〉 화전-신사 시나리오 4(대안 2) 226
〈표 VI-11〉 천왕-광명 경제성 분석 대안 설명 227
〈표 VI-12〉 천왕-광명 대안간 경제성 분석 비교표 227
〈표 VI-13〉 천왕-광명 대안 1 228
〈표 VI-14〉 천왕-광명 대안 2 229
〈표 VI-15〉 화전-신사 시나리오 1 민감도 분석(대안 1) 230
〈표 VI-16〉 화전-신사 시나리오 1 민감도 분석(대안 2) 231
〈표 VI-17〉 천왕-광명 민감도분석(대안 1) 232
〈표 VI-18〉 천왕-광명 민감도분석(대안 2) 232
〈표 VII-1〉 MRIO 구조의 예시(2지역, 3산업, 경쟁이입형) 237
〈표 VII-2〉 지역분류표 238
〈표 VII-3〉 균발위 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239
〈표 VII-4〉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 분류 244
〈표 VII-5〉 도로부문 1,000억원 투자시 산업별 투자지출 배분 245
〈표 VII-6〉 지역경제 파급효과 추정을 위한 MRIO분석 투입비 254
〈표 VII-7〉 화전~신사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 1) 255
〈표 VII-8〉 천왕~광명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 1) 255
〈표 VII-9〉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종합 256
〈표 VII-10〉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258
〈표 VII-11〉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259
〈표 VII-12〉 건설교통부 예산내역(2004) 263
〈표 VIII-1〉 광역도로 사업 경제성 분석 결과 268
〈표 VIII-2〉 광역도로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 270
〈표 VIII-3〉 화전~신사 구간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272
〈표 VIII-4〉 천왕~광명 구간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273
〈표 VIII-5〉 화전~신사 AHP 평가결과 274
〈표 VIII-6〉 천왕~광명 AHP 평가결과 275
〈표 VIII-7〉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277
〈그림 II-1〉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의 최적 간선도로망 54
〈그림 II-2〉 수도권 간선도로망 계획 57
〈그림 II-3〉 간선도로망 확충계획 59
〈그림 II-4〉 고양시 도로망체계 구상도 62
〈그림 III-1〉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107
〈그림 III-2〉 토공구간 공사비 추정방법 109
〈그림 IV-1〉 사업의 공간적 범위 153
〈그림 IV-2〉 교통량 변화량 156
〈그림 IV-3〉 교통량 변화율 3% 이상 157
〈그림 IV-4〉 교통량 변화율 5% 이상 157
〈그림 IV-5〉 서울특별시 교통량 조사 지점 177
〈그림 IV-6〉 고속국도, 국가지원지방도, 지방도 교통량 조사 지점 178
〈그림 IV-7〉 일반국도 교통량 조사 지점 178
〈그림 IV-8〉 일반국도 교통량 조사 지점 185
〈그림 IV-9〉 일반국도 교통량 조사 지점 185
〈그림 IV-10〉 화전-신사 교통량 예측 지점 191
〈그림 IV-11〉 천왕-광명 교통량 예측 지점 196
〈그림 V-1〉 통행시간 및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산출과정 199
〈그림 VI-1〉 화전-신사 시나리오 개요도 216
〈그림 VIII I-1〉 광역도로 건설사업 AHP 구조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