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II. 연구 내용 및 방법 4
1. 1차년도 : 체육 교과의 정의적 영역 교육 콘텐츠 구축 4
1) 문서 분석 5
2) 문헌 연구 5
3) 설문조사 6
4) 델파이(Delphi) 기법 6
2. 2차년도 : 체육 교과의 정의적 영역의 평가 프로그램 개발 7
1) 문헌 연구 7
2) 문서 분석 8
3) 포커스집단 인터뷰(PGI) 8
III. 연구결과 8
1. 조사 결과 8
1) 교사, 학생 설문조사 8
2) 교사 포커스집단 조사결과 8
2. 정의적 영역 교수-학습 모듈개발 13
IV.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18
1. 차기 체육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연구 자료로 활용 18
2.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체육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개발에 활용 18
3. 체육 수업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교수·학습자료로 활용 18
4. 체육 교과 정의적 영역의 평가 내용의 확대와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18
참고문헌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