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위치도
목차
요약 18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 추진개요 53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53
제2절 사업의 추진경위 및 추진주체 54
1. 추진경위 54
2. 추진주체 54
제3절 사업 내용 55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관련계획 검토 및 사업의 주요 쟁점 56
제1절 기초자료 분석 56
1. 사회경제지표 분석 56
2. 교통 현황 분석 59
제2절 관련계획 검토 64
1. 관련 상위 계획 64
2. 관련 지역 계획 73
제3절 사업의 주요 쟁점 84
1. 노선대안 선정시 주요쟁점 84
2. 교통수요 추정에 대한 쟁점 85
제4절 노선대안의 선정 87
제III장 기술적 검토 및 비용 산출 98
제1절 비용추정의 개요 98
1. 비용추정의 기본 방향 98
2. 도로설계 기준 104
제2절 총사업비의 추정 112
1. 공사비 추정 112
2. 부대비 추정 120
3. 용지보상비 추정 121
4. 예비비 추정 123
5. 비용추정 결과 123
제3절 유지관리비의 추정 134
1. 유지관리비 적용현황 134
2. 유지관리비 산정 135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36
제1절 분석 범위 설정 136
1. 기본자료 설정 136
2. 시간적 범위 설정 137
3. 공간적 범위 137
제2절 기본 자료 수정 140
1. 죤 세분화 및 세분O/D 설정 140
2. 기준년도 Network 수정 152
3. 장래 O/D 및 Network 수정 153
제3절 수단선택 169
제4절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171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171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결과 174
3. 가로 교통량 배분 176
제V장 편익 산정 185
제1절 개요 185
제2절 편익항목별 추정 방법 및 결과 186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186
2. 통행시간 절감 편익(유료도로 통행수입의 변화 포함) 189
3. 교통사고감소편익 192
4. 환경비용절감편익 194
5. 편익 추정결과 종합 197
제VI장 경제성 분석 199
제1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및 분석방법 199
1. 분석의 주요 전제 199
2. 분석 방법 200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202
1. 비용추정결과 202
2. 편익추정결과 202
3. 경제성 분석 결과 203
4. 민감도 분석 결과 209
제VII장 정책적 분석 212
제1절 지역균형발전 분석 212
1. 지역낙후도분석 212
2. 지역경제파급효과 218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41
1. 관련계획과의 연계성 평가 241
2. 사업추진의지 241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242
1. 재원조달가능성 평가 242
2. 환경성 평가 244
제VIII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45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245
제2절 AHP를 활용안 오송역(청주공항)~행정중심복합도시간 광역교통시설 신설 사업의 종합판단 247
1. 평가 대안 247
2. 조사 대상 집단 247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248
4. AHP 분석 결과 250
제3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55
참고문헌 257
부록 258
부록 A. 오송역(청주공항)~행정중심복합도시간 광역교통시설 신설 사업의 CASE별 대안별 사업비 추정 상세내역 260
부록 B. 오송역~행정중심복합도시간 광역교통시설 신설 예비타당성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 276
〈표 I-1〉 사업 개요 55
〈표 II-1〉 과업 관련지역 인구 추이 56
〈표 II-2〉 과업 관련지역 종사자수 추이 57
〈표 II-3〉 과업 관련지역 수용학생수 추이 57
〈표 II-4〉 과업 관련지역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58
〈표 II-5〉 충청권 도로망 현황 59
〈표 II-6〉 행정중심복합도시 예정지역 접근 도로망 61
〈표 II-7〉 충청권 철도 현황 62
〈표 II-8〉 각 노선별 교통량 현황 63
〈표 II-9〉 각 노선별 교통량 현황(2005년) 63
〈표 II-10〉 충청권 간선도로망 계획 66
〈표 II-11〉 일반철도 정비 및 건설계획 67
〈표 II-12〉 광역교통계획상의 충청도권 장래 인구지표 전망 68
〈표 II-13〉 광역교통계획상의 장래 학생수 전망 69
〈표 II-14〉 광역교통계획상의 장래 종사자수 전망 69
〈표 II-15〉 광역교통계획상의 충청권 장래 목적 통행량 전망 70
