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 4추천의 글 8프롤로그 141장. 학교협동조합에 주목하는 이유■ 교육 자치: 학교의 주인으로 거듭나기 / 23■ 학교, 소비와 생산을 바꾸다 / 26■ 삶에 기반한 생생한 경제 교육 / 33■ 마을과 학교가 만나다 / 382장. 학교협동조합이란?■ 공동의 필요를 추구한다 / 47■ 학교협동조합도 사업체다 / 53■ 규칙이 있는 모임으로서의 협동조합 / 593장. 학교협동조합의 운영원리■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조직 / 69 ■ 조합원들이 민주적으로 관리하는 조직 / 73 ■ 조합원이 경제적으로 참여하는 조직 / 78 ■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진 조직 / 83 ■ 교육, 훈련 및 정보를 제공하는 조직 / 89 ■ 협동조합 간 협동의 조직 / 92 ■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조직 / 97 4장. 학교협동조합 국내 사례■ 엄마의 마음, 엄마의 힘(서울 영림중) / 105■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 학교(부산 금성초) / 115■ 협동조합은 나무, 학생들은 꽃(성남 복정고) / 123■ 우리들의 쉼표(부산국제중·고) / 1365장. 학교협동조합 외국 사례■ 학교협동조합 공화국, 말레이시아 / 151■ 협동조합방식으로 학교를 설립한 영국 / 159■ 학생 자치 프로젝트로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프랑스 / 1686장. 학교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교육 설계■ 학교협동조합 교육의 시작점 / 181■ 학교협동조합과 친숙해지기 / 186■ 학교협동조합, 어떻게 조직할까? / 209■ 협동조합 체계 만들기 / 220■ 학교협동조합 프로젝트 과정 익히기 / 2267장. 학교협동조합과 혁신교육의 아름다운 만남■ 시장과 정부의 실패를 넘어 / 239■ 공동체를 주목하다 / 244■ 삶의 양식으로서 민주주의 / 250■ 통합으로서 삶을 위해 / 253에필로그 259부록 263참고문헌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