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위치도
목차
요약 17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88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88
제2절 사업의 추진경위 및 추진주체 89
제3절 사업의 내용 91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관련계획 검토, 조사의 쟁점, 대안설정 93
제1절 기초자료 분석 93
1. 사회경제지표 분석 93
2. 사업지 주변 현황 98
3. 교통 현황 분석 101
제2절 상위 및 관련 계획의 검토 113
1. 관련 상위 계획 113
2. 관련 지역 계획 132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144
1. 과업노선 구간 144
2. 과업노선의 분할 145
3. 봉무IC 사업비 반영 여부 145
4. 장래 개발계획의 반영 145
제4절 시나리오 및 비용대안설정 146
제III장 비용 추정 148
제1절 설계기준 및 시설규모 검토 148
1. 도로설계 기준 검토 148
2. 비교노선 축 검토 155
3. 선형계획 검토 158
4. 팔공지하차도 주방향 분석 검토 159
5. 교량형식 및 규모검토 161
제2절 비용추정의 개요 165
1.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167
2. 사업비산출 방법 검토 167
제3절 총사업비 추정 169
1. 공사비 추정 169
2. 부대비 추정 181
3. 용지보상비 추정 184
4. 예비비 추정 188
5. 비용추정결과 제시 189
제4절 유지관리비의 추정 190
1. 유지관리비 적용현황 190
2. 유지관리비 산정 191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95
제1절 개요 195
1. 기본자료 설정 195
제2절 분석 범위와 수준 설정 202
1. 시간적 범위의 설정 202
2. 공간적 범위의 설정 202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206
1. 죤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06
2. 기준년도 Network 수정 209
3. 장래 O/D 및 Network 수정 212
제4절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19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219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23
제5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26
1. 장래 교통수요 추정 226
2. 수요 추정결과 226
제V장 편익산정 243
제1절 편익항목별 산정 방법 244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244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247
3. 교통사고 절감 편익 249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251
제2절 편익 산정 결과 255
1. 사업의 편익산정결과 255
제VI장 경제성 분석 257
제1절 경제성 분석의 전제 257
1. 편익·비용비 (Benefit/Cost ratio : B/C) 258
2. 순 현재가치 (Net Present Value : NPV) 258
3. 내부수익률 (Internal Rate of Return : IRR) 259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260
1. 경제성 분석 결과 260
제3절 민감도 분석 266
제VII장 정책적 분석 270
제1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270
1. 분석모형의 개요 270
2. 건설 세부문별 분석방법 280
3.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283
4.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288
5.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 290
제2절 지역낙후도 평가 296
1. 개요 296
2. 지역낙후도 지수의 산정 296
3. 지역낙후도 평가결과 298
제3절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평가 300
1. 개요 300
2. 상위계획과의 일치성 300
3. 관련계획과의 연계성 301
제4절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302
1. 건설교통부 302
2. 대구시 302
제5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303
1. 재원조달 가능성 303
2. 환경성 304
제VI장 AHP를 활용한 종합평가 305
제1절 AHP 분석 305
1. AHP 분석의 개요 305
2. AHP를 활용한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진입로 및 종합유통단지 진입로 사업의 종합판단 307
제2절 종합 및 정책 건의 315
참고 문헌 318
부록 :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진입로 및 종합유통단지 진입로 예비타당성조사 AHP평가를 위한 설문 322
〈표 I-50〉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진입로 및 종합유통단지 진입로 사업내용 91
〈표 I-51〉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진입로 및 종합유통단지 진입로 대상사업 내용 92
〈표 II-52〉 대구시 행정구역 현황 94
〈표 II-53〉 대구시 인구 및 세대 변동 추이 95
〈표 II-54〉 대구시 토지이용 96
〈표 II-55〉 전국 및 대구시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97
〈표 II-56〉 종합유통단지 개요 98
〈표 II-57〉 토지이용 현황 99
〈표 II-58〉 검단지방산업단지 개요 100
〈표 II-59〉 검단지방산업단지 입주기업체 100
〈표 II-60〉 전국 및 대구시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101
〈표 II-61〉 대구시 도로연장 102
〈표 II-62〉 시경계 및 교량 교통량 현황 103
〈표 II-63〉 주요 가로별 통행속도 105
〈표 II-64〉 주요 교차로별 현황 107
〈표 II-65〉 신호교차로의 서비스 수준 기준 109
〈표 II-66〉 도로 개설 현황 111
〈표 II-67〉 대구광역시 주요 간선도로망 현황 112