〈표 II-16〉 충청권 수단별 발생통행량 현황 및 전망 71
〈표 II-17〉 대전권 수단별 분담율 71
〈표 II-18〉 광역교통계획수립 상의 도로망 계획 72
〈표 II-19〉 광역교통계획상의 대전권 장래 철도망계획 72
〈표 II-20〉 고용인구의 추정 74
〈표 II-21〉 단계별 인구예측 74
〈표 II-22〉 충청남도 간선도로망 확충 계획 77
〈표 II-23〉 광역 간선도로망 체계 78
〈표 II-24〉 단계별 도로정비계획 80
〈표 II-25〉 단계별 개발계획 81
〈표 II-26〉 장래 목적통행량 예측 81
〈표 II-27〉 장래 수단통행량 예측 82
〈표 II-28〉 장래 수단별 분담율 예측 82
〈표 II-29〉 권역별 기능부여 83
〈표 II-30〉 Zone 체계 설정 방법 85
〈표 II-31〉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노선대안의 비교 93
〈표 II-32〉 CASE II(행정복합중심도시~청주공항) 노선대안의 비교 95
〈표 III-1〉 비용항목별 주요 내용 98
〈표 III-2〉 사업비 구성 체계 99
〈표 III-3〉 사업비 항목별 적용 99
〈표 III-4〉 사업비 항목별 적용 101
〈표 III-5〉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 102
〈표 III-6〉 도로의 구조 및 시설에 관한 규칙(2000.3) P20 104
〈표 III-7〉 도로의 구조 시설에 관한 규칙(2000.3)(제8조) 105
〈표 III-8〉 도로의 구조 시설에 관한 규칙(2000.3)(제10조) 106
〈표 III-9〉 도로의 구조 시설에 관한 규칙(2000.3)(제11조) 107
〈표 III-10〉 도로의 구조 및 시설에 관한 규칙(2000.3)(제12조) 108
〈표 III-11〉 표준횡단 제원 108
〈표 III-12〉 도로의 구조 및 시설에 관한 규칙(제18조) 110
〈표 III-13〉 도로의 구조 및 시설에 관한 규칙(제24조) 111
〈표 III-14〉 일반국도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표준공사비 113
〈표 III-15〉 대안별 일반구간(토공부) 공사비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115
〈표 III-16〉 대안별 일반구간(토공부) 공사비 CASE II(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 115
〈표 III-17〉 교량형식 선정조건 116
〈표 III-18〉 교량형식 선정조건교량형식에 따른 교량구간 표준 공사비 118
〈표 III-19〉 교량형식에 따른 교량구간 표준 공사비 -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118
〈표 III-20〉 교량형식에 따른 교량구간표준 공사비 CASE II(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 119
〈표 III-21〉 부대비집계표 -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120
〈표 III-22〉 부대비집계표 - CASE II(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 120
〈표 III-23〉 행정구역별 지목별 평균 공시지가 121
〈표 III-24〉 용지보상비 산정표 -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대안1〉 122
〈표 III-25〉 용지보상비 산정표 -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대안2〉 122
〈표 III-26〉 용지보상비 산정표 - CASE II(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 〈대안1〉 122
〈표 III-27〉 용지보상비 산정표 - CASE II(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 〈대안2〉 122
〈표 III-28〉 대안별 예비비 -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123
〈표 III-29〉 대안별 예비비 - CASE II(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 123
〈표 III-30〉 총사업비(행정중심복합도시~분기점 + 분기점~오송역) CASE I(행정중심... 124
〈표 III-31〉 구간별공사비 -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124
〈표 III-32〉 총사업비(행정중심복합도시~분기점1 + 분기점1~오송역 + 분기점1~분기점... 125
〈표 III-33〉 구간별공사비 - CASE II(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 125
〈표 III-34〉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총사업비 - 기본계획 126
〈표 III-35〉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총사업비 - 대안1 127
〈표 III-36〉 CASE I(행정중심복합도시~오송역) 총사업비 - 대안2 128
〈표 III-37〉 CASE II(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 총사업비 - 대안1 129
