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시작하며 표현 충동에서 시작된 예술 제의에서 갈라져 나온 예술원시 미술과 이집트 미술그리스 예술의 원시적인 형태 - 코레이아와 테크네모방으로서 예술 신화에서 철학으로이데아로부터 두 단계 떨어진 모방 - 플라톤보편적인 것의 모방 - 아리스토텔레스고전기 그리스 미술 - 수학적인 비례와 조화이상의 추구에서 현실적 묘사로 그리스 후기 헬레니즘과 로마의 미술이상적인 것의 추구에서 개인의 쾌락 추구로그리스 전통의 수용과 실용성을 결합한 로마 예술재현보다 정신성을 강조 - 플로티누스의 미학종교적 의미를 위한 예술사실적 묘사에서 종교적 의미로신의 계시로 창조되는 예술 - 아우구스티누스종교 미술의 개화기 - 아퀴나스의 신학과 미학신앙과 이성의 분리와 예술 - 스콜라 철학의 붕괴휴머니즘의 시대 르네상스모방론의 부활과 미술의 전성기근대의 시작 르네상스 - 휴머니즘의 시대신플라톤주의와 자연 과학을 근거로 한 미술 이론이성과 감성이 공존한 시대 감성적 경향의 미술과 이성적 경향의 미술명석 판명한 관념과 이성 - 데카르트의 합리론자연과 정신 사이의 경험 - 영국 경험론합리론적 미학으로서 고전주의감성적 인식의 학문으로서 미학 - 라이프니츠에서 바움가르텐으로이성 대신 상상력과 취미 - 경험론적 미학미적 가치의 다양성과 숭고미학의 전성기를 이룬 독일 관념론합리론과 경험론의 비판적 종합 - 칸트미적인 것의 분석과 예술‘물자체’의 인식과 절대적 관념론 - 셸링에서 헤겔로절대정신의 한 단계로서 예술비합리주의 철학과 예술 - 쇼펜하우어와 니체표현으로서 예술 무한한 것의 동경과 감정의 표현 - 낭만주의낭만주의 미학과 미술 작품모방론을 대신하는 새로운 예술론 - 표현론예술가의 느낌의 명료화로서 표현 - 크로체감정의 전달 및 의사소통으로서 표현 - 톨스토이예술 작품의 내적 속성으로서 표현표현과 현대 미술형식으로서 예술있는 그대로의 현실과 빛과 색의 묘사 - 사실주의와 인상주의구성 요소들의 형식과 예술의 자율성 - 벨과 프라이의 형식론형식론과 모더니즘 미술공허한 형식 - 형식론의 문제점예술 정의 불가론과 예술 제도론 예술의 새로운 이해와 현대 철학언어가 어떻게 의미를 갖는가? - 비트겐슈타인사용 의미론과 예술 정의 불가론 - 웨이츠예술계와 예술 제도론 - 단토, 디키예술 제도론에 대한 반론과 그 답변세계 속의 실존적 삶과 예술 일반화 이전의 현상 자체로 - 후설의식의 지향 작용과 예술 작품 - 잉가르덴존재의 철학 - 하이데거존재자로서 예술 작품과 존재의 드러남예술 작품의 두 가지 원리로서 세계와 대지지각의 현상학 - 메를로-퐁티신체와 세계의 공존에 의한 회화세계가 신체 안으로 들어온다 - 세잔과 클레실존이 본질에 앞선다 - 사르트르실존을 통한 의미 추구 기획으로서 미술책을 마치며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