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군민이 중심되는 행복한 함양
발간사 / 임창호
군정지표와 방침
함양군민헌장
함양군 상징물
함양 군민가
공무원 윤리헌장
공무원 청렴서약서
사진으로 보는 군정
목차
제1편 총론 53
제1장 일반현황 55
제1절 연혁 55
제2절 입지여건 57
제3절 기본현황 59
제2장 군정성과 62
제1절 2012 군정성과 62
제2절 2013 군정성과 66
제2편 분야별 성과 71
제1장 일반행정 73
제1절 기획감사 73
제2절 군민자치 98
제3절 재무행정 129
제4절 민원봉사행정 140
제5절 안전관리 153
제2장 복지·보건 166
제1절 주민생활지원 166
제2절 군민보건 192
제3장 산업경제 220
제1절 농·축산 220
제2절 작물지원 239
제3절 농업자원 279
제4절 산림자원 활용 305
제5절 지역경제 320
제4장 지역개발 337
제1절 문화관광 337
제2절 도시환경 360
제3절 상·하수도관리 379
제4절 건설교통 393
제5절 지역개발 404
제6절 문화기반시설 관리 408
제3편 읍·면 행정 417
함양읍 419
마천면 433
휴천면 447
유림면 459
수동면 475
지곡면 485
안의면 503
서하면 513
서상면 529
백전면 537
병곡면 549
제4편 의회 563
제1장 의회현황 565
제1절 개황 565
제2절 연혁 566
제3절 의회구성 현황 568
제4절 의원 인적사항 570
제5절 의회청사 573
제2장 의회활동 574
제1절 의회운영 574
제2절 안건처리 576
제3절 주요안건처리 상황 577
제4절 행정사무감사 605
제5절 의원 연수·연찬활동 등 612
부록 615
2013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 617
2014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 625
2012 군정주요일지 636
2013 군정주요일지 647
역대 군수 명단 672
역대 부군수 명단 674
역대 군의원 현황 676
판권기 679
〈표1-1-1〉 함양군 위치 57
〈표1-1-2〉 행정단위 인구 및 면적 59
〈표1-1-3〉 총예산액 61
〈표1-1-4〉 회계별 구분 61
〈표1-2-1〉 2012년 수상 분야 65
〈표1-2-2〉 2013년 수상 분야 69
〈표2-1-1〉 주요업무계획 평가결과 74
〈표2-1-2〉 2012년 프랜드시책 75
〈표2-1-3〉 2013년 프랜드시책 77
〈표2-1-4〉 2012년 각종 위원회 현황 79
〈표2-1-5〉 2012년 위원 위촉 현황 79
〈표2-1-6〉 2013년 각종 위원회 현황 80
〈표2-1-7〉 2013년 위원 위촉 현황 80
〈표2-1-8〉 군정제안 현황 81
〈표2-1-9〉 행정자료실 현황 81
〈표2-1-10〉 세부 도서 현황 82
〈표2-1-11〉 연도별 예산규모 82
〈표2-1-12〉 일반회계 세입예산 내역 83
〈표2-1-13〉 일반회계 세출예산 내역 84
〈표2-1-14〉 특별회계별 예산규모 84
〈표2-1-15〉 특별회계 세입예산 내역 85
〈표2-1-16〉 특별회계 세출예산 내역 85
〈표2-1-17〉 기금조성 현황 87
〈표2-1-18〉 감사유형별 실시현황 89
〈표2-1-19〉 감사결과 조치 90
〈표2-1-20〉 업무유형별 비위발생 현황 90
〈표2-1-21〉 군정 홍보 실적 92
〈표2-1-22〉 군 주재 언론사 93
〈표2-1-23〉 자치법규 현황 93
〈표2-1-24〉 자치법규 정비 94
〈표2-1-25〉 입법예고 실적 94
〈표2-1-26〉 조례·규칙 심의회 처리사항 95
〈표2-1-27〉 행정심판 청구사건 처리상황 96
〈표2-1-28〉 소송 처리현황 96
〈표2-1-29〉 인구 및 세대현황 97
〈표2-1-30〉 행정기구 변동 사항 99
〈표2-1-31〉 직종별 공무원 정원 연혁표 100
〈표2-1-32〉 직급별 정/현원표 100
〈표2-1-33〉 직렬별 정/현원표 101
〈표2-1-34〉 2013년 9월 조직개편 결과 102
〈표2-1-35〉 임용현황(신규임용) 104
〈표2-1-36〉 임용현황(퇴직) 104
〈표2-1-37〉 승진현황 105
〈표2-1-38〉 전보현황 105
〈표2-1-39〉 기복물관리 사업개요 106
〈표2-1-40〉 기록물관리 세부추진 내용 106
〈표2-1-41〉 새마을 운동 조직현황 107
〈표2-1-42〉 새마을운동 사업 추진실적 107
〈표2-1-43〉 바르게살기 조직현황 107
〈표2-1-44〉 바르게살기 사업 추진실적 108
〈표2-1-45〉 자원봉사자 직업별 현황 108
