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2014 조사연구 및 사업의 운영 방향과 성과 5
1-1. 조사연구 6
1-2. 사업 7
제2장 조사연구 9
2-1. 인적자본기업패널조사(2014) 10
요약 10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0
II. 주요 사업 내용 11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7
2-2.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2014) 19
요약 19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9
II. 주요 사업 내용 22
III. 사업성과 활용 방안 28
2-3. 국가숙련전망조사(2014) 30
요약 30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0
II. 주요 사업 내용 32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38
2-4. 박사조사(2014)-국내 신규 박사학위취득자 실태조사 39
요약 39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9
II. 주요 사업 내용 40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48
2-5. 인재정책 종합정보 생성ㆍ제공사업(2014) 50
요약 50
I.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50
II. 주요 사업 내용 51
III. NHRD-Net 운영실적 52
IV. 이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 59
V. 사업 평가 62
VI. 기대효과 63
2-6. 인재개발 동향분석 연구사업(2014) 64
요약 64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64
II. 주요 사업 내용 65
III. 사업성과 활용 방안 70
2-7. OECD INES 교육성과(LSO) 네트워크 사업(2014) 71
요약 71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1
II. 주요 사업 내용 72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76
제3장 사업 77
3-1. 글로벌 인재포럼 2014 78
요약 78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8
II. 주요 사업 내용 79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87
3-2. UNESCO Regional Center 사업(2014) 88
요약 88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88
II. 주요 사업 내용 89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92
3-3. 민간자격 국가공인을 위한 조사연구사업(2014) 93
요약 93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93
II. 주요 사업 내용 95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00
제4장 정부부처의 요청에 의한 계속 사업 101
4-1. 2014년도 중앙부처 직업능력개발사업 평가 102
요약 102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02
II. 주요 사업 내용 104
III. 사업 성과 활용 및 기대효과 114
4-2. 2014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역량평가 116
요약 116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16
II. 주요 사업 내용 117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22
4-3. 2014년도 마이스터고지원센터 운영지원사업 124
요약 124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24
II. 주요 사업 내용 125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30
4-4.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성과 분석 134
요약 134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34
II. 주요 사업 내용 135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39
4-5. 2014년도 대학특성화알리미 운영 140
요약 140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40
II. 주요 사업 내용 141
III. 향후 개선 과제 145
4-6. 2014년도 민간자격 관리ㆍ운영사업 148
요약 148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48
II. 주요 사업 내용 149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57
4-7. 2014년도 공공 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인증제 158
요약 158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58
II. 주요 사업 내용 159
III.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 방안 163
IV.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64
4-8. 2014년도 NCS 학습모듈 개발 및 활용 사업 165
요약 165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65
