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문 4
요약 5
용어정리 6
약어 10
제1장 LX 빅데이터 추진전략 수립 및 분석 14
제2장 공간 빅데이터 기반 신규 공간정보사업 개발 32
활용사례 검토의 시사점 34
신규사업 검토의 기준점 35
신규사업 결정 방법론 36
원스톱(One-stop) 부동산정보서비스 37
재해정보지도 서비스 38
새로운 위상 새로운 지도 40
제3장 공간 빅데이터 기반의 합리적 경영지원 모델 구축 41
제4장 LX 공간 빅데이터 인력 양성 계획 수립 51
참고문헌 67
[부록 I] 연구 개관 69
[부록 II] 영문 요약 71
판권기 73
〈표 4-1〉 LX빅데이터 교육내용 개선방안 (장기 교육) 55
〈표 4-2〉 LX빅데이터 교육내용 개선방안 (단기 교육) 61
〈그림 1-1〉 공간 빅데이터의 비전 및 목표 (국토교통부, 2014) 16
〈그림 1-2〉 비즈니스 트랜드 분석 (딜로이트, 2012) 16
〈그림 1-3〉 미래사회의 특성과 빅데이터의 역할(한국정보화진흥원, 2013) 17
〈그림 1-4〉 세부기술별/국가별 빅데이터 특허출원 동향(김방룡 외, 2014) 18
〈그림 1-5〉 세계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영역별 수입규모(IDC, 2012) 19
〈그림 1-6〉 국가공간정보정책 추진방향 (국토교통부, 2013) 20
〈그림 1-7〉 공간정보분야로의 사업범위 확대 (LX, 2014) 21
〈그림 1-8〉 빅데이터 현황 분석을 통한 시사점 종합 22
〈그림 1-9〉 LX 빅데이터 비전 23
〈그림 1-10〉 한국감정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LX 대한지적공사 협업 추진 전략 24
〈그림 1-11〉 공간 빅데이터 주도 마케팅/홍보 사업모델의 business model canvas 26
〈그림 1-12〉 공간정보 포털의 개념도 27
〈그림 1-13〉 공간 빅데이터 사업개발 프로세스 (Top-down) 28
〈그림 1-14〉 빅데이터 활용의 성과 창출을 위한 방안 (박성민, 2013) 29
〈그림 1-15〉 LX 빅데이터 아웃소싱 전략 및 장단점 29
〈그림 1-16〉 LX 인력 개편안 30
〈그림 1-17〉 LX 조직 개편안 31
〈그림 3-1〉 KPMS (통합성과관리시스템) 구축 내용 43
〈그림 3-2〉 ERP의 연계도 및 개발과정 요약 44
〈그림 3-3〉 바로처리시스템의 목표 모델 개념도 45
〈그림 3-4〉 바로처리센터 46
〈그림 3-5〉 지적측량현장지원시스템 기능 구성도 46
〈그림 3-6〉 고객간의 연계성과 우선순위에서 바라본 정보의 가치 그룹 47
〈그림 3-7〉 고객관리시스템 기능 구성도 47
〈그림 3-8〉 풍수해보험지도 통합관리시스템 개념도 49
〈그림 3-9〉 BSC 모형을 적용한 ERP 성과평가 50
〈그림 4-1〉 국내외 16개의 빅데이터 교육 프로그램 분석 52
〈그림 4-2〉 LX 연도별 교육사업현황 (Deloitte, 2012)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