〈표2-1-46〉 자원봉사자 연령별 현황 109
〈표2-1-47〉 자원봉사센터 운영 109
〈표2-1-48〉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 110
〈표2-1-49〉 함양군민상 그간 추진현황 112
〈표2-1-50〉 함양군민상 역대 수상자 현황(1) 112
〈표2-1-51〉 함양군민상 역대 수상자 현황(2) 114
〈표2-1-52〉 공무원 교육훈련 실시현황 115
〈표2-1-53〉 대여 학자금 지원 115
〈표2-1-54〉 맞춤형 복지제도 실시 115
〈표2-1-55〉 표창현황 116
〈표2-1-56〉 명예군민 만들기 그간 추진현황 116
〈표2-1-57〉 결연체결 현황 118
〈표2-1-58〉 읍면단위 자매결연 119
〈표2-1-59〉 외국 자치단체와 자매결연 체결현황 120
〈표2-1-60〉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실적 121
〈표2-1-61〉 정보화마을 현황 122
〈표2-1-62〉 정보화 시스템별 주요업무 123
〈표2-1-63〉 정보통신실 기본 장비 현황 124
〈표2-1-64〉 주전산기 현황 125
〈표2-1-65〉 각종 보유시스템 규격 및 용도 126
〈표2-1-66〉 다기능 사무기현황 126
〈표2-1-67〉 행정통신장비 현황 127
〈표2-1-68〉 Network 장비현황 127
〈표2-1-69〉 CCTV 통합현황 128
〈표2-1-70〉 연도별 지방세 징수실적 129
〈표2-1-71〉 지방세 부과징수 현황 130
〈표2-1-72〉 회계연도별 체남액 발생현황 131
〈표2-1-73〉 법인현황 및 제무조사 실적 132
〈표2-1-74〉 세외수입 과징현황 133
〈표2-1-75〉 연도별 세외수입 현황 134
〈표2-1-76〉 물품수급 관리실적 135
〈표2-1-77〉 우리군의 차량보유 현황 135
〈표2-1-78〉 공유재산 현황 136
〈표2-1-79〉 공유재산 관리 집행실적 137
〈표2-1-80〉 청사관리 사업개요 137
〈표2-1-81〉 2013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현황 138
〈표2-1-82〉 계약실적 139
〈표2-1-83〉 민원처리 실적 총괄 143
〈표2-1-84〉 1일 처리 건수 143
〈표2-1-88〉 전년도 대비 143
〈표2-1-86〉 민원접수 등 일반민원 144
〈표2-1-87〉 건축민원 민원처리 144
〈표2-1-88〉 경사지붕유도 및 등기촉탁 실적 144
〈표2-1-89〉 아파트단지 생활시설 친환경정비 추진내용 146
〈표2-1-90〉 지적제증명 민원처리 146
〈표2-1-91〉 지적 창구민원 연도별 처리현황 147
〈표2-1-92〉 지적민원 처리현황 147
〈표2-1-93〉 토지이동 민원처리 147
〈표2-1-94〉 타 시군구 토지(임야)대장 발급현황 148
〈표2-1-95〉 지적측량검사 처리현황 148
〈표2-1-96〉 지적측량 기준점 관리현황 149
〈표2-1-97〉 등기촉탁 실적 149
〈표2-1-98〉 소유권변동 정리실적 149
〈표2-1-99〉 부동산 매매계약서 검인 실적 150
〈표2-1-100〉 부동산 중개업소 현황 150
〈표2-1-101〉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단속 150
〈표2-1-102〉 도로명주소 사업 현황 151
〈표2-1-103〉 도로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 사업량 및 사업비 152
〈표2-1-104〉 2012년 재난발생 현황 154
〈표2-1-105〉 2013년 재난발생 현황 155
〈표2-1-106〉 특정관리대상시설현황 156
〈표2-1-107〉 시특법 대상 시설물 현황 156
〈표2-1-108〉 위원회 조직운영 157
〈표2-1-109〉 재난관리기금운용 157
〈표2-1-110〉 방재시설물 현황 158
〈표2-1-111〉 이재민 수용시설 지정현황 158
〈표2-1-112〉 응급복구장비 현황 158
〈표2-1-113〉 방재물자확보 현황 159
〈표2-1-114〉 재해 예·경보시설 현황 159
〈표2-1-115〉 위험구역 지정 관리현황 160
〈표2-1-116〉 하천현황 160
〈표2-1-117〉 지방하천 사업 실적 161
〈표2-1-118〉 소하천 사업 실적 162
〈표2-1-119〉 지하수 인·허가 및 폐공 찾기 운동 162
〈표2-1-120〉 하천점사용료 부과실적 162
〈표2-1-121〉 민방위대 편성 현황 163
〈표2-1-122〉 민방위 장비 현황 163
