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재활서비스 헌장
직업재활시설 보수교육 심화 과정 일정표
목차
직업재활정책의 이해 / 나운환 7
1. 장애관점에 대한 이해 8
가. 종교적 모델(Moral or religious model) 9
나. 의료적 모델(Medial model) 10
다. 사회적 모델(Social model) 10
라. 보편적 모델(Universalist model) 11
2. 재활패러다임에 대한 이해 12
3. 직업재활정책 모텔에 대한 이해 14
가. 부정적 모델(Negative model) 14
나. 자유방임적 모델(Laissez-faire model) 14
다. 단편적 모델(Piecemal model) 15
라. 종합복지 모델(Maximal model) 15
마. 사회적 및 권리기반 모델(Social or right based model) 16
바. 보편적 모델(Universalist model) 16
4. 사회·환경변화요인(산업구조와 노동시장 요인) 17
5. 한국 직업재활정책의 과제 21
참고문헌 25
중증장애인 생산품 생산시설 지정요건 및 취소사례 / 김교형 29
1. 신청절차 30
2. 생산시설 지정관련 심사기준 31
1. 주요내용 32
1. 신청자의 적격성 33
2. 장애인근로자 고용 및 비율 35
3. 장애인근로자 생산공정 참여율(총 근로시간 50% 이상) 36
4. 중증장애인생산품 직접생산 여부 36
가. 직접생산의 정의 36
나. 생산 공장 37
다. 생산 시설·설비의 구비 및 운영 40
라. 전문기술인력 및 생산 인력 42
마. 생산 공정 별 직접생산 여부 확인 44
바. 제조물품 등의 완제 여부 및 기타사항 46
3. 취소사례 48
직업재활시설 평가와 준비 / 김동주 53
들어가면서 53
직업재활시설의 평가목적 55
조직 내에서 평가를 등한시하는 이유 55
2013년 직업재활시설 평가지표 방향 56
2016년 평가지표 개발 경과 보고 56
2013년도 대비 2016년도 사회복지시설 평가지표 개발 비교 57
2016년 직업재활시설 평가지표 개발 방향 57
1. 평가 실효성 제고 58
2. 현장 평가부담 경감 58
2013년 평가영역에 대한 평가 60
평가 영역 별 나타난 문제점 61
시설의 평가를 준비하기 전 65
평가의 함의 67
마치면서 68
직업재활시설 장애인에 대한 인권 -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을 중심으로 / 김명실 71
글을 시작하며 71
I.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 74
1. 자기결정의 정의와 자기결정권 74
2. 장애인의 자기결정권에 관한 역사적 배경 75
3. 발달장애인 자기옹호단체 현황 75
4. 발달장애인인의 자기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Hahn,1994) 76
5.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능력의 4가지 특성 77
6.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에 관한 인식 77
II. 발달장애인의 자기옹호 79
1. 정의 79
2. 권리옹호 유형의 구분 80
3. 자기옹호의 목표 80
4. 개인적 차원의 자기옹호 81
5. 자기옹호의 발달과정 82
5. 자기옹호 집단 유형 83
6. 발달장애인의 자기옹호 지원 원칙 84
참고문헌 85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인사노무관리(근로장애인을 중심으로) / 박형준 89
I. 직업재활시설과 법인과의 관례 90
1. 사용자 90
2. 법인과의 관례 91
II. 장애인의 근로자성 91
1. 근로자의 의미 91
2. 판단기준 91
3. 장애인복지법의 규정 92
4. 훈련장애인의 근로자성 93
III. 개별적 노동관계법령 94
1. 근로계약 94
2. 취업규칙 97
3. 근로시간과 휴게·휴가·휴일 101
4. 임금 110
5. 단시간 근로자의 노무관리 113
V. 노사협의회 115
1. 노사협의회 115
고객만족과 마케팅 - 고객만족없이 마케팅없다! / 이복수 121
변화와 대응 121
고객만족경영의 시대적배경 122
경영환경의 변화 122
새로운 파워의 형성 123
고객만족경영의 필요성 124
고객만족추진의 배경 124
만족의 개념 125
고객만족의 의미 125
고객만족의 3요소 126
고객충성도의 구성 126
고객이 거래를 중단하는 이유 127
고객의 소리(VOC)의 중요성 127
구전의 효과 128
고객만족을 위한 우리의 마인드 128
고객지향 129
고객만족과 마케팅 - 시설마케팅의 이해- 129
M1. 마케팅 Concept 이해 130
M2. 경영환경의 이해 132
M3. 경쟁분석 133
M4. STP전략 135
M5. 4P전략 139
판권기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