〈표 II-68〉 대구권 발전방향 : 과학기술·문화·교육 혁신도시 114
〈표 II-69〉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남북축 : 7개축 115
〈표 II-70〉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동서축 : 9개축 116
〈표 II-71〉 고속교통망 정비·확충 대상사업 121
〈표 II-72〉 간선도로망 정비 확충 계획 122
〈표 II-73〉 중소도시 교통망 정비·확충 및 교통체계 개선사업 계획 124
〈표 II-74〉 지방도로 확·포장 계획 126
〈표 II-75〉 철도망 확장계획 127
〈표 II-76〉 지방 5대 도시권 광역교통계획의 범위 128
〈표 II-77〉 철도망 확충계획 : 2006년 내 완공 사업구 129
〈표 II-78〉 철도망 확충계획 : 2006년 내 착공사업 구간 129
〈표 II-79〉 철도망 확충계획 : 장기구간 130
〈표 II-80〉 간선도로 소통능력 제고 : 2006년 내 완공사업 131
〈표 II-81〉 간선도로 소통능력 제고 : 2006년 내 착공사업 131
〈표 II-82〉 간선도로 소통능력 제고 : 장기 구상 131
〈표 II-83〉 도시고속도로 계획 133
〈표 II-84〉 물류시설계획 134
〈표 II-85〉 광역 고속 교통망 구축노선 135
〈표 II-86〉 대구시 순환도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36
〈표 II-87〉 신서지구 토지이용계획 139
〈표 II-88〉 봉무지방산업단지 용도지역 140
〈표 II-89〉 봉무지방산업단지 토지이용 계획 141
〈표 II-90〉 대구종합물류단지 토지이용계획 142
〈표 II-91〉 시나리오 구성 147
〈표 III-1〉 설계속도 149
〈표 III-2〉 횡단구성 현황 149
〈표 III-3〉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규정 제10조) 150
〈표 III-4〉 선진국의 적용기준 151
〈표 III-5〉 기존도로 차로폭 적용 현황 151
〈표 III-6〉 대구광역권내 도시고속도로 폭원현황 152
〈표 III-7〉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규정 제11조) 152
〈표 III-8〉 기하구조 154
〈표 III-9〉 실시설계 비교노선 축 검토 155
〈표 III-10〉 노선축 비교표 156
〈표 III-11〉 평면선형 적용현황 158
〈표 III-12〉 종단선형 적용현황 158
〈표 III-13〉 팔공지하차도 설치비교표 160
〈표 III-14〉 교량형식별 분류 162
〈표 III-15〉 각안별 사업비산출 방법 비교표 167
〈표 III-16〉 비용 및 편익 보정 지수 170
〈표 III-17〉 토공구간 표준공사비 171
〈표 III-18〉 교량 형식에 따른 교량구간 표준 공사비 172
〈표 III-19〉 본 과업 교량설치비 적용단가 172
〈표 III-20〉 시나리오 구성 174
〈표 III-21〉 시나리오 I의 공사비산출 주요 세목 176
〈표 III-22〉 시나리오 II의 공사비산출 주요 세목 176
〈표 III-23〉 시나리오 I의 기본안 공사비 추정 177
〈표 III-24〉 시나리오 I의 대안1 공사비 추정 178
〈표 III-25〉 시나리오 I의 대안2 공사비 추정 179
〈표 III-26〉 시나리오 II의 공사비 추정 180
〈표 III-27〉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181
〈표 III-28〉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182
〈표 III-29〉 공사 복잡도에 의안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182
〈표 III-30〉 시나리오별 부대비 산출 183
〈표 III-31〉 시나리오 I의 기본안 보상비 산출 185
〈표 III-32〉 시나리오 I의 대안1 보상비 산출 186
〈표 III-33〉 시나리오 I의 대안2 보상비 산출 186
〈표 III-34〉 시나리오 II의 보상비 산출 187
〈표 III-35〉 시나리오별 예비비 산출 188
〈표 III-36〉 대안별 비용추정결과 비교표 189
〈표 III-37〉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191
〈표 III-38〉 연도별 도시지역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191
〈표 III-39〉 연도별 도시지역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192
〈표 III-40〉 연도별 도시지역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192
〈표 III-41〉 기본안 연도별 유지관리비 193
〈표 III-42〉 대안1의 연도별 유지관리비 193
〈표 III-43〉 대안2의 연도별 유지관리비 194
〈표 III-44〉 시나리오 II의 연도별 유지관리비 194
〈표 IV-I〉 대구권 네트워크의 죤 구분표 198
〈표 IV-2〉 과업대상지역 통행분포 204
〈표 IV-3〉 영향권의 설정 205
〈표 IV-4〉 교통존 체계 수정내용 207
〈표 IV-5〉 분석에 이용된 수단별 통행량(2005년) 208
〈표 IV-6〉 존 세분화 지역의 세분화 전·후 총 수단통행량 비교(2005년) 208
〈표 IV-7〉 현황 Network 수정내역 210
〈표 IV-8〉 현황 Network 추가내역 211
〈표 IV-9〉 신서지구 토지이용계획 213
〈표 IV-10〉 봉무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 214
〈표 IV-11〉 대구종합물류단지 토지이용계획 215
〈표 IV-12〉 장래 도로망 계획 218
〈표 IV-13〉 평균재차인원 220
〈표 IV-14〉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220
〈표 IV-15〉 전국기반 자료의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222
〈표 IV-16〉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1일 교통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223
〈표 IV-17〉 정산 결과 225
〈표 IV-18〉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첨두시 교통량 228
〈표 IV-19〉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비첨두시 교통량 229
〈표 IV-20〉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전일 교통량 230
〈표 IV-21〉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첨두시 교통량 232