〈표2-1-123〉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및 급수시설 현황 164
〈표2-1-124〉 민방위의 날 훈련 실적 164
〈표2-1-125〉 민방위대 교육 실적 164
〈표2-1-126〉 주민신고망 운영 현황 165
〈표2-1-127〉 기동장비 165
〈표2-1-128〉 기로등 관리현황 165
〈표2-1-129〉 주민 불편 민원지 가로등 신설 및 이설 지원 165
〈표2-1-130〉 고장수리 및 우기대비 가로등 안전 점검 설시 165
〈표2-2-1〉 보훈단체 현황 166
〈표2-2-2〉 장애인 등록 관리현황 167
〈표2-2-3〉 장애인복지 지원현황 168
〈표2-2-4〉 장애인복지센터 시설현황 169
〈표2-2-5〉 장애인 거주시설 현황 170
〈표2-2-6〉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시설현황 170
〈표2-2-7〉 시각장애인주간보호센터 170
〈표2-2-8〉 장애인목욕탕 시설현황 171
〈표2-2-9〉 장애인 심부름센터 현황 172
〈표2-2-10〉 장애인 훨체어택시 운영현황 172
〈표2-2-11〉 장애인편의시설 지원센터 현황 173
〈표2-2-12〉 명절위문 및 이웃돕기 기금 지원실적 173
〈표2-2-13〉 2012년 의료급여대상 현황 174
〈표2-2-14〉 2013년 의료급여대상 현황 175
〈표2-2-15〉 연도별 의료급여 진료비 지급 현황 175
〈표2-2-16〉 사례관리 대상자 176
〈표2-2-17〉 전년대비 진료실적 현황 176
〈표2-2-18〉 2012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176
〈표2-2-19〉 2013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177
〈표2-2-20〉 연도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177
〈표2-2-21〉 2013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선정기준 177
〈표2-2-22〉 장학금 정원 및 지급기준 179
〈표2-2-23〉 복지급여대상자 신규 신청조사 179
〈표2-2-24〉 긴급복지 지원사업 180
〈표2-2-25〉 지역사회서비스 사업 추진실적 181
〈표2-2-26〉 드림스타트 등록대상 현황 182
〈표2-2-27〉 프로그램 현황 182
〈표2-2-28〉 평균 수명율 183
〈표2-2-29〉 65세 이상 노인인구 현황 183
〈표2-2-30〉 노인복지사업별 주요예산 투자내역 185
〈표2-2-31〉 연도별 지원내역 187
〈표2-2-32〉 읍면별 경노모당 현황 187
〈표2-2-33〉 재가노인복지시설 운영 현황 188
〈표2-2-34〉 묘지설치현황 189
〈표2-2-35〉 다문화가정 지원실적 190
〈표2-2-36〉 공중보건의사현황 193
〈표2-2-37〉 방사선실 193
〈표2-2-38〉 물리치료실 장비 194
〈표2-2-39〉 한방진료실 연도별 운영현황 194
〈표2-2-40〉 주요 검사 장비(1) 195
〈표2-2-41〉 주요 검사 장비(2) 195
〈표2-2-42〉 환자진료 현황 196
〈표2-2-43〉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 추진실적 197
〈표2-2-44〉 건강관리프로그램사업 추진실적 197
〈표2-2-45〉 국가 암 검진사업 추진내용 198
〈표2-2-46〉 추진실적 198
〈표2-2-47〉 암 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추진실적 199
〈표2-2-48〉 재가 암 환자 관라사업 추진실적 200
〈표2-2-49〉 금연사업 추진실적 201
〈표2-2-50〉 건강증진 교육 및 상담 202
〈표2-2-51〉 건강체조교실 및 건강체조 한마음 축제 203
〈표2-2-52〉 홍보 203
〈표2-2-53〉 구강보건사업 추진실적 203
〈표2-2-54〉 취학 전 아동 시력검진 사업 추진실적 204
〈표2-2-55〉 모자보건 사업실적 206
〈표2-2-56〉 방문건강관라사업 추진내용 207
〈표2-2-57〉 추진실적 207
〈표2-2-58〉 장수노인 건강관라사업 추진실적 208
〈표2-2-59〉 치매검진사업 209
〈표2-2-60〉 추진실적 209
〈표2-2-61〉 정신보건사업 추진실적 210
〈표2-2-62〉 만성질환 예방관리사업 교육 및 홍보 210
〈표2-2-63〉 저소득층 만성질환 약제비 지원 210
〈표2-2-64〉 고혈압·당뇨 유질환자 안질환 합병증 검진 211
