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공무원행동강령 실천 결의문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목차
기본 소양 8
1. 〈특강〉 동북아 정세와 역사 현안 바로 알기 / 손승철 9
2. 스마트교육을 통한 교육역량 강화 / 오기영 11
1. 스마트교육의 개념 및 특징 비교 12
2. 스마트교육의 기능적 요소 12
3. 스마트교육과 융합인재교육의 연계 12
4. 스마트교육에서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활용 13
5. e-book의 활용 17
6.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스마트교육 18
7. 스마트교육 우수 사례 공모전 심사기준에서 보는 교육 방향 21
참고 자료 및 참고 사이트 22
3. 정부 3.0과 초등 인성교육의 이해 / 박주삼 23
I. 시작하면서 23
II. 정부 3.0에 대한 이해 23
III. 「배려」와 「나눔」으로 모두가 행복한 인성교육 25
VI. 맺으며 31
4. 긍정적 자기 최면 및 유연한 사고력 키우기 / 김영국 33
5. 2014 교원능력개발평가 이해 / 고광병 51
I. 들어가며 51
II.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이해 52
III. 교원능력개발평가 프로세스 이해 61
IV.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에 따른 맞춤형 연수 65
V. 마치며 68
6. 청렴교육을 통한 공직 풍토 조성 / 임철 69
1. 대전교육 반부패 청렴정책 70
2. 행동강령의 이해 73
3. 학교 감사 사례 75
7. 바람직한 인권 존중 학교문화 조성 / 김의성 83
I. 들어가며 83
II. 인권의 개념 84
III. 학생인권과 교권보호의 문제 86
IV. 생활지도와 인권 88
V. 학교생활기록부와 인권 91
8. 선생님이 챙기는 태초 먹거리 / 이계호 95
1. 소개 95
2. '먹거리'란 무엇인가? 95
3. 흙집 96
4. 먹거리 안전은 생존경쟁 98
5. 먹거리는 전쟁이다. 100
6. 기쁨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102
9. 동북아 정세와 독도(Cyber) / 박순창 107
역량 영역 109
1. 인성교육이 녹아든 창의적인 수업 컨설팅 / 고덕희 111
I. 창의·인성교육으로의 접근 111
II. 좋은 수업이란 113
III. 수업컨설팅 장학으로의 접근 124
2. 톡톡톡! 수업 맛내기, 학습 자료의 제작과 활용 / 이경희 133
I. 톡톡톡, 프롤로그 133
II. 톡톡톡, 수업 맛내기 135
III. 톡톡톡, 에필로그 140
참고문헌 140
3. 복무관리 및 교육법규의 이해 / 윤정병 141
I. 복무규정의 이해 141
II. 인사관리 규정의 이해 158
4. 학교회계 제도의 이해와 활용 / 안효팔 161
I. 학교회계의 이해 161
II. 학교회계 운영 방향 163
III. 학교회계 예산 운용 166
참고 문헌 및 출처 사이트 172
5. 인성 중심의 행복한 학급경영 / 김면중 173
I. 들어가며 173
II. 전래놀이를 통한 행복한 학급 운영 174
III. 마치며 180
참고 문헌 180
6. 치유와 회복의 교실 '토닥토닥 심성놀이' / 허승환 181
I. 자신의 교직관과 교육역량 돌아보기 181
II. 심성놀이 지도의 실제 184
참고문헌 190
7. 학급 갈등 관리를 위한 해법 / 이상호 191
I. 학급 갈등의 원인은 무엇인가 191
II.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194
III. 놀이는 어떻게 갈등 해소에 기여 하는가 195
IV.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197
참고문헌 202
8. 다문화와 온누리안(Cyber) / 박순창 205
9. 분임 활동 운영의 실제 / 박순창 209
I. 분임 활동의 개념 209
II. 분임 활동의 주제 210
III. 분임 활동의 실제 210
전문 영역 215
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봉인순 217
1. 머리말 217
2. 새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 218
3.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변화 방향 220
4.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2009 개정 교과 교육과정 운영 222
5. 글로벌 시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하려면? 223
6. 들어가며 224
참고문헌 225
2. 학급 교육과정의 실제 / 하경미 227
I. 학급 교육과정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227
II. 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230
III. 마치며 234
참고문헌 234
3. 통합교과,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저학년 통합 교육과정의 이해 / 김현수 235
I.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개요 235
II. 통합교과 교수·학습지도의 실제 241
4. 미래 교육을 위한 변화혁신 / 고봉익 251
I. 서론 251
II. 본론 253
5. 교육연극의 이해와 활용 / 이주진 263
I. 교육연극의 이해 263
II. 교육연극의 활용 266
참고문헌 273
6. 국어과 수업 설계의 Tip! / 김동희 275
1. 수업 준비하기 275
2. 단계별 전략 세우기 277
3. 원고 지도안 작성 283
