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국문요약 18
영문요약 35
제1장 서론 39
제1절 연구의 배경 40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43
1. 연구의 목적 43
2. 주요 연구의 방향 및 내용 43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5
1. 연구의 범위 45
2. 연구추진방법 46
제2장 이론적 고찰 48
제1절 국민생활과 안전관리의 의의 49
1. 국민생활과 안전관리의 필요성 49
2. 안전욕구의 증대와 국민생활 안전 위기 영역의 대두 50
제2절 생활안전관리의 의의 52
1. 생활안전의 개념 52
2. 생활안전의 범위와 영역 57
제3절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의 중요성 69
제4절 생활안전관리와 연계된 첨단기술들 72
1.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72
2. 빅데이터(Big Data) 79
3. 공간정보 92
4. 로봇(Robot) 101
제5절 관련 선행연구의 검토 116
1. 생활안전관리 관련 연구 117
2. 첨단기술을 활용한 생활안전관리 관련 연구 118
제3장 생활안전관리의 추진현황 분석 127
제1절 생활안전관리 추진에 있어서 첨단기술의 활용 현황 128
1. IoT를 활용한 안전관리 128
2.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전관리 132
3. 공간정보를 활용한 사회안전망 구축 135
4. 로봇을 활용한 재난대응 138
5. ICT 정보시스템 활용을 통한 안전관리 140
6. 안전관리를 위한 대응체계의 변화 144
제2절 생활안전관리 추진을 위한 법제도 검토 146
1. 기본법상 생활안전관리 법제도 내용 검토 146
2. 개별법상 생활안전관리 법제도 내용 검토 148
제4장 국내외 사례 분석 및 시사점 155
제1절 해외 선진국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생활안전관리 추진 사례 분석 156
1. 선제적 예방을 위한 첨단기술 활용 156
2. 신속한 대응ㆍ복구를 위한 첨단기술 활용 175
제2절 우리나라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생활안전관리 추진 사례 분석 187
1. 선제적 예방을 위한 첨단기술 활용 187
2. 신속한 대응ㆍ복구를 위한 첨단기술 활용 202
제3절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211
1. 생활안전과 첨단기술 사례의 적용 211
2. 생활안전관리 운영방식의 변화 213
3. 기술간 융합의 확대 214
4. 기술수용의 문제와 시스템의 변화 215
5. 신기술 적용을 위한 BPR/ISP의 역할 217
6. 체계적 적용과 확산을 위한 사회적 준비를 고려 218
7. 생활안전의 신기술적용에 대한 우선순위 도출 219
제5장 생활안전관리에 있어서 첨단기술 활용에 관한 실태분석 220
제1절 인식조사의 설계와 방법 221
1. 인식조사의 의의 221
2. 인식조사의 대상과 방법 222
3. 인식조사의 항목 구성 226
제2절 공무원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 분석 228
1. 첨단기술 활용에 대한 호감도와 필요성에 관한 분석 228
2. 첨단기술 활용에 대한 중요성과 효과성에 관한 분석 231
3. 첨단기술 활용과 업무효율 관계에 관한 분석 237
4.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내용 및 수준에 관한 분석 240
5.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 조직 간 거버넌스에 관한 분석 248
제3절 전문가 대상의 심층면접조사 결과 분석 255
1. 첨단기술 활용에 대한 호감도와 필요성에 관한 분석 255
2. 첨단기술 활용에 대한 중요성과 효과성에 관한 분석 259
3. 첨단기술 활용과 업무효율 관계에 관한 분석 269
4.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내용 및 수준에 관한 분석 275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85
1. 공무원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 분석 285
2. 전문가 대상의 심층면접조사 결과 분석 289
