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공무원행동강령 실천 결의문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목차
기본소양 영역 10
1. 특강 : 대전교육의 비전과 교사의 역할 / 설동호 11
2. 특강 I. 교사 마음 행복해지기 / 양내운 13
I. 교원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마음웃기 13
II. 정서 공감대 형성하기 17
3. 특강 II. 조선 건국의 설계자, 정도전 / 신병주 21
I. 들어가는 말 21
참고문헌 29
4. 스마트교육 네비게이션 / 오기영 31
1. 2014년도 교육부의 스마트 관련 교육 33
2. 스마트교육의 방향 36
3. 스마트교육의 기능적 요소 37
4. 스마트교육과 융합인재교육의 연계 39
5. 스마트교육과 Flipped Learning 40
6. 스마트교육을 위한 로드맵 작성 42
참고문헌 43
5. 정부 3.0 시대의 인성 교육 이해 / 박주삼 45
I. 시작하면서 45
II. 정부 3.0에 대한 이해 45
III. 「배려」와 「나눔」으로 모두가 행복한 인성교육 47
VI. 맺으며 52
6.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이해 / 고광병 53
I. 들어가며 53
II.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이해 54
참고문헌 67
7. 청렴교육을 통한 공직 풍토 조성 - 다산의 『목민심서』를 중심으로 - / 김상홍 69
I. 청렴이 미래다 69
II. 발상의 전환으로 청렴실현 70
III.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역사 71
IV. 다산의 목민사상과 업적 74
V. 청렴한 공직자의 자세 79
VI. 21세기 공직자의 과제 82
참고문헌 83
8. 남북관계와 통일교육(원격연수) / 최윤영 85
1. 원격 연수 수강 85
2. 보고서 제출 85
3. 지원 및 문의사항 85
9. 인권존중의 행복한 학교문화 이해 / 김의성 87
I. 들어가며 87
II. 인권의 기본적 이해 88
III. 인권존중의 학교문화 조성 90
10. 정보 보호 및 기록물관리의 이해 / 김동명 99
I. 기록물의 이해 99
II. 기록물관리 프로세스 101
III. 개인정보보호 실천수칙 112
역량영역 115
1.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수업컨설팅의 실제 / 고덕희 117
I. 창의·인성교육으로의 접근 117
II. 좋은 수업이란 122
III. 수업컨설팅 장학으로의 접근 129
참고문헌 133
2. 마음의 휴식을 찾아서 - Safety and Healing - / 최윤영 135
1. 안전을 배우기 위한 119 시민체험센터 프로그램 135
2. 몸과 마음이 Healing되는 장태산 자연 휴양림 136
3. 안전과 휴식을 위해 떠나는 체험 일정 138
3. 수업의 활력소가 되는 학습자료의 제작과 활용 / 김성원 139
I. 자료와 매체의 선택 139
II. 자료 선정과 제작 143
4. 교육 법규 및 교원 복무 이해 / 윤정병 151
I. 인사관리 규정의 이해 151
II. 복무규정의 이해 154
5. 학교 업무 기획의 달인되기 / 안효팔 171
I. 문서 기획 실무 171
II. 보고서 작성 176
III. 학교 회계의 이해 180
IV. 학교회계 예산 운용 181
참고문헌 186
6.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학급경영 / 최희영 187
I. 희망을 꿈꾸며 187
II. 땅을 일구며 187
III. 씨앗을 뿌리며 188
IV. 싹 틔우며 193
V. 감동을 느끼며 200
참고문헌 201
7. 심성놀이로 마음 토닥이기 / 허승환 203
I. 자신의 교직관과 교육역량 돌아보기 203
II. 심성놀이 지도의 실제 208
참고문헌 214
8. 행복한 미소를 짓는 교실 만들기 / 이동갑 218
I. 교실과 갈등 218
II. 문제 유형별 학생 지도 219
참고문헌 230
9. 다문화교육과 온누리안(원격 연수) / 최윤영 232
1. 원격 연수 수강 232
2. 보고서 제출 232
3. 지원 및 문의사항 232
10. 액션러닝 기반 문제 해법 찾기 - 분임활동의 실제 - / 최윤영 234
I. 분임 활동의 개념 234
II. 분임 활동 주제 235
III. 분임 활동의 실제 236
전문영역 242
1. 창의·인성교육 중심의 교육과정 이해 / 봉인순 244
1. 교육과정을 통한 인성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244
2. 교육과정의 적극적인 재구조화 245
3. 인성 역량 함양을 위한 협력학습 중심의 교실 수업 혁신 246
4.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평가 247
5. 인성교육이 강화된 교육과정 편성·운영 248
6. 맺는말 250
2. 인성 교육과정 연계 행복한 수업 / 안종란 252
I. 들어가는 말 252
II. 인성 역량 강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53
III. 창의·인성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60
IV. 창의·인성 수업방법 혁신 261
참고문헌 264
3. 통합교과 운영의 실제 / 김선희 266
I. 서론 266
II.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67
III. 통합교과 교수·학습의 실제 276
IV. 더 나은 수업을 위하여 280
참고문헌 280
4.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해와 실제 / 오경운 282
I.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해 282
