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문 / 심주은 ; 심주보 ; 고주영 ; 심재창 5
제1부 앱 인벤터 시작하기 7
01. 앱 인벤터 소개 9
1. 앱 인벤터란? 9
2. 앱 인벤터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기능 9
3. 앱 인벤터로 어떤 기능을 만들 수 있을까? 10
4. 앱 인벤터 작업 환경 10
02. 앱 인벤터 준비 11
1. 크롬 브라우저 설치 11
2. 구글 ID 만들기 11
3. 앱 인벤터 시작 11
03. 앱 인벤터 실습 12
1. 새 프로젝트 shakeTalk 만들기 12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 준비하기 14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15
4. 폰에서 실행하기 16
04. 앱 인벤터 테스트 준비하기 18
1. Wifi로 연결하기 18
2. 에뮬레이터 사용하기 19
3. USB 케이블 사용하기 21
05. 앱 패키징 및 앱 공유 23
제2부 앱 인벤터 프로그래밍 25
06. Designer(디자이너), Blocks(블록에디터) 27
1. Designer(디자이너) 27
2. 블록에디터 28
07. 블록(Block) 소개 29
1.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 29
2. 명령(Command) 블록과 표현(Expression) 블록 30
3. 블록 다루기 31
08. 실행순서 32
09. 컴포넌트(Component) 33
1. 컴포넌트 속성 값 다루기 33
2. 글상자(Textbox) 컴포넌트 34
3. 캔버스(Canvas) 컴포넌트 34
4. 글로벌 변수 36
5. 시계(Clock), 타이머(Timer) 컴포넌트 37
6. 공(ball), 스프라이트(ImageSprite) 컴포넌트 38
7. 화면에서 컴포넌트 정렬하기 39
제3부 앱 인벤터 기초 응용 41
10. 버튼 누르면 말하기 앱 43
1. 새 프로젝트 "buttonTalk" 만들기 43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44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45
4.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46
11. 폰 흔들기로 말하기 48
1. 프로젝트를 복사하고 이름 바꾸기 48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48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49
4.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51
12. 음성 인식 앱 52
1. 새 프로젝트 "voiceTalk" 만들기 52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53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54
4.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56
13. 낙서장 앱 만들기 57
1. 새 프로젝트 "sketch" 만들기 57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58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 59
14. 사운드 실행 앱 62
1. 새 프로젝트 "sound" 만들기 62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62
3. 블록 에디터(Block Editor)에서 동작 설정 65
4. 테스트하기 66
15. 카메라로 사진 찍기 67
1. 새 프로젝트 "camera" 만들기 67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67
3. 블록 에디터(Block Editor)에서 기능 설정 68
4. 테스트하기 69
16. 버튼 누르면 "야옹" 소리내기 70
1. 새 프로젝트 "cat" 만들기 70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70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73
4.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74
17. 전화 걸기 75
1. 새 프로젝트 "phoneCall" 만들기 75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75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76
4. 스마트 폰에서 테스트하기 78
18. 폰 데이터베이스 79
1. 새 프로젝트 "tinyDB" 만들기 79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79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81
4. 스마트 폰에서 테스트하기 84
19. 멀티스크린 앱 85
1. 새 프로젝트 "multiScreen" 만들기 85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85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87
4. 스마트 폰에서 테스트하기 88
20. 폰 방향 따라 무당벌레 움직이기 89
1. 새 프로젝트 "phoneCall" 만들기 89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89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92
4.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95
21. 가위 바위 보 앱 96
1. 새 프로젝트 "gawibwibo" 만들기 96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96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97
4.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100
제4부 앱 인벤터 고급응용 101
22. 공 굴리기 앱 103
1. 새 프로젝트 "BallBounce" 만들기 103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103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106
4.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108
23. 두더지 잡기 앱 109
1. 새 프로젝트 "Mole" 만들기 109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109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113
4. 더 알아보기 118
5.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121
24. 지도검색 앱 122
1. 새 프로젝트 "mapFind" 만들기 122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122
3. 블록 에디터(Blocks)에서 기능 설정하기 124
4.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125
25. 미니 골프 앱 126
1. 새 프로젝트 "GolfBall" 만들기 126
2. 디자이너(Designer)에서 컴포넌트(Component) 준비하기 126
3. 블록 에디터(Block Editor)에서 기능 설정하기 127
3. 점수 매기기 131
4. TouchUp과 TouchDown 이벤트를 이용하여 공을 티 위에 위치시키기 134
5. 실행한 게임 횟수 기록, "새로 시작하기" 기능 추가하기 137
6. 장애물 만들기 139
6. 스마트 폰으로 테스트하기 139
참고자료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