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발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3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2. 연구 내용 35
가.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문항 개발 35
나. 보충 학습·지도 자료 「늘품이」 개발 및 보급 36
다. 중학교 3학년 기준설정: 북마크(bookmark) 방법 38
라. 중학교 사회, 역사 기준설정: 수정된 앵고프(modified Angoff) 방법 38
마. 검사이론에 의한 문항 분석, 검사동등화 방법론 개발 및 적용 39
바. 학생용 및 학교통계용 성적보고 양식개발 및 결과 산출 40
사.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문항 DB화 41
3. 연구 방법 42
가. 문헌연구 42
나. 연구 개발팀 구성 및 전문가 협의회 44
다. 워크숍 개최 47
라. 대전광역시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부와의 협의제체 운영 47
마. 집중작업 48
II.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개발 절차 52
1.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개발 방향 및 목적 52
가. 개발 방향 53
나.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개발 목적 59
2.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문항 개발 과정 60
가. 향상도 평가 개발 검사형 60
나. 향상도 평가 문항 개발 절차 61
III. 보충 학습·지도 자료 「늘품이」 개발 76
1. 보충 학습·지도 자료 개발 목적 78
2. 보충 학습·지도 자료 개발 과정 81
가. 검토 전반 84
나. 「늘품이」 수정 제안 84
3. 「늘품이」 소개 86
가. 학년별, 교과별 「늘품이」 86
나. 성적 통지표와 연결한 「늘품이」 활용 방안 89
다. 무학년 활용 가능한 「늘품이」 자료 96
IV.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기준설정 및 검사동등화 104
1.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검사동등화 절차 104
가. 검사동등화 계획 수립 104
2.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기준설정 105
가. 기준설정의 의미와 목적 105
나. 중학교 3학년 국어, 수학, 과학, 영어 북마크(Bookmark)에 의한 기준설정 106
다. 중학교 사회, 역사 교과의 수정된 앵고프에 의한 기준설정 121
3.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검사동등화와 분할점수 125
가. 검사동등화 필요성 125
나. 검사동등화 자료 수집 설계 125
다. 검사동등화 절차 126
라. 교과별 분할점수 131
4.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1차 시행결과 147
가. 초등학교 도달비율(%) 147
나. 중학교 도달비율(%) 156
다. 검사형별 전체 도달비율(%) 163
5.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2차 시행결과 175
가. 초등학교 도달비율(%) 175
나. 중학교 도달비율(%) 183
다. 검사형별 전체 도달비율(%) 189
6.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3차 시행결과 197
가. 초등학교 도달비율(%) 197
나. 중학교 도달비율(%) 205
다. 검사형별 전체 도달비율(%) 210
V.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성적 산출 220
1. 성적 산출 프로그램 개발 220
가. 성적 산출 프로그램 활용 방법 220
2. 성적표 양식 234
3. OMR 답안지 구성 및 채점 239
가. OMR 답안지 구성 239
나. OMR 이미지화 및 채점 과정 240
VI.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문항 DB화 262
1.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국어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262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국어과 평가틀 262
나. 검사구성 267
2.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사회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301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사회과 평가틀 301
나. 검사구성 309
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수학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338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수학과 평가틀 338
나. 검사구성 355
4.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과학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383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과학과 평가틀 383
나. 검사구성 404
5.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영어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436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초등 영어과 평가틀 436
나. 검사구성 444
6.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국어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486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국어과 평가틀 486
나. 검사구성 493
7. 기초학력 항상도 평가 중학 사회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519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사회과 평가틀 519
나. 검사구성 523
8.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수학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533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수학과 평가틀 533
나. 검사구성 545
9.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과학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573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과학과 평가틀 573
나. 검사구성 583
10.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영어과 문항 DB화 분석의 실제 606
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영어과 평가틀 606
나. 검사구성 612
VII. 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이해 656
1. 교실 현장을 고려한 학습부진의 의미 재규정 656
가. 학습부진의 정의상의 혼란 656
나. 교실 현장을 고려한 학습부진의 의미 규정 657
