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Ⅰ. 제1부 서론 22
제1장 사업의 개요 23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24
제2절 사업 내용 및 방법 26
Ⅱ. 제2부 직업교육훈련 국제협력연구 30
제2장 한-독 보건의료 및 자동차 서비스 분야의 교육훈련 및 채용 실태 비교: INDUCT 31
제1절 연구 개요 3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2
2. 연구 내용 및 방법 34
3. 연구분석틀 37
4. 설문조사 및 데이터 38
제2절 한-독 자동차 정비 및 간호 분야의 노동시장과 VET 현황 42
1. 한국 42
2. 독일 54
제3절 한-독 자동차 정비 및 간호 분야의 VET와 채용 실태 비교 60
1. 양국의 채용과 VET에 관한 실태조사 결과 비교분석 60
2. 가설에 따른 초기입직자의 현장적응(Induction)에 관한 비교 분석 97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106
1. 연구 요약 및 결론 106
2. 시사점 110
제3장 유럽의 일학습병행제에서 학습근로자 평가 현황 113
제1절 연구 개요 114
제2절 유럽 일학습병행제 현황 119
1. 제도의 정의와 최근 동향 119
2. 일학습병행제의 성과와 성공요인 129
제3절 유럽 일학습병행제에서 학습근로자 평가 136
1. 독일어권 국가 137
2. 비독일어권 국가 149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175
제4장 "직업능력개발과 노동조합" 세미나 개최 178
제1절 사업 개요 179
제2절 국제세미나 주요 내용 182
제3절 사업의 성과 및 제언 192
Ⅲ. 제3부 유라시아 네트워크 구축 사업 193
제5장 유라시아 네트워크 구축 사업 - 중국 시안 194
제1절 사업 개요 195
제2절 추진 내용 200
1. 「유라시아 네트워크」 구축 사업과 한ㆍ중 인적자원개발 협력체계 구축의 의의 200
2. 한중 교육체계 및 직업교육훈련체계 비교 210
3. 시안 한중 세미나 및 VIP 라운드테이블 개최 경과 236
4. 한ㆍ중 인적자원개발 교류 및 네크워크 구축 사업 243
5. 한중 인적자원개발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방안 245
제3절 사업의 성과 및 제언 255
1. 사업의 성과 및 기대효과 255
2. 제언 257
제6장 유라시아 네트워크 구축 사업 - 카자흐스탄 259
제1절 사업개요 260
제2절 추진 내용 264
제3절 사업의 성과 및 제언 279
Ⅳ. 제4부 사업의 성과 282
제7장 사업의 성과 283
한-독 보건의료 및 자동차 서비스 분야의 교육훈련 및 채용 실태 비교 연구 284
유럽의 일학습병행제에서 이수자 평가 현황 연구 285
'직업능력개발과 노동조합' 국제세미나 개최 285
유라시아 네트워크 구축 사업-중국(시안) 286
유라시아 네트워크 구축 사업-카자흐스탄 287
참고문헌 288
[부록] 한중 직업교육훈련 통계 292
판권기 297
〈표 2-1〉 설문영역별 주요 설문 내용 38
〈표 2-2〉 표본설계 개요 40
〈표 2-3〉 표본설계 41
〈표 2-4〉 자동차 서비스 분야의 기업 규모 분포 41
〈표 2-5〉 보건 분야의 기업 규모 분포 41
〈표 2-6〉 한국표준직업분류에 따른 자동차 정비 분야 직업 43
〈표 2-7〉 자동차 정비 분야 교육 현황 44
〈표 2-8〉 자동차 정비원의 고용 현황(2011년) 46
〈표 2-9〉 GDP 대비 국민의료비 비중(2010년) 47
〈표 2-10〉 간호 분야 직업 48
〈표 2-11〉 간호 분야 직업별 교육훈련 유형 49
〈표 2-12〉 간호 분야 관련학과 50
〈표 2-13〉 간호 분야 자격시험 과목 및 출제범위 51
〈표 2-14〉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인력의 취업 현황 52
〈표 2-15〉 수행직무의 업무 배분 62
〈표 2-16〉 한-독 기업 규모별 기업이 원하는 최소 경력 기간 68
〈표 2-17〉 한-독 기업 규모별 초기입직자가 업무 능력을 갖추는 데 걸리는 시간 73
〈표 2-18〉 초기입직자에게 제공되는 연수 형태 73
〈표 2-19〉 한-독 병원 규모별 간호 실습생 수와 정규직으로 채용된 실습생 비율 82
〈표 2-20〉 한-독 규모별 병원이 원하는 최소 경력 기간 85