제6장 생활안전관리에 있어서 첨단기술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 296
제1절 생활안전관리에 있어서 첨단기술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공무원 인식조사 결과 분석 297
1.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 관련 문제점에 관한 분석 297
2. 첨단기술 활용상의 문제점에 관한 분석 301
3. 생활안전 관리상의 문제점에 관한 분석 304
4.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의 개선방안에 관한 분석 306
5.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시 첨단기술 활용의 개선방안 310
6. 생활안전 관리상의 개선방안에 관한 분석 312
제2절 생활안전관리에 있어서 첨단기술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조사 결과 분석 315
1.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 관련 문제점에 관한 분석 315
2. 첨단기술 활용상의 문제점에 관한 분석 317
3. 생활안전 관리상의 문제점에 관한 분석 319
4.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의 개선방안에 관한 분석 324
5.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시 첨단기술 활용의 개선방안 329
6. 생활안전 관리상의 개선방안에 관한 분석 331
제3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335
1. 공무원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 분석 335
2. 전문가 대상의 심층면접조사 결과 분석 337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함의 342
제1절 요약 및 결론 343
제2절 정책적 함의 347
참고문헌 352
[부록 1] 공무원 질문지 363
판권기 376
〈표 2-1〉 안전(安全)의 영문용어 "Safety" 대 "Security" 적용 비교 53
〈표 2-2〉 생활안전의 개념 연구내용(요약) 56
〈표 2-3〉 국민생활안전 위기의 분류 58
〈표 2-4〉 국민생활안전 위기의 주요 내용 분류 58
〈표 2-5〉 「안전생활 길잡이」에서의 구분항목 60
〈표 2-6〉 생활안전의 다양한 활동 범위 61
〈표 2-7〉 ISO 223을 바탕으로 한 생활안전의 범주설정 64
〈표 2-8〉 생활안전의 범위와 영역 주요내용(요약) 66
〈표 2-9〉 연구대상에 설정된 생활안전의 범위와 영역 67
〈표 2-10〉 사물인터넷(IoT) 유사기술 및 개념 73
〈표 2-11〉 세계 및 국내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 76
〈표 2-12〉 빅데이터의 4가지 구성 요소 80
〈표 2-13〉 빅데이터의 특성과 효과 83
〈표 2-14〉 빅데이터와 연계된 기술들 86
〈표 2-15〉 공간정보의 활용 범위 및 서비스 94
〈표 2-16〉 공간정보의 활용의 최신 기술 트렌드 96
〈표 2-17〉 시민 참여수준별 공간정보 활용의 패턴 변화 98
〈표 2-18〉 위치정보법과 타법의 비교 99
〈표 2-19〉 IFR 지능형 로봇 분류 102
〈표 2-20〉 제조업용 로봇의 분류 103
〈표 2-21〉 개인 서비스용 로봇의 분류 103
〈표 2-22〉 전문 서비스용 로봇의 분류 104
〈표 2-23〉 생활밀착형 안전관리 강화기술 개발 사업분야 125
〈표 3-1〉 사물인터넷(IoT) 적용분야 131
〈표 3-2〉 재난대응 로봇의 분류 138
〈표 3-3〉 재난관리의 단계구분과 단계별 주요 내용 147
〈표 3-4〉 부처별 생활안전 관련 법규 149
〈표 3-5〉 생활안전 분야별 관련 법규 151
〈표 3-6〉 소비자 안전 분야별 관련 법 153
〈표 4-1〉 밀라노 교통센서지도 및 교통상황 앱 171
〈표 4-2〉 지자체 홍수재해모니터링 시스템 추진현황 200
〈표 4-3〉 SOS 국민안심서비스 추진과정 205
〈표 4-4〉 ICT를 활용한 산불방재시스템 207
〈표 4-5〉 ICT를 활용한 서비스 구분 212
〈표 5-1〉 설문조사 응답자의 특성(공무원) 223
〈표 5-2〉 심층면접조사 응답자의 특성(전문가) 224
〈표 5-3〉 인식조사 질문문항의 구성내용 226
〈표 5-4〉 첨단기술 활용에 대한 호감도(공무원) 228
〈표 5-5〉 첨단기술 활용의 필요성(공무원) 230