다. 학습부진의 의미 확장의 교육적 시사점 658
2. 대전광역시교육청 학습 유형 진단 결과 분석 659
가. 대전광역시교육청 학습 유형 진단 검사의 구성 659
나. 대전광역시교육청 학습 유형 진단 검사 결과 및 해석 661
VIII. 요약 및 제언 676
1. 요약 676
2. 제언 678
참고문헌 680
붙임 686
붙임 1.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워크숍자료집 686
붙임 2. 2013 중학교 3학년 기준설정 작업 연수자료 717
붙임 3. 전국검토회 검토 요람 734
붙임 4. 사회 역사 기준설정(엥고프)-메뉴얼 762
붙임 5. DB 워크숍 자료집 예시-초등국어 791
붙임 6.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답안지(예)-초A시리즈 838
붙임 7. 시행 요강(예)-1차 초등 표집 839
붙임 8. 시행 요강(예)-1차 중등 표집 842
붙임 9.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활동 모습 845
판권기 851
〈표 I-1〉 2009 개정 교육과정 연차적 적용에 따른 문항 개발 계획 43
〈표 I-2〉 2013 기초학력 향상도 온·오프라인용 문항 개발 조직 및 역할 45
〈표 II-1〉 온·오프라인용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개발 및 표집시행 진행 일정 54
〈표 II-2〉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문항 개발표 60
〈표 II-3〉 출제본부 조직도 62
〈표 II-4〉 초등학교 6학년 사회 내용분류표 64
〈표 II-5〉 검토본부 조직도 73
〈표 III-1〉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보충 학습·지도 자료 개발 목록 77
〈표 III-2〉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보충 학습·지도 자료 연구개발팀 조직도 77
〈표 III-3〉 보충 학습·지도 자료 「늘품이」 개발 과정 83
〈표 III-4〉 중학교 1학년 수학과 「늘품이」 목차 예시 87
〈표 III-5〉 국어과 읽기 이해 자료 「차근차근 읽기 공부 2 늘품이」 목차 예시 96
〈표 III-6〉 수학과 연산 지도 자료 「늘품이」 목차 예시 99
〈표 IV-1〉 「201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분할점수표 131
〈표 IV-2〉 교과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48
〈표 IV-3〉 4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48
〈표 IV-4〉 4학년 사회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49
〈표 IV-5〉 4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49
〈표 IV-6〉 4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0
〈표 IV-7〉 4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0
〈표 IV-8〉 5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1
〈표 IV-9〉 5학년 사회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1
〈표 IV-10〉 5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2
〈표 IV-11〉 5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2
〈표 IV-12〉 5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3
〈표 IV-13〉 6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3
〈표 IV-14〉 6학년 사회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4
〈표 IV-15〉 6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4
〈표 IV-16〉 6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5
〈표 IV-17〉 6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5
〈표 IV-18〉 교과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6
〈표 IV-19〉 1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7
〈표 IV-20〉 1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7
〈표 IV-21〉 1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8
〈표 IV-22〉 1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8
〈표 IV-23〉 2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8
〈표 IV-24〉 2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9
〈표 IV-25〉 2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59
〈표 IV-26〉 2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60
〈표 IV-27〉 3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60
〈표 IV-28〉 3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61
〈표 IV-29〉 3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61
〈표 IV-30〉 3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62
〈표 IV-31〉 향상도 평가 4A01형 도달비율 163
〈표 IV-32〉 향상도 평가 4A02형 도달비율 163
〈표 IV-33〉 향상도 평가 4A03형 도달비율 164
〈표 IV-34〉 향상도 평가 4A04형 도달비율 164
〈표 IV-35〉 향상도 평가 4A05형 도달비율 165
〈표 IV-36〉 향상도 평가 5A01형 도달비율 165
〈표 IV-37〉 향상도 평가 5A02형 도달비율 166
〈표 IV-38〉 향상도 평가 5A03형 도달비율 166
〈표 IV-39〉 향상도 평가 5A04형 도달비율 167
〈표 IV-40〉 향상도 평가 5A05형 도달비율 167
〈표 IV-41〉 향상도 평가 6A01형 도달비율 168
〈표 IV-42〉 향상도 평가 6A02형 도달비율 168
〈표 IV-43〉 향상도 평가 6A03형 도달비율 169
〈표 IV-44〉 향상도 평가 6A04형 도달비율 169
〈표 IV-45〉 향상도 평가 6A05형 도달비율 170
〈표 IV-46〉 향상도 평가 1A01형 도달비율 170
〈표 IV-47〉 향상도 평가 1A02형 도달비율 171
〈표 IV-48〉 향상도 평가 1A03형 도달비율 171
〈표 IV-49〉 향상도 평가 2A01형 도달비율 172
〈표 IV-50〉 향상도 평가 2A02형 도달비율 172
〈표 IV-51〉 향상도 평가 2A03형 도달비율 173
〈표 IV-52〉 향상도 평가 3A01형 도달비율 173
〈표 IV-53〉 향상도 평가 3A02형 도달비율 174
〈표 IV-54〉 향상도 평가 3A03형 도달비율 174
〈표 IV-55〉 교과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5
〈표 IV-56〉 4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6
〈표 IV-57〉 4학년 사회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6
〈표 IV-58〉 4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6