〈표2-2-65〉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지원사업 추진실적 211
〈표2-2-66〉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 추진실적 212
〈표2-2-67〉 감염병 처리건수 213
〈표2-2-68〉 감염병관리 기동반 편성운영 214
〈표2-2-69〉 질병정보 모니터망 구성운영 214
〈표2-2-70〉 예방접종 추진실적 215
〈표2-2-71〉 결핵 조기 발견 216
〈표2-2-72〉 결핵 신고 환자 관리 217
〈표2-2-73〉 결핵 예방 교육 및 홍보 217
〈표2-2-74〉 위생업소 현황 218
〈표2-2-75〉 위생업소지도 점검현황 219
〈표2-3-1〉 농지현황 220
〈표2-3-2〉 농업진흥지역 220
〈표2-3-3〉 1억 이상 농가 육성실적(연도별실적) 222
〈표2-3-4〉 1억 이상 농가 육성실적(작목별실적) 222
〈표2-3-5〉 소득우위 10대작목 소득현황 222
〈표2-3-6〉 향토산업 육성사업 연차별 투자계획 223
〈표2-3-7〉 농촌체험마을 지정현황 224
〈표2-3-8〉 운영실적 225
〈표2-3-9〉 농어촌민박 운영 및 체험방 조성 현황 225
〈표2-3-10〉 철갑상어 사육현황 226
〈표2-3-11〉 그간 지원현황 226
〈표2-3-12〉 토송어류 방류 현황 227
〈표2-3-13〉 향토산업현황 227
〈표2-3-14〉 그간 지원현황 228
〈표2-3-15〉 담수어 생산시설(뱀장어) 지원사업 사업규모 229
〈표2-3-16〉 소득특화지원사업 융자지원 현황 230
〈표2-3-17〉 농업인자녀 학자금 현황 230
〈표2-3-18〉 직불제 지원현황 231
〈표2-3-19〉 농작물 재해보험 현황 231
〈표2-3-20〉 한우산업 안정화대책 추진 사업별 추진현황 234
〈표2-3-21〉 축산업 등록사업 추진현황 234
〈표2-3-22〉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추진 235
〈표2-3-23〉 양봉산업 추진 235
〈표2-3-24〉 조사료 생산 235
〈표2-3-25〉 축산분뇨 처리시설 현황 236
〈표2-3-26〉 축산분뇨 처리시설 설치현황 236
〈표2-3-27〉 축산지도 및 시범사업 추진 237
〈표2-3-28〉 가축 방역사업 237
〈표2-3-29〉 소 브루셀라병 근절대책 추진 238
〈표2-3-30〉 악성 가축전염병 발생에 따른 차단방역대책 추진 238
〈표2-3-31〉 친환경 인증 현황 239
〈표2-3-32〉 친환경농업 우수시군 지원사업 241
〈표2-3-33〉 친환경농업 기반조성사업(총괄) 242
〈표2-3-34〉 친환경농업 현장컨설팅 추진 243
〈표2-3-35〉 2012년도 전국 쌀생산 현황 244
〈표2-3-36〉 2013년도 전국 쌀생산 현황 244
〈표2-3-37〉 2012년도 함양군 쌀생산 현황 245
〈표2-3-38〉 2013년도 함양군 쌀생산 현황 245
〈표2-3-39〉 우량종자 공급 247
〈표2-3-40〉 종자공급 현황 256
〈표2-3-41〉 탑프루트생산 시범단지 육성 추진내용 258
〈표2-3-42〉 u-IT이용 무인해충예찰시스템운영 시범사업 추진내용 258
〈표2-3-43〉 과수 친환경 재배단지 조성 시범사업 추진내용 259
〈표2-3-44〉 과수 정형과 생산 및 결실안정사업 추진내용 259
〈표2-3-45〉 과일 신선도유지제 지원사업 추진내용 260
〈표2-3-46〉 새소득 과수보급 시범사업 추진내용 260
〈표2-3-47〉 주력작목 과원조성사업 추친내용 261
〈표2-3-48〉 FTA기금 과수고품질 시설현대화 사업 추진내용 261
〈표2-3-49〉 오미자 신규식재 지원사업 연도별 사업내역 265
〈표2-3-50〉 약초교실 교육일정 및 내용 267
〈표2-3-51〉 고랭지 딸기 우량묘 생산사업 사업내용 272
〈표2-3-52〉 청정지역 명품 딸기 육성사업 사업내역 272
〈표2-3-53〉 농어업에너지이용효율화 사업 보급결과 273
〈표2-3-54〉 비가림시설재배 보급결과 274
〈표2-3-55〉 채소안정생산지원사업 보급결과 275
〈표2-3-56〉 지역 맞춤형 시설채소 토양관리 시범 보급결과 275
〈표2-3-57〉 시설원예 자동개폐시설 보급결과 276
〈표2-3-58〉 양파지원사업 보급결과 277
〈표2-3-59〉 화훼 생산기술 보급 결과 278
〈표2-3-60〉 새해농업인실용교육 공통교육 279
〈표2-3-61〉 품목별 상설교육 279
〈표2-3-62〉 함양농업대학 교육생현황 280
〈표2-3-63〉 농업인 학습단체 현황 281
〈표2-3-64〉 귀농현황 284