〈표 5-6〉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공무원) 231
〈표 5-7〉 기술유형별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공무원) 233
〈표 5-8〉 차원별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공무원) 234
〈표 5-9〉 첨단기술 활용의 효과성(공무원) 236
〈표 5-10〉 업무효율에 주는 긍정적 영향 응답이유(공무원) 237
〈표 5-11〉 업무효율에 주는 부정적 영향 응답이유(공무원) 239
〈표 5-12〉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내용에 대한 인지 정도(공무원) 241
〈표 5-13〉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내용에 대한 인지 경로(공무원) 242
〈표 5-14〉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개발 수준(공무원) 244
〈표 5-15〉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에 대한 관심 수준(공무원) 246
〈표 5-16〉 향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는 첨단기술(공무원) 247
〈표 5-17〉 주관부처와 중앙부처들 간 소통 및 협력 정도(공무원) 249
〈표 5-18〉 주관부처와 중앙부처들 간 소통ㆍ협력 잘 안되는 이유(공무원) 250
〈표 5-19〉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소통 및 협력 정도(공무원) 252
〈표 5-20〉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소통ㆍ협력이 잘 안되는 이유(공무원) 253
〈표 5-21〉 첨단기술 활용에 대한 호감도(전문가) 255
〈표 5-22〉 첨단기술 활용의 필요성(전문가) 256
〈표 5-23〉 첨단기술 활용의 필요성 응답이유(전문가) 257
〈표 5-24〉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전문가) 260
〈표 5-25〉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 응답이유(전문가) 261
〈표 5-26〉 기술유형별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전문가) 263
〈표 5-27〉 차원별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전문가) 264
〈표 5-28〉 첨단기술 활용의 효과성(전문가) 266
〈표 5-29〉 첨단기술 활용의 효과성 응답이유(전문가) 267
〈표 5-30〉 업무효율에 주는 긍정적 영향 응답이유(전문가) 270
〈표 5-31〉 업무효율에 주는 부정적 영향관계 응답이유(전문가) 273
〈표 5-32〉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개발 수준(전문가) 275
〈표 5-33〉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 개발 수준 응답이유(전문가) 276
〈표 5-34〉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에 대한 관심 수준(전문가) 278
〈표 5-35〉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에 대한 관심 수준 응답이유(전문가) 279
〈표 5-36〉 향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는 첨단기술(전문가) 281
〈표 5-37〉 향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는 첨단기술 응답이유(전문가) 282
〈표 5-38〉 생활안전관리와 첨단기술 활용에 관한 실태분석(요약) 293
〈표 6-1〉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을 겪는 이유(공무원) 298
〈표 6-2〉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을 겪는 정도(공무원) 300
〈표 6-3〉 첨단기술 활용 관련 어려움을 겪는 이유(공무원) 302
〈표 6-4〉 생활안전의 관리 취약 분야(공무원) 305
〈표 6-5〉 향후 효과성 제고를 위해 중요시해야 할 점(공무원) 307
〈표 6-6〉 향후 효과성 제고를 위해 개선해야 할 요인(공무원) 309
〈표 6-7〉 향후 첨단기술 활용 관련 고려사항(공무원) 310
