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1. 연구의 필요성 20
제2절 연구 내용과 방법 23
1. 연구 내용 23
2. 연구 방법 26
제3절 연구의 제한점 29
제2장 직무능력평가제 운영의 이론적 배경 32
제1절 직무능력평가의 철학적 고찰 33
1. 평가의 개념 33
2.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평가인정 체계 35
제2절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NCS 기반 교육과정에 따른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배경 40
1. 국가직무능력표준과 NCS 기반 학습모듈 개발 40
2. NCS 기반 고교 교육과정 개발 44
3. NCS 과정이수형 자격제도와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과 평가 46
제3절 시사점 56
제3장 국내외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현황 59
제1절 국내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현황 60
1. 기존 인사관리의 특징과 인사제도의 변화 60
2. 정부 공무원 직무능력평가 62
3. A공사 직무능력평가 66
4. C공사 직무능력평가 68
5. N사 직무능력평가 70
6. J사 직무능력평가 72
7. KCC의 개인성과평가 74
8. KOTRA의 개인성과평가 75
9. 삼성SDS의 개인성과평가 76
제2절 국외 주요국의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현황 78
1. 독일 78
2. 영국 89
3. 호주 101
4. 프랑스 111
제3절 시사점 123
제4장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기반 지원 요구 분석 126
제1절 설문 구성 및 조사 방법 127
1. 개요 127
2. 조사 방법 129
제2절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설문 분석 131
제3절 직무능력표준이력서 도입 설문 분석 140
제4절 시사점 146
제5장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기반 지원 방안 148
제1절 NEIS 및 ICDP 연계 운영 방안 149
1. NCS 기반 성취평가제와 관련하여 NEIS와 연계하는 방안 149
2.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제와 ICDP 연계 운영 방안 160
제2절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제시 및 도입 방안 173
1.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 결과와 NCS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연계 방안 173
2. NCS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양식(안) 176
제3절 시사점 189
1. NEIS 및 ICDP 연계 운영의 시사점 189
2. 직무능력표준이력서 제시의 시사점 190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93
제1절 결론 194
1. 직무능력평가제의 한계 194
2.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제 운영의 한계 195
3.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도입의 결론 198
제2절 정책 제언 199
1. 기본 비전과 추진 방향 199
2. 평생직업교육 강화를 위한 추진 과제 200
3. 정부정책과 연계한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과 국가직무능력 평가 체제 구축을 위한 주요 추진 과제 202
SUMMARY 206
참고문헌 213
[부록] 221
1. 설문지 222
2.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 244
3. NCS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양식(안) 248
판권기 252
〈표 2-1〉 NCS 기반 교육과정과 전통적 교육과정의 비교 46
〈표 2-2〉 직무능력 성취수준(가칭)의 기재(안) 예시 51
〈표 2-3〉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평가 등급 비율(안) 54
〈표 2-4〉 성취평가제가 적용된 학생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 발달상황(정량)' 기록 예시 54
〈표 2-5〉 성취평가제가 적용된 학생생활기록부의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상ㆍ중ㆍ하)의 일반적 특성 55
〈표 2-6〉 성취평가제가 적용된 학생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 발달상황(정성)' 기록 예시 55
〈표 3-1〉 과장급과 고위공무원단의 역량평가 방식 비교 65
〈표 3-2〉 A공사의 평가 요소 67
〈표 3-3〉 N사의 평가 요소 71
〈표 3-4〉 J사의 평가 요소 73
〈표 3-5〉 KCC의 성과평가 체계 75
〈표 3-6〉 KOTRA의 성과평가 체계 76
〈표 3-7〉 삼성SDS의 성과평가 체계 77
〈표 3-8〉 독일의 자격 체계 및 각 수준별 설명 81
〈표 3-9〉 커리큘럼에 다른 역량ㆍ기술 체크리스트 86
〈표 3-10〉 독일의 직무능력평가 기준 87
〈표 3-11〉 기대성과에 따른 평가활동(예시) 88
〈표 3-12〉 NICATS의 수준별 자료 93
〈표 3-13〉 직업자격(NVQ)을 인정하는 기본 판단 기준 95
〈표 3-14〉 능력평가 증거 구성 97
〈표 3-15〉 평가를 위한 증거 수집 방법 97