〈표2-3-65〉 귀농인 지원사업 284
〈표2-3-66〉 유통시설 기반 구축 285
〈표2-3-67〉 연도별 수출 실적 287
〈표2-3-68〉 품목별 수출 실적 287
〈표2-3-69〉 정부양곡 보관창고 계약현황 288
〈표2-3-70〉 정부양곡 가공공장 현황 289
〈표2-3-71〉 미곡종합처리장 설치현황 289
〈표2-3-72〉 추곡수매 실적 289
〈표2-3-73〉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사업 내용 290
〈표2-3-74〉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 290
〈표2-3-75〉 농번기 마을공동 급식지원사업 내용 291
〈표2-3-76〉 농가 신재생에너지 활용사업 내용 291
〈표2-3-77〉 농촌노인생활지도마을 육성 사업내용 292
〈표2-3-78〉 경사지 수확운반구 보급사업 사업내용 292
〈표2-3-79〉 농촌체험지역 네트워크 사업 사업내용 292
〈표2-3-80〉 농촌전통테마마을 및 농촌체험교육농장 육성 사업내용 293
〈표2-3-81〉 소비자농업교실 운영 사업내용 293
〈표2-3-82〉 생활개선회 육성 및 생활과학 기술교육 주요내용 294
〈표2-3-83〉 농산물 가공사업 사업내용 296
〈표2-3-84〉 농산물가공산업 육성사업 사업내용 297
〈표2-3-85〉 농어촌자원복합산업화지원사업 사업내용 298
〈표2-3-86〉 농산물종합가공센터 공동이용시설 내역 299
〈표2-3-87〉 창업보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300
〈표2-3-88〉 활용실적 300
〈표2-3-89〉 함양농산물가공협회 주요활동 301
〈표2-3-90〉 함양전통먹거리연구회 주요활동 302
〈표2-3-91〉 군민요리강좌 사업내용 302
〈표2-3-92〉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303
〈표2-3-93〉 농기계순회수리 교육 및 지원사업 304
〈표2-3-94〉 농기계 지원사업 304
〈표2-3-95〉 소유별 임야 면적 305
〈표2-3-96〉 임상별 임야면적 305
〈표2-3-97〉 산지이용 구분별 임야면적 305
〈표2-3-98〉 조림사업 사업내용 309
〈표2-3-99〉 가로수 노선별 식재현황 310
〈표2-3-100〉 푸른함양 가꾸기 사업 사업실적 310
〈표2-3-101〉 숲가꾸기사업 실적 311
〈표2-3-102〉 산림병해충 방제실적 312
〈표2-3-103〉 임도시설 연도별 현황 314
〈표2-3-104〉 자연휴양림 조성 및 관리 연도별현황 315
〈표2-3-105〉 대봉산 생태숲 조성 연도별 현황 316
〈표2-3-106〉 산양삼 재배단지조성 추진실적 317
〈표2-3-107〉 함양 「세계산삼엑스포」 개최 인프라 추진실적 318
〈표2-3-108〉 연도별 소비자물가 동향 320
〈표2-3-109〉 개인서비스요금 안정관리 대상업소 322
〈표2-3-110〉 소비자보호 고발신고센터 설치 운영실적 325
〈표2-3-111〉 판매가격표시 대상업소 및 표시의무자 325
〈표2-3-112〉 불법 공산품 단속실적 326
〈표2-3-113〉 정기검사 실적 326
〈표2-3-114〉 단속실적 327
〈표2-3-115〉 연탄사용 현황 327
〈표2-3-116〉 석유판매소 현황 328
〈표2-3-117〉 가스취급업소 현황 328
〈표2-3-118〉 LP가스 사용가구 현황 328
〈표2-3-119〉 천연가스 배관현황 329
〈표2-3-120〉 신·재생에너지 설비 이용 발전소 현황 330
〈표2-3-121〉 함양군 제조업체 업종별 현황 331
〈표2-3-122〉 규모별 기업체현황 331
〈표2-3-123〉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현황 332
〈표2-3-124〉 농공단지 조성현황 333
〈표2-3-125〉 일반산업단지 조성 추진현황 333
〈표2-3-126〉 공공근로사업 추진실적 336
〈표2-4-1〉 문화예술단체 및 행사현황 338
〈표2-4-2〉 축제개요 339
〈표2-4-3〉 문화재 현황 341
〈표2-4-4〉 문화재지정 현황 341
〈표2-4-5〉 전통사찰 현황 347
〈표2-4-6〉 향교·서원 유도회 현황 348
〈표2-4-7〉 종교단체 현황 348
〈표2-4-8〉 함양군 자연관광자원 현황 349
〈표2-4-9〉 역사문화자원 현황 350
〈표2-4-10〉 시설 관광자원 현황 351
〈표2-4-11〉 관광객 현황 351
〈표2-4-12〉 체육회 조직현황 353
〈표2-4-13〉 도민체전 참가현황 354
