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공무원행동강령 실천 결의문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목차
기본소양 및 역량 영역 7
1. 남북관계 이슈와 나라 사랑 교육 / 김민규 8
I. 남북한 정세와 관계 8
II. 통일을 대비한 나라 사랑 교육 어떻게 할까? 16
2. 다문화와 소통하다 / 오성배 22
I. 서론 22
II. 다문화 가정 자녀의 증가와 유형의 다양화 23
III. 다문화 교육과 교육 기회 29
IV. 결론과 제언 32
참고문헌 36
전문영역 38
1. 탈북학생 마음 알아가기 / 유혜란 40
I. 탈북학생의 심리이해와 상담의 중요성 41
II. 탈북학생의 생활지도를 위한 생활체계 이해 44
2. 탈북학생 교육 실태와 지원 방안 / 안효팔 52
I. 탈북학생 교육 실태와 이해 52
II. 탈북학생 교육 지원의 방향 54
참고문헌 61
3. 북한 이탈주민 탈북현실과 남한사회 정착현황 / 서향란 62
I. 북한이탈주민의 입국 현황 62
II. 한국 정부의 입장에 따라 변하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지원 조직 체계 64
III.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응 문제 65
IV. 적응이 쉽지 않은 북한이탈 젊은이들의 현실 65
V. 배려와 인정이 필요한 우리 사회의 동반자 67
4. 탈북 학생 학부모와 가정 돌아보기 - 탈북 청소년들이 남한의 일반학교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 / 마석훈 74
주제에 대한 역사성 고찰(考察) 74
다양한 질문들 75
'고통'에 대해 이해와 새로운 해석 76
'적응'을 넘어서 80
북조선 사람들은 남한과 통일하려고 할까? - '섬나라' 대한민국에 대한 두려움 81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이유는! 83
〈보충자료〉 탈북 청소년 교육 방식에 대한 사례 모음 84
5. 탈북학생에게 맞춤형 교육을! / 곽종문 98
I. 탈북학생 실태 98
II. 탈북학생 적응지원을 위한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108
6. 초등 탈북학생 지도 사례 / 송현주 116
I. 탈북학생 현황의 이해 116
II. 탈북학생지도 교육 활용의 실제 117
III. 탈북학생에게 있어 멘토 교사란? 127
참고문헌 127
7. 중등 탈북 학생 지도 사례 - 다문화적 관점에서 본 탈북학생의 사회적응과 통일교육 - / 김학추 128
I. 서언 128
II. 논의를 위한 다문화적 인식의 틀 129
III. 남한 사회적응에서 나타난 남북한 사회의 '통합적 요소' 132
IV. 다문화적 접근의 통일교육 모색 135
V. 요약 및 제언 138
부록 140
탈북 학생 담임(멘토)교사 직무연수 일정표 142
탈북 학생 담임(멘토)교사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43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44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안내 145
시설이용안내 146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46
연수동 안내도 147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48
판권기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