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공무원행동강령 실천 결의문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1. 조상의 숨결을 느끼는 음악 역사 여행 / 주태원 7
I. 들어 가며 7
II. 펼치며 7
2. 동북아 역사왜곡 대응과 독도 주권 지키기 / 유대균 21
I. 동아시아의 정세와 관계 22
II. 한·중·일의 역사갈등 23
III. 중국의 역사왜곡 25
IV. 일본의 역사왜곡 28
V. 독도 교육 34
전문 영역 45
1.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해 / 고덕희 47
I. 사회과 교육에 대한 이해 47
II. 사회과 수업의 방향 53
III. 사회과 교과용 도서의 이해 및 활용(3~4학년군) 56
참고문헌 및 자료 58
2. 사회과 교수 학습 설계의 실제 / 정문성 59
I. 수업의 기초 59
II. 수업 방법의 분류 62
III. 수업의 역사 63
IV. 수업 설계 65
V. 수업 계획 분석 70
VI. 결론 71
참고문헌 71
3. 사회과 수업 컨설팅의 실제 / 고수일 73
4. 사회과의 효과적인 수업진행방법 / 장선영 87
성공적인 학습자 중심 수업이란? 89
액션러닝이란? 91
성공적인 수업진행 노하우 98
참고문헌 112
5. 사회과다운 수업하기 / 송언근 113
I. 사회과다운 수업의 이해 113
II. 사회과다운 수업하기 117
참고문헌 128
6. 학생과 공감·소통하는 행복한 교사 / 허승환 129
I. 학급경영의 이해 129
II. 전문가로서의 교사를 위한 제언 139
III. 나가며 143
참고문헌 143
7. 사회과 영상매체 활용수업의 이해와 실제 / 이민희 145
I. 사회과에서의 영상매체 활용수업 145
II. 여러 영상매체와 사회과 교육 147
III. 사회과에서 영상매체 활용수업의 유의점 152
참고문헌 153
8. 행복한 사회 수업 비법 나누기 / 박근경 155
I. 학생과 공감·소통하는 사회과 수업 전개 155
II.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의 실제 158
III. 사회 수업의 시작과 마무리 사례 나누기 162
IV. 사회과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한 행복 수업 비법 나누기 170
참고문헌 170
부록 171
2014 초등 사회과 행복 수업 비법 나누기 직무연수 일정표 173
2014 초등 사회과 행복 수업 비법 나누기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74
연수기간 중 협조 사항 175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안내 176
시설 이용 안내 177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77
연수동 안내도 178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79
판권기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