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기신론』은 어떤 책인가 : 대승은 중생의 마음이다 1. 대승이란 무엇인가? 1-1. 삼보에 귀의하는 노래 1-2. 인연: 중생의 행복을 위하여 1-3. 대승은 중생의 마음이다 2. 마음의 진여문 2-1. 말을 벗어난 진여문 2-2. 말에 의지해 표현하는 진여문3. 마음의 생멸문3-1. 불생불멸과 생멸이 결합한 알라야식 3-2. 중생에서 붓다로 가는 길 3-3. 번뇌에 덮여 있어도 청정한 본래 깨달음 3-4. 깨달음 자체는 맑은 거울과 같다 3-5. 깨닫지 못한 마음의 모습 3-6. 각과 불각은 서로에게 기대어 있다 4. 마음이 일으키는 생멸의 인연 4-1. 알라야식이 전개하는 생멸의 연기 4-2. 중생의 세계는 오직 마음이 만든 것이다 4-3. 여섯 가지 오염된 마음과 번뇌의 제거 4-4. 마음이 생멸하는 모습 5. 무명과 진여는 서로를 물들인다 5-1. 번뇌가 이어지는 무명훈습 5-2. 번뇌를 지워 가는 진여훈습 5-3. 진여 자체의 훈습 5-4. 진여의 작용에 의한 훈습 6. 중생의 마음은 크다 6-1. 진여 자체의 능력은 위대하다 6-2. 자유자재한 진여의 작용은 위대하다 6-3. 진여의 작용이 중생에게 나타내는 두 가지 몸 6-4. 생멸문에서 진여문으로 7. 잘못된 견해의 극복 7-1. 잘못된 견해란? 7-2. 인아견은 어떻게 다스리는가 7-3. 법아견은 어떻게 다스리는가 8. 발심이란 무엇인가 8-1. 세 가지 발심 8-2. 어떻게 믿음을 성취하는가 8-3. 믿음을 성취하면 어떤 마음을 일으키는가 8-4. 믿음을 성취하면 어떻게 실천하는가 8-5. 이해와 수행을 통한 발심 8-6. 진여를 체득하여 일으키는 발심 8-7. 진여를 체득한 보살의 세 가지 마음 9. 무엇을 믿고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9-1. 무엇을 믿는가 9-2. 어떻게 수행하는가(1): 보시문, 지계문, 인욕문, 정진문 9-3. 어떻게 수행하는가(2): 지관문 수행과 진여삼매 9-4. 수행 중에 나타나는 망상을 어떻게 물리치는가 9-5. 진여삼매의 이익 열 가지 9-6. 지와 관을 함께 닦아야 한다 9-7. 염불수행 9-8. 수행을 권한다 9-9. 공덕을 회향하는 노래 10. 대승기신론소/별기 10-1. 대승의 근본은 텅 비어 고요하고, 충만하여 그윽하다 10-2. 하나의 마음과 두 개의 문으로 펼치고 합치는 것이 자유자재하다 10-3. 세우고 깨뜨리는 것에 걸림이 없다 10-4. 제목의 ‘대승’을 풀이한다 10-5. 제목의 ‘기신’을 풀이한다 10-6. 하나의 마음에 목숨을 다하여 귀의합니다 10-7. 삼보에 귀의하는 노래: 불보(佛寶) 10-8. 삼보에 귀의하는 노래: 법보(法寶) 10-9. 삼보에 귀의하는 노래: 승보(僧寶) 10-10.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고 위로는 불도를 넓힌다 10-11. 중생의 마음에 의지하여 대승의 의미를 설명한다 10-12. 진여문은 공통의 모습을, 생멸문은 다른 모습을 나타낸다 10-13. 진여문과 생멸문은 공통 원리[理]와 구체적 사물[事]을 모두 포함한다 10-14. 진여문은 대승 자체를, 생멸문은 대승 자체의 모습과 작용을 나타낸다 10-15. 진여문과 생멸문에서 공통 원리와 구체적 사물은 다르게 표현된다 10-16. 생멸과 불생불멸은 어떻게 화합하는가 10-17. 마음 자체는 상주하기도 생멸하기도 한다 10-18. 본각이 있으므로 시각이 있고 시각이 있으므로 불각이 있다 10-19. 본각이란 무엇인가? 10-20. 알라야식의 미세한 세 가지 마음의 모습 10-21. 알라야식의 거친 여섯 가지 모습 10-22. 알라야식에 의지하여 생멸의 연기가 일어난다 10-23. 진여훈습은 어떻게 일어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