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PART 1. 사업개요] 8
I. 어린이문화원 개요 8
II. 체험관 조성 및 체험전 개요 15
III. 체험전 기본설계 과업 개요 36
IV. 체험전 개발을 위한 공간 및 아이템 연구 56
[PART 2. 단위사업] 88
I. "아시아의 스포츠와 놀이" 기본설계(안) 88
1. 사업 개요 90
가. 사업 배경 90
나. 사업 목표 90
다. 과업 범위 및 내용 90
2. 주제연구 및 사례분석 92
가. 어린이 스포츠 체험전 주제연구 92
나. 국내외 어린이 스포츠 체험전 사례 분석 141
3. 'Sports is Art (가제)' 기본설계(안) 177
가. 체험전 개요 177
나. 'Sports is Art (가제)' 체험전 계획 방향 178
다. 체험전 구성 179
4.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 192
가. 기대효과 192
나. 향후 과제 및 일정 계획 192
II. "아시아의 소리와 음악" 기본설계(안) 202
1. 사업 개요 207
가. 사업 배경 207
나. 사업 목적 207
다. 사업 방향 207
라. 과업 내용 및 범위 208
2. 주제연구 및 사례분석 209
가. 아시아 소리와 음악 체험전 주제연구 209
나. 음악·악기 관련 전시 및 체험전 사례 분석 242
다. 선행연구 전시기획안 분석 267
라. 기획안 개발 방향 271
3. '아시아의 소리와 음악(가제)' 기본설계(안) 286
가. 체험전 개요 286
나. '아시아의 소리와 음악(가제)' 체험전 계획방향 286
다. 체험전 구성 293
4. 결론 349
가. 기대효과 349
나. 향후 과제 및 전시 제언 349
III.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조사 352
1. 사업 개요 355
가. 사업 배경 355
나. 사업 목적 355
다. 사업 목표 355
라. 과업 내용 356
2. 주제연구 및 환경 분석 357
가. 해외 어린이 체험전 콘텐츠 사례 분석 357
나. 선행연구 분석 367
3.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주제 선정 370
가. 체험전시 주제 선정 도출 370
나. 체험전시 주제 선정 개요 370
다. 체험전시 주제 제안 370
4.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구축 373
가.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제안 요약 373
나. 후보군 조사 추진경과 373
다. 후보군 전시의 제안 374
5. 기획(초청)체험전 운영전략 도출 420
가. 기획(초청)체험전 운영 개요 420
나. 기획(초청)체험전 운영 방안 420
다. 기획(초청)체험전 운영 로드맵 설정 421
부록 422
부록1.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조사 관련 7인 자문 자료 422
부록2.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조사 관련 설문지 문안 429
참고문헌 440
별첨(내용없음) 5
별첨1. 상설체험전 기초자료(내용없음) 5
별첨2. 어린이 스포츠 체험전 개념연구(내용없음) 5
별첨3. 개관전시 기본설계 자문자료(내용없음) 5
[PART 1. 사업개요] 6
〈표 1〉 주제별 하위 테마체험전 설치 및 운영일정 22
〈표 2〉 뱅크스의 다문화교육과정의 조직방법 63
〈표 3〉 David Dean의 동선유형과 피아제 인지발달단계 70
〈표 4〉 사전코스형(강제동선) / 자율매핑형 / 자율선택형(자유동선) 70
〈표 5〉 강제동선과 자유동선의 대상별 장단점 71
[PART 2. 단위사업] 203
II. "아시아의 소리와 음악" 기본설계(안) 203
〈표 1〉 사례분석 대상시설 목록 243
〈표 2〉 유아기 발달 특성 272
〈표 3〉 학동기 발달 특성 275
〈표 4〉 어린이 발달 단계별 놀이의 특징(참고) 277
〈표 5〉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를 기준으로 한 타깃별 특징 분석 286
〈표 6〉 베넷 리머의 심미적 음악교육철학과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의 비교 290
〈표 7〉 연출총괄표 294
〈표 8〉 아시아 자연의 소리 303
〈표 9〉 미세 자연의 소리 306
〈표 10〉 만물 소리상 308