〈표 3-16〉 평가 기준 용어 99
〈표 3-17〉 지식평가 방법 100
〈표 3-18〉 AQF의 각 수준별 설명 106
〈표 3-19〉 역량평가 증거 수집 방법 110
〈표 3-20〉 프랑스의 NQF 114
〈표 3-21〉 직업 Bar. -자동차 생산 체제 운영 전공 분야 시험 규칙 120
〈표 4-1〉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제 관련 설문 내용과 구성 128
〈표 4-2〉 NCS 기반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관련 설문 내용과 구성 129
〈표 4-3〉 직무평가 일반에 대한 응답률 131
〈표 4-4〉 Ⅰ-5. 특성화고 교육과정 결과와 현장 직무수행능력의 차이 이유 132
〈표 4-5〉 Ⅰ-8. 동일직종의 직무평가 기준이 기업마다 다른 이유 133
〈표 4-6〉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지원에 대한 응답률 133
〈표 4-7〉 Ⅱ-6.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우선 지원 사항 136
〈표 4-8〉 Ⅱ-16.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제 참여를 위한 산업체 우선 지원 사항 137
〈표 4-9〉 Ⅱ-17. 기존의 기업별 직무능력평가를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제로 전환하기 위한 해결과제 137
〈표 4-10〉 Ⅱ-18.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시 예상되는 문제점 138
〈표 4-11〉 Ⅱ-19.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제 운영 시 정부 우선 지원 사항 139
〈표 4-12〉 이력서 일반에 대한 응답률 140
〈표 4-13〉 Ⅰ-4.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이력서(자기소개서 포함) 내용 중 채용 여부와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항목 Ⅰ-5.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이력서(자기소개서 포함) 내용 중 채용 여부와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데 불필요한 항목 141
〈표 4-14〉 NCS 기반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도입에 대한 응답률 142
〈표 4-15〉 Ⅱ-6. NCS 기반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기입 필요 항목 143
〈표 4-16〉 Ⅱ-10. NCS 기반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의 도입 시 예상되는 문제점 144
〈표 4-17〉 Ⅱ-11. NCS 기반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도입을 위한 산업체 우선 지원 사항 145
〈표 4-18〉 Ⅱ-12. NCS 기반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의 도입 시 정부 우선 지원 사항 145
〈표 5-1〉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작성 원칙 180
[그림 1-1] 연구 절차 28
[그림 2-1]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념 41
[그림 2-2] NCS 개발 절차 42
[그림 2-3] NCS와 학습모듈의 연결 체제 43
[그림 2-4]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비전 44
[그림 2-5]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따른 과정이수형 자격 관리 ㆍ 운영 체계 49
[그림 2-6] NCS 기반 성취평가제 개정(안) 53
[그림 3-1] A공사의 평가 절차 67
[그림 3-2] C공사의 평가 요소 69
[그림 3-3] C공사의 평가 절차 70
[그림 3-4] N사의 평가 절차 71
[그림 3-5] J사의 평가 절차 73
[그림 3-6] KCC의 평가 절차 74
[그림 3-7] 직무능력평가위원회 및 자격기관의 구성 84
[그림 3-8] 직업훈련의 기대성과와 평가 기준 87
[그림 3-9] NVQ 자격 발급의 흐름 101
[그림 3-10] 다양한 형태의 역량평가 증거의 종류 109
[그림 3-11] 프랑스의 직업교육과 자격 체계 116
[그림 5-1] NCS-ICDP 시스템(가칭) 메뉴 구성도 160
[그림 5-2] NCS-ICDP 시스템(가칭)의 직무능력평가 개념도 162
[그림 5-3] NCS-ICDP 시스템(가칭)의 직무등록 프로세스 162
[그림 5-4] NCS-ICDP 시스템(가칭)의 직무평가 프로세스 163
[그림 5-5] NCS-ICDP 시스템(가칭)의 NCS조회(학과별) 기능 165
[그림 5-6] NCS-ICDP 시스템(가칭)의 ICDP에 따른 직무선택 기능 165
[그림 5-7] NCS-ICDP 시스템(가칭)의 ICDP에 따른 직무평가 등록 166
[그림 5-8] NCS-ICDP 시스템(가칭)의 ICDP에 따른 직무평가 결과 167
[그림 5-9] NCS-ICDP 시스템(가칭)의 ICDP에 따른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168
[그림 5-10] NCS-ICDP 시스템(가칭)의 ICDP에 따른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세부 구성 내용 169
[그림 5-11] 에듀팟의 구성 170
[그림 5-12] 직무능력표준이력서(가칭) 설계(안) 179
[그림 6-1] 스펙이 필요 없는 평생직업교육 체계의 개요도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