〈표 IV-22〉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비첨두시 교통량 233
〈표 IV-23〉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전일 교통량 234
〈표 IV-24〉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첨두시 교통량 236
〈표 IV-25〉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비첨두시 교통량 237
〈표 IV-26〉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전일 교통량 238
〈표 IV-27〉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첨두시 교통량 240
〈표 IV-28〉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비첨두시 교통량 241
〈표 IV-29〉 목표연도별 주요도로 전일 교통량 242
〈표 V-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43
〈표 V-2〉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 245
〈표 V-3〉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2003년 기준) 248
〈표 V-4〉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250
〈표 V-5〉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250
〈표 V-6〉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03년 기준) 252
〈표 V-7〉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3년 기준) 254
〈표 V-8〉 편익 항목별 목표연도별 선정결과(시나리오 I - 기본안) 255
〈표 V-9〉 편익 항목별 목표연도별 산정결과(시나리오 I - 대안1(남북측)) 255
〈표 V-10〉 편익 항목별 목표연도별 산정결과(시나리오 I - 대안2(동서축)) 256
〈표 V-11〉 편익 항목별 목표연도별 산정결과(시나리오 II) 256
〈표 VI-1〉 대안별 경제성 분석 결과 260
〈표 VI-2〉 시나리오 구성 261
〈표 VI-3〉 비용-편익 산정결과(시나리오 I-(기본안)) 262
〈표 VI-4〉 비용-편익 산정결과(시나리오 I-대안1(남북측)) 263
〈표 VI-5〉 비용-편익 산정결과(시나리오 I-대안2(동서축)) 264
〈표 VI-6〉 비용-편익 산정결과(시나리오 II) 265
〈표 VI-7〉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267
〈표 VI-8〉 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268
〈표 VI-9〉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269
〈표 VII-1〉 MRIO 구조의 예시 274
〈표 VII-2〉 지역분류표 275
〈표 VII-3〉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276
〈표 VII-4〉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 분류 281
〈표 VII-5〉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진입로 및 종합유통단지 진입로' 시나리오별 투자비 내역 290
〈표 VII-6〉 시나리오 I(기본안)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291
〈표 VII-7〉 시나리오 I(대안1)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292
〈표 VII-8〉 시나리오 I(대안2)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293
〈표 VII-9〉 시나리오 II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294
〈표 VII-10〉 시나리오별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295
〈표 VII-1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297
〈표 VII-1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298
〈표 VII-1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수준 및 순위 비교 299
〈표 VIII-1〉 대안별 특성 및 경제성 분석 결과 308
〈표 VIII-2〉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진입로 및 종합유통단지 진입로 사업 AHP 계층구조 310
〈표 VIII-3〉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진입로 및 종합유통단지 진입로 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 311
〈표 VIII-4〉 가중치 산정범위 312
〈표 VIII-5〉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313
〈표 VIII-6〉 AHP 평가결과 314
〈표 VIII-7〉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14
[그림 I-1] 사업구간 현황도 92
[그림 II-2] 대구시 인구 추이 95
[그림 II-3] 대구시 세대수 추이 95
[그림 II-4] 국가기간 교통망계획(2000~2019) 117
[그림 II-5] 고속교통망 정비·확충계획 120
[그림 II-6] 연경지구 위치도 143
[그림 II-7] 과업노선 구간 144
[그림 III-1] 노선개요도 149
[그림 III-2] 노선개요도 150
[그림 III-3] 비교노선도 157
[그림 III-4] 팔공지하차도 설치개요도 159
[그림 III-5] 교량위치 개요도 161
[그림 III-6] 비용 구성도 165
[그림 III-7]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166
[그림 III-8] 현황도 175
[그림 IV-1] 교통수요추정과정 198
[그림 IV-2] 과업대상지역 네트워크 현황 201
[그림 IV-3] 직접영향권의 설정 205
[그림 IV-4] 추가된 장래 도로망(2005년과 2012년 비교) 216
[그림 IV-5] 추가된 장래 도로망(2012년과 2016년 비교) 217
[그림 IV-6] 정산지점도 224
[그림 IV-7] 수요추정 지점 227
[그림 IV-8] 수요추정 지점 231
[그림 IV-9] 수요추정 지점 235
[그림 IV-10] 수요추정 지점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