〈표 2-21〉 한-독 병원 규모별 초기입직자가 업무 능력을 갖추는 데 걸리는 시간 90
〈표 2-22〉 초기입직자에게 제공되는 연수 형태 90
〈표 2-23〉 한-독 병원규모별 재직 중인 초기입직자와 경력자의 3년간 연수 시간 93
〈표 2-24〉 간호 분야 초기입직자의 평균 현장적응 시간 99
〈표 2-25〉 자동차 정비 분야 초기입직자의 평균 현장적응 시간 100
〈표 2-26〉 간호 분야 초기입직자를 위한 현장적응 훈련 시간 101
〈표 2-27〉 자동차 정비 분야 초기입직자를 위한 현장적응 훈련 시간 103
〈표 2-28〉 자동차 정비공장 내 작업조직의 차이 104
〈표 3-1〉 유럽의 도제훈련 프로그램 5개의 공통적 특성 120
〈표 3-2〉 유럽의 국가별 일학습병행제 참여자 수(15~29세) 125
〈표 3-3〉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요인 135
〈표 3-4〉 독일 교육의 단계별 교육 내용 140
〈표 3-5〉 일학습병행제 훈련 분야 및 학생 수 154
〈표 3-6〉 영국의 지역별 일학습병행제 참여자 수(2010/2011) 174
〈표 4-1〉 세미나 프로그램 181
〈표 5-1〉 한중 시안 인적자원개발 세미나 주요 내용 198
〈표 5-2〉 섬서성의 주요 경제지표 205
〈표 5-3〉 2013년 섬서성 8대 지주산업 성과 205
〈표 5-4〉 섬서성의 대한국 교역 현황 208
〈표 5-5〉 한국과 섬서성의 주요 수출입 국가 순위 208
〈표 5-6〉 섬서성의 국가별 수출입 품목 209
〈표 5-7〉 한국의 2013년 학급 개황 213
〈표 5-8〉 중국의 2012년 학급 개황 - 학교 수, 교원 수 215
〈표 5-9〉 유라시아 지식 네트워크 구축 사업 西安 한중 국제세미나 일정 240
〈표 5-10〉 제3세션: 한중 인적자원개발 국제세미나 개요 241
〈표 5-11〉 한중 인적자원개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중국방문단 기관방문(study visit) 및 세미나 개최 운영(안) 244
〈표 6-1〉 카자흐스탄 출장 일정 및 주요 활동 내용 270
[그림 2-1] 연구분석틀 38
[그림 2-2] 자동차 분야 관련 국가기술자격(NTQ) 현황과 등급체계 45
[그림 2-3] 독일의 (직업)교육 제도 55
[그림 2-4] 자동차 정비 분야 교육경로 57
[그림 2-5] 간호 분야 교육경로 58
[그림 2-6] 조사대상 기업의 규모 60
[그림 2-7] 취업자의 연령 분포 61
[그림 2-8] 최근 1년간 연수생을 선발한 기업 수와 선발된 연수생 수 63
[그림 2-9] 지난 5년간 연수생 수와 정규직으로 채용된 연수생 비율 64
[그림 2-10] 지난 5년간 채용된 신규직원과 이 중 초기입직자 수 65
[그림 2-11] 지난 5년간 초기입직자 및 신규직원을 채용하지 않은 이유 66
[그림 2-12] 기업이 원하는 최소 경력 기간 67
[그림 2-13] 연수생 및 초기입직자를 채용함으로써 얻는 이점 69
[그림 2-14] 신규직원 채용 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 70
[그림 2-15] 인력의 구인 경로 71
[그림 2-16] 초기입직자가 업무 능력을 갖추는 데 걸리는 시간 72
[그림 2-17] 초기입직자와 경력자의 2년간 연수 시간 75
[그림 2-18] 재직자의 교육훈련 형태 76
[그림 2-19] 재직자의 1년간 교육훈련 평균시간 77
[그림 2-20] 기업별 시행 교육훈련 유형 78
[그림 2-21] 조사대상 병원의 규모 및 병상ㆍ외래 환자 수 79
[그림 2-22] 연령 분포 80
[그림 2-23] 지난 5년간 간호 실습생 수와 정규직으로 채용된 실습생 비율 81
[그림 2-24] 지난 5년간 채용된 신규직원 수와 초기입직자 수 83
[그림 2-25] 지난 5년간 초기입직자 및 신규직원을 채용하지 않은 이유 84
[그림 2-26] 병원이 원하는 최소 경력 기간 85
[그림 2-27] 신규직원 채용 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 86
[그림 2-28] 인력의 구인 경로 87
[그림 2-29] 일반 정규직원 채용 방법 88
[그림 2-30] 초기입직자가 업무 능력을 갖추는 데 걸리는 시간 89
[그림 2-31] 재직 중인 초기입직자와 경력자의 3년간 연수 시간 92
[그림 2-32] 재직자의 교육훈련 형태 94
[그림 2-33] 재직자 1년간 교육훈련 평균시간 95
