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참여연구진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1. 교육과정 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5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6
제2장 현행교과 과정 분석 21
1. 현행 교과과정 분석 및 개발 이슈 21
2. NCS와 공사 직무 현황분석 22
2.1. 직무분류체계 분석 22
2.2. 고졸사원 및 재학생 직무 현황 26
2.3. 기본 역량 27
2.4. 직무별 전문 역량 29
3. 설문조사 분석 33
3.1. 설문조사 개요 33
3.2. 설문조사 분석 33
3.3. 설문조사결과 대비 현 교과과정 분석 40
3.4. 현장 및 현업의 니즈조사(인터뷰) 결과 47
3.5. 현행 교과과정 분석 결과 요약 49
제3장 학과별 중장기 발전 및 교과과정 설계 방향 53
1. 중장기 발전 및 설계 방향 53
2. 교과과정 설계 방향 54
2.1. 학과별 교과과정 설계방향 54
2.2. 공통과정 설계방항 55
2.3. 학과별 교육과정 설계방향 57
2.4. 건설사업 감독자 과정 설계방향 63
제4장 교과과정 설계(안) 71
1. 교과과정 설계 방향 71
1.1. 교과과정 설계방향 71
1.2. 교과과정 설계(안) 요약 72
2. 교과과정 설계(안) 74
2.1. 학과 조정안(1안) 74
2.2. 건설기술 계열통합(2안) (주택계열/단지계열) 82
2.3. 기술융합(종합적 통합)(3안) 84
제5장 결론 89
1. 연구성과 89
1.1. 교과과정 설계방향 89
2. 경영제언 89
참고문헌 93
부록 95
[표 2.1] 직무분류체계 분석 22
[표 2.2] 사업별 직무 체계 : 토지사업 24
[표 2.3] 사업별 직무 체계 : 주택사업 24
[표 2.4] 사업별 직무 체계 : 주거복지사업 및 Top Management 25
[표 2.5] 사업별 직무 체계 : Shared Service Center 및 Staff 조직 25
[표 2.6] 고졸사원현황(직렬별) 26
[표 2.7] LH기본역량 27
[표 2.8] 국가직업능력표준(NCS) 직업기초능력 28
[표 2.9] 특정역량 29
[표 2.10] 공사 관련 NCS 역량 29
[표 2.11] 설문조사 결과분석(토지사업 직무) 34
[표 2.12] 설문조사 결과분석(주택사업 직무) 35
[표 2.13] 설문조사 결과분석(도시재생사업 직무) 35
[표 2.14] 설문조사 결과분석(주거복지사업 직무) 36
[표 2.15] 설문조사 결과분석(건설기술 직무) 36
[표 2.16] 설문조사 결과분석(토지비축 및 해외사업 직무) 37
[표 2.17] 설문조사 결과분석(기획지원 직무) 38
[표 2.18] 사업별 선정 직무 39
[표 2.19] 직무대비 현 교과과정 분석(건설경영학과) 40
[표 2.20] 직무대비 현 교과과정 분석(건설기술학과_건축계열) 42
[표 2.21] 직무대비 현 교과과정 분석(건설기술학과_토목계열) 43
[표 2.22] 직무대비 현 교과과정 분석(건설기술학과_기술계열) 44
[표 2.23] 직무대비 현 교과과정 분석(건설기술학과_전기계열) 45
[표 2.24] 직무대비 현 교과과정 분석(건설기술학과_조경계열) 46
[표 2.25] 인터뷰 결과 47
[표 2.26] 학과별 과정 개발방향 설정 50
[표 3.1] 공통과정 설계 road map 55
[표 3.2] 공통과정과 NCS 직업기초능력 연계 56
[표 3.3] 건설경영학과 과정 설계 road map 59
[표 3.4] 건설사업 감독자 과정 개발 컨셉_경영학과 66
[표 3.5] 건설사업 감독자 과정 개발 컨셉_기술학과 67
[표 3.6] 건설사업 감독자 과정 개발 컨셉_종합정리 68
[표 4.1] 교과설계(안) 74
[표 4.2] 종합현황 - 교과 설계 변화과정 75
[표 4.3] 학과별 과정 조정(안) - 건설경영학과 76
[표 4.4] 학과별 과정 조정(안) - 건설기술학과(기술공통) 77
[표 4.5] 학과별 과정 조정(안) - 건설기술학과(건축계열) 77
[표 4.6] 학과별 과정 조정(안) - 건설기술학과(토목계열) 79
[표 4.7] 학과별 과정 조정(안) - 건설기술학과(전기계열) 80
[표 4.8] 학과별 과정 조정(안) - 건설기술학과(조경계열) 81
[표 4.9] 계열별 교과 과정 조정(안) - 주택계열 82
[표 4.10] 계열별 교과 과정 조정(안) - 단지계열 83
[표 4.11] 건설융복합산업현황 84
[표 4.12] 계열별 과정 선정 - 주택계열(계열필수) 85
[표 4.13] 계열별 과정 선정 - 단지계열(계열필수) 86
[그림 1.1] 연구 절차도 16
[그림 1.2] 연구 세부내용 및 산출물 16
[그림 1.3] LHU 교과과정 설계 추진방안 17
[그림 2.1] 학년별 이수체계분석(2014년 기준) 21
[그림 2.2] 재학생 직무분류 27
[그림 2.3] 현행 교과과정 분석 요약 49
[그림 3.1] 전사 비전/인재상 및 LHU 건학이념 체계도 53
[그림 3.2] 학과별 교육과정 설계 방향 54
[그림 3.3] 건설경영학과 교육과정 설계 컨셉 58
[그림 3.4] 건설기술학과 교육과정 설계 컨셉 61
[그림 3.5] 건설기술학과 교육과정 설계 보완 방향 62
[그림 4.1] 건설 융복합 기술 발전 현황(사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