〈표 IV-59〉 4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7
〈표 IV-60〉 4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7
〈표 IV-61〉 5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8
〈표 IV-62〉 5학년 사회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8
〈표 IV-63〉 5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9
〈표 IV-64〉 5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79
〈표 IV-65〉 5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0
〈표 IV-66〉 6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0
〈표 IV-67〉 6학년 사회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1
〈표 IV-68〉 6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1
〈표 IV-69〉 6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2
〈표 IV-70〉 6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2
〈표 IV-71〉 교과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3
〈표 IV-72〉 1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3
〈표 IV-73〉 1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4
〈표 IV-74〉 1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4
〈표 IV-75〉 1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5
〈표 IV-76〉 2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5
〈표 IV-77〉 2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5
〈표 IV-78〉 2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6
〈표 IV-79〉 2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6
〈표 IV-80〉 3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7
〈표 IV-81〉 3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7
〈표 IV-82〉 3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8
〈표 IV-83〉 3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188
〈표 IV-84〉 향상도 평가 4B01형 도달비율 189
〈표 IV-85〉 향상도 평가 4B02형 도달비율 189
〈표 IV-86〉 향상도 평가 5B01형 도달비율 190
〈표 IV-87〉 향상도 평가 5B02형 도달비율 190
〈표 IV-88〉 향상도 평가 5B03형 도달비율 191
〈표 IV-89〉 향상도 평가 6B01형 도달비율 191
〈표 IV-90〉 향상도 평가 6B02형 도달비율 192
〈표 IV-91〉 향상도 평가 6B03형 도달비율 192
〈표 IV-92〉 향상도 평가 1B01형 도달비율 193
〈표 IV-93〉 향상도 평가 1B02형 도달비율 193
〈표 IV-94〉 향상도 평가 2B01형 도달비율 194
〈표 IV-95〉 향상도 평가 2B02형 도달비율 194
〈표 IV-96〉 향상도 평가 3B01형 도달비율 195
〈표 IV-97〉 향상도 평가 3B02형 도달비율 195
〈표 IV-98〉 향상도 평가 3BH형 도달비율 196
〈표 IV-99〉 교과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197
〈표 IV-100〉 4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198
〈표 IV-101〉 4학년 사회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198
〈표 IV-102〉 4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198
〈표 IV-103〉 4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199
〈표 IV-104〉 4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199
〈표 IV-105〉 5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0
〈표 IV-106〉 5학년 사회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0
〈표 IV-107〉 5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1
〈표 IV-108〉 5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1
〈표 IV-109〉 5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2
〈표 IV-110〉 6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2
〈표 IV-111〉 6학년 사회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3
〈표 IV-112〉 6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3
〈표 IV-113〉 6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4
〈표 IV-114〉 6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4
〈표 IV-115〉 교과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5
〈표 IV-116〉 1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5
〈표 IV-117〉 1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6
〈표 IV-118〉 1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6
〈표 IV-119〉 1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7
〈표 IV-120〉 2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7
〈표 IV-121〉 2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7
〈표 IV-122〉 2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8
〈표 IV-123〉 2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8
〈표 IV-124〉 3학년 국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9
〈표 IV-125〉 3학년 수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9
〈표 IV-126〉 3학년 과학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09
〈표 IV-127〉 3학년 영어과 하위 영역별·검사형별 3차 도달비율 210
〈표 IV-128〉 향상도 평가 4C01형 도달비율 210
〈표 IV-129〉 향상도 평가 4C02형 도달비율 211
〈표 IV-130〉 향상도 평가 5C01형 도달비율 211
〈표 IV-131〉 향상도 평가 5C02형 도달비율 212
