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연구요약 6
Ⅰ. 서론 3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
2. 연구내용 및 방법 32
1) 연구내용 32
2) 연구방법 33
3. 선행연구 검토 35
Ⅱ. 초등자녀 돌봄지원정책 현황 37
1. 중앙정부 초등자녀 돌봄지원정책 38
1) 부서별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현황 39
2) 부처통합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연계체제 51
2. 국외 초등자녀 돌봄지원정책 52
1) OECD Family Database 53
2) 스웨덴(공적 돌봄서비스 체계 우수) 56
3) 독일(지역사회 네트워크 연계 우수) 59
4) 미국(공적차원과 민간차원의 적절한 조화) 60
5) 일본(우리나라와 유사) 61
3. 소결 62
Ⅲ. 광주지역 초등자녀 돌봄실태 및 서비스 현황 64
1. 광주지역 초등자녀 돌봄실태 65
1) 광주지역 초등학생 현황 65
2) 광주지역 초등자녀 돌봄 및 방과후활동 실태 66
2. 광주지역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현황 78
1) 광주지역 돌봄서비스 현황 78
2) 2014년도 광주지역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수요조사 분석 88
3. 소결 90
Ⅳ. 광주지역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이용 실태 및 욕구 92
1. 면접조사 개요 93
1) 조사대상 93
2) 조사시기 93
3) 조사내용 93
2. 돌봄서비스 전환기 95
1) 초등자녀로의 돌봄전환 95
2) 돌봄서비스 찾기 97
3. 돌봄서비스 특성 98
1) 유형별 특성 98
4. 돌봄서비스 평가 101
1) 서비스 만족도 101
2) 돌봄서비스 사회적 기능 합의 103
3) 돌봄서비스 개선점 104
5. 돌봄서비스 욕구 110
1) 서비스 수요자 욕구 110
2) 서비스 전달자 욕구 113
6. 민간주도 돌봄서비스 116
1) 기관 현황 및 기능 117
2) 이용자 만족도 118
3) 지향점 119
7. 소결 120
Ⅴ. 광주지역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효율화를 위한 정책 방안 122
1. 지역사회와 연계한 협력체계 강화 123
1) 지역사회 돌봄서비스 현실 진단 123
2) 지역사회 자원 발굴과 활용 123
3) 돌봄서비스 제공기관 간 연계 및 협력체계 활성화 124
4) 돌봄서비스 제공기관 간 홍보강화 125
5) 초등돌봄교실 위탁운영 125
6) 마을단위 소규모 돌봄서비스 활성화 126
2.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126
1) 대상별ㆍ지역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126
2) 돌봄서비스 대상 확대 127
3) 프로그램 품질 향상 127
3. 종사자 역량강화 128
1) 종사자 처우개선 128
2) 종사자 재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129
3) 2인 관리체제 도입 129
4. 지역공동체형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지원체계(안) 130
1) 돌봄현황조사에 기초한 업무체계 구축 130
2) 지역공동체형 돌봄서비스 시행 130
참고문헌 136
[부록] 140
면접참여자 일반적 특성 141
부모대상 보조질문지 결과분석 143
공적 돌봄서비스 모범사례 146
심층 면접지 152
부모용 보조 질문지 160
판권기 162
〈표 Ⅱ-1〉 부처별 방과 후 돌봄서비스 운영현황 38
〈표 Ⅱ-2〉 지역 아동센터 종사자 자격기준 42
〈표 Ⅱ-3〉 지역 아동센터 운영프로그램 현황 43
〈표 Ⅱ-4〉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주체 44
〈표 Ⅱ-5〉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방식 45
〈표 Ⅱ-6〉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프로그램 현황 46
〈표 Ⅱ-7〉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대상 47
〈표 Ⅱ-8〉 아이돌봄 서비스 유형 48
〈표 Ⅱ-9〉 아이돌봄 서비스 유형별 본인부담금 49
〈표 Ⅱ-10〉 아이돌봄 서비스 종사자 자격기준 50
〈표 Ⅱ-11〉 공적 돌봄서비스의 장점과 단점 50
〈표 Ⅱ-12〉 부처간 방과후 돌봄 연계를 위한 협약사항 51
〈표 Ⅱ-13〉 OECD 국가의 방과후 돌봄서비스의 주요 특성 55
〈표 Ⅱ-14〉 스웨덴의 돌봄서비스 특성 57
〈표 Ⅱ-15〉 스웨덴의 학교 내 돌봄서비스 일과 운영 57
〈표 Ⅱ-16〉 스웨덴의 학교 내 돌봄서비스 비용 및 부모부담 수준 58
〈표 Ⅱ-17〉 스웨덴의 출생 순위별 돌봄서비스 비용 59
〈표 Ⅲ-1〉 행정구역별 초등학생 현황 65
〈표 Ⅲ-2〉 학년별ㆍ성별 초등학생 현황 66
〈표 Ⅲ-3〉 방과후 보호자 부재일 수 67
〈표 Ⅲ-4〉 학년별 방과후 보호자 부재시간 69
〈표 Ⅲ-5〉 방과후 교육 연간 수강경험 70
〈표 Ⅲ-6〉 방과후 교육을 받는 이유 72
〈표 Ⅲ-7〉 방과후 교육비용의 가계부담 정도 74
〈표 Ⅲ-8〉 7개 권역별 방과후 공적 돌봄서비스 이용경험 75
〈표 Ⅲ-9〉 광주광역시 방과후 공적 돌봄서비스 이용경험 76