〈표 6-8〉 향후 중점적으로 강화할 분야(공무원) 313
〈표 6-9〉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을 겪는 이유(전문가) 316
〈표 6-10〉 첨단기술 활용 관련 어려움을 겪는 이유(전문가) 318
〈표 6-11〉 생활안전의 관리 취약 분야(전문가) 320
〈표 6-12〉 생활안전의 관리 취약 분야 응답이유(전문가) 321
〈표 6-13〉 향후 효과성 제고를 위해 중요시해야 할 점(전문가) 325
〈표 6-14〉 향후 효과성 제고를 위해 개선해야 할 요인(전문가) 326
〈표 6-15〉 향후 효과성 제고를 위해 개선해야 할 요인 응답이유(전문가) 327
〈표 6-16〉 향후 첨단기술 활용 관련 고려사항(전문가) 330
〈표 6-17〉 향후 중점적으로 강화할 분야(전문가) 331
〈표 6-18〉 향후 중점적으로 강화할 분야 응답이유(전문가) 333
〈표 6-19〉 생활안전관리와 첨단기술 활용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요약) 340
〈표 7-1〉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관련 전문가 기타 의견(요약) 348
〈그림 1-1〉 연구 흐름도(research flow chart) 47
〈그림 2-1〉 생활안전 3대 유형과 21개 중점관리 분야 내용 65
〈그림 2-2〉 국내 주요 재난발생 현황 69
〈그림 2-3〉 공간정보산업 패러다임 변화 97
〈그림 2-4〉 DLR Hand 106
〈그림 2-5〉 위치인식 기반 로봇청소기 108
〈그림 2-6〉 생활안전시스템 구성도 118
〈그림 2-7〉 생활안전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구조 119
〈그림 2-8〉 유비쿼터스 도시방재의 개념 120
〈그림 2-9〉 유비쿼터스 도시방재관리시스템의 구성도 121
〈그림 2-10〉 기술표준원의 'Safety Korea' 122
〈그림 2-11〉 제품이력추적관리 종합정보시스템 122
〈그림 2-12〉 u-Care System의 기본 개념도 123
〈그림 3-1〉 디지털 정보량의 증가 추세 133
〈그림 3-2〉 폭우피해지도 135
〈그림 3-3〉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플랫폼 '공간정보' 136
〈그림 3-4〉 공간정보의 공유ㆍ개방 체계 137
〈그림 3-5〉 안전관리 부문 현행 주요 정보시스템 141
〈그림 3-6〉 재난관리 부문 현행 주요 정보시스템 142
〈그림 3-7〉 재난 대응체계 변화 143
〈그림 4-1〉 RAHS의 데이터 분석과 처리 158
〈그림 4-2〉 HP의 CeNSE 개념도 160
〈그림 4-3〉 Pachube 개념도 161
〈그림 4-4〉 구글, 자동차 통행실적 정보지도 163
〈그림 4-5〉 1000 Genomes Project 데이터 검색 164
〈그림 4-6〉 구글 독감 트렌드(Google Flu Trends) 166
〈그림 4-7〉 구글 독감 동향 및 실제 확산의 비교 결과 166
〈그림 4-8〉 FBI의 DNA 데이터분석 과정 168
〈그림 4-9〉 지질 데이터를 활용한 지반 재해 예측도 169
〈그림 4-10〉 샌프란시스코 경찰청의 범죄지도(Crime Map) 172
〈그림 4-11〉 뉴욕 Domain Awareness System 173
〈그림 4-12〉 토치기현의 GPS 추적 장치를 이용한 가정폭력범죄예방 사이트 175
〈그림 4-13〉 우샤히디 홈페이지 176
〈그림 4-14〉 우샤히디를 통한 아이티 지진 현황 177
〈그림 4-15〉 드론 촬영 동영상 공유 사이트 TravelByDrone 179
〈그림 4-16〉 eCall 시스템 구성도 180
〈그림 4-17〉 TERA 모바일 경고 메시지 발송 화면 181
〈그림 4-18〉 일본 최첨단 재난구조 로봇 퀸스 183
〈그림 4-19〉 퀸스가 촬영한 후쿠시마 원전 내부 184
〈그림 4-20〉 산불진화로봇 올루(OLE) 185
〈그림 4-21〉 NEC의 무인비행기 186
〈그림 4-22〉 스마트안전귀가 앱 187
〈그림 4-23〉 안전귀가 서비스 설정 188
〈그림 4-24〉 생활안전시설물 조회 189
〈그림 4-25〉 부산 성범죄 우범자 데이터 분석 191
〈그림 4-26〉 부산 사상구 아동안전지도 192
〈그림 4-27〉 산사태 위험지 관리시스템 194
〈그림 4-28〉 커뮤니티 매핑을 활용한 홍은동 안전지도 195
〈그림 4-29〉 울산 북구 어린이 유해시설 및 환경 커뮤니티 매핑 196
〈그림 4-30〉 동작구 아동/여성 안전지도 홈페이지 197
〈그림 4-31〉 대전의 아동안전지도 198
〈그림 4-32〉 택시안심서비스 이용방법 199