〈표 III-38〉 CASE II(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 총사업비 - 대안2 130
〈표 III-39〉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율 131
〈표 III-40〉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계획(CASE I - 기본노선) 131
〈표 III-41〉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계획(CASE I - 대안1) 132
〈표 III-42〉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계획(CASE I - 대안2) 132
〈표 III-43〉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계획(CASE II - 대안1) 133
〈표 III-44〉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계획(CASE II - 대안2) 133
〈표 III-45〉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134
〈표 III-46〉 연도별 유지관리비 135
〈표 IV-1〉 OD분포 분석 결과 138
〈표 IV-2〉 직접영향권 내 죤세분화 내역 142
〈표 IV-3〉 Zone 체계 143
〈표 IV-4〉 Zone 체계 세분화 내용 149
〈표 IV-5〉 각 중죤별 총발생량과 내부통행량 151
〈표 IV-6〉 2005년 Network 자료 현행화 내용 152
〈표 IV-7〉 행정중심복합도시 현황 154
〈표 IV-8〉 유발인구 155
〈표 IV-9〉 유입인구 156
〈표 IV-10〉 단계별 인구예측 156
〈표 IV-11〉 공간별 인구 157
〈표 IV-12〉 목표년도 인구와 수단통행 발생량 158
〈표 IV-13〉 중앙행정기관 이전에 따른 업무통행 기종점(O/D) 분포 변화 158
〈표 IV-14〉 청주공항 연간 이용객 현황 159
〈표 IV-15〉 청주공항 장래 이용객 예측결과 159
〈표 IV-16〉 김포공항 연간 이용객 160
〈표 IV-17〉 공항별 여객터미널 면적 및 면적비 160
〈표 IV-18〉 청주공항 이용객 상한선 160
〈표 IV-19〉 청주공항 총목적통행량 산정결과 161
〈표 IV-20〉 장래 오송역 이용객 예측자료 161
〈표 IV-21〉 장래 오송역 이용객 예측 결과 162
〈표 IV-22〉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련 종수단통행량 분포(도보제외, 2012년 기준) 163
〈표 IV-23〉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련 총수단통행량 분포(도보제외, 2031년 기준) 163
〈표 IV-24〉 본 과업과 관련 산업단지 개발계획 164
〈표 IV-25〉 산업단지 개발계획 적용 원단위 165
〈표 IV-26〉 장래 산업단지개발계획 발생량/도착량 산정결과 165
〈표 IV-27〉 KTDB에 반영된 고속도로 계획(충청권역) 167
〈표 IV-28〉 본 과업 수행시 추가로 반영한 계획 168
〈표 IV-29〉 여객 수단선택의 효용함수 파라미터값(대전광역권) 169
〈표 IV-30〉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련 통행의 수단통행량 예측 결과(발생량 기준) 169
〈표 IV-31〉 행정중심복합도시↔주변지역 통행의 수단통행 분담율 예측 결과 170
〈표 IV-32〉 차종별 재차인원 171
〈표 IV-33〉 승용차 환산계수 172
〈표 IV-34〉 링크타입별 지체비용함수 계수 173
〈표 IV-35〉 도로 위계별 BPR계수의 범위 174
〈표 IV-36〉 정산결과 175
〈표 IV-37〉 가로 교통량 배분 결과 176
〈표 IV-38〉 가로 교통량 배분 결과(CASE I 기본계획) 177
〈표 IV-39〉 가로 교통량 배분 결과(CASE I 대안1,2) 179
〈표 IV-40〉 가로 교통량 배분 결과(CASE II 대안1) 181
〈표 IV-41〉 가로 교통량 배분 결과(CASE II 대안2) 183
〈표 V-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185
〈표 V-2〉 속도·차종별 총 차량운행비용(2005년 기준) 187
〈표 V-3〉 속도-총 차량운행비용 관계식 계수추정결과 187
〈표 V-4〉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결과 188
〈표 V-5〉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2005년 기준) 190
〈표 V-6〉 통행자별 시간가치(2005년 기준) 190
〈표 V-7〉 통행시간비용 절감편익 191
〈표 V-8〉 유료도로 통행료 수입의 변화편익 추정결과 191
〈표 V-9〉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2005년 기준) 192
〈표 V-10〉 교통사고 비용(2005년 기준) 192
〈표 V-11〉 교통사고 감소편익 193
〈표 V-12〉 속도·대기오염비용 관계식 계수추정결과 194
〈표 V-13〉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05년 기준) 195