〈표 Ⅲ-10〉 사교육/보육기관을 이용한 가구의 아동 일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76
〈표 Ⅲ-11〉 7개 권역별 방과후 민간돌봄 및 교육서비스 이용실태(다중응답) 76
〈표 Ⅲ-12〉 광주광역시 방과후 민간돌봄 및 교육서비스 이용실태(다중응답) 77
〈표 Ⅲ-13〉 초등돌봄교실 운영현황 78
〈표 Ⅲ-14〉 초등돌봄교실 예산현황 78
〈표 Ⅲ-15〉 학년별 초등돌봄교실 이용현황 79
〈표 Ⅲ-16〉 지역아동센터 현황 79
〈표 Ⅲ-17〉 지역아동센터 예산현황 80
〈표 Ⅲ-18〉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현황(다중응답) 80
〈표 Ⅲ-19〉 연령ㆍ학력별 종사자 현황 81
〈표 Ⅲ-20〉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현황 82
〈표 Ⅲ-21〉 지역아동센터 주간 운영일수 및 운영시간 82
〈표 Ⅲ-22〉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운영현황 83
〈표 Ⅲ-23〉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예산현황 84
〈표 Ⅲ-24〉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프로그램 현황 84
〈표 Ⅲ-25〉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전담인력 현황 85
〈표 Ⅲ-26〉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이용아동 현황 85
〈표 Ⅲ-27〉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아동 현황 86
〈표 Ⅲ-28〉 아이돌봄 지원사업 예산현황 86
〈표 Ⅲ-29〉 아이돌봄 연령별 현황 87
〈표 Ⅲ-30〉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시간 87
〈표 Ⅲ-31〉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사유 87
〈표 Ⅲ-32〉 초등돌봄교실 유형에 대한 욕구 88
〈표 Ⅲ-33〉 저녁돌봄 귀가 희망시간 89
〈표 Ⅲ-34〉 지역아동센터 유형에 대한 욕구 89
〈표 Ⅲ-35〉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수요 희망현황 90
〈표 Ⅳ-1〉 면접조사 개요 94
〈표 Ⅳ-2〉 민간주도 돌봄서비스 유형 118
〈그림 Ⅱ-1〉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절차 49
〈그림 Ⅱ-2〉 부처통합 돌봄서비스 관리체계 52
〈그림 Ⅱ-3〉 OECD 국가 아동(5~11세)의 방과후 돌봄서비스 이용률(2008년 기준) 54
〈그림 Ⅱ-4〉 광주지역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관리체계 63
〈그림 Ⅲ-1〉 행정구역별 초등학생 현황 65
〈그림 Ⅲ-2〉 행정구역별ㆍ성별 초등학생 현황 65
〈그림 Ⅲ-3〉 학년별 초등학생 현황 66
〈그림 Ⅲ-4〉 학년별ㆍ성별 초등학생 현황 66
〈그림 Ⅲ-5〉 학년별 방과후 보호자 부재일수 68
〈그림 Ⅲ-6〉 맞벌이여부별 방과후 보호자 부재일수 68
〈그림 Ⅲ-7〉 학년별 방과후 보호자 부재시간 69
〈그림 Ⅲ-8〉 맞벌이여부별 방과후 보호자 부재시간 70
〈그림 Ⅲ-9〉 학년별 방과후 교육 수강경험 71
〈그림 Ⅲ-10〉 맞벌이여부별 방과후 교육 수강경험 71
〈그림 Ⅲ-11〉 학년별 방과후 교육을 받는 이유 73
〈그림 Ⅲ-12〉 맞벌이여부별 방과후 교육을 받는 이유 73
〈그림 Ⅲ-13〉 학년별 방과후 교육비 가계부담 정도 74
〈그림 Ⅲ-14〉 맞벌이여부별 방과후 교육비의 가계부담 정도 75
〈그림 Ⅴ-1〉 지역 돌봄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모형 124
〈그림 Ⅴ-2〉 광주지역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업무체계 130
〈그림 Ⅴ-3〉 지역공동체형 초등자녀 돌봄서비스 131
〈그림 Ⅴ-4〉 지역공동체 내 돌봄서비스 네트워크 132
〈그림 Ⅴ-5〉 지역사회 돌봄공동체 135
〈표 1〉 면접대상자 - 공적서비스 이용 및 미이용부모의 일반적 특성 141
〈표 2〉 면접대상자 - 공적서비스 이용아동의 일반적 특성 141
〈표 3〉 면접대상자 - 공적 서비스 종사자의 일반적 특성 142
〈표 4〉 면접대상자 - 대안형 서비스 이용 부모ㆍ아동의 일반적 특성 142
〈표 5〉 면접대상자 - 대안형 서비스 종사자의 일반적 특성 142
〈표 6〉 면접대상자 월 평균소득 143
〈표 7〉 자녀가 방과후 주로 시간을 보내는 장소 143
〈표 8〉 현재 방과후 활동현황(다중응답) 143
〈표 9〉 향후 방과후 활동의향(다중응답) 143
〈표 10〉 공적 돌봄서비스 선택 시 중요한 고려요인 144
〈표 11〉 공적 돌봄서비스에서 제공되었으면 하는 내용 144
〈표 12〉 초등자녀 돌봄서비스의 중심이 되어야 할 기관 145
〈표 13〉 공적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145
〈표 14〉 미이용 사유가 개선된다면, 공적 돌봄서비스의 이용의향 145
〈표 15〉 돌봄기관 프로그램 공유사례 146
〈표 16〉 「해돋이 지역아동센터」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147
〈표 17〉 「꿈마루 작은도서관」 체험프로그램 사례 148
〈그림 1〉 서울시 노원구 돌봄기관 통합 안내지 149
〈그림 2〉 나주시 돌봄 안내지도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