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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8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8
1.1.1. 계획의 배경 18
1.2. 과업의 범위 18
1.2.2. 공간적 범위 19
1.2.3. 내용적 범위 19
1.3. 과업의 수행과정 20
제2장 대중교통 현황 및 문제점 24
2.1. 도시현황 24
2.1.1. 행정구역 면적 24
2.1.2. 도로현황 26
2.1.3. 인구현황 27
2.1.4. 학생수 30
2.1.5. 자동차 보유대수 32
2.1.6. 도로현황 33
2.1.7. 가로망 현황 34
2.1.8. 교통량 현황 36
2.2. 대중교통현황 37
2.2.1. 버스 수송수요 현황 37
2.2.2. 시내버스 보유대수 38
2.2.3. 시내버스 노선현황 38
2.2.4. 노선운행 특성 38
2.2.5. 운행거리 및 운행시간 40
2.2.6. 운행횟수 41
2.2.7. 노선굴곡도 48
2.2.8. 노선운영 특성 48
2.2.9. 버스관련시설 현황 49
2.2.10. 버스관련 운영현황 52
2.3. 대중교통 이용 및 운영실태 54
2.3.1. 소요제원 현황 54
2.3.2. 시내버스 이용객수 현황 56
2.4. 대중교통 이용 실태 57
2.4.1. 시내버스 이용객 조사 57
2.5. 대중교통 서비스조사 58
2.5.1. 시내버스 이용객 설문조사 58
2.6. 관련계획 검토 64
2.6.1.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64
2.6.2. 충청북도종합계획(2011~2020), 2011. 12 충청북도 65
2.6.3. 충주시 지방대중교통계획, 2012. 2 충주시 66
2.6.4. 충주시 도시교통정비 연차별 시행계획, 2011. 12 충주시 69
2.7. 충주시 대중교통 문제점 71
2.7.1. 버스운행대수의 부족 71
2.7.2. 노선체계의 불합리 73
2.7.3. 버스관련 인프라 부족 75
2.7.4. 서비스수준 열악 77
2.7.5. 버스기반시설 미비 78
2.7.6. 버스노선 정시성 확보 어려움 78
제3장 대중교통 수요 추정 82
3.1. 교통수요 추정 모형 82
3.2. 장래 사회경제지표 전망 83
3.2.1. 인구 예측 83
3.2.2. 가구수 예측 85
3.2.3. 고용자수 예측 86
3.2.4. 학생수 예측 87
3.2.5. 자동차대수 예측 89
3.3. 교통수요 예측 90
3.3.1. 도로망의 구축 90
3.3.2. 통행발생 96
3.3.3. 통행배분과 교통수단선택 96
3.3.4. 노선배정 97
3.4. 교통수요 예측 결과 98
3.4.1. 권역별 통행발생 분석 결과 98
3.4.2. 버스 OD 산출 결과 102
제4장 버스노선체계 개선계획 118
4.1. 지·간선체계 계획 118
4.1.1. 지·간선체계 버스계획 118
4.1.2. 노선체계 개편계획의 기본방향 119
4.1.3. 환승센터 및 환승정류장 계획 122
4.2. Demand Bus 도입 계획 124
4.3. BRT, 중앙·가로변 버스전용차로 도입계획 125
4.3.1. 버스전용차로 BRT시스템 도입 125
4.4. 버스운영체계개편에 따른 효과분석 및 기대효과 128
4.4.1. 적정 버스대수 확충에 따른 효과 129
4.4.2. 운영여건 개선에 따른 효과 129
4.5. 대중교통 시범도시 선정 공모계획 수립 130
4.5.1. 대중교통 시범도시 선정 공모 평가 부문 검토 130
4.5.2. 충주시의 부문별 추진 계획 검토 132
제5장 버스운영체계개선방안 및 시행계획수립 136
5.1. 버스체계 개선방안 - 단기안 136
5.1.1. 동량방면 지·간선체계 시범운영 방안 136
5.1.2. 동량방면 DRT 도입 방안 137
5.1.3. 소태면 DRT 운영 방안 138
5.1.4. 기타 단기안 139
5.2. 버스체계 개선방안 - 중기안 139
5.2.1. 중기안 도출 분석 방법 및 전제 139
5.2.2. 버스체계 개선방안 - 중기안1 140
5.2.3. 버스체계 개선방안 - 중기안2 170
5.2.4. 버스체계 개선방안 - 시내순환선 201
5.2.5. 중기안 종합 비교 분석 202
5.3. 버스체계 개선방안 - 장기안 208
5.3.1. 장기안 도출 분석 방법 및 전제 208
5.3.2. 버스체계 개선방안 - 장기안1 209
5.3.3. 버스체계 개선방안 - 장기안2 238
5.3.4. 버스체계 개선방안 - 시내순환선 269
5.3.5. 장기안 종합 비교 분석 276