〈표2-4-14〉 도민체전 출전선수 현황 354
〈표2-4-15〉 생활체육 동호인 현황 355
〈표2-4-16〉 생활체육대회 개최현황 356
〈표2-4-17〉 공공체육시설 현황 357
〈표2-4-18〉 개인체육시설 358
〈표2-4-19〉 동네체육시설 현황 358
〈표2-4-20〉 군관리계획 구성 현황 360
〈표2-4-21〉 도시지역 현황 361
〈표2-4-22〉 함양읍 용도지역 362
〈표2-4-23〉 행정구역 및 도시지역 364
〈표2-4-24〉 안의면 용도지역 364
〈표2-4-25〉 행정구역 및 도시계획구역 366
〈표2-4-26〉 서상면 용도지역 366
〈표2-4-27〉 단계별 집행계획 368
〈표2-4-28〉 도시계획도로 개설현황 368
〈표2-4-29〉 옥외광고물 현황 369
〈표2-4-30〉 자전거 기반시설 설치현황 370
〈표2-4-31〉 우리군의 폐수배출 허용기준 및 지역지정 규정 371
〈표2-4-32〉 갈수기 수질오염사고 예방대책 372
〈표2-4-33〉 대기배출업소 및 폐수배출업소 현황 372
〈표2-4-34〉 대기 및 폐수배출업소 지도·단속 실적 373
〈표2-4-35〉 연도별 자동차 보유현황 373
〈표2-4-36〉 운행차 배출가스 단속실적 374
〈표2-4-37〉 자연휴식지 관리 현황 374
〈표2-4-38〉 환경개선부담금 부과현황 375
〈표2-4-39〉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현황 375
〈표2-4-40〉 개인하수처리시설 설치 현황 376
〈표2-4-41〉 가축분뇨배출시설 현황 376
〈표2-4-42〉 평균 유입·방류수질 현황 377
〈표2-4-43〉 월평균 입·방류수질 현황 377
〈표2-4-44〉 함양균 폐기물 총합처리시설 년차별 투자내역 378
〈표2-4-45〉 지방상수도 관리 일반현황 379
〈표2-4-46〉 지방상수도 사용량 및 사용료 부과 현황 379
〈표2-4-47〉 총시설수 381
〈표2-4-48〉 한파로 인한 피해 및 조치현황 382
〈표2-4-49〉 하수도 관리 시설 현황 383
〈표2-4-50〉 함양하수처리시설 시설개요 383
〈표2-4-51〉 수처리 현황 383
〈표2-4-52〉 하수도 사용량 및 사용부과 현황 384
〈표2-4-53〉 수동·안의하수처리장 시설개요 384
〈표2-4-54〉 수동 수처리 현황 384
〈표2-4-55〉 안의 수처리 현황 385
〈표2-4-56〉 50톤이상 시설현황 385
〈표2-4-57〉 하수관거 정비사업 사업개요 387
〈표2-4-58〉 주민숙원사업 실적 393
〈표2-4-59〉 도로현황 394
〈표2-4-60〉 도로 확·포장 추진현황 394
〈표2-4-61〉 수리안전율 현황 395
〈표2-4-62〉 수리시설물 현황 396
〈표2-4-63〉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사업현황 397
〈표2-4-64〉 전원마을조성사업 연도별 사업비 397
〈표2-4-65〉 한해대책용 시설장비 398
〈표2-4-66〉 수리시설 투자현황 398
〈표2-4-67〉 자동차 정기노선 운행현황 399
〈표2-4-68〉 사업용 택시 현황 399
〈표2-4-69〉 운수업체 현황 400
〈표2-4-70〉 관내 터미널 현황 401
〈표2-4-71〉 주차장 설치현황 401
〈표2-4-72〉 버스 승강장 설치 현황 402
〈표2-4-73〉 주·정차 위반 단속 및 인원 장비 현황 402
〈표2-4-74〉 책임보험 과태료 부과 및 징수현황 403
〈표2-4-75〉 공연예술 총괄 410
〈표2-4-76〉 기획공연 410
〈표2-4-77〉 후원공연 411
〈표2-4-78〉 기획전시 412
〈표2-4-79〉 후원전시 413
〈표2-4-80〉 대관운영 종류별 현황 413
〈표2-4-81〉 대관운영 장소별 현황 413
〈표2-4-82〉 대관수입 413
〈표2-4-83〉 유물 보유현황 414
〈표2-4-84〉 종합사회복지관 주간 프로그램 415
〈표2-4-85〉 특별반 416
〈표2-4-86〉 야간 프로그램 416
〈표3-1-1〉 행정구역 419
〈표3-1-2〉 조직 및 공무원 420
〈표3-1-3〉 인구 및 가구 420
〈표3-1-4〉 문화재 421
〈표3-1-5〉 자매결연현황 424
〈표3-1-6〉 상호교류현황 424
〈표3-1-7〉 노후생활보장 및 사회참여기회 확대 425
〈표3-1-8〉 경노모당 시설확충 및 운영 활성화 지원 425
〈표3-1-9〉 1억이상 부자 만들기 425
〈표3-1-10〉 2012년 주요 건설사업 426
〈표3-1-11〉 2013년 주요 건설사업 426
〈표3-1-12〉 수도작분야 427
〈표3-1-13〉 원예분야 427