〈표 IV-132〉 향상도 평가 5C03형 도달비율 212
〈표 IV-133〉 향상도 평가 6C01형 도달비율 213
〈표 IV-134〉 향상도 평가 6C02형 도달비율 213
〈표 IV-135〉 향상도 평가 6C03형 도달비율 214
〈표 IV-136〉 향상도 평가 1C01형 도달비율 214
〈표 IV-137〉 향상도 평가 1C02형 도달비율 215
〈표 IV-138〉 향상도 평가 2C01형 도달비율 215
〈표 IV-139〉 향상도 평가 2C02형 도달비율 216
〈표 IV-140〉 향상도 평가 3C01형 도달비율 216
〈표 IV-141〉 향상도 평가 3CH형 도달비율 217
〈표 VI-1〉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국어과 평가틀 분석(초등 4학년) 264
〈표 VI-2〉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국어과 평가틀 분석(초등 5학년) 265
〈표 VI-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국어과 평가틀 분석(초등 6학년) 266
〈표 VI-4〉 국어과 초등 4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67
〈표 VI-5〉 국어과 초등 4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68
〈표 VI-6〉 국어과 초등 4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70
〈표 VI-7〉 국어과 초등 4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71
〈표 VI-8〉 국어과 초등 4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72
〈표 VI-9〉 국어과 초등 4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74
〈표 VI-10〉 국어과 초등 4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75
〈표 VI-11〉 국어과 초등 4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76
〈표 VI-12〉 국어과 초등 5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78
〈표 VI-13〉 국어과 초등 5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79
〈표 VI-14〉 국어과 초등 5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80
〈표 VI-15〉 국어과 초등 5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81
〈표 VI-16〉 국어과 초등 5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82
〈표 VI-17〉 국어과 초등 5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84
〈표 VI-18〉 국어과 초등 5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85
〈표 VI-19〉 국어과 초등 5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86
〈표 VI-20〉 국어과 초등 5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87
〈표 VI-21〉 국어과 초등 5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88
〈표 VI-22〉 국어과 초등 6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89
〈표 VI-23〉 국어과 초등 6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90
〈표 VI-24〉 국어과 초등 6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91
〈표 VI-25〉 국어과 초등 6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93
〈표 VI-26〉 국어과 초등 6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94
〈표 VI-27〉 국어과 초등 6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95
〈표 VI-28〉 국어과 초등 6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96
〈표 VI-29〉 국어과 초등 6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97
〈표 VI-30〉 국어과 초등 6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98
〈표 VI-31〉 국어과 초등 6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299
〈표 VI-32〉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사회과 평가틀 분석(초등 4학년) 303
〈표 VI-3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사회과 평가틀 분석(초등 5학년) 304
〈표 VI-34〉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사회과 평가틀 분석(초등 6학년) 307
〈표 VI-35〉 사회과 초등 4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0
〈표 VI-36〉 사회과 초등 4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1
〈표 VI-37〉 사회과 초등 4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2
〈표 VI-38〉 사회과 초등 4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3
〈표 VI-39〉 사회과 초등 4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4
〈표 VI-40〉 사회과 초등 4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5
〈표 VI-41〉 사회과 초등 4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6
〈표 VI-42〉 사회과 초등 4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7
〈표 VI-43〉 사회과 초등 5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8
〈표 VI-44〉 사회과 초등 5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19
〈표 VI-45〉 사회과 초등 5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0
〈표 VI-46〉 사회과 초등 5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1
〈표 VI-47〉 사회과 초등 5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2
〈표 VI-48〉 사회과 초등 5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3
〈표 VI-49〉 사회과 초등 5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4
〈표 VI-50〉 사회과 초등 5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5
〈표 VI-51〉 사회과 초등 5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6
〈표 VI-52〉 사회과 초등 5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7
〈표 VI-53〉 사회과 초등 6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8
