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4
1. 연구 필요성 24
2. 연구 목적 26
제2절 연구 내용 27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28
1. 연구 방법 28
2. 연구 절차 30
제4절 연구 범위 31
1. 방안의 범위 31
2. 국가역량체계의 범위 32
제2장 NQF 적용 관련 이론적 논의 33
제1절 NQF 도입 목적 및 기능 34
1. NQF 도입 목적 34
2. NQF의 기능 44
제2절 NQF와 지역역량체계(RQF) 48
1. 유럽자격체계(EQF) 48
2. NQF와 EQF의 차이 50
3. 아태지역자격체계(APQC) 52
제3절 NQF 수준별 자격 배치 53
1. 자격 배치 원칙 및 방법 53
2. NQF 수준별 자격 배치 사례(덴마크) 55
3. 자격 배치 시 유의사항 59
제4절 NQF 선행연구 분석 61
1. 선행연구 분석 배경 61
2. 주요 선행연구별 내용 분석 62
3. 요약 및 정리 72
제5절 시사점 76
제3장 기업체의 NQF 인식 현황 조사 79
제1절 조사 개요 80
제2절 조사 결과 81
1. 신규직원 채용 현황 81
2. NQF 인식 현황 85
제3절 시사점 92
제4장 NQF 적용 기반 분석 94
제1절 분석 배경 96
제2절 분석 영역 설정 97
1. NQF 적용 시 고려 사항 97
2. NQF 적용 기반 분석 영역 101
제3절 분석 영역별 분석 사항 102
1. NQF 기본 체계 관련 영역별 주요 분석사항 103
2. NQF 포함 자격 분야별 현황 분석 119
제4절 분석 영역별 분석 결과 113
1. NQF 기본 체계 관련 영역별 분석 113
제5장 정책 제언 129
제1절 NQF 기본 체계 구축 관련 130
제2절 NQF 포함 자격 개선 관련 133
SUMMARY 136
참고문헌 147
[부록 1] NQF 수준별 설명지표(level descriptor)(안) 사례 153
[부록 2] EQF 참조(Referencing) 과정을 위한 10개 준거 및 절차 157
[부록 3] EQF 고등교육 및 직업교육훈련 질 관리 기준 160
[부록 4] 설문조사지 161
[부록 5] NQF 적용 분야별 현황 자료 166
1. 교육수준 분류체계 166
2. 중등교육 168
3. 특성화고교 170
4. 전문대교육 173
5. 대학교육 176
6. 대학원교육 178
7. 평생교육 180
8. 직업훈련 184
9. 국가기술자격 187
판권기 192
〈표 1-1〉 설문조사 항목 29
〈표 2-1〉 NQF와 EQF의 차이점 비교 51
〈표 2-2〉 아태지역 국가의 NQF 개발 현황 52
〈표 2-3〉 교육훈련 연계를 감안한 NQF 학점(Credit) 설정(안) 69
〈표 2-4〉 NQF 관련 선행연구 결과 개요 72
〈표 3-1〉 신규직원 채용 시 고려 사항 82
〈표 3-2〉 신규직원 채용 시 고려사유 84
〈표 3-3〉 신규직원 채용시 직무능력 판단 가능 정도 85
〈표 3-4〉 NQF에 대한 사전 인식 86
〈표 3-5〉 NQF상 동일 수준에 대한 이해 88
〈표 3-6〉 NQF 수준 표기의 필요성 89
〈표 3-7〉 NQF의 신규직원 채용 시 도움 여부 91
〈표 3-8〉 NQF 도입 시 주요 고려 사항(중복응답) 92
〈표 4-1〉 NQF 구축 시 사전분석(preliminary analysis) 사항 104
〈표 4-2〉 EQF 수준별 설명지표(descriptor) 구성 요소 108
〈표 4-3〉 NQF 적용 기반 분석 영역 및 주요 분석사항 112
〈표 4-4〉 중등교육단계 이후 학위, 졸업장, 자격증, 이수증이 발급되는 교육ㆍ훈련ㆍ자격ㆍ학점인정 주관기관 현황 121
〈표 4-5〉 기능ㆍ기술 분야 국가기술자격 검정기준 124
〈표 4-6〉 학교급별 교육목표 125
[그림 1-1] 연구 절차 30
[그림 2-1] 최적합 원칙에 따른 NQF 자격 배치 사례(1) 57
[그림 2-2] 최적합 원칙에 따른 NQF 자격 배치 사례(2) 58
[그림 2-3] 국가자격체계와 국내 자격 간의 연관관계(안) 63
[그림 2-4] KQF 구조(안) 64
[그림 2-5] 국가자격체제 수준체계(안) 65
[그림 2-6] 직무 수준과 국가자격체제(안) 수준 비교 66
[그림 2-7] NQF 도입 단계 67
[그림 2-8] 교육ㆍ훈련ㆍ자격 연계 NQF 모형(안) 68
[그림 2-9] 국가역량체계를 활용한 자격ㆍ교육훈련ㆍ현장경력 연계 방안 예시 71
[그림 3-1] 신규직원 채용 시 고려 사항 82
[그림 3-2] NQF에 대한 사전 인식 86
[그림 3-3] NQF상 동일 수준에 대한 이해 87
[그림 3-4] NQF 수준 표기의 필요성 89
[그림 3-5] NQF의 신규직원 채용 시 도움 여부 90
[그림 4-1] NQF 구축 절차 99
[그림 4-2] NQF 적용 기반 분석 영역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