[그림 2-34] 병원별 시행하는 교육훈련 유형 96
[그림 3-1] 유럽 청년층 학습근로자 분포(2011년 기준) 124
[그림 3-2] 유럽(EU-27) 청년층(18~24세) 노동시장 이행(2009년) 130
[그림 3-3] 유럽 청년층의 직업교육훈련 종료 후 노동시장 이행 비율 131
[그림 3-4] 국가별 청년실업률과 도제 참여율 132
[그림 3-5] 기업 규모에 따른 일학습병행제 참여 비율(2010년) 134
[그림 3-6] 독일어권 3개국의 고용률(25~64세) 추이 137
[그림 3-7] 독일어권 3개국의 청년실업률(15~29세) 추이 138
[그림 3-8] 독일의 교육훈련체제 139
[그림 3-9] 오스트리아의 교육훈련체계 144
[그림 3-10] 스위스의 교육훈련체제 147
[그림 3-11] 비독일어권 3개국의 고용률(25~64세) 추이 149
[그림 3-12] 비독일어권 3개국의 청년실업률(15~29세) 추이 150
[그림 3-13] 덴마크의 교육훈련 151
[그림 3-14] 덴마크 교육제도와 학생 수 152
[그림 3-15] 네덜란드의 교육체계 161
[그림 3-16] 2012년 학생들의 가상 이동 경로 163
[그림 3-17] 네덜란드 직업교육훈련 참여 추세 166
[그림 3-18] 영국의 교육 및 훈련 체계 170
[그림 5-1] 섬서성의 지역별 주요 산업 206
[그림 5-2] 한국과 섬서성의 교역액 추이 207
[그림 5-3] 한국의 교육체계도 211
[그림 5-4] 중국의 교육체계도 212
[그림 5-5] 계열별 고등학교 재학생 수 추이('00~'13) 217
[그림 5-6] 고교단계 일반계 vs. 직업계 재학생 수 비율('00~'13) 217
[그림 5-7] 계열별 고등학교 졸업자 수 추이('00~'13) 218
[그림 5-8] 고교 단계 졸업자 중 일반계 고등학교 vs. 직업계 고등학교 비율('00~'13) 219
[그림 5-9] 전문대학 학년별 학생 비율 추이('00~'13) 220
[그림 5-10] 특성화고 vs. 전문대학 vs. 대학 전공계열별 학생 분포(2013) 221
[그림 5-11] 고교 졸업자의 졸업 후 진로(2013) 222
[그림 5-12] 고교 졸업자의 진학률(전체, 일반계, 직업계) 222
[그림 5-13] 고교 졸업자 중 취업자 비율(전체, 일반계, 직업계) 223
[그림 5-14] 고교 졸업자의 전문대학 진학률(전체, 일반계, 직업계) 224
[그림 5-15] 고교 졸업자의 대학 진학률(전체, 일반계, 직업계) 224
[그림 5-16] 계열별 대학 vs. 전문대학 진학률 비교 225
[그림 5-17] 일반고등학교 및 중등직업학교 신입생 수(2000~2013년) 227
[그림 5-18] 일반고등학교 및 중등직업학교 입학생 비율(2000~2013년) 228
[그림 5-19] 일반고등학교 및 중등직업학교 졸업생 수(2000~2013년) 229
[그림 5-20] 일반고등학교 및 중등직업학교 졸업생 비율 230
[그림 5-21] 전문대학 및 4년제 일반대학교 입학생 현황(2000~2013년) 232
[그림 5-22] 중등직업학교 학과별 신입생 수(2012년) 233
[그림 5-23] 전문대학 학과별 신입생 수(2012년) 234
[그림 5-24] 4년제 대학교 학과별 신입생 수(2012년) 235
[그림 5-25] 산시성 농업 제조업, 서비스업, 에너지 등 산업 현황 246
[그림 5-26] 산시성 직업교육 기본 현황 247
[그림 5-27] 산시성의 중등직업학교 학생의 전공 분포 248
[그림 5-28] 산시성 고등직업학교 학생의 전공 분포 248
[그림 5-29] 한중 유망 협력 산업 분야 249
[그림 5-30] 한국의 중국 서부진출 주요 기업들 250
[그림 6-1] 한-카자흐스탄 경제협력 포럼 및 참석자 264
[그림 6-2] 한국의 NCS와 NQF 정책 추진 방향과 현황 발표 267
[그림 6-3] KRIVET과 JSC RSMC와의 MOU 체결식(2014. 4. 28) 269
〈부표 5-1〉 전문대학 VS. 대학의 학생 수(재학생) 분포 추이('00~'13) 293
〈부표 5-2〉 전공 계열별 학생 수 분포(2013)- 대학 VS. 전문대학 294
〈부표 5-3〉 특성화고 vs. 전문대학 vs. 대학 전공계열별 학생 분포(2013) 294
〈부표 5-4〉 고교생의 졸업 후 진로 분포(%)-전체 295
〈부표 5-5〉 일반계 고등학생 졸업 후 상황 295
〈부표 5-6〉 전문계 고등학생 졸업 후 상황 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