〈표 VI-54〉 사회과 초등 6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29
〈표 VI-55〉 사회과 초등 6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30
〈표 VI-56〉 사회과 초등 6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31
〈표 VI-57〉 사회과 초등 6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32
〈표 VI-58〉 사회과 초등 6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33
〈표 VI-59〉 사회과 초등 6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34
〈표 VI-60〉 사회과 초등 6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35
〈표 VI-61〉 사회과 초등 6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36
〈표 VI-62〉 사회과 초등 6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37
〈표 VI-6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수학과 평가틀 분석(초등 4학년) 341
〈표 VI-64〉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수학과 평가틀 분석(초등 5학년) 345
〈표 VI-65〉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수학과 평가틀 분석(초등 6학년) 350
〈표 VI-66〉 수학과 초등 4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55
〈표 VI-67〉 수학과 초등 4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56
〈표 VI-68〉 수학과 초등 4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57
〈표 VI-69〉 수학과 초등 4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58
〈표 VI-70〉 수학과 초등 4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59
〈표 VI-71〉 수학과 초등 4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0
〈표 VI-72〉 수학과 초등 4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1
〈표 VI-73〉 수학과 초등 4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2
〈표 VI-74〉 수학과 초등 5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3
〈표 VI-75〉 수학과 초등 5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4
〈표 VI-76〉 수학과 초등 5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5
〈표 VI-77〉 수학과 초등 5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6
〈표 VI-78〉 수학과 초등 5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7
〈표 VI-79〉 수학과 초등 5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8
〈표 VI-80〉 수학과 초등 5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69
〈표 VI-81〉 수학과 초등 5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0
〈표 VI-82〉 수학과 초등 5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1
〈표 VI-83〉 수학과 초등 5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2
〈표 VI-84〉 수학과 초등 6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3
〈표 VI-85〉 수학과 초등 6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4
〈표 VI-86〉 수학과 초등 6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5
〈표 VI-87〉 수학과 초등 6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6
〈표 VI-88〉 수학과 초등 6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7
〈표 VI-89〉 수학과 초등 6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8
〈표 VI-90〉 수학과 초등 6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79
〈표 VI-91〉 수학과 초등 6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80
〈표 VI-92〉 수학과 초등 6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81
〈표 VI-93〉 수학과 초등 6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382
〈표 VI-94〉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과학과 평가틀 분석(초등 4학년) 387
〈표 VI-95〉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과학과 평가틀 분석(초등 5학년) 393
〈표 VI-96〉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과학과 평가틀 분석(초등 6학년) 399
〈표 VI-97〉 과학과 4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05
〈표 VI-98〉 과학과 4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06
〈표 VI-99〉 과학과 4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07
〈표 VI-100〉 과학과 4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09
〈표 VI-101〉 과학과 4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10
〈표 VI-102〉 과학과 4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11
〈표 VI-103〉 과학과 4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13
〈표 VI-104〉 과학과 4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14
〈표 VI-105〉 과학과 5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15
〈표 VI-106〉 과학과 5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16
〈표 VI-107〉 과학과 5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17
〈표 VI-108〉 과학과 5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18
〈표 VI-109〉 과학과 5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19
〈표 VI-110〉 과학과 5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20
