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서론 1. 「뉴욕타임스 혁신보고서」를 넘어서2. 연구 방법 및 보고서의 구성02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뉴스 생태계 변화1. 스마트 미디어 시대 진입과 비즈니스 모델 붕괴 2. 뉴스 유통 및 소비의 변화 3. 뉴스 콘텐츠의 변화03 스마트 미디어 뉴스 생태계의 이용자1. 조사개요2. 스마트 미디어 뉴스 이용 실태 3. 이용 동기와 이용 후 충족4. 뉴스가치 인식5. 콘텐츠 선호6. 언론사 외 조직의 뉴스공급 서비스에 대한 인식 7. 소결 04 스마트 미디어 뉴스 생태계의 혁신 전략 1. 저널리즘 비즈니스 혁신 2. 디지털 퍼스트 혁신3.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플랫폼 전략4. 뉴스 생태계 혁신 모형 05 결론: 뉴스 생태계 혁신의 과제들 1. 비즈니스 전략 2. 콘텐츠 혁신 및 디지털 퍼스트 전환 3. 저널리즘 가치의 재정립 4. 뉴스 생태계 혁신 참고문헌 부록: 인터뷰 대상 기관의 주요 서비스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