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강의 목적 3
2. 강의 방법 4
3. 교재 6
4. 주별 강의 내용 7
사상과 디자인은 하나이다. 7
그렇다면 우리의 사상과 문화는 무엇인가? 7
한국문화의 특성과 철학적 개념들 7
전통사상과 문화는 과거가 아닌 진행형이다. 7
5. 주제별 강의록 8
가. 사상과 디자인은 하나이다. 8
Key Concept 8
Abstract 8
1) 사상이란 무엇인가? 8
2) 사상과 사회문화적 맥락 8
3) 가치와 미(美), 그리고 예술형식 9
4) 왜 우리는 특정방식을 취하는가? 10
5)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11
6) 디자인이란 11
7) 변화하는 디자인개념 11
8) 20세기 디자인개념의 변천(또는 확장)과 사회문화 11
9) 디자인 행위의 상징성 13
10) 사상은 디자인의 가장 오래된 대상이기도 하다. 14
11) 삶과 사상, 삶과 디자인 15
12) 이해의 출발 15
13) 20세기 철학과 디자인이 직면한 현실 16
14) 한국의 디자인과 철학의 문제 17
15) 디자인과 한국철학, 생활 속의 만남 19
16) 體와 用, 철학과 디자인 19
17) 어디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19
나. 그렇다면 우리의 사상과 디자인은 무엇인가? 21
Key Concept 21
Abstract 21
1) 한국문화의 원천-사상 21
2) 단군 신화의 내용과 한국 문화의 원천적 의미 22
3) 불교의 사상적 특징 25
4) 유교의 사상적 특징 27
5) 도교(道敎)의 사상적 특징 32
6) 전통사상이 한국인의 삶과 문화에 미친 영향 34
7) 의식주(衣食住)생활을 통해 본 한국문화의 특성 39
8) 생활세계와 가치 39
9) 한국의 생활세계의 특성과 가치 40
10) 성균관과 향교 43
11) 서원 44
12) 선비의 정원(The space of confucian) : 별서(別墅) 정원 45
다. 한국문화의 특성과 미적 특질은 무엇인가 47
Key Concept 47
Abstract 47
1) 한국문화의 미(美)적 특질 47
2) 한국미에 관한 언어 분류표 47
3) 본연지성 淡白의 美 48
4) 예술의 도덕성 49
5) 한국에서의 예술의 존재는 무슨 의미가 있는가? 善卽美, 心卽美 49
6) 한국사상과 예술 50
7) 담백의 미학적 특성 52
8) 담백한 형태 53
9) 하늘을 향한 추상성-飛의 美 53
10) 중력과 예술 54
11) 비의 미학적 성향 54
12) 비의 미학적 형태 55
13) 생명을 향한 순일성-절로의 美 55
14) 기교의 매임을 벗어버린 미학 56
15) 스스로 그러한 세계-자연 56
16) 후경의 미학-시김의 美 57
17) 시간과 예술 58
18) 시김의 미적성향 58
19) 후경의 미학적 성향 59
20) 엔트로피의 극복 59
21) 시김의 형태 59
22)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과 당시의 사회문화적 배경 60
라. 전통사상과 문화는 과거가 아닌, 진행형이다. 63
Key Concept 63
Abstract 63
1) 변화하는 세계와 시대적 요구 63
2) 우리가 직면한 문제 63
3) 한국사상의 새로운 가능성 63
4) 한국 디자인의 道 상생의 가능성 64
6. 참고문헌 및 자료 66
별첨 69
별첨1. 토론주제 69
별첨1. 사진자료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