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수업전문성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3
2.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4
3. 수업분석과 교수효능감 5
III. 수업분석 프로그램 개발 7
1. 개발 절차 7
가. 문헌 연구 8
나. 학교 현장 조사 및 요구 분석 8
다. 수업분석 모형 개발 9
2. 저작/실행 환경 및 개발 콘텐츠 분량 9
3. 수업분석 프로그램의 구현 10
가. 플랜더즈 분석법 모듈 11
나. 터크먼의 수업분위기 분석법 모듈 11
다. 자리이동 분석법 모듈 12
라. 학생과업집중 분석법 모듈 13
마. 요소별 분석법 모듈 14
바. 연수 프로그램 모듈 15
IV. 프로그램 효과 검증 15
1. 연구 문제 및 가설 16
2. 연구 대상 및 실험 설계 16
3. 연구 도구 16
4. 프로그램 활용 연수 및 사전 검사 실시 17
5. 실험 결과 및 분석 17
가. 〈가설 1〉의 검증 17
나. 〈가설 2〉의 검증 18
6. 결론 18
V. 종합 및 제언 19
1. 종합 19
2. 기대 효과 및 제언 19
참고문헌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