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추천사머리말01 사회적 경제와 사회책임조달1. 사회적 경제의 의의와 현실2. 사회적 가치와 사회적 경제3. 사회책임조달의 의의02 사회책임조달을 위한 공공마케팅1. 공공시장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2. 공공시장 마케팅의 목표와 전략3. 공공시장 마케팅의 기초, 공공조달제도 이해하기03 공공기관의 공공마케팅: 사례와 방법1. 제한경쟁입찰을 통한 사회적 경제 기업의 공공시장 진입: 서대문구 청사 관리용역 사례2. 사회적협동조합의 노인요양원 위탁운영: 서울시 중랑노인전문요양원 사례3. 전주시의 특별가산점제를 통한 일반경쟁입찰 민간위탁 사례4. 혁신적 공공서비스의 개발 사례(1): 수원시의 가사홈서비스 사업5. 혁신적 공공서비스의 개발 사례(2): 서울시의 재활용정거장 사업6. 시민참여형 마을버스 사회적기업의 발굴: 성남시 사례7. 사회책임조달 정책사업: 성북구의 사회적 경제 제품 의무구매 공시제04 사회적 경제 조직의 공공마케팅: 예산분석을 통한 판로개척 실무1. 수유분석, 숨어 있는 시장을 찾아라!2. 공급시장 분석, 공공시장에 다가가기3. 공공시장 판로개척을 위한 액션플랜 수립하기맺음말부록: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우선구매제도 가이드 요약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