5.3.6. 환승시설 검토 283
5.4. 지역 특성별 버스 운영 방안 288
5.4.1. 비수익 노선, 농어촌 벽지주민을 위한 버스이용 편의증진 방안 288
5.4.2. 신개발지 버스노선 투입 실행방안 288
5.5. 버스체계 활성화 및 운영 방안 289
5.5.1. 버스 차량 및 차량 이미지 개선 방안 289
5.5.2. 노선안내 및 개편에 관한 홍보 전략 방안 291
5.5.3. BIS, BMS의 도입 및 연계체계 방안 293
5.5.4.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이용 촉진 방안 295
5.5.5. 충주시 버스 번호체계개선안 298
5.5.6. 버스정류장 개선안 300
5.5.7. 차고지 및 회차지 운영방안 검토 305
5.5.8. 교통카드 시스템 활용을 통한 운행 관리체계 구축방안 308
5.6. 준공영제 도입방안 313
5.6.1. 시내버스 운영체계 고찰 313
5.6.2. 공영제의 장·단점 314
5.6.3. 충주시의 도입방향 316
5.7. 소요재원산정 317
5.7.1. 재정 투입 비용 산정 분석 개요 317
5.7.2. 단기안 317
5.7.3. 중기안 318
5.7.4. 장기안 319
제6장 노선체계 개편계획 추진방안 322
6.1. 노선체계 개편계획 추진방안 검토 322
6.1.1. 기본방향 322
6.1.2. 노선체계 개편계획 추진방안(단기안) 322
6.1.3. 노선체계 개편계획 추진방안(중기안) 323
6.1.4. 노선체계 개편계획 추진방안(장기안) 323
6.2. 노선체계 개편계획의 합리적 추진방안 324
6.3. 향후 세부추진사항 325
6.3.1. 환승불편완화 방안 시행 325
6.3.2. 노선체계 개편계획 세부 계획 326
제7장 참고자료 330
7.1. 조사 양식 330
7.1.1. 버스만족도 설문조사 양식 330
7.1.2. 버스승하차인원 조사 양식 331
7.1.3. 버스교통실태 조사 양식 332
7.2. 보고회 자료 333
7.2.1. 착수보고회 333
7.2.2. 중간보고회 339
7.2.3. 최종보고회 351
〈표 2-1〉 인근 시·군 면적변화 추이 24
〈표 2-2〉 충주시 행정구역 현황 25
〈표 2-3〉 인근 시·군 인구현황 27
〈표 2-4〉 읍·면 별 인구현황 28
〈표 2-5〉 연령대별 인구추이 29
〈표 2-6〉 학생수 추이 30
〈표 2-7〉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32
〈표 2-8〉 도로연장 추이 33
〈표 2-9〉 도로시설물 현황 33
〈표 2-10〉 주요 간선도로 현황 34
〈표 2-11〉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 추이 36
〈표 2-12〉 버스 수송수요 현황 37
〈표 2-13〉 시내버스 보유대수 현황 38
〈표 2-14〉 노선운행특성 38
〈표 2-15〉 권역별 노선운행특성 39
〈표 2-16〉 노선운행거리 분포 40
〈표 2-17〉 노선운행시간 분포 40
〈표 2-18〉 운행횟수 분포 41
〈표 2-19〉 주요 지점별 1일 운행횟수 분포 41
〈표 2-20〉 충주시 방면별 굴곡도 산출결과 48
〈표 2-21〉 충주시 버스정류장 현황 49
〈표 2-22〉 충주교통, 삼화버스 차고지 및 부대시설 현황 51
〈표 2-23〉 시내버스 요금현황 52
〈표 2-24〉 시내버스 번호체계현황 52
〈표 2-25〉 월별 수입금 산정 및 대당 수입금 현황 54
〈표 2-26〉 충주시 2개업체 재정지원 내역 54
〈표 2-27〉 2011년 실적운송원가 총괄표(2개사 전체) 55
〈표 2-28〉 권역별 이용객수 현황 56
〈표 2-29〉 시내버스 이용객 조사개요 57
〈표 2-30〉 시간대별 시내버스 승하차 인원 57
〈표 2-31〉 정류장별 승하차 인원 58
〈표 2-32〉 시내버스 이용실태 조사개요 59
〈표 2-33〉 광역 복합환승센터 대상 시설 66
〈표 2-34〉 충주시 세부추진 전략 68
〈표 2-35〉 충주시 세부계획지표 68
〈표 2-36〉 충주시 연차별 시행계획-대중교통 70
〈표 2-37〉 충주시 연차별 시행계획-일반교통 70
〈표 2-38〉 유사지역 버스보유대수 비교 71
〈표 3-1〉 상위 및 관련계획상의 추계인구 83
〈표 3-2〉 충주시 생활권별 인구수 예측 84
〈표 3-3〉 충주시 생활권별 가구수 예측 85
〈표 3-4〉 충주시 생활권별 수용고용자수 예측 86
〈표 3-5〉 충주시 생활권별 수용학생수 예측 87
〈표 3-6〉 충주시 생활권별 거주학생수 예측 88
〈표 3-7〉 충주시 장래 자동차 보유대수 전망 89
〈표 3-8〉 충주시 존 구분 90
