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김소선
목차
특집 : 실패한 교육개혁, 어떻게 다시 살릴 것인가 9
영국 교육개혁의 난점과 교훈 - 교육개혁의 방향과 주체 설정에 대한 국민적 합의의 모색 - / 이병곤 10
1. 머리말 10
2. 최근 영국의 교육개혁이 보여준 난점과 우리가 겪은 교육적 경험의 유사성 12
3. 교육개혁에서 고려해야 할 한국적인 특수 상황들 세 가지 17
4. 맺음말 - 교육개혁의 방향을 재고하기 위해 32
실패한 교육개혁의 원인과 대책 - 교사가 주체가 된 개혁이 필요하다 - / 서주원 35
I. 들어가며 35
II. 교육개혁을 가로막고 있는 핵심적 문제 36
III. 그러면 대책은 없는가? 43
IV. 나가며 48
연속기획 : 흥사단의 3대 시민운동 51
통일운동 : 남북 문화체육 교류·협력 : 의의와 전망 / 김범식 52
1. 남북 관계와 문화 체육의 기능 52
2. 남북 문화 체육 교류·협력의 당위성 53
3. 남북 문화 체육 교류·협력의 실태 55
4. 남북 문화 체육 교류·협력의 전망 57
투명사회운동 : 김대중 정부 반부패 정책의 오류 및 한계와 차기 정부 부패방지 개선방향 / 김택 65
I. 서론 65
II. 김대중 정부 반부패 제도의 양태 68
III. 김대중 정부 반부패 제도의 문제점과 한계 76
IV. 차기 정부 반부패 제도개혁 과제 및 방향 86
V. 결론 100
교육운동 : 차기 정부의 정책 과제 : 교육·문화 분야 / 심성보 102
1. 머리말 102
2. 국민의 정부 교육 정책 평가 103
3. 학교 교육의 위기와 차기 정부의 교육 정책적 과제 107
4. 학교 교육의 위기 극복과 차기 정부의 문화 정책적 과제 138
5. 맺음말 143
흥사단 지상 강좌 147
도산 리더십 특강 : 도산의 인격과 리더십 / 박의수 148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148
도산은 누구인가? 152
도산의 리더십 153
맺는 말 166
민주시민교육 지도자 과정 1 : 민주시민교육의 현주소와 과제 / 김기현 167
서론 - "다시 문제는 민주주의다" 167
민주시민교육 지원에 관한 법률(안) 177
민주시민교육포럼(Forum for Civic Education in Korea) 184
민주시민교육 지도자 과정 2 : 시민교육의 목표와 방법론 / 허영식 188
I.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기본틀 191
II.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와 내용 195
III. 민주시민교육의 방법적 기초 203
IV.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기법 205
V. 학습지도안 215
단우 수련과정 : 흥사단 이념과 운동 방법론 / 이창기 223
1. 도산의 사회 개조 사상 223
2. 흥사단의 궁극적 목표 225
3. 흥사단의 인간관 227
4. 흥사단 수련의 세 차원(3대 수련) 228
5. 흥사단 운동의 세 차원 229
6. 흥사단 운동의 세 주체 231
7. 시민 운동의 성격 233
8. 흥사단적 시민 운동의 구체적 종류 236
9. 흥사단 운동을 위한 기초 준비 237
10. 시민 운동 추진의 유의점 238
단우 수련과정 : 흥사단 운동과 NGO / 강용찬 240
1. NGO 일반론 240
2. 흥사단과 NGO 247
편집후기 : 2002년 한 해를 돌아보며 250
판권기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