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2014년 국어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16
1. 2014년 국어과 평가의 개요 17
가. 평가 시기와 대상 17
나. 평가 도구 구성 17
2. 2014년 국어과 평가 도구 개발 19
가. 평가 영역 및 비율 19
나. 성취기준 21
다. 평가 도구 개발 절차 24
3. 2014년 국어과 평가 시행, 채점 및 결과 보고 26
가. 평가 시행 26
나. 채점 26
다. 결과 보고 27
Ⅱ. 중학교 3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30
1. 학업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별 비율 31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31
나. 성별 학업성취도 32
다. 지역별 학업성취도 36
2. 2014년 문항 반응 분석 40
가.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40
나. 영역별 문항 분석 44
Ⅲ.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83
1. 학업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별 비율 84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84
나. 성별 학업성취도 85
다. 지역별 학업성취도 89
2. 2014년 문항 반응 분석 94
가.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94
나. 영역별 문항 분석 100
참고문헌 143
[부록 1]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 문제지 145
[부록 2]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 듣기대본 168
[부록 3]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 정답 및 예시정답 176
판권기 3
〈표 Ⅰ-1-1〉 2011년~2014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시기와 대상 17
〈표 Ⅰ-1-2〉 2011년~2014년 학업성취도 검사지 구성, 평가 시간, 출제 범위 18
〈표 Ⅰ-2-1〉 국어과 평가 영역별 비율 20
〈표 Ⅰ-2-2〉 국어과 평가 영역별 중영역 체계와 성취기준 수 21
〈표 Ⅰ-2-3〉 2014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의 성취기준 21
〈표 Ⅰ-2-4〉 2014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의 성취기준 23
〈표 Ⅰ-2-5〉 2014년 국어과 출제위원 및 검토위원 구성 25
〈표 Ⅰ-2-6〉 2014년 국어과 학교급별 평가 문항 개발 수 26
〈표 Ⅰ-3-1〉 2014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특성 29
〈표 Ⅰ-3-2〉 2014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특성 29
〈표 Ⅱ-1-1〉 중학교 3학년 국어 학업성취도의 변화 31
〈표 Ⅱ-1-2〉 중학교 3학년 국어 성취수준별 학업성취도의 변화 31
〈표 Ⅱ-1-3〉 중학교 3학년 국어 성별 학업성취도의 변화 32
〈표 Ⅱ-1-4〉 중학교 3학년 국어 성별 성취수준별 학업성취도의 변화 34
〈표 Ⅱ-1-5〉 중학교 3학년 국어 지역별 학업성취도의 변화 36
〈표 Ⅱ-1-6〉 중학교 3학년 국어 지역별 성취수준별 학업성취도의 변화 38
〈표 Ⅱ-2-1〉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분포 40
〈표 Ⅱ-2-2〉 중학교 3학년 국어 선다형 답지 반응 분포 및 성취수준별 정답률 40
〈표 Ⅱ-2-3〉 중학교 3학년 국어 서답형 부분 점수별 분포 및 성취수준별 정답률 41
〈표 Ⅱ-2-4〉 중학교 3학년 국어 선다형 성별 및 지역별 정답률 42
〈표 Ⅱ-2-5〉 중학교 3학년 국어 서답형 성별 정답률 및 부분 점수별 비율 43
〈표 Ⅱ-2-6〉 중학교 3학년 국어 서답형 지역별 정답률 및 부분 점수별 비율 43
〈표 Ⅱ-2-7〉 중학교 3학년 국어 듣기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44
〈표 Ⅱ-2-8〉 중학교 3학년 국어 듣기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45
〈표 Ⅱ-2-9〉 중학교 3학년 국어 듣기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45
〈표 Ⅱ-2-10〉 중학교 3학년 국어 듣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45
〈표 Ⅱ-2-11〉 중학교 3학년 국어 읽기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52
〈표 Ⅱ-2-12〉 중학교 3학년 국어 읽기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53
〈표 Ⅱ-2-13〉 중학교 3학년 국어 읽기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53
〈표 Ⅱ-2-14〉 중학교 3학년 국어 읽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53
〈표 Ⅱ-2-15〉/〈표 Ⅱ-2-16〉 중학교 3학년 국어 쓰기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59
〈표 Ⅱ-2-16〉/〈표 Ⅱ-2-17〉 중학교 3학년 국어 쓰기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60
〈표 Ⅱ-2-17〉/〈표 Ⅱ-2-18〉 중학교 3학년 국어 쓰기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60
〈표 Ⅱ-2-18〉/〈표 Ⅱ-2-19〉 중학교 3학년 국어 쓰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60
〈표 Ⅱ-2-19〉/〈표 Ⅱ-2-20〉 중학교 3학년 국어 문법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65
〈표 Ⅱ-2-20〉/〈표 Ⅱ-2-21〉 중학교 3학년 국어 문법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66
〈표 Ⅱ-2-21〉/〈표 Ⅱ-2-22〉 중학교 3학년 국어 문법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66
〈표 Ⅱ-2-22〉/〈표 Ⅱ-2-23〉 중학교 3학년 국어 문법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66
〈표 Ⅱ-2-23〉/〈표 Ⅱ-2-24〉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학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70
〈표 Ⅱ-2-24〉/〈표 Ⅱ-2-25〉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학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71
〈표 Ⅱ-2-25〉/〈표 Ⅱ-2-26〉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학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71
〈표 Ⅱ-2-26〉/〈표 Ⅱ-2-27〉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학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71
〈표 Ⅱ-2-27〉/〈표 Ⅱ-2-28〉 중학교 3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78
〈표 Ⅱ-2-28〉/〈표 Ⅱ-2-29〉 중학교 3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78
〈표 Ⅱ-2-29〉/〈표 Ⅱ-2-30〉 중학교 3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78
〈표 Ⅱ-2-30〉/〈표 Ⅱ-2-31〉 중학교 3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 79
〈표 Ⅲ-1-1〉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학업성취도의 평균 점수 추이 84
〈표 Ⅲ-1-2〉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학업성취도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4
〈표 Ⅲ-1-3〉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성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 변화 추이 85
〈표 Ⅲ-1-4〉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성별 학업성취도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6