〈표 V-14〉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5년 기준) 197
〈표 V-15〉 환경비용 절감편익 197
〈표 V-16〉 CASE I 기본계획안의 편익 추정결과 197
〈표 V-17〉 CASE I 대안1,2의 편익 추정결과 198
〈표 V-18〉 CASE II 대안1의 편익 추정결과 198
〈표 V-19〉 CASE II 대안2의 편익 추정결과 198
〈표 VI-1〉 비용추정결과 202
〈표 VI-2〉 편익 추정 결과 202
〈표 VI-3〉 경제성 분석 결과 203
〈표 VI-4〉 비용편익 산정결과(CASE I 기본계획) 204
〈표 VI-3〉 비용편익 신정결과(CASE I 대안1) 205
〈표 VI-6〉 비용편익 산정결과(CASE I 대안2) 206
〈표 VI-7〉 비용편익 산정결과(CASE II 대안1) 207
〈표 VI-8〉 비용편익 산정결과(CASE II 대안2) 208
〈표 VI-9〉 민감도 분석결과(CASE I 기본계획) 209
〈표 VI-10〉 민감도 분석결과(CASE I 대안1) 210
〈표 VI-11〉 민감도 분석결과(CASE I 대안2) 210
〈표 VI-12〉 민감도 분석결과(CASE II 대안1) 211
〈표 VI-13〉 민감도 분석결과(CASE II 대안2) 211
〈표 VIII-1〉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214
〈표 VIII-2〉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215
〈표 VIII-3〉 충청남북도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216
〈표 VIII-4〉 충청남북도 시·군별 지역낙후도 순위 217
〈표 VIII-5〉 MRIO 구조의 예시 221
〈표 VIII-6〉 지역분류표 222
〈표 VIII-7〉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223
〈표 VIII-8〉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 분류 228
〈표 VIII-9〉 도로부문 1,000억원 투자시 산업별 투자지출 배분 229
〈표 VIII-10〉 투자비 내역 237
〈표 VIII-11〉 CASE I 대안1의 지역경제파급효과 238
〈표 VIII-12〉 CASE II 대안1의 지역경제파급효과 239
〈표 VIII-13〉 지역경제 활성화효과 240
〈표 VIII-14〉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분야별 세입 및 세출내역 243
〈표 VIII-1〉 오송역(청주공항)~행정중심복합도시간 광역교통시설 신설 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 249
〈표 VIII-2〉 가중치 산정범위 250
〈표 VIII-3〉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251
〈표 VIII-4〉 AHP 평가결과 252
〈표 VIII-5〉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254
[그림 I-1] 사업 위치도 55
[그림 II-1] 충청권역내 도로현황 60
[그림 II-2] 행정중심복합도시 예정지역 접근 도로망도 61
[그림 II-3] 충청권역내 철도현황 62
[그림 II-4]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간선도로망계획) 65
[그림 II-5] 국가 기간교통망 계획(2000~2019, 중부권) 66
[그림 II-6] 충청남도 고속도로확충 계획 76
[그림 II-7] 2020년 충청북도 도로망 계획 77
[그림 II-8] 광역도로망 체계도 78
[그림 II-9] 장래 도시 도로망 정비계획 79
[그림 II-10]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련사업 진행일정 85
[그림 III-1]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100
[그림 III-2] 수치지명도를 이용한 용지보상비 산출과정 103
[그림 III-3] 표준횡단면도 109
[그림 III-4] 토공구간 공사비 추정방법 112
[그림 III-5] 간이입체 교차로 구간 예시도 119
[그림 IV-1] OD분포도 138
[그림 IV-2] 링크 교통량 변화도 139
[그림 IV-3] Zone체계 세분화도 140
[그림 IV-4] 행정중심복합도시의 토지 이용계획 및 배치계획 141
[그림 IV-5] 전국 여객 및 화물 O/D 현행화 및 죤세분화 150
[그림 IV-6] 2005년도 도로망도 152
[그림 IV-7] 교통수요예측 방법 153
[그림 IV-8] 공간별 인구 157
[그림 IV-9] 본 과업과 관련 산업단지 개발계획 위치도 164
[그림 IV-10] 장래 도로계획도 168
[그림 IV-11] 정산 지점도 175
[그림 IV-12] 가로 교통량 배분 결과(CASE I 기본계획, 2031년) 178
[그림 IV-13] 가로 교통량 배분 결과(CASE I 대안1,2, 2031년) 180
[그림 IV-14] 가로 교통량 배분 결과(CASE II 대안1, 2031년) 182
[그림 IV-15] 가로 교통량 배분 결과(CASE II 대안2' 2031년) 184
[그림 VIII-1] 오송역(청주공항)~행정중심복합도시간 광역교통시설 신설 사업 AHP 계층구조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