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의 구성 방향 9
1. 집필 원칙 9
2. 구성 및 활용 방법 13
II. 유치원 교육 과정의 교육 목표 21
III. 유치원 교육 과정의 영역별 내용 23
1. 건강 생활 23
가. 감각 및 신체 인식 23
나. 기본 운동 능력 24
다. 건강 25
라. 안전 28
2. 사회 생활 30
가. 기본 생활 습관 30
나. 개인 생활 32
다. 가정 생활 33
라. 집단 생활 34
마. 사회 현상과 환경 36
3. 표현 생활 40
가. 탐색 40
나. 표현 41
다. 감상 44
4. 언어 생활 47
가. 듣기 47
나. 말하기 50
다. 읽기·쓰기에 관심 가지기 53
5. 탐구 생활 56
가. 과학적 탐구 56
나. 수학적 탐구 59
다. 창의적 탐구 62
IV. 교육 활동 운영의 기본 방향 64
1. 통합적 운영 64
가. 통합의 개념 64
나. 통합적 운영의 필요성 66
다. 통합적 운영의 유형과 실제 68
2. 수준별 교육 내용의 운영 74
가. 수준별 교육 내용의 의의 74
나. 수준별 교육 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근거 76
다. 수준별 교육 활동 구성의 지침 79
3. 종일반 학급 운영 82
가. 유치원 종일반 운영의 필요성 및 요구 82
나. 유치원 종일반 운영의 현황 83
다.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 원리 84
V. 교육 계획 및 운영 87
1. 교육 계획 87
가. 연간 교육 계획 및 운영 88
나. 월간 교육 계획 및 운영 93
다. 주간 교육 계획 및 운영 94
라. 일일 교육 계획 및 운영 99
2. 교육 활동 115
가. 등원 115
나. 자유 선택 활동 116
다. 정리 정돈 128
라. 대·소집단 활동 129
3. 교수·학습 방법 136
가. 유아 교수·학습 과정의 기본 원리 137
나. 유아 교사의 교수 행동 141
다. 유아의 학습 행동 144
라.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 146
4. 환경 구성 148
가. 실내·외 환경 구성의 원리 149
나. 실내 흥미 영역의 구성 및 유의점 152
다. 실외 흥미 영역의 구성 및 유의점 180
라. 벽면 구성 및 환경의 효율적 활용 190
5. 평가 191
가. 평가의 기본 원리 191
나. 평가의 내용 193
다. 평가 방법 194
라. 평가 절차 199
마. 평가 결과의 기술 201
바. 평가 결과의 활용 202
사. 평가시 유의점 203
VI. 교사의 역할 205
1. 유치원 교사의 자질 206
가. 개인적 자질 206
나. 전문적 자질 208
2. 유아 교사의 역할 209
가. 양육자로서의 역할 210
나. 관찰자로서의 역할 210
다. 교육 프로그램 계획자로서의 역할 211
라. 교수 조직자로서의 역할 211
VII. 가정 및 지역 사회와의 협력 213
1. 협력의 의미 213
2. 부모/가정의 협력 215
3. 유아 교육 기관의 협력 217
가. 부모 교육의 내용 217
나. 부모 교육 방법 219
다. 부모 교육 운영시 고려 사항 221
4. 지역 사회의 협력 222
참고 문헌 224
판권기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