〈표 VI-111〉 과학과 5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21
〈표 VI-112〉 과학과 5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22
〈표 VI-113〉 과학과 5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23
〈표 VI-114〉 과학과 5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24
〈표 VI-115〉 과학과 6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25
〈표 VI-116〉 과학과 6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26
〈표 VI-117〉 과학과 6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28
〈표 VI-118〉 과학과 6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29
〈표 VI-119〉 과학과 6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30
〈표 VI-120〉 과학과 6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31
〈표 VI-121〉 과학과 6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32
〈표 VI-122〉 과학과 6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33
〈표 VI-123〉 과학과 6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34
〈표 VI-124〉 과학과 6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35
〈표 VI-125〉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영어과 평가틀 분석(초등 4학년) 438
〈표 VI-126〉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영어과 평가틀 분석(초등 5학년) 440
〈표 VI-127〉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영어과 평가틀 분석(초등 6학년) 442
〈표 VI-128〉 영어과 초등 4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45
〈표 VI-129〉 영어과 초등 4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46
〈표 VI-130〉 영어과 초등 4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47
〈표 VI-131〉 영어과 초등 4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48
〈표 VI-132〉 영어과 초등 4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49
〈표 VI-133〉 영어과 초등 4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51
〈표 VI-134〉 영어과 초등 4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52
〈표 VI-135〉 영어과 초등 4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54
〈표 VI-136〉 영어과 초등 5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56
〈표 VI-137〉 영어과 초등 5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57
〈표 VI-138〉 영어과 초등 5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58
〈표 VI-139〉 영어과 초등 5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59
〈표 VI-140〉 영어과 초등 5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61
〈표 VI-141〉 영어과 초등 5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62
〈표 VI-142〉 영어과 초등 5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63
〈표 VI-143〉 영어과 초등 5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65
〈표 VI-144〉 영어과 초등 5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66
〈표 VI-145〉 영어과 초등 5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68
〈표 VI-146〉 영어과 초등 6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71
〈표 VI-147〉 영어과 초등 6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72
〈표 VI-148〉 영어과 초등 6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73
〈표 VI-149〉 영어과 초등 6학년 A04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74
〈표 VI-150〉 영어과 초등 6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75
〈표 VI-151〉 영어과 초등 6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77
〈표 VI-152〉 영어과 초등 6학년 B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78
〈표 VI-153〉 영어과 초등 6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80
〈표 VI-154〉 영어과 초등 6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82
〈표 VI-155〉 영어과 초등 6학년 C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84
〈표 VI-156〉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국어과 평가틀 분석(중학 1학년) 487
〈표 VI-157〉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국어과 평가틀 분석(중학 2학년) 489
〈표 VI-158〉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국어과 평가틀 분석(중학 3학년) 491
〈표 VI-159〉 국어과 중학 1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93
〈표 VI-160〉 국어과 중학 1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94
〈표 VI-161〉 국어과 중학 1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95
〈표 VI-162〉 국어과 중학 1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97
〈표 VI-164〉 국어과 중학 1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98
〈표 VI-164〉 국어과 중학 1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499
〈표 VI-165〉 국어과 중학 1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00
〈표 VI-166〉 국어과 중학 2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02
〈표 VI-167〉 국어과 중학 2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03
