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국문요약 12
연구개요 14
I.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의 내용 28
1) 예술영재(음악 및 국악 분야) 교사자격 조건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및 평가지표 수렴 28
2) 예술영재(음악 및 국악 분야) 교사자격 평가 문항(SSQT) 개발 29
3) 예술영재(음악 및 국악 분야) 교사자격 평가도구(SSQT)의 문항평가 30
3. 연구의 방법 31
1) 문헌의 체계적 고찰 31
2) 델파이 연구방법 31
4. 용어의 정의 32
1) 예술영재 32
2) 예술영재교사 32
3) 자격 33
4) 평가문항 33
II. 이론적 배경 34
1. 좋은 교사 자격 조건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4
2. 영재담당교사 자격 조건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59
3. 예술영재(음악 및 국악 분야) 교사자격 조건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82
III. 연구 방법 108
1. 델파이 방법의 선정 근거 108
2. 델파이 조사 대상, 기간 및 절차, 자료분석 110
1) 델파이 조사 대상 110
2) 델파이 조사 기간 및 방법, 절차 113
3) 델파이 조사 자료 분석 114
3. 예술영재 교사자격 평가문항(음악 및 국악 분야)의 분류 기준 117
1) 대영역 분류기준 : '교과지식전문성, 교육지식전문성, 교사 적성 및 태도' 117
2) 중영역 및 소영역 분류기준 117
4. 연구의 제한점 11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119
1. 예술영재(음악 및 국악) 교사자격 평가지표 설정 및 문항초안 개발 119
1) 예술영재(음악 및 국악) 교사자격 평가 지표 설정 119
2) 예술영재(음악 및 국악) 교사자격 평가문항 초안 개발 121
2. 델파이 조사 분석 및 결과 논의 129
1)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및 결과 수렴 129
2)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및 결과 수렴 141
3. 종합적 논의 158
V. 요약, 결론 및 제언 161
1. 요약 161
2. 결론 163
3. 제언 164
참고문헌 166
부록 175
[부록 1] SSQT(음악 및 국악 분야)의 문항 초안 177
[부록 2] 1차 델파이 조사지 183
[부록 3] 2차 델파이 조사지 197
[부록 4] SSQT(음악 및 국악 분야)의 최종 문항 209
판권기 215
〈표 1〉 이돈희가 제안한 교직전문성의 요소 35
〈표 2〉 안창선이 제안한 교사전문성의 요소 36
〈표 3〉 교사전문성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37
〈표 4〉 교사전문성의 평가 기준 38
〈표 5〉 교원능력개발평가에 제시된 교사전문성 평가 요소 39
〈표 6〉 교사전문성에 대한 기존 관점과 PCK 관점의 비교 40
〈표 7〉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교사전문성 44
〈표 8〉 교사전문성의 차원과 하위 요소 45
〈표 9〉 교사의 전문적 지식 요인 48
〈표 10〉 교사가 지녀야 할 실천적 지식의 구조 50
〈표 11〉 Martin & Dowson이 제안한 교사전문성의 개발 방향 52
〈표 12〉 미국 주협력 컨소시움에서 제안한 교사전문성의 개발 방향 52
〈표 13〉 PDAS에서 제안한 교사전문성의 기준 53
〈표 14〉 영국 QTS에서 제안한 교사전문성의 기준 53
〈표 15〉 교사의 교과지식 전문성에 포함되는 특성 54
〈표 16〉 교사의 교육지식 전문성에 포함되는 특성 55
〈표 17〉 교사의 태도 및 교사적성에 포함되는 특성 56
〈표 18〉 좋은 교사의 구성 조건 58
〈표 19〉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 나타난 교원 자격 60