〈표 Ⅲ-1-5〉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학업성취도의 지역별 평균 점수 추이 90
〈표 Ⅲ-1-6〉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지역별 학업성취도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91
〈표 Ⅲ-2-1〉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분포 94
〈표 Ⅲ-2-2〉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선다형 답지 반응 분포 및 성취수준별 정답률 95
〈표 Ⅲ-2-3〉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서답형 부분 점수별 비율 및 성취수준별 정답률 96
〈표 Ⅲ-2-4〉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선다형 문항의 성별 및 지역별 정답률 97
〈표 Ⅲ-2-5〉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서답형 문항의 성별 정답률 및 부분 점수별 비율 99
〈표 Ⅲ-2-6〉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서답형 문항의 지역별 정답률 및 부분 점수별 비율 99
〈표 Ⅲ-2-7〉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듣기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00
〈표 Ⅲ-2-8〉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듣기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00
〈표 Ⅲ-2-9〉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듣기 영역 서답형 성취수준별, 부분 점수별 비율 분석 100
〈표 Ⅲ-2-10〉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듣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101
〈표 Ⅲ-2-11〉 고등학교 2학년 읽기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08
〈표 Ⅲ-2-12〉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읽기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08
〈표 Ⅲ-2-13〉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읽기 영역 서답형 부분 점수별 비율 분석 109
〈표 Ⅲ-2-14〉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읽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109
〈표 Ⅲ-2-15〉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쓰기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16
〈표 Ⅲ-2-16〉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쓰기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17
〈표 Ⅲ-2-17〉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쓰기 영역 서답형 부분 점수별 분석 117
〈표 Ⅲ-2-18〉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쓰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118
〈표 Ⅲ-2-19〉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법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22
〈표 Ⅲ-2-20〉 고등학교 2학년 문법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23
〈표 Ⅲ-2-21〉 고등학교 2학년 문법 영역 서답형 부분 점수별 분석 123
〈표 Ⅲ-2-22〉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법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124
〈표 Ⅲ-2-23〉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학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28
〈표 Ⅲ-2-24〉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학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28
〈표 Ⅲ-2-25〉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학 영역 서답형 문항 부분 점수별 비율 분석 129
〈표 Ⅲ-2-26〉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학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129
〈표 Ⅲ-2-27〉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37
〈표 Ⅲ-2-28〉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38
〈표 Ⅲ-2-29〉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138
〈표 Ⅲ-2-30〉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 138
[그림 Ⅰ-3-1]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일부) 28
[그림 Ⅱ-1-1] 중학교 3학년 국어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32
[그림 Ⅱ-1-2] 중학교 3학년 국어 성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의 추이 33
[그림 Ⅱ-1-3] 중학교 3학년 국어 성별 우수학력의 비율 추이 34
[그림 Ⅱ-1-4] 중학교 3학년 국어 성별 보통학력의 비율 추이 35
[그림 Ⅱ-1-5] 중학교 3학년 국어 성별 기초학력의 비율 추이 35
[그림 Ⅱ-1-6] 중학교 3학년 국어 성별 기초학력 미달의 비율 추이 35
[그림 Ⅱ-1-7] 중학교 3학년 국어 지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의 추이 37
[그림 Ⅱ-1-8] 중학교 3학년 국어 지역별 우수학력의 비율 추이 38
[그림 Ⅱ-1-9] 중학교 3학년 국어 지역별 보통학력의 비율 추이 39
[그림 Ⅱ-1-10] 중학교 3학년 국어 지역별 기초학력의 비율 추이 39
[그림 Ⅱ-1-11] 중학교 3학년 국어 지역별 기초학력 미달의 비율 추이 39
[그림 Ⅲ-1-1]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학업성취도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5
[그림 Ⅲ-1-2]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성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의 추이 86
[그림 Ⅲ-1-3]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성별 우수학력의 비율 추이 87
[그림 Ⅲ-1-4]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성별 보통학력의 비율 추이 88
[그림 Ⅲ-1-5]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성별 기초학력의 비율 추이 88
[그림 Ⅲ-1-6]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성별 기초학력 미달의 비율 추이 88
[그림 Ⅲ-1-7]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학업성취도의 지역별 평균 점수의 추이 90
[그림 Ⅲ-1-8]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지역별 우수학력의 비율 추이 92
[그림 Ⅲ-1-9]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지역별 보통학력의 비율 추이 92
[그림 Ⅲ-1-10]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지역별 기초학력의 비율 추이 93
[그림 Ⅲ-1-11]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지역별 기초학력 미달의 비율 추이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