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1. 사업 개요 8
가. 사업 배경 8
나. 사업 목적 8
1) 아시아 어린이들의 문화예술 동향 연구를 통하여 시대적 흐름과 환경적 수요에 부흥하는 어린이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의 효과적인 방향 제시 8
2)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융합한 디지로그(Digilog) 개념의 콘텐츠 개발환경 조성, 감성과 기술을 겸비한 프로젝트형 전문조직 양성으로 어린이 눈높이형의 문화예술콘텐츠 자체 창·제작 프로세스 구현 9
3) 다양한 문화예술콘텐츠의 마케팅, 유통을 통한 OSMU 개발과 보급으로 지역 및 국내, 아시아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콘텐츠 확산의 점진적 루트 마련 9
다. 과업내용 9
2. 사례 분석 10
가. 목적 10
나. 목표 10
다. 범위 10
라. 사례분석 선정대상 11
마. 사례조사 요약 13
1) 검토 13
2) 참조 13
3) 적용 전략 14
4) 추진 전략 14
3. SWOT 분석 15
4. 차별화 전략 16
가. 기능의 차별화 16
나. 운영의 차별화 16
다. 역할의 차별화 16
라. 가치의 차별화 16
마. 공간구성의 차별성 17
바. 장비구축의 차별화 17
5. 운영방안 18
가. 콘텐츠 연구 19
나. 콘텐츠 개발 20
1) 콘텐츠 개발의 범위 20
2) 콘텐츠 개발 방식 20
다. 콘텐츠 적용 및 평가 27
라. 콘텐츠 OSMU 개발 27
마. 콘텐츠 보급 및 확산 29
6. 공간구성 31
가. 공간 구성의 필요성 31
나. 공간 구성 방향 31
다. 공간 구성 체계 31
1) 콘텐츠연구개발센터 내 연계 31
2) 어린이문화원 공간과 연계 32
3) 문화전당 공간과 연계 32
라. 공간구성(안) 32
마. 세부 공간 구성(안) 34
1) 사무공간 : 콘텐츠 연구개발 및 외부 이용자 지원을 위한 업무 등 34
2) 창·제작공간 : 어린이 눈높이콘텐츠 개발을 위한 전문가집단 콘텐츠 창·제작 플랫폼 35
3) 시연공간 : 콘텐츠 시연 및 관객 호응 분석을 통한 피드백 연구 등 37
7. 장비구축 38
가. 사무공간(Office A) 38
나. 창·제작공간(Project A) 39
다. 시연공간(Space A) 41
8. 중장기 발전 로드맵 42
참고문헌 46
부록 47
부록1 : 콘텐츠연구개발센터 심층 사례분석 및 주요콘텐츠 48
부록2 : 국내·외 콘텐츠연구개발 공간 구성의 주요 사례 63
표1. 콘텐츠연구개발센터 사례분석 선정대상 11
표2. 콘텐츠연구개발센터 사례분석대상(질적조사/심층조사) 12
표3. 어린이문화원 분야별 콘텐츠 개발 프로세스 19
표4. 콘텐츠연구개발센터 기획개발 추진인력 구성(안) 및 역할 24
표5. SCRUM 방식을 적용한 콘텐츠 기획 개발 28
표6. 콘텐츠연구개발센터 공간구성(안) 32
표7. 콘텐츠연구개발센터 공간/영역별 구분(안) 38
표8. 콘텐츠연구개발센터 장비구성안(사무공간) 38
표9. 콘텐츠연구개발센터 장비구성안(창제작공간) 39
표10. 콘텐츠연구개발센터 장비구성안(시연공간) 41
표11. ART+COM 콘텐츠 제작 프로세싱 49
표12. 키자니아 주요콘텐츠 52
표13. 서울상상나라 주요콘텐츠 54
표14. 싱가폴 에스플라나드 주요콘텐츠 56
표15.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주요콘텐츠 58
표16.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애니메이션파크 주요콘텐츠 60
표17. 유레카! 국립어린이박물관 콘텐츠 제작 프로세싱 62
그림1. 콘텐츠연구개발센터 단계별 운영 프로세스 18
그림2. 콘텐츠 자체개발 OSMU 구현 21
그림3. 콘텐츠연구개발센터 연구조사 활용 및 기획개발 프로세스 22
그림4. 콘텐츠 기획개발 및 단계별 추진 전략 23
그림5. 정기공모를 통한 콘텐츠 발굴 25
그림6. 기업 및 기관, 단체와 연계한 콘텐츠 개발 26
그림7. 어린이가 참여하는 눈높이 콘텐츠 개발 26
그림8. SCRUM 구조도 29
그림9. 콘텐츠 OSMU 확산을 위한 전략 30
그림10. 콘텐츠연구개발센터 공간배치(안) 33
그림11. 콘텐츠연구개발센터 공간구성안(사무공간) 34
그림12. 콘텐츠연구개발센터 공간구성안(창·제작공간) 36
그림13. 콘텐츠연구개발센터 공간구성안(시연공간) 37
그림14. 콘텐츠연구개발센터 개관 전·후 중장기 발전 로드맵 42
그림15. 콘텐츠개발방법 및 환경 분류(ART+COM) 48
그림16. 콘텐츠개발방법 및 환경 분류(키자니아) 51
그림17. 콘텐츠개발방법 및 환경 분류(서울 상상나라) 53
그림18. 콘텐츠개발방법 및 환경 분류(싱가폴 에스플라나드) 55
그림19. 콘텐츠개발방법 및 환경 분류(아르스 일렉트로니카) 57
그림20. 콘텐츠개발방법 및 환경 분류(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애니메이션파크) 59
그림21. 콘텐츠개발방법 및 환경 분류(유레카! 국립어린이박물관) 61
그림22. 부산 입체영상문화기술 공동연구센터 공간 구성 63
그림23. CJ 문화재단 'CJ azit' 공간 구성 64
그림24. 오스트리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공간 구성 65
그림25. 부산 문화콘텐츠콤플렉스 공간 구성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