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내용 및 방법 20
가. 연구내용 20
나. 연구방법 21
3. 선행연구 검토 22
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과다사용, 과몰입 관련 이해 22
나. 청소년의 인터넷 과몰입 유형 25
다. 인터넷의 속성과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과몰입 관련성 26
라. 청소년 인터넷 게임 과몰입의 주요 원인 30
4. 기대효과 31
가. 지역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몰입의 실태 파악 31
나. 지역 교사의 관점에서 인터넷 게임 정책 효과성에 대한 검토 32
다. 청소년 인터넷 게임 과몰입 원인 분석 32
라. 지역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과몰입 예방 정책제안 32
Ⅱ. 청소년 인터넷 게임몰입 대응정책 33
1. 주요국의 청소년 인터넷 게임몰입 대응정책 34
가. OECD의 인터넷 권고안 34
나. EU의 인터넷 정책 37
다. 독일의 인터넷정책 39
2. 한국의 청소년 인터넷 게임몰입 대응정책 41
가. 여성가족부 42
나. 교육부 43
다. 시ㆍ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44
3. 대구 청소년 인터넷 게임몰입 대응정책 45
가. 인터넷ㆍ스마트폰 이용습관 자가진단 46
나.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몰입 치료 및 지도 46
Ⅲ. 대구 청소년 인터넷 게임 몰입 실태 분석 48
1. 조사설계 49
가. 연구의 모형 49
나. 자료수집 및 연구표본 50
다. 주요 설문문항 51
2. 조사결과 52
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나. 청소년 생활관계의 성별, 학력별 차이 55
다. 인터넷 게임 몰입의 성별 학력별 차이 70
라. 변수들의 기술적 통계 72
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81
바. 성별 인식의 차이 85
사. 학력별 인식의 차이 89
아. 인터넷 게임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분석 94
Ⅳ. 대구 교사의 인터넷 감독 실태분석 96
1. 조사대상자의 특성 97
2. 조사결과 99
가. 교사의 청소년 인터넷 게임 심각성 인지 99
나. 교사의 청소년 인터넷 게임 규제정책 효과성 인지 100
다. 교사와 청소년의 인식비교 101
라. 교사의 인터넷 게임 과몰입 방지를 위한 제안 104
Ⅴ. 청소년 인터넷 게임 과몰입 예방을 위한 정책제안 106
1. 법ㆍ제도적 규제의 적정성 유지 107
2. 게임물 관리의 체계적 정비 108
3. 청소년의 성격개선을 위한 서비스 제공 111
4. 부모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 거버넌스 구축 112
5. 학교에서의 교사와 학생과의 대화시간 마련 113
6. 인성개발 프로그램 강화 114
7. 청소년 여가문화의 개선 117
8. 청소년 인터넷 게임 과몰입 예방을 위한 홍보의 강화 119
참고문헌 121
[설문지 1] 127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이용실태 분석을 위한 조사연구 127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이용실태분석을 위한 교사의 인식연구 138
판권기 142
〈표 Ⅱ-2-1〉 인터넷 게임 규제 정책 41
〈표 Ⅱ-2-2〉 교육부의 온라인 과몰입 정책 44
〈표 Ⅱ-2-3〉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의 교육프로그램 45
〈표 Ⅲ-2-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54
〈표 Ⅲ-2-2〉 1년 동안 학교에서 인터넷 이용 교육 경험 56
〈표 Ⅲ-2-3〉 1년 동안 인터넷 이용 교육자료 획득 경험 57
〈표 Ⅲ-2-4〉 인터넷 게임 방법 습득 59
〈표 Ⅲ-2-5〉 pc방 이용 방법 마련 차이 60
〈표 Ⅲ-2-6〉 인터넷 이용 평가 62
〈표 Ⅲ-2-7〉 평일 부모님과 30분 대회 정도 64
〈표 Ⅲ-2-8〉 주말 부모님과 30분 대회 정도 65
〈표 Ⅲ-2-9〉 주말 부모님과 함께 하는 일 66