〈표 11〉 효과음 만들기 311
〈표 12〉 아시아 각국의 의성어 314
〈표 13〉 사회적 약호의 소리 317
〈표 14〉 사람 사이 소통의 소리 320
〈표 15〉 사운드 짐 323
〈표 16〉 소리 스케치북 326
〈표 17〉 아티스트 협업 328
〈표 18〉 디지털 정간보 330
〈표 19〉 뮤직 토이 336
〈표 20〉 창의 워크숍 340
〈표 21〉 '신나는 아시아 악기여행' 프로그램 순서 343
〈표 22〉 소리를 담는 호리병 활용계획(안) 345
〈표 23〉 체험아이템 별 어린이디자인에 대한 적합성 평가 결과 348
III.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조사 353
〈표 1〉 권역별 사례조사대상 국가 357
〈표 2〉 해외 어린이 체험전시의 주제 분석 358
〈표 3〉 어린이/학부모 설문조사 367
〈표 4〉 교사 설문조사 368
〈표 5〉 교사 심층 인터뷰 369
〈표 6〉 어린이 체험전시의 유형별 특성 371
〈표 7〉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발굴 추진 진행 개요 373
〈표 8〉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조사 전문가 자문 개요 373
〈표 9〉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조사 전문가 설문자문 개요 374
〈표 10〉 후보군 선정 리스트 375
[PART 1. 사업개요] 7
[그림 1] 아시아문화체험관 콘텐츠 구성 체계 20
[그림 2] 아시아문화체험관 공간 구획 모형 원안(개관기준) 25
[그림 3] 공간 및 아이템 연구 목표 57
[그림 4] 건축적 조건을 활용하기 위한 3가지 접근법 59
[그림 5] 주제 선정 맵 61
[그림 6] 참고자료 : 메콩강 유역의 지리와 아이템 매칭 72
[그림 7] 전시 아이템 개발 매트릭스 (별첨1 참조) 73
[그림 8] 동선 계획시 고려해야할 중요 지점들 78
[그림 9] 평면 조닝도 81
[그림 10] 필요 전시공간의 산출 방식 82
[그림 11] 참고자료 : 시계방향으로 서도호 작품 / 국립민속박물관〈종가〉특별전 / 경기도미술관 전시 사례 /... 83
[그림 12] Mass 계획도 84
[그림 13] 현수식 상부구조 84
[PART 2. 단위사업] 89
I. "아시아의 스포츠와 놀이" 기본설계(안) 89
[그림 1] 생업과 연계된 고대 스포츠 유형 94
[그림 2] 크레타 섬의 소뛰기 96
[그림 3] 유희를 위한 게임 97
[그림 4] 우리고유의 축국경기 102
[그림 5] 강릉 단오제 그네뛰기 103
[그림 6] 신윤복 그림 그네뛰기 (이조) 104
II. "아시아의 소리와 음악" 기본설계(안) 204
[그림 1] 사업목적 및 기대효과 207
[그림 2] 이론적 근거 209
[그림 3] 트럼펫, 트롬본, 튜바, 나팔, 호른 219
[그림 4] 금관악기의 기본 구조도 219
[그림 5] 리코더, 플루트, 클라리넷, 색소폰, 바순 220
[그림 6] 대금, 단소, 향피리, 당피리, 태평소 220
[그림 7] 바이올린, 비올라, 기타, 하프, 첼로, 콘트라베이스 221
[그림 8] 현의 진동력 222
[그림 9] 팀파니, 케틀드럼, 스네어드럼, 북, 장구, 소고, 소리북 223
[그림 10] 글로큰스필, 실로폰(marimba), 박, 방향 223
[그림 11] 스틸드럼, 심벌즈, 바라, 꽹과리, 징 223
[그림 12] 아시아전통음악의 사회문화적 기능에 대한 분포도 231
[그림 13] 아시아 각 나라별 전통음악의 사회문화적 기능에 대한 분포도 234
[그림 14] 아시아전통음악의 스토리 분포도 235
[그림 15] 아시아 각 나라별 전통음악의 스토리에 대한 분포도 237
[그림 16] 사례분석 242
[그림 17] 어린이문화원 포지셔닝 266
[그림 18] 어린이 음악체험 사례 269
[그림 19] 공간형 콘텐츠 구성 사례 269
[그림 20] 심미적 체험 공간연출 방향 270
[그림 21] 어린이 발달 특성 분류 272
[그림 22] 어린이디자인의 핵심요소 278
[그림 23] 사용자 특성 분석 287
[그림 24] 음악교육과 예술체험의 기대효과 288
[그림 25] 루트번스타인의 13가지 생각도구 289
[그림 26] 베넷 리머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 291
[그림 27] 체험아이템 프레임 워크 292
[그림 28] 체험스토리라인 293
[그림 29] 평면도 및 동선도 298
[그림 30] 천장도 및 입면도 299