〈표 3-9〉 버스 CCTV 조사결과 예시 96
〈표 3-10〉 버스 기종점 설문조사 예시 96
〈표 3-11〉 충주시 시내권 대중교통 통행량 현황 98
〈표 3-12〉 충주시 시외권 대중교통 통행량 현황 99
〈표 3-13〉 충주시 시내권 주요지역 통행 OD 분포 100
〈표 3-14〉 충주시 시외권 주요지역 통행 OD 분포 101
〈표 3-15〉 충주시 버스 OD 종합 102
〈표 3-16〉 충주시 버스 시내권 OD 분포 102
〈표 3-17〉 충주시 버스 시외권 OD 분포 103
〈표 4-1〉 환승시설별 유형 및 특성 123
〈표 4-2〉 환승필요시설 123
〈표 4-3〉 수요대응형 시내버스 시스템의 유형 125
〈표 4-4〉 BRT 시스템의 수준별 구성요소 128
〈표 4-5〉 대중교통 시범도시 선정 계획 132
〈표 5-1〉 동량방면 단기안(지·간선체계) 현황대비 비교 검토 137
〈표 5-2〉 동량면 DRT 대안 분석 결과 137
〈표 5-3〉 중기안 대안도출의 방법 및 전제 139
〈표 5-4〉 충주시 중기안 대안 140
〈표 5-5〉 중기안1 간선운행체계 - 주덕방면 144
〈표 5-6〉 중기안1 지간선체계 - 대소원방면 145
〈표 5-7〉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대소원방면 146
〈표 5-8〉 중기안1 지간선체계 - 주덕방면 147
〈표 5-9〉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주덕방면 148
〈표 5-10〉 중기안1 지간선체계 - 노은방면 149
〈표 5-11〉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노은방면 150
〈표 5-12〉 중기안1 지간선체계 - 신니방면 151
〈표 5-13〉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신니방면 152
〈표 5-14〉 중기안1 지간선체계 - 관말, 감곡 방면 153
〈표 5-15〉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관말, 감곡방면 154
〈표 5-16〉 중기안1 간선운행체계 - 목행방면 158
〈표 5-17〉 중기안1 지간선체계 - 동량 방면 159
〈표 5-18〉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동량 방면 160
〈표 5-19〉 중기안1 지간선체계 - 마흘, 금가 방면 161
〈표 5-20〉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마흘, 금가방면 162
〈표 5-21〉 중기안1 지간선체계 - 산척 방면 163
〈표 5-22〉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산척방면 164
〈표 5-23〉 중기안1 지간선체계 - 엄정 방면 165
〈표 5-24〉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엄정방면 166
〈표 5-25〉 중기안1 지간선체계 - 소태 방면 167
〈표 5-26〉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소태방면 168
〈표 5-27〉 중기안1 지간선체계 - 앙성 방면 169
〈표 5-28〉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앙성방면 170
〈표 5-29〉 중기안2 간선운행체계 - 주덕방면 174
〈표 5-30〉 중기안2 지간선체계 - 대소원방면 175
〈표 5-31〉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대소원방면 176
〈표 5-32〉 중기안2 지간선체계 - 주덕방면 177
〈표 5-33〉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주덕방면 178
〈표 5-34〉 중기안2 지간선체계 - 노은방면 179
〈표 5-35〉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노은방면 180
〈표 5-36〉 중기안2 지간선체계 - 신니방면 181
〈표 5-37〉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신니방면 182
〈표 5-38〉 중기안2 지간선체계 - 관말, 감곡 방면 183
〈표 5-39〉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관말, 감곡방면 184