〈표 VI-168〉 국어과 중학 2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04
〈표 VI-169〉 국어과 중학 2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05
〈표 VI-170〉 국어과 중학 2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06
〈표 VI-171〉 국어과 중학 2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08
〈표 VI-172〉 국어과 중학 2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09
〈표 VI-173〉 국어과 중학 3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10
〈표 VI-174〉 국어과 중학 3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12
〈표 VI-175〉 국어과 중학 3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13
〈표 VI-176〉 국어과 중학 3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14
〈표 VI-177〉 국어과 중학 3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16
〈표 VI-178〉 국어과 중학 3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17
〈표 VI-179〉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사회과 평가틀 분석(사회1) 521
〈표 VI-180〉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사회과 평가틀 분석(사회2) 522
〈표 VI-181〉 사회과 중학 사회1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23
〈표 VI-182〉 사회과 중학 사회1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24
〈표 VI-183〉 사회과 중학 사회1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26
〈표 VI-184〉 사회과 중학 사회2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28
〈표 VI-185〉 사회과 중학 사회2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30
〈표 VI-186〉 사회과 중학 사회2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31
〈표 VI-187〉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중학 수학과 평가틀 분석 536
〈표 VI-188〉 수학과 중학 1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45
〈표 VI-189〉 수학과 중학 1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46
〈표 VI-190〉 수학과 중학 1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47
〈표 VI—191〉 수학과 중학 1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48
〈표 VI-192〉 수학과 중학 1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50
〈표 VI-193〉 수학과 중학 1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51
〈표 VI-194〉 수학과 중학 1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53
〈표 VI-195〉 수학과 중학 2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54
〈표 VI-196〉 수학과 중학 2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55
〈표 VI-197〉 수학과 중학 2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57
〈표 VI-198〉 수학과 중학 2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58
〈표 VI-199〉 수학과 중학 2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59
〈표 VI-200〉 수학과 중학 2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60
〈표 VI-201〉 수학과 중학 2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62
〈표 VI-202〉 수학과 중학 3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64
〈표 VI-203〉 수학과 중학 3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65
〈표 VI-204〉 수학과 중학 3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67
〈표 VI-205〉 수학과 중학 3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68
〈표 VI-207〉 수학과 중학 3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69
〈표 VI-207〉 수학과 중학 3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71
〈표 VI-208〉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과학과 평가틀 분석 575
〈표 VI-209〉 과학과 중학 1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83
〈표 VI-210〉 과학과 중학 1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84
〈표 VI-211〉 과학과 중학 1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85
〈표 VI-212〉 과학과 중학 1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87
〈표 VI-213〉 과학과 중학 1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88
〈표 VI-214〉 과학과 중학 1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89
〈표 VI-215〉 과학과 중학 1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90
〈표 VI-216〉 과학과 중학 2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92
〈표 VI-217〉 과학과 중학 2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93
〈표 VI-218〉 과학과 중학 2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94
〈표 VI-219〉 과학과 중학 2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95
〈표 VI-220〉 과학과 중학 2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96
〈표 VI-221〉 과학과 중학 2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97
〈표 VI-222〉 과학과 중학 2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98
〈표 VI-223〉 과학과 중학 3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599
