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방법론1. 연구방법2. 연구대상 선정3. 면접문항제3절 연구 사례 개요제4절 보고서 내용제2장 선행연구 검토제1절 여가 개념 및 여가관, 여가 기능1. 여가 개념2. 시간으로서 여가 개념 사용의 유용성3. 여가관4. 여가의 기능제2절 여가활동 유형제3절 노동자 여가 특징1. 수동적, 비활동적 여가2. 음주 여가3. 가족중심적 여가4. 건강지향적 여가5. 상업화된 여가6. 자기계발형 여가7. 디지털형 여가8. 회사주도 집단적 여가9. 개인화된 여가제4절 노동자 여가 영향요인1. 사회문화적 요인2. 작업장 요인3. 개인의 사회경제적 요인제3장 조합원 여가시간 사용 사례분석제1절 여가 실태와 특징1. 여가시간 사용 조건2. 직장의 상황3. 개인적인 성향4. 미래 대비5. 자기계발6. 여가시간 사용 패턴7. 희망 여가 및 여가 제약 요인제2절 노동자 여가 영향 요인1. 사회문화적 요인2. 작업장 요인3. 개인의 사회경제적 요인제3절 소결: 한국노총 노동자 여가시간 사용의 특징1. 절대적인 여가시간 부족2. 정형화된 여가사용 방식3. 제한적이고 천편일률적인 여가항목4. 수동적인 여가 사용5. 개인화된 여가시간 사용제4장 결론 및 정책과제제1절 연구내용 요약제2절 여가문화 개선 방향1. 여가내용 문제2. 여가제약의 문제3. 여가주체의 문제제3절 노조의 과제제4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