〈표 5-40〉 중기안2 간선운행체계 - 목행방면 188
〈표 5-41〉 중기안2 지간선체계 - 동량 방면 189
〈표 5-42〉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동량 방면 190
〈표 5-43〉 중기안2 지간선체계 - 마흘, 금가 방면 191
〈표 5-44〉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마흘, 금가방면 192
〈표 5-45〉 중기안2 지간선체계 - 산척 방면 193
〈표 5-46〉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산척방면 194
〈표 5-47〉 중기안2 지간선체계 - 엄정 방면 195
〈표 5-48〉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엄정방면 196
〈표 5-49〉 중기안2 지간선체계 - 소태 방면 197
〈표 5-50〉 중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소태방면 198
〈표 5-51〉 중기안:2 지간선체계 - 앙성 방면 199
〈표 5-52〉 중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앙성방면 200
〈표 5-53〉 중기안 시내순환선 201
〈표 5-54〉 충주시 버스 체계 중기안 버스운행 대수 비교검토 202
〈표 5-55〉 중기안 비교검토 - 대소원방면 203
〈표 5-56〉 중기안 비교검토 - 주덕방면 203
〈표 5-57〉 중기안 비교검토 - 노은방면 204
〈표 5-58〉 중기안 비교검토 - 신니방면 204
〈표 5-59〉 중기안 비교검토 - 관말, 감곡방면 205
〈표 5-60〉 중기안 비교검토 - 동량방면 205
〈표 5-61〉 중기안 비교검토 - 마흘, 금가방면 206
〈표 5-62〉 중기안 비교검토 - 산척방면 206
〈표 5-63〉 중기안 비교검토 - 엄정방면 207
〈표 5-64〉 중기안 비교검토 - 소태방면 207
〈표 5-65〉 중기안 비교검토 - 앙성방면 208
〈표 5-66〉 장기안 대안도출의 방법 및 전제 209
〈표 5-67〉 장기안1 간선운행체계 - 주덕방면 212
〈표 5-68〉 장기안1 지간선체계 - 대소원방면 213
〈표 5-69〉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대소원방면 214
〈표 5-70〉 장기안1 지간선체계 - 주덕방면 215
〈표 5-71〉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주덕방면 216
〈표 5-72〉 장기안1 지간선체계 - 노은방면 217
〈표 5-73〉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노은방면 218
〈표 5-74〉 장기안1 지간선체계 - 신니방면 219
〈표 5-75〉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신니방면 220
〈표 5-76〉 장기안1 지간선체계 - 관말, 감곡 방면 221
〈표 5-77〉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관말, 감곡방면 222
〈표 5-78〉 장기안1 간선운행 체계 - 목행방면 226
〈표 5-79〉 중기안1 지간선체계 - 동량 방면 227
〈표 5-80〉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동량 방면 228
〈표 5-81〉 장기안1 지간선체계 - 마흘, 금가 방면 229
〈표 5-82〉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마흘, 금가방면 230
〈표 5-83〉 장기안1 지간선체계 - 산척 방면 231
〈표 5-84〉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산척방면 232
〈표 5-85〉 장기안1 지간선체계 - 엄정 방면 233
〈표 5-86〉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엄정방면 234
〈표 5-87〉 장기안1 지간선체계 - 소태 방면 235
〈표 5-88〉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소태방면 236
〈표 5-89〉 장기안1 지간선체계 - 앙성 방면 237
〈표 5-90〉 장기안1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앙성방면 238