〈표 VI-224〉 과학과 중학 3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00
〈표 VI-225〉 과학과 중학 3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01
〈표 VI-226〉 과학과 중학 3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02
〈표 VI-227〉 과학과 중학 3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03
〈표 VI-228〉 과학과 중학 3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04
〈표 VI-229〉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영어과 평가틀 분석 608
〈표 VI-230〉 영어과 중학 1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12
〈표 VI-231〉 영어과 중학 1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14
〈표 VI-232〉 영어과 중학 1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16
〈표 VI-233〉 영어과 중학 1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18
〈표 VI-234〉 영어과 중학 1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20
〈표 VI-235〉 영어과 중학 1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22
〈표 VI-236〉 영어과 중학 1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23
〈표 VI-237〉 영어과 중학 2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25
〈표 VI-238〉 영어과 중학 2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27
〈표 VI-239〉 영어과 중학 2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29
〈표 VI-240〉 영어과 중학 2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32
〈표 VI-241〉 영어과 중학 2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34
〈표 VI-242〉 영어과 중학 2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36
〈표 VI-243〉 영어과 중학 2학년 C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38
〈표 VI-244〉 영어과 중학 3학년 A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41
〈표 VI-245〉 영어과 중학 3학년 A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43
〈표 VI-246〉 영어과 중학 3학년 A03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45
〈표 VI-247〉 영어과 중학 3학년 B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47
〈표 VI-248〉 영어과 중학 3학년 B02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49
〈표 VI-249〉 영어과 중학 3학년 C01형 문항 DB화를 위한 메타 정보 및 Q행렬 651
〈표 VII-1〉 학습 유형 진단검사 659
〈표 VII-2〉 문항별 응답 평균 및 표준편차 662
〈표 VII-3〉 문항별 응답 빈도 663
〈표 VII-4〉 문항별 학생-교사 반응 일치도 분류 664
〈표 VII-5〉 학년별 문항 차이 668
〈표 VII-6〉 학년별 인지, 정서, 환경 차이 670
〈표 VII-7〉 학년별 반응 일치도 672
[그림 II-1] 검사제작의 일반적 절차 62
[그림 III-1] 「늘품이」 검토 의견서 양식 85
[그림 III-2] 중학교 1학년 수학 교사용, 학생용 「늘품이」 예시 88
[그림 III-3] 단계별 연산 자료 예시 100
[그림 IV-1] 문항 정답 확률이 .67에 해당 능력지점을 찾는 프로그램의 화면 108
[그림 IV-2] 기준설정 시 패널들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자료 예시 113
[그림 IV-3] 도달을 나타내는 북마크 예시 115
[그림 IV-4] 전체 검사 및 하위 영역에서 진점수를 찾아주는 프로그램 화면 117
[그림 V-1] 성적 산출 프로그램 구조 221
[그림 V-2] Database폴더 221
[그림 V-3] Database폴더: 정답 입력 화면 221
[그림 V-4] Database폴더: 평가 요소 입력 화면 222
[그림 V-5] Database폴더: 표집정답률 입력 화면 222
[그림 V-6] Database폴더: 하위 영역별 문항 입력 화면 223
[그림 V-7] Database폴더: 합격 여부에 따른 문제 유형 입력 화면 223
[그림 V-8] Database폴더: 환경설정 입력 화면 224
[그림 V-9] Database폴더: applyer 입력 화면 224
[그림 V-10] Database폴더: readdata 입력 화면 225
[그림 V-11] OMR 답안지: 이미지로 저장 225
[그림 V-12] 0MR 답안지: IOMR 프로그램 실행화면 226
[그림 V-13] OMR 답안지: 응시생 명부와 비교 226
[그림 V-14]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학생데이터 입력창 227
[그림 V-15]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검증 결과 227
[그림 V-16]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통합파일 생성 228
[그림 V-17]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통합파일 생성 결과 228
[그림 V-18]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출력파일 생성 229
[그림 V-19]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출력파일 생성 결과 229
[그림 V-20]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평가결과표 출력 230
[그림 V-21]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평가결과표 출력 진행 230
[그림 V-22]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평가결과표 출력 완료 231
[그림 V-23]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학교장통계 출력 231
[그림 V-24]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학교장통계 출력 완료 232
[그림 V-25]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상장 출력 232
[그림 V-26]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상장 출력 완료 233
[그림 V-27] 성적 관리자용 프로그램: 성적표 출력 결과 233
[그림 V-28] 향상도 평가 학생용 성적표 235
[그림 V-29] 향상도 평가 학생용 성적표 235
[그림 V-30] 향상도 평가 학생용 성적표: 과목의 문항별 평가 요소와 정답 여부 236
[그림 V-31] 향상도 평가 학교장용 성적표 237
[그림 V-32] 향상도 평가 응시생 리스트 237
[그림 V-33] 학력향상도상 예시 238
[그림 V-34] 초등학교 1차 표집 OMR 답안지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