〈표 Ⅲ-2-10〉 평일 교사와 30분 담소 정도 67
〈표 Ⅲ-2-11〉 일주일 동안 인터넷 게임으로 인한 부모 갈등 69
〈표 Ⅲ-2-12〉 인터넷 게임 이외의 부모 갈등 70
〈표 Ⅲ-2-13〉 인터넷 게임 몰입 정도 72
〈표 Ⅲ-2-14〉 인터넷 이용 습관 및 경험 73
〈표 Ⅲ-2-15〉 인터넷 이용 동기 74
〈표 Ⅲ-2-16〉 게임물의 폭력성 및 선정성 74
〈표 Ⅲ-2-17〉 개인적 특성 76
〈표 Ⅲ-2-18〉 가정생활 및 부모관계 77
〈표 Ⅲ-2-19〉 학교생활 및 교사관계 기술통계 79
〈표 Ⅲ-2-20〉 게임몰입 기술통계 80
〈표 Ⅲ-2-21〉 개인적 특성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82
〈표 Ⅲ-2-22〉 부모 및 학교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84
〈표 Ⅲ-2-23〉 성별 인터넷 제한 경험 87
〈표 Ⅲ-2-24〉 성별 인터넷 이용동기의 차이 89
〈표 Ⅲ-2-25〉 학교급별 인터넷 이용제한 경험 91
〈표 Ⅲ-2-26〉 학교급별 인터넷 이용 동기 차이 93
〈표 Ⅲ-2-27〉 인터넷 게임몰입 영향요인 95
〈표 Ⅳ-1-1〉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98
〈표 Ⅳ-2-1〉 교사의 인터넷 게임 심각성 인지 99
〈표 Ⅳ-2-2〉 교사의 게임규제 정책 효과성 인지 101
〈표 Ⅳ-2-3〉 인터넷 예절 교육에 대한 교사와 청소년 인식 102
〈표 Ⅳ-2-4〉 강한제재에 대한 교사와 청소년 인식 103
〈표 Ⅴ-6-1〉 2014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 현황 116
〈표 Ⅴ-7-1〉 청소년 수련시설 현황 118
〔그림 Ⅰ-3-1〕 인터넷중독 유형 26
〔그림 Ⅱ-1-1〕 위험의 유형들 34
〔그림 Ⅱ-2-1〕 청소년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예방 추진체계 42
〔그림 Ⅲ-1-1〕 연구모형 50
〔그림 Ⅲ-2-1〕 조사대상자의 성별ㆍ학교급별 분포 53
〔그림 Ⅲ-2-2〕 조사대상자의 인터넷 게임 몰입 정도 54
〔그림 Ⅲ-2-3〕 학력별 1년 동안 학교에서 인터넷 이용 교육 경험 55
〔그림 Ⅲ-2-4〕 학력별 1년 동안 인터넷 이용 교육자료 획득 경험 56
〔그림 Ⅲ-2-5〕 성별 인터넷 게임 방법 습득 차이 58
〔그림 Ⅲ-2-6〕 학교급별 인터넷 게임 방법 습득 차이 58
〔그림 Ⅲ-2-7〕 성별 pc방 이용 방법 마련 차이 59
〔그림 Ⅲ-2-8〕 학교급별 pc방 이용 방법 마련 차이 60
〔그림 Ⅲ-2-9〕 성별 인터넷 이용 평가 61
〔그림 Ⅲ-2-10〕 학교급별 인터넷 이용 평가 62
〔그림 Ⅲ-2-11〕 성별 평일 부모님과 30분 대화 정도 63
〔그림 Ⅲ-2-12〕 학교급별 평일 부모님과 30분 대화 정도 63
〔그림 Ⅲ-2-13〕 성별 주말 부모님과 30분 대화 정도 64
〔그림 Ⅲ-2-14〕 성별 주말 하는일의 차이 65
〔그림 Ⅲ-2-15〕 학교급별 주말 하는일의 차이 66
〔그림 Ⅲ-2-16〕 학교급별 평일 교사와 30분 담소 정도 67
〔그림 Ⅲ-2-17〕 성별 일주일 동안 인터넷 게임으로 인한 부모 갈등 68
〔그림 Ⅲ-2-18〕 학교급별 일주일 동안 인터넷 게임으로 인한 부모 갈등 69
〔그림 Ⅲ-2-19〕 학교급별 인터넷 게임 이외의 부모 갈등 70
〔그림 Ⅲ-2-20〕 성별 인터넷 게임 몰입 정도 71
〔그림 Ⅲ-2-21〕 학교급별 인터넷 게임몰입 정도 72
〔그림 Ⅲ-2-22〕 성별 인터넷 제한 경험 86
〔그림 Ⅲ-2-23〕 성별 인터넷 이용동기의 차이 88
〔그림 Ⅲ-2-24〕 학교급별 인터넷 이용제한 경험 90
〔그림 Ⅲ-2-25〕 학교급별 인터넷 이용 동기 차이 92
〔그림 Ⅲ-2-26〕 모형분석 결과 94
〔그림 Ⅳ-1-1〕 교사의 성별 특성 97
〔그림 Ⅳ-1-2〕 교사의 학교급별 특성 97
〔그림 Ⅳ-1-3〕 교사의 연령별 특성 98
〔그림 Ⅳ-2-1〕 교사의 인터넷 게임 심각성 인지 99
〔그림 Ⅳ-2-2〕 교사의 인터넷 게임 관련 정책 효과성 인지 100
〔그림 Ⅳ-2-3〕 인터넷 예절 교육에 대한 교사와 청소년 인식 102
〔그림 Ⅳ-2-4〕 강한제재에 대한 교사와 청소년 인식 103
〔그림 Ⅴ-2-1〕 게임물 등급위원회 심의과정 110
〔그림 Ⅴ-6-1〕 인성교육 한마당 115
〔그림 Ⅴ-7-1〕 대구청소년수련관 시설 및 프로그램 118
〔그림 Ⅴ-8-1〕 인터넷 중독 포스터 전시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