〈표 5-91〉 장기안2 간선운행 체계 - 주덕방면 242
〈표 5-92〉 장기안2 지간선체계 - 대소원방면 243
〈표 5-93〉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대소원방면 244
〈표 5-94〉 장기안2 지간선체계 - 주덕방면 245
〈표 5-95〉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주덕방면 246
〈표 5-96〉 장기안2 지간선체계 - 노은방면 247
〈표 5-97〉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노은방면 248
〈표 5-98〉 장기안2 지간선체계 - 신니방면 249
〈표 5-99〉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신니방면 250
〈표 5-100〉 장기안2 지간선체계 - 관말, 감곡 방면 251
〈표 5-101〉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관말, 감곡방면 252
〈표 5-102〉 장기안2 간선운행 체계 - 목행방면 256
〈표 5-103〉 장기안2 지간선체계 - 동량 방면 257
〈표 5-104〉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동량 방면 258
〈표 5-105〉 장기안2 지간선체계 - 마흘, 금가 방면 259
〈표 5-106〉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마흘, 금가방면 260
〈표 5-107〉 장기안2 지간선체계 - 산척 방면 261
〈표 5-108〉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검토 - 산척방면 262
〈표 5-109〉 장기안2 자간선체계 - 엄정 방면 263
〈표 5-110〉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엄정방면 264
〈표 5-111〉 장기안2 지간선체계 - 소태 방면 265
〈표 5-112〉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소태방면 266
〈표 5-113〉 장기안2 지간선체계 - 앙성 방면 267
〈표 5-114〉 장기안2 지간선체계 비교 검토 - 앙성방면 268
〈표 5-115〉 시내부 순환선 운행 현황 271
〈표 5-116〉 충주시 버스 체계 장기안 버스운행대수 비교검토 276
〈표 5-117〉 장기안 비교검토 - 대소원방면 277
〈표 5-118〉 장기안 비교검토 - 주덕방면 277
〈표 5-119〉 장기안 비교검토 - 노은방면 278
〈표 5-120〉 장기안 비교검토 - 신니방면 278
〈표 5-121〉 장기안 비교검토 - 관말, 감곡방면 279
〈표 5-122〉 장기안 비교검토 - 동량방면 279
〈표 5-123〉 장기안 비교검토 - 마흘, 금가방면 280
〈표 5-124〉 장기안 비교검토 - 산척방면 280
〈표 5-125〉 장기안 비교검토 - 엄정방면 281
〈표 5-126〉 장기안 비교검토 - 소태방면 281
〈표 5-127〉 장기안 비교검토 - 앙성방면 282
〈표 5-128〉 도시유형별 환승시설 분류 283
〈표 5-129〉 환승유형별 환승필요시설 283
〈표 5-130〉 시외부 환승정류장 지점 및 시설 내용 285
〈표 5-131〉 압축천연가스(CNG)충전소 설치기준 289
〈표 5-132〉 버스노선 홍보 책자 구성안 1 - 버스운행 특성별 안내 292
〈표 5-133〉 버스노선 홍보 책자 구성안 2 - 버스운행 방면별 안내 292
〈표 5-134〉 교통수요관리기법의 문제점 295
〈표 5-135〉 교통수요관리기법의 문제점 극복방안 295
〈표 5-136〉 교통수요관리방안 기법 및 평가 296
〈표 5-137〉 충주시 가능한 교통수요관리방안 297
〈표 5-138〉 시내버스 번호체계현황 298
〈표 5-139〉 시내버스 번호체계 개선안 299
〈표 5-140〉 충주시 버스정류장 현황 300
〈표 5-141〉 버스정류장 노선계층 분류기준 302
〈표 5-142〉 버스정류장 수요유형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302
〈표 5-143〉 수요유형별·시설물별 중요도 요약 303
〈표 5-144〉 충주교통, 삼화버스 차고지 및 부대시설 현황 305
〈표 4-145〉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차고지 부대시설 기준 306
〈표 5-146〉 교통카드 이용 자료의 활용장점 308
