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결의문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목차
기본소양 및 역량영역 7
1. 마법 같은 대인관계 / 구재문 8
2. 동북아 역사 문제의 정책대응 방향 / 정상명 22
I. 서론 22
II. 동아시아의 역사 및 영토 갈등 23
III. 최근 중·일 교과서의 한국관련 기술 내용 검토 27
IV. 결론 30
전문영역 32
1. 기간제교사 임용 및 복무 관리 / 김희숙 34
I. 정부 3.0과 대전교육의 방향 34
II. 기간제교사 임용 및 복무 관리 37
2. 생활 지도의 실제 / 오창석 46
2013년도 주요 추진현황 47
2013년도 추진 성과 51
문제점 분석 53
향후 대책 55
주요 법령 자료 57
학교폭력 주요 사례 63
3. 학생 배움중심의 수업 모형과 사례 / 박태호 70
I. 수업 현상과 이론 및 모형 70
II. 학생 배움중심 수업 모형과 요소 72
III. 학생 배움중심 수업 사례 75
III. 학생 배움중심 수업 코칭 워크숍 88
참고문헌 91
4.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 이동흔 92
서론 92
좋은 수업을 위한 예화 93
좋은 수업의 조건 98
5. 공감과 소통 중심의 교사리더십 상담 / 김정석 104
I. 교육현장의 변화 104
II. 아이들 마음을 움직이는 교사리더십상담의 원리 105
III. 교사리더십상담의 절차 및 수단 108
IV. 교사리더십상담의 모델 113
V. 교사리더십상담을 적용한 상담 사례 115
참고 문헌 및 자료 118
6. 평가문항 제작의 실제 / 맹동술 120
1. 선다형 문항의 제작 원리 121
2. 선다형 평가문항 편집체제 지침 126
3. 단답형 문항의 제작 원리 134
4. 괄호형(완성형) 문항의 제작 원리 135
5.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제작 원리 136
6. 서술형(논술형) 문항 채점시 유의점 137
7. 문항 검토 지침 138
참고 문헌 141
7.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공문서 작성 / 이홍구 142
I. 서론 142
II.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143
III. 공문서 작성 150
IV. 결론 155
8. 현장 교사와의 대화 / 양수조 156
부록 168
초·중등 기간제교사 역량 강화 직무연수 일정표 170
초·중등 기간제교사 역량 강화 직무연수명단(1기) 171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72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안내 173
시설 이용 안내 174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74
연수동 안내도 175
연수운영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176
판권기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