〈그림 4-33〉 소형선박 전용 항법 안내서비스 202
〈그림 4-34〉 SOS 국민안심서비스 203
〈그림 4-35〉 U-안심서비스 예시 204
〈그림 4-36〉 스마트 빅 보드가 빅데이터를 분석, 표시하는 내용 209
〈그림 5-1〉 첨단기술 활용에 대한 호감도(공무원) 229
〈그림 5-2〉 첨단기술 활용의 필요성(공무원) 230
〈그림 5-3〉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공무원) 232
〈그림 5-4〉 기술유형별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공무원) 233
〈그림 5-5〉 차원별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공무원) 235
〈그림 5-6〉 첨단기술 활용의 효과성(공무원) 236
〈그림 5-7〉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내용에 대한 인지 정도(공무원) 241
〈그림 5-8〉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내용에 대한 인지 경로(공무원) 243
〈그림 5-9〉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개발 수준(공무원) 245
〈그림 5-10〉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에 대한 관심 수준(공무원) 246
〈그림 5-11〉 향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는 첨단기술(공무원) 248
〈그림 5-12〉 주관부처와 중앙부처들 간 소통 및 협력 정도(공무원) 249
〈그림 5-13〉 주관부처와 중앙부처들 간 소통ㆍ협력 잘 안되는 이유(공무원) 251
〈그림 5-14〉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소통 및 협력 정도(공무원) 252
〈그림 5-15〉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소통ㆍ협력이 잘 안되는 이유(공무원) 254
〈그림 5-16〉 첨단기술 활용에 대한 호감도(전문가) 256
〈그림 5-17〉 첨단기술 활용의 필요성(전문가) 257
〈그림 5-18〉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전문가) 260
〈그림 5-19〉 기술유형별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전문가) 263
〈그림 5-20〉 차원별 첨단기술 활용의 중요성(전문가) 265
〈그림 5-21〉 첨단기술 활용의 효과성(전문가) 266
〈그림 5-22〉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의 개발 수준(전문가) 275
〈그림 5-23〉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에 대한 관심 수준(전문가) 279
〈그림 5-24〉 향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는 첨단기술(전문가) 282
〈그림 6-1〉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을 겪는 이유(공무원) 299
〈그림 6-2〉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을 겪는 정도(공무원) 300
〈그림 6-3〉 첨단기술 활용 관련 어려움을 겪는 이유(공무원) 303
〈그림 6-4〉 생활안전의 관리 취약 분야(공무원) 306
〈그림 6-5〉 향후 효과성 제고를 위해 중요시해야 할 점(공무원) 308
〈그림 6-6〉 향후 효과성 제고를 위해 개선해야 할 요인(공무원) 309
〈그림 6-7〉 향후 첨단기술 활용 관련 고려사항(공무원) 311
〈그림 6-8〉 향후 중점적으로 강화할 분야(공무원) 314
〈그림 6-9〉 생활안전관리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을 겪는 이유(전문가) 317
〈그림 6-10〉 첨단기술 활용 관련 어려움을 겪는 이유(전문가) 319
〈그림 6-11〉 생활안전의 관리 취약 분야(전문가) 321
〈그림 6-12〉 향후 효과성 제고를 위해 중요시해야 할 점(전문가) 325
〈그림 6-13〉 향후 효과성 제고를 위해 개선해야 할 요인(전문가) 327
〈그림 6-14〉 향후 첨단기술 활용 관련 고려사항(전문가) 330
〈그림 6-15〉 향후 중점적으로 강화할 분야(전문가) 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