4. 국어과 교수학습모형 284
7. STEAM 교육의 이해와 과학 교육 / 이상부 287
I. 들어가며 287
II. STEAM 교육의 이해 288
III. Storytelling STEAM을 적용한 과학 교육 294
IV. 나오며 299
참고문헌 299
8. 재미 있는 음악과 교수·학습 전략 / 김혜숙 301
I.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 301
II. 재미와 학습이 함께 하는 음악과 교수·학습 전략 306
III. 마무리 312
9.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 / 윤경은 313
I. 교실 수학 수업의 현실 313
II.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 313
III. 초등학교 수학 교육의 방법 314
IV.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318
V. 수학과 스토리텔링의 이해 320
VI. 효과적인 수학수업의 실제 322
VII. 수학과 수업을 위한 제언 326
참고문헌 327
10. 체육과 교육과정 이해와 동기유발 / 김양수 329
I. 초등 체육과 교육과정 이해 329
II. 운동장 수업의 특성 이해 332
III. 효과적인 체육수업 동기유발 335
IV. 나가며 341
11. 협동학습으로 푸는 사회과 수업 / 권희옥 343
I. 협동학습 343
II. 단계별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 방법 347
12. 쏘옥 빠져드는 독서·논술 비법 / 곽춘옥 351
I. 서론 351
II. 매력적인 책 고르기 351
III. 생각하는 힘 길러주기 355
참고문헌 359
13. 효과적인 미술과 학습지도 / 황현하 361
I. 들어가며 361
II.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요 362
III. 미술과 학습 지도의 실제 363
참고문헌 367
14. 즐겁게 참여하는 영어수업 / 이재경 369
I. 들어가며 369
II. 본론 370
15. 평가문항 제작 및 효과적인 피드백 / 김선 385
I. 평가 문항 제작의 실제 385
II. 선택형 문항 제작의 실제 396
III. 서답형 문항 제작 402
IV. 평가문항 실시 후 문항분석의 실제 406
16. 특수교육의 이해 -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작고도 의미있는 세상을 위하여 - / 이미숙 413
I. 여는 글 413
II.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개념 413
III.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414
IV. 3월 특수학급 경영 416
V. 색깔있는 열린반 운영의 실제 418
VI.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제10조 관련) 420
VII. 대전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421
17. 프로젝트학습(PBL)을 통한 행복한 수업 - 사회 교과를 중심으로 - / 오남희 431
I. 서론 431
II. 행복한 수업을 위하여 432
III. 결론 439
18. 학생의 권리 보호·아동학대 예방 / 최기상 441
I. 시작하는 글 441
II. 왜 우리는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개선을 이야기하는가 442
III. 장애학생의 권리를 이야기하려면 443
VI. 장애학생 권리보호를 위한 학교체제 변화 445
VIII. 끝맺는 글 447
참고문헌 448
19. 체질에 따른 학생 이해 및 생활지도 / 김진혁 449
1. 이력 450
2. 디톡스와 건강 451
20. 도예활동으로 키우는 올바른 인성 / 신호건 463
1. 도자기란? 463
2. 도자기의 역사 464
3. 종류에 따른 도자기 467
4. 가마 471
21. 감성코칭과 학부모 상담 / 김용수 485
I. 학습목표와 학습자의 태도 485
II. 문제소유가리기(알아차림) 486
III. 상담관계 형성 488
IV. 지지하기 : 긍정적인 나 - 전달법 493
참고문헌 498
22. 학교폭력의 이해 및 예방 / 조미연 499
I. 학교폭력의 이해 499
II. 성폭력 503
III. 학교폭력 예방 504
IV. 학교폭력 Q&A 510
참고문헌 512
23. 기록물 관리 및 보존에 대한 이해 / 고광분 513
제I장 기록관리 개요 514
제II장 절차별 기록물관리 519
제III장 유형별 기록물 관리 528
제IV장 기록관리시스템 도입 운영 532
24. 정서·행동 장애 학생의 학습지도 전략(Cyber) / 박순창 539
25. 아름답고 행복한 성교육(Cyber) / 박순창 541
우리문화와의 만남 연수 : 2014년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1기) "우리 문화와의 만남" 현장체험 계획 543
인사동 및 북촌한옥 마을 탐방 / 박순창 545
부록 549
2014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기 일정표 551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555
연수 평가 안내 558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560
연수생 등록 안내 561
재택(Cyber)연수 안내 561
시설 이용 안내 562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562
연수동 안내도 56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564
판권기 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