〈표 5-147〉 교통카드 이용 수집가능한 정보 308
〈표 5-148〉 재정투입비용 - 단기안 317
〈표 5-149〉 재정투입비용 - 중기안 318
〈표 5-150〉 재정투입비용 - 중기안 319
〈그림 1-1〉 공간적 범위 19
〈그림 1-2〉 과업의 수행과정 20
〈그림 2-1〉 인근 시·군 면적현황(2011년) 24
〈그림 2-2〉 행정구역 현황 10
〈그림 2-3〉 충주시 시내부 도로망 현황 26
〈그림 2-4〉 인근 시·군 인구현황 27
〈그림 2-5〉 읍·면 별 인구현황(2011년) 28
〈그림 2-6〉 학생수 추이 30
〈그림 2-7〉 학교시설현황 31
〈그림 2-8〉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32
〈그림 2-9〉 가로망 현황도 35
〈그림 2-10〉 권역별 운행대수 및 운행횟수 39
〈그림 2-11〉 가금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42
〈그림 2-12〉 단월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43
〈그림 2-13〉 댐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44
〈그림 2-14〉 목행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45
〈그림 2-15〉 살미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46
〈그림 2-16〉 주덕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47
〈그림 2-17〉 버스정류장 유형 50
〈그림 2-18〉 버스정류장 위치도(충주도심권역) 50
〈그림 2-19〉 충주교통, 삼화버스 차고지 현황 51
〈그림 2-20〉 차고지 진출입동선 현황도 51
〈그림 2-21〉 도심중심 전체 현황도 53
〈그림 2-22〉 권역별 승차인원 분포 56
〈그림 2-23〉 복합환승센터 유형 64
〈그림 2-24〉 대중교통 기본정책 목표 67
〈그림 2-25〉 대중교통체계 개선방안 흐름도 67
〈그림 2-26〉 기본정책 목표 69
〈그림 2-27〉 굴곡노선체계 운행사례(주덕방면) 73
〈그림 2-28〉 충주시 시내버스 행선지판 75
〈그림 3-1〉 교통수요 추정과정 82
〈그림 3-2〉 상위 및 관련계획상의 추계인구 83
〈그림 3-3〉 시내권 죤 구분도 91
〈그림 3-4〉 시외권 혼 구분도 92
〈그림 3-5〉 emme/3 프로그램의 충주시 현황 network 입력 94
〈그림 3-6〉 emme/3프로그램의 충주시 현황 버스노선 network 입력 95
〈그림 3-7〉 충주시 대중교통 가로망 배분도 97
〈그림 4-1〉 간선-지선체계 개넘도 120
〈그림 4-2〉 노선체계 정비방안 비교 122
〈그림 4-3〉 환승시설 설치유형(예시) 124
〈그림 4-4〉 Typical median busway design, South America 126
〈그림 4-5〉 Dual-mode 굴절버스 127
〈그림 5-1〉 동량면 버스운행 현황 136
〈그림 5-2〉 소태면 DRT 노선 대안 138
〈그림 5-3〉 주덕방면 지·간선체계(중기안1) 142
〈그림 5-4〉 목행방면 지·간선체계(중기안1) 156
〈그림 5-5〉 주덕방면 지·간선체계(중기안2) 172
〈그림 5-6〉 목행방면 지·간선체계(중기안2) 186
〈그림 5-7〉 주덕방면 지·간선체계(장기안1) 210
〈그림 5-8〉 목행방면 지·간선체계(장기안1) 224
〈그림 5-9〉 주덕방면 지·간선체계(장기안2) 240
〈그림 5-10〉 목행방면 지·간선체계(장기안2) 254
〈그림 5-11〉 시내버스 현황도 269
〈그림 5-12〉 시내버스 구간일 현황 빈도수 270
〈그림 5-13〉 시내부 순환선 배차간격 분석 271
〈그림 5-14〉 시내부 시내버스 빈도수 - 장기안1 274
〈그림 5-15〉 시내부 시내버스 빈도수 - 장기안2 275
〈그림 5-16〉 시내부 흰승센터 부지 활용 방안 및 예시도 284
〈그림 5-17〉 시외부 환승정류장 예시도 285
〈그림 5-18〉 버스정류장 유형 300
〈그림 5-19〉 국내·외 버스정류장 301
〈그림 5-20〉 충주시 버스정류장에서의 노선 안내도 예시 304
〈그림 5-21〉 충주교통, 심화버스 차고지 현황 305
〈그림 5-22〉 차고지 진출입동선 현황도 305
〈그림 5-23〉 버스운영체제의 유형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