〈표3-1-14〉 과수분야 428
〈표3-1-15〉 곶감분야 428
〈표3-1-16〉 축산분야 429
〈표3-1-17〉 년도별 쓰레기 종량제업무 처리 현황 429
〈표3-1-18〉 년도별 복지서비스 사업 현황 430
〈표3-1-19〉 주민자치센터 운영현황 430
〈표3-2-1〉 조직 및 공무원 434
〈표3-2-2〉 인구 및 가구 434
〈표3-2-3〉 문화재, 보호수 등 436
〈표3-2-4〉 자매결연현황 440
〈표3-2-5〉 상호교류현황 440
〈표3-2-6〉 건강하게 오래살기 현황 441
〈표3-2-7〉 2012년 주요 건설사업 442
〈표3-2-8〉 2013년 주요 건설사업 442
〈표3-2-9〉 민원발급 처리현황 443
〈표3-2-10〉 쓰레기 종량제 추진 및 재활용품 수집 실적 443
〈표3-2-11〉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자 444
〈표3-2-12〉 곶감 생산현황과 주요 판매망 444
〈표3-2-13〉 물레방아골 함양곶감 생산기반정비지원 445
〈표3-2-14〉 지역특화작목 육성 445
〈표3-3-1〉 행정구역 447
〈표3-3-2〉 조직 및 공무원 448
〈표3-3-3〉 인구 및 가구 448
〈표3-3-4〉 문화재 및 보호수 현황 448
〈표3-3-5〉 자매결연현황 451
〈표3-3-6〉 상호교류현황 451
〈표3-3-7〉 연령별 노인현황 452
〈표3-3-8〉 1억이상 부자 만들기 목표달성 농가현황 452
〈표3-3-9〉 주요 건설사업 453
〈표3-3-10〉 민원발급현황 454
〈표3-3-11〉 지리산 함양곶감 생산 현황 455
〈표3-3-12〉 친환경농업 현황 456
〈표3-3-13〉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소독현황 456
〈표3-4-1〉 행정구역 459
〈표3-4-2〉 조직 및 공무원 459
〈표3-4-3〉 인구 및 가구 460
〈표3-4-4〉 문화재 460
〈표3-4-5〉 음식점 461
〈표3-4-6〉 식품제조업체 461
〈표3-4-7〉 자매결연현황 464
〈표3-4-8〉 노인인구 현황 464
〈표3-4-9〉 복지 서비스 대상 465
〈표3-4-10〉 1억이상 부자농업인 만들기 현황 465
〈표3-4-11〉 양파재배 농가 현황 466
〈표3-4-12〉 양파 종자대 및 농기계지원사업 현황 466
〈표3-4-13〉 주요가축 사육현황 467
〈표3-4-14〉 함양곶감 생산현황 467
〈표3-4-15〉 함양고종시 단지조성 467
〈표3-4-16〉 곶감 생산기반시설 조성 현황 468
〈표3-4-17〉 고추재배 시설하우스 설치 지원현황 468
〈표3-4-18〉 농기계 지원사업 현황 468
〈표3-4-19〉 유림영농조합법인 운영활성화 469
〈표3-4-20〉 산불예방 추진 현황 469
〈표3-4-21〉 주요 건설사업 470
〈표3-5-1〉 조직 및 공무원 475
〈표3-5-2〉 인구 및 가구 476
〈표3-5-3〉 문화재 476
〈표3-5-4〉 자매결연현황 479
〈표3-5-5〉 노인인구현황 479
〈표3-5-6〉 주요 건설사업 480
〈표3-5-7〉 1억원 이상 부자농업 현황 481
〈표3-5-8〉 사과 품종별 재배면적 481
〈표3-5-9〉 친환경 시설채소 재배현황 482
〈표3-5-10〉 다문화가정 국가별 현황 483
〈표3-5-11〉 귀농인현황 484
〈표3-6-1〉 행정구역 485
〈표3-6-2〉 조직 및 공무원 485
〈표3-6-3〉 인구 및 가구 486
〈표3-6-4〉 문화재 486
〈표3-6-5〉 1억원 이상 부자농업 만들기 현황 488
〈표3-6-6〉 장수노인 현황 489
〈표3-6-7〉 연령별 노인인구 구성현황 490
〈표3-6-8〉 어려운 세대 현황 491
〈표3-6-9〉 다문화가정 현황 491
〈표3-6-10〉 가축현황 493
〈표3-6-11〉 작목별 재배현황 494
〈표3-6-12〉 수상내역 497
〈표3-6-13〉 2012년 주요 건설사업 498
〈표3-6-14〉 2013년 주요 건설사업 500
〈표3-7-1〉 행정구역 504
〈표3-7-2〉 조직 및 공무원 504
〈표3-7-3〉 인구 및 가구 504
〈표3-7-4〉 문화재 505
〈표3-7-5〉 숙박업소(관내) 506
〈표3-7-6〉 숙박업소(방정마을) 507
〈표3-7-7〉 숙박업소(안심마을) 507
〈표3-7-8〉 자매결연현황 508
〈표3-7-9〉 1억이상 부자농업 육성 현황 및 목표 508
〈표3-7-10〉 노인인구현황 509
〈표3-7-11〉 2012년 주요 건설사업 510
〈표3-7-12〉 2013년 주요 건설사업 511
〈표3-8-1〉 행정구역 513
〈표3-8-2〉 조직 및 공무원 514