〈표 20〉 국내 영재학교 및 영재학급 교원 임용 기준... 61
〈표 21〉 국내 영재교육원 교원 임용 기준(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제26조 관련) 62
〈표 22〉 국내 영재학교 및 영재학급 강사 임용 기준... 62
〈표 23〉 김정휘가 제안한 영재담당교사의 유능성 65
〈표 24〉 김정휘·주영숙이 제안한 영재담당교사 자격 조건 66
〈표 25〉 장영숙 등이 제안한 영재담당교사 자격 조건 66
〈표 26〉 영재담당교사 전문성 요인별 하위 구성요소 내용 69
〈표 27〉 초등 영재담당교사의 자질 조건 75
〈표 28〉 영재담당교사 특성 75
〈표 29〉 영재담당교사와 평재담당교사의 자격 조건 비교 81
〈표 30〉 한국 초·중등 2급 정교사 자격 기준 83
〈표 31〉 음악과목에 관한 교사자격 기준 84
〈표 32〉 음악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수행 영역과 영역별 구성 요인 89
〈표 33〉 국악 담당교사 채용관련 녹취록 일부 90
〈표 34〉 NCATE 교사교육 기준 92
〈표 35〉 NBPTS 교사평가 기준 93
〈표 36〉 INTASC 교사 자격 기준 94
〈표 37〉 NASM 음악교사 자격 기준 95
〈표 38〉 MTE가 제시한 현장중심 음악교사의 자질 96
〈표 39〉 MTNA에서 제시한 음악교사의 자격 기준 97
〈표 40〉 Praxis II, 음악교과 검사의 구성 98
〈표 41〉 미국 음악교사 자격시험 검사 영역(6개 주) 99
〈표 42〉 영국의 교사자격 기준 101
〈표 43〉 호주의 교사자격 기준 101
〈표 44〉 음악적 능력의 탁월성 지표 104
〈표 45〉 Haroutounian이 제시한 음악재능의 구성요인 105
〈표 46〉 '음악교사 자격 기준'의 재분류 106
〈표 47〉 미국 국가기관에서 제시한 음악교사 기준의 재분류 106
〈표 48〉 음악(국악)영재교사의 자격 조건 수렴 107
〈표 49〉 1차~2차 델파이 참여 패널 구성 112
〈표 50〉 1차~2차 델파이 참여 패널의 직업별 구성 112
〈표 51〉 델파이 조사 기간 및 방법 113
〈표 52〉 예술영재(음악 및 국악) 교사자격 평가문항의 지표 설정 120
〈표 53〉 SSQT 문항 초안: 음악(국악)영재 교과지식 전문성 122
〈표 54〉 SSQT 문항 초안: 음악(국악)영재 교육지식 전문성 124
〈표 55〉 SSQT 문항 초안: 음악(국악)영재 교사 적성 및 태도 126
〈표 56〉 SSQT 평가 영역의 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분석 결과 130
〈표 57〉 음악(국악)영재 교과지식 전문성에 대한 의견 분석 결과 131
〈표 58〉 음악(국악)영재 교육지식 전문성에 대한 의견 분석 결과 133
〈표 59〉 음악(국악)영재 교사의 적성 및 태도에 대한 의견 분석 결과 134
〈표 60〉 1차 델파이 분석 결과에 따른 수정 사항 140
〈표 61〉 음악(국악)영재 교과지식 전문성의 세부 지표에 대한 의견 분석 결과 142
〈표 62〉 음악(국악)영재 교육지식 전문성의 세부 지표에 대한 의견 분석 결과 144
〈표 63〉 음악(국악)영재 교사 적성 및 태도의 세부 지표에 대한 의견 분석 결과 148
〈표 64〉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CVR의 최소값: 단측검정, p=.05 152
〈표 65〉 2차 델파이 분석 결과에 따른 수정 사항 158
[그림 1] 교사전문성의 구성 요소 38
[그림 2] 교사전문성의 정의적 요인과 학생특성 요인 간의 가설적 상호관계 42
[그림 3] 조동섭이 제안한 교사전문성의 개념 43
[그림 4] 교사전문성의 개념 구조 44
[그림 5] 영재담당교사의 역할 67
[그림 6] 박창언 등이 제안한 영재담당교사의 전문성 요인 72
[그림 7] 바람직한 영재교사상의 5가지 요인 74
[그림 8] 영재담당교사의 조건 80
[그림 9] 음악재능의 결정 요소 102
[그림 10] 음악영재성의 구성 요소 103
[그림 11] 전통음악영재성의 구성 요소 103
[그림 12] 델파이 조사 절차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