II.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실제 287
III.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체제 활용하기 290
IV.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엿보기 292
참고문헌 293
5. 교육연극을 통한 수업 참여 / 이주진 294
I. 교육연극의 이해 294
II. 교육연극의 활용 298
참고문헌 304
6. 국어과 수업설계의 Tip / 박헌수 306
I. 시작하며 306
II. 국어과 수업설계 전략 306
III. 국어과 수업의 실제 314
IV. 수업 성찰을 꿈꾸며 316
참고문헌 316
7. 효과적인 수학과 교수·학습의 지도의 실제 / 김귀영 318
I. 초등 수학교육의 특수성 318
II. 스토리텔링 구성과 수업 모형 321
참고문헌 327
8. 프로젝트 학습(PBL)을 통한 행복한 교실 만들기 / 권희옥 330
I. 프로젝트 학습(Project-Based Learning) 330
II. 사회과에서의 프로젝트 학습(PBL) 적용 332
III. 즐거운 사회 수업 만들기 336
9. STEAM 교육 이해와 과학 수업 디자인 / 손준호 340
I. 융합인재교육(STEAM) 340
II. 과학적 창의성 344
III. 생각도구 346
IV. 과학과에서의 진단 및 형성평가 348
10. 흥과 끼를 살리는 음악 수업 전략 / 문경진 352
I. 서론 352
II. 예술로서의 음악교과에 대한 접근 352
III. 음악 수업의 성격과 방향 353
IV. 맺는말 358
참고문헌 359
11. 효과적인 미술과 학습지도 / 황현하 360
I. 들어가며 360
II.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요 361
III. 미술과 학습 지도의 실제 362
12. 재미있고 신나는 체육수업 / 김양수 368
I. 초등 체육과 교육과정 이해 368
II. 운동장 수업의 특성 이해 371
III. 효과적인 체육수업 동기유발 374
IV. 나가며 379
13. FUN FUN하게 참여하는 영어 수업 / 최지혜 380
I. 서론 380
II. 본론 381
III. 결론 387
14. 핵심 성취 기준과 평가 문항 작성의 실제 -국어과를 중심으로- / 최규흥 390
I.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 390
II. 평가의 설계와 원리 391
III. 평가 문항 작성 방안(국어과를 중심으로) 394
IV. 평가 문항 작성 및 검토 397
참고문헌 402
15. 특수아동의 이해와 통합교육 통합교육 / 권순오 404
I. 들어가며 404
II. 장애학생 인권 및 학습권 보호 404
III. 특수교육대상자 407
IV. 통합교육 410
16. 아동 권리 보호와 학대 예방 / 김미애 412
17. 소통을 위한 감성코칭과 학부모 상담 / 차명호 422
1. 들어가는 말 422
2. 현대사회의 변화 특징 423
3. 청소년 환경의 변화 425
4. 새로운 교사의 역할 428
5. 듣기의 실제 429
6. 나가는 말 437
18. 공감 이해를 위한 학교폭력예방교육 - 위기학생 이해와 학교폭력 대처방안 - / 박주정 438
I. 들어가기 438
II. 위기청소년의 이해 및 지원 439
III. 학교폭력의 이해 442
IV. 학교폭력 사안 처리하기 443
V.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445
VI. 학교폭력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 450
참고문헌 452
19. 안전 및 비상대책 교육 / 곽태경 454
비상대비업무 454
재난 및 안전관리 463
20. 교실에서 활용하는 응급처치법 / 박민규 470
I. 응급처치의 목적 및 위급상황 인지 470
II. 위급상황 시 행동요령 471
III.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 CPR) 474
21.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 상담 / 조명실 480
22. 청소년 심리 이해와 인성교육 / 최광호 490
I. 인성교육을 위한 심성계발활동 이해 490
II. 심성계발활동 프로그램 실제 493
23. 학습 장애 학생의 학습 지도 전략(원격연수) / 최윤영 500
1. 원격 연수 수강 500
2. 보고서 제출 500
3. 지원 및 문의사항 500
24. 교사를 위한 아름답고 행복한 성교육(원격연수) / 최윤영 502
1. 원격 연수 수강 502
2. 보고서 제출 502
3. 지원 및 문의사항 502
25.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수학(원격연수) / 최윤영 504
1. 원격 연수 수강 504
2. 보고서 제출 504
3. 지원 및 문의사항 504
26. 초등 인성교육 노하우(원격연수) / 최윤영 506
1. 원격 연수 수강 506
2. 보고서 제출 506
3. 지원 및 문의사항 506
부록 508
2014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2기 일정표 510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2기) 대상자 명단 514
연수 평가 안내 518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520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안내 521
시설 이용 안내 522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522
연수동 안내도 52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524
판권기 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