〈표3-8-3〉 인구 및 가구 514
〈표3-8-4〉 문화재 514
〈표3-8-5〉 2012년 1억원 이상 부자농업 만들기 현황 520
〈표3-8-6〉 2013년 1억원 이상 부자농업 만들기 현황 521
〈표3-8-7〉 2012년 주요 건설사업 523
〈표3-8-8〉 2013년 주요 건설사업 524
〈표3-8-9〉 2012년 곶감사업 추진현황 527
〈표3-8-10〉 2013년 곶감사업 추진현황 528
〈표3-9-1〉 행정구역 530
〈표3-9-2〉 조직 및 공무원 530
〈표3-9-3〉 인구 및 가구 530
〈표3-9-4〉 문화재 531
〈표3-9-5〉 자매결연현황 532
〈표3-9-6〉 자매결연 교류실적 532
〈표3-9-7〉 1억이상 부자만들기 작목별 농가현황 533
〈표3-9-8〉 노인인구 현황 533
〈표3-9-9〉 노인지원시책 533
〈표3-9-10〉 2012년 주요 건설사업 534
〈표3-9-11〉 2013년 주요 건설사업 535
〈표3-10-1〉 행정구역 539
〈표3-10-2〉 조직 및 공무원 539
〈표3-10-3〉 인구 및 가구 540
〈표3-10-4〉 문화재 540
〈표3-10-5〉 민박 및 권역 연수시설 541
〈표3-10-6〉 자매결연현황 542
〈표3-10-7〉 100만명 명예군민 만들기 542
〈표3-10-8〉 부자만들기 운동 작목별 대상 농가현황 543
〈표3-10-9〉 노인인구 현황 543
〈표3-10-10〉 2012년 주요 건설사업 544
〈표3-10-11〉 2013년 주요 건설사업 545
〈표3-10-12〉 백운산 벚꽃축제 546
〈표3-10-13〉 민원처리 현황 547
〈표3-11-1〉 행정구역 549
〈표3-11-2〉 조직 및 공무원 550
〈표3-11-3〉 인구 및 가구 550
〈표3-11-4〉 문화재 550
〈표3-11-5〉 관내 요식업소 551
〈표3-11-6〉 지역특산품 현황 551
〈표3-11-7〉 종교단체현황 552
〈표3-11-8〉 민박현황 553
〈표3-11-9〉 자매결연현황 554
〈표3-11-10〉 상호교류현황 554
〈표3-11-11〉 연령별 노인현황 555
〈표3-11-12〉 고소득농가 현황 555
〈표3-11-13〉 주요 건설사업 556
〈표3-11-14〉 주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현황 557
〈표3-11-15〉 복지시책 추진 현황 558
〈표3-11-16〉 농가소득 1억이상 부자만들기 추진 558
〈표3-11-17〉 곶감 생산량 현황 559
〈표3-11-18〉 곶감 사업추진 내역 559
〈표3-11-19〉 고품질 쌀생산으로 안정적인 판로 구축 559
〈표3-11-20〉 양파재배 현황 559
〈표3-11-21〉 신선채소 생산 육성 및 지원 560
〈표3-11-22〉 농기계지원사업 추진현황 560
〈표3-11-23〉 산림면적 몇 산불예방조직 561
〈표4-1-1〉 개원 후 주요연혁 566
〈표4-1-2〉 의원정수 568
〈표4-1-3〉 의장단 및 상임위원회 568
〈표4-1-4〉 의회사무과 직원현황 및 구성표 569
〈표4-1-5〉 의원인적사항 570
〈표4-1-6〉 의회청사 규모총괄 573
〈표4-1-7〉 시설현황 573
〈표4-1-8〉 의회전화 573
〈표4-2-1〉 함양군의회 개회 현황 574
〈표4-2-2〉 2012년 안건처리 현황 576
〈표4-2-3〉 2013년 안건처리 현황 576
〈표4-2-4〉 조례 제·개정 및 폐지 577
〈표4-2-5〉 예산안 처리 결과 580
〈표4-2-6〉 2011년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 581
〈표4-2-7〉 예산안 처리결과 581
〈표4-2-8〉 2012년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승인 582
〈표4-2-9〉 군정질물 분야별 현황 582
〈표4-2-10〉 군정질문 현황(2012년 제1차 정례회) 583
〈표4-2-11〉 군정질문 현황(2012년 제2차 정례회) 585
〈표4-2-12〉 군정질문 현황(2013년 제1차 정례회) 587
〈표4-2-13〉 군정질문 현황(2013년 제2차 정례회) 589
〈표4-2-14〉 4분 자유발언 내역 590
〈표4-2-15〉 2012년도 읍면별 지적 내용 600
〈표4-2-16〉 2013년도 읍면별 지적 내용 602
〈표4-2-17〉 2012년 행정사무감사 현황 605
〈표4-2-18〉 2013년 행정사무감사 현황 608
〈표4-2-19〉 역대군의원 현황 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