[그림 31] 공간구성 디테일 개념도 301
[그림 32] 완성예상조감도 302
[그림 33] 부분평면도 - Zone1 302
[그림 34] 투시도 - 아시아 자연의 소리 303
[그림 35] 체험개념도 - 아시아 자연의 소리 304
[그림 36] 시스템구성도 - 아시아 자연의 소리 304
[그림 37] 아시아 자연의 소리 305
[그림 38] HMD 시스템 사례 305
[그림 39] 투시도 - 미세 자연의 소리 306
[그림 40] 체험개념도 - 미세 자연의 소리 307
[그림 41] 시스템구성도 - 미세 자연의 소리 307
[그림 42] 투시도 - 만물 소리상 308
[그림 43] 체험개념도 - 만물 소리상 309
[그림 44] 시스템구성도 - 만물 소리상 309
[그림 45] 생활도구 사례 310
[그림 46] 환경소리단체 사례 310
[그림 47] 투시도 - 효과음 만들기 311
[그림 48] 체험개념도 - 효과음 만들기 312
[그림 49] 시스템구성도 - 효과음 만들기 312
[그림 50] 효과음 만들기 313
[그림 51] 투시도 - 아시아 각국의 의성어 314
[그림 52] 체험개념도 - 아시아 각국의 의성어 315
[그림 53] 시스템구성도 - 아시아 각국의 의성어 316
[그림 54] 투시도 - 사회적 약호의 소리 317
[그림 55] 체험개념도 - 사회적 약호의 소리 318
[그림 56] 시스템구성도 - 사회적 약호의 소리 318
[그림 57] 인지시그널 음원 예시 319
[그림 58] 투시도 - 사람 사이 소통의 소리 320
[그림 59] 체험개념도 - 사람 사이 소통의 소리 321
[그림 60] 시스템구성도 - 사람 사이 소통의 소리 321
[그림 61] 생활 속 소통의 소리 예시 322
[그림 62] 부분평면도 - Zone2 322
[그림 63] 투시도 - 사운드 짐 323
[그림 64] 체험개념도 - 사운드 짐 324
[그림 65] 시스템구성도 - 아시아 자연의 소리 325
[그림 66] 아시아의 대표적 악기 사례 325
[그림 67] 투시도 - 소리스케치북 326
[그림 68] 체험개념도 - 소리 스케치북 327
[그림 69] 시스템구성도 - 소리 스케치북 327
[그림 70] 피브오 듀오 공연 328
[그림 71] 노리단 공연 328
[그림 72] 태싯그룹 공연 329
[그림 73] 이케다 료지 공연 329
[그림 74] 부분평면도 - Zone3 330
[그림 75] 투시도 - 디지털 정간보 331
[그림 76] 체험개념도 - 디지털 정간보 331
[그림 77] 디지털 정간보 음계표기법 및 박자표기법(예시) 332
[그림 78] 시스템구성도 - 디지털 정간보 332
[그림 79] 정간보와 기보형식 333
[그림 80] 정간보의 박자표기 334
[그림 81] 정간보의 음 높이 334
[그림 82] 정간보의 장단 표기 334
[그림 83] 정간보와 오선보의 비교 335
[그림 84] 도라지 타령 표기 335
[그림 85] 투시도 - 뮤직 토이 336
[그림 86] 뮤직 토이 중 '자이로바' 체험개념도 337
[그림 87] 뮤직 토이 중 '비트블럭' 체험개념도 338
[그림 88] 체험개념도 - 마블트리 338
[그림 89] 체험개념도 - 쿼드릴라 뮤직모션 339
[그림 90] 체험개념도 - 비트블럭 339
[그림 91] 젤리뮤직 체험키트 사례 340
[그림 92] 투시도 - 창의 워크숍 341
[그림 93] 체험개념도 - 아시아 오케스트라 341
[그림 94] 시스템구성도 - 아시아 오케스트라 342
[그림 95] 체험순서도 - 내가 만드는 악기 342
[그림 96] 체험개념도 - 내가 만드는 악기 342
[그림 97] 다양한 재료로 악기 만들기 체험사례 343
[그림 98] 신나는 아시아 악기여행(2013) 344
[그림 99] 키자니아와 소니익스플로러토리움의 팔찌형 태그 사례 344
[그림 100] '소리를 담는 호리병' 개별 등록대 개념도 345
[그림 101] 비주얼 요소 346
[그림 102] 사인디자인 계획(안) 347
[그림 103] 체험아이템 종합분석 결과 348
III. 기획(초청)체험전 후보군 조사 354
[그림 1] 기관방문 목적 설문조사 결과 366
[그림 2] 방문기관 선택기준 설문조사 결과 367
[그림 3] 선호주제(교사) 설문조사 결과 368
[그림 4] 선호 프로그램(교사) 설문조사 결과 369
[그림 5] 초청 및 체험전시회 운영 단계 420
[그림 6] 체험전 운영 및 국내 순회를 통한 보급 단계 420
[그림 7] 성공적 기획(초청)체험전 운영을 위한 로드맵 설정 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