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2014년 영어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16
1. 2014년 영어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개요 17
가. 평가 시기와 대상 17
나. 평가 도구 구성 17
2. 2014년 영어과 평가 도구 개발 18
가. 평가 영역 18
나. 평가 문항 정보 20
3. 2014년 영어과 평가 시행과 채점 및 결과 보고 24
가. 평가 시행 24
나. 채점 24
다. 결과 보고 25
Ⅱ. 중학교 3학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29
1. 학업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별 비율 30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30
나. 성별 학업성취도 32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36
2. 2014년 문항 반응 분석 41
가.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41
나. 영역별 문항 분석 44
Ⅲ.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76
1. 학업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별 비율 77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77
나. 성별 학업성취도 79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83
2. 2014년 문항 반응 분석 87
가.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87
나. 영역별 문항 분석 91
참고문헌 121
[부록 1]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문제지 123
[부록 2]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듣기 대본 139
[부록 3]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정답 및 예시정답 159
판권기 3
〈표 Ⅰ-1-1〉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17
〈표 Ⅰ-1-2〉 2014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검사지 구성 18
〈표 Ⅰ-2-1〉 영어과 평가 틀:중영역 체계와 성취기준의 수 20
〈표 Ⅰ-2-2〉 중학교 영어과 평가 문항의 구성 21
〈표 Ⅰ-2-3〉 고등학교 영어과 평가 문항의 구성 22
〈표 Ⅰ-2-4〉 중학교 영어과 평가 영역별 문항 수 23
〈표 Ⅰ-2-5〉 고등학교 영어과 평가 영역별 문항 수 23
〈표 Ⅰ-3-1〉 시험 시간표(중학교 고등학교 공통) 24
〈표 Ⅰ-3-2〉 2014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성취수준 특성 27
〈표 Ⅰ-3-3〉 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성취수준 특성 28
〈표 Ⅱ-1-1〉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변화 추이 30
〈표 Ⅱ-1-2〉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31
〈표 Ⅱ-1-3〉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32
〈표 Ⅱ-1-4〉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33
〈표 Ⅱ-1-5〉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36
〈표 Ⅱ-1-6〉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38
〈표 Ⅱ-2-1〉 중학교 3학년 문항 분석 결과(선다형) 41
〈표 Ⅱ-2-2〉 중학교 3학년 문항 분석 결과(서답형) 42
〈표 Ⅱ-2-3〉 중학교 3학년 문항의 성별 및 지역규모별 정답률 43
〈표 Ⅱ-2-4〉 중학교 3학년 영역별 성취도 점수 44
〈표 Ⅱ-2-5〉 중학교 3학년 듣기 하위 영역별 성취도 점수 45
〈표 Ⅱ-2-6〉 중학교 3학년 말하기 하위 영역별 성취도 점수 54
〈표 Ⅱ-2-7〉 중학교 3학년 읽기 하위 영역별 성취도 점수 59
〈표 Ⅱ-2-8〉 중학교 3학년 쓰기 하위 영역별 성취도 점수 68
〈표 Ⅲ-1-1〉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변화 추이 77
〈표 Ⅲ-1-2〉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78
〈표 Ⅲ-1-3〉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79
〈표 Ⅲ-1-4〉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81
〈표 Ⅲ-1-5〉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83
〈표 Ⅲ-1-6〉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85
〈표 Ⅲ-2-1〉 고등학교 2학년 문항 분석 결과(선다형) 88
〈표 Ⅲ-2-2〉 고등학교 2학년 문항 분석 결과(서답형) 89
〈표 Ⅲ-2-3〉 고등학교 2학년 문항의 성별 및 지역규모별 정답률 90
〈표 Ⅲ-2-4〉 고등학교 2학년 영역별 성취도 점수 91
〈표 Ⅲ-2-5〉 고등학교 2학년 듣기 하위 영역별 성취도 점수 92
〈표 Ⅲ-2-6〉 고등학교 2학년 말하기 하위 영역별 성취도 점수 99
〈표 Ⅲ-2-7〉 고등학교 2학년 읽기 하위 영역별 성취도 점수 106
〈표 Ⅲ-2-8〉 고등학교 2학년 쓰기 하위 영역별 성취도 점수 114
[그림 Ⅰ-3-1]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중학교 영어) 26
[그림 Ⅰ-3-2]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고등학교 영어) 26
[그림 Ⅱ-1-1]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31
[그림 Ⅱ-1-2]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32
[그림 Ⅱ-1-3]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별 우수학력 비율 변화 추이 34
[그림 Ⅱ-1-4]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별 보통학력 비율 변화 추이 35
[그림 Ⅱ-1-5]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별 기초학력 비율 변화 추이 35
[그림 Ⅱ-1-6]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성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변화 추이 35
[그림 Ⅱ-1-7]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37
[그림 Ⅱ-1-8]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우수학력 비율 변화 추이 39
[그림 Ⅱ-1-9]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보통학력 비율 변화 추이 39
[그림 Ⅱ-1-10]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기초학력 비율 변화 추이 39
[그림 Ⅱ-1-11] 2010년~2014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변화 추이 40
[그림 Ⅲ-1-1]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79
[그림 Ⅲ-1-2]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80
[그림 Ⅲ-1-3]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우수학력 비율 변화 추이 81
[그림 Ⅲ-1-4]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보통학력 비율 변화 추이 82
[그림 Ⅲ-1-5]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기초학력 비율 변화 추이 82
[그림 Ⅲ-1-6]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변화 추이 82
[그림 Ⅲ-1-7]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84
[그림 Ⅲ-1-8]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우수학력 비율 변화 추이 85
[그림 Ⅲ-1-9]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보통학력 비율 변화 추이 86
[그림 Ⅲ-1-10]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기초학력 비율 변화 추이 86
[그림 Ⅲ-1-11] 2010년~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변화 추이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