II. 주요 사업 내용 166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70
4-9. 2014년도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원활한 이행 촉진 사업 171
요약 171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71
II. 주요 사업 내용 172
III. 사업성과 활용 방안 181
4-10.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인증기준 및 검정기준 시범도입 및 매뉴얼 개발 183
요약 183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83
II. 주요 사업 내용 184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89
4-11. 2014년도 자유학기제지원센터 사업 190
요약 190
I.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90
II. 주요 사업 내용 190
III. 사업 성과 활용 방안 194
판권기 195
〈표 2-1〉 연도별 사업 추진 개요 22
〈표 2-2〉 연도별 조사 대상 현황(1~11차년도) 25
〈표 2-3〉 범주별 주요 조사 내용 25
〈표 2-4〉 연도별 기획 조사 내용 26
〈표 2-5〉 KEEP의 연도별 조사 결과 및 성공률 27
〈표 2-6〉 KEEP 자료를 활용한 연구 분야(예) 29
〈표 2-7〉 박사조사(2014) 주요 설문 내용 42
〈표 2-8〉 박사조사(2014) 본조사 결과 43
〈표 2-9〉 박사조사(2014) 언론 보도 현황 45
〈표 2-10〉 NHRD-Net 주요 메뉴 구성 53
〈표 2-11〉 「THE HRD REVIEW」 제공 목록 55
〈표 2-12〉 KRIVET Issue Brief 제공 목록 55
〈표 2-13〉 NHRD-Net 정보제공 현황(2014. 12. 15. 기준) 57
〈표 2-14〉 월별ㆍ메뉴별 페이지뷰(2014년) 60
〈표 2-15〉 「THE HRD REVIEW」 호별 보도실적 67
〈표 2-16〉 「KRIVET Issue Brief」 호별 보도 실적 68
〈표 2-17〉 「한국의 인적자원개발지표(2014)」 구성 69
〈표 2-18〉 EAG 2014 : 교육의 임금프리미엄 관련 지표 목록 73
〈표 2-19〉 EAG 2014 : 학교에서 직장이행 단계의 15~29세 청년층 관련 지표 목록 73
〈표 3-1〉 글로벌 인재포럼 2014 개요 80
〈표 3-2〉 참가자 현황 86
〈표 3-3〉 프로그램 내용 90
〈표 3-4〉 집필 내용(1) 91
〈표 3-5〉 집필 내용(2) 92
〈표 3-6〉 주무부처별 2014년도 공인신청 민간자격 현황 95
〈표 4-1〉 2014년 중앙부처 인력양성ㆍ훈련사업 부처별 현황 105
〈표 4-2〉 2014년 중앙부처 인력양성ㆍ훈련사업 현황(회계구분별) 105
〈표 4-3〉 2014년 지방자치단체 인력양성ㆍ훈련사업 현황(광역/기초) 106
〈표 4-4〉 2014년도 중앙부처 인력양성ㆍ훈련사업 연계 및 효율화 유형별 결과 요약 108
〈표 4-5〉 2015년도 신규 인력양성ㆍ훈련사업 타당성 검토 결과 110
〈표 4-6〉 2015년도 신규 인력양성ㆍ훈련사업 목록(운영 예정) 110
〈표 4-7〉 2014년도 중앙부처 인력양성ㆍ훈련사업 컨설팅 목록 111
〈표 4-8〉 2014년도 지방자치단체 인력양성ㆍ훈련사업 컨설팅 목록 112
〈표 4-9〉 집체훈련기관 평가기준 및 배점 117
〈표 4-10〉 집체훈련기관 최종평가 결과 118
〈표 4-11〉 집체훈련기관 영역별 평가결과 118
〈표 4-12〉 우편원격훈련기관 평가기준 및 배점 119
〈표 4-13〉 인터넷위탁원격훈련기관 평가기준 및 배점 120
〈표 4-14〉 우편원격훈련기관 평가결과 120
〈표 4-15〉 우편원격 훈련기관 평가 항목별 결과 121
〈표 4-16〉 인터넷위탁원격 훈련기관 평가 결과 121
〈표 4-17〉 인터넷위탁원격 훈련기관 평가 항목별 결과 122
〈표 4-18〉 마이스터고 교수학습 지원 컨설팅 진행 절차와 내용 129
〈표 4-19〉 대학특성화알리미시스템 상 대학특성화지표 141
〈표 4-20〉 대학 재정지원 및 대학 자체예산 투입 현황(2013년 투입 기준) 142
〈표 4-21〉 4년제 대학교 학교 발전 계획 및 특성화 계획 항목 기입 현황 142
〈표 4-22〉 전문대 학교 발전 계획 및 특성화 계획 항목 기입 현황 143
〈표 4-23〉 알리미시스템 이관 추진 일정 144
〈표 4-24〉 변경등록 등 사후관리 현황 151
〈표 4-25〉 민간자격관리자 대상 연수 개최 현황 151
〈표 4-26〉 2008 ~ 2014년 민간자격 등록 현황 152
〈표 4-27〉 자문위 심의자격 및 소관부처 결정자격 현황 153
〈표 4-28〉 2014년 방문 지도ㆍ점검의 점검 항목 154
〈표 4-29〉 월별 지도ㆍ점검 실시 현황 154
〈표 4-30〉 표시ㆍ광고 모니터링 결과 155
〈표 4-31〉 인증 수여식 세부 일정 162
〈표 4-32〉 2014년 NCS 학습모듈 개발 분야 현황 166
〈표 4-33〉 NCS 학습모듈 집필진 구성(안) 168
〈표 4-34〉 NCS 학습모듈 검토진 구성(안) 168
〈표 4-35〉 참여자별 세부 역할 169
〈표 4-36〉 커리어넷 회원 수 추이 174
〈표 4-37〉 대상별 신규 가입자 비율(2014년) 174
〈표 4-38〉 진로심리검사 제공 실적 174
〈표 4-39〉 시범도입 대상 SC 및 자격종목 185
〈표 4-40〉 도제훈련 및 듀얼시스템 관련 해외사례 분석 내용 187
〈표 4-41〉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정착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 프로그램 188
〈표 4-42〉 프로그램 코드별 활동 192
〈표 4-43〉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연수 193
[그림 2-1] 조사 대상 구성(기존ㆍ신규ㆍ보정 패널) 24
[그림 2-2] 박사조사(2014) 프로세스 41
[그림 2-3] 박사조사 조사표 회수율 추이 43
[그림 3-1] 민간자격 국가공인 조사연구의 절차 94
[그림 3-2] 민간자격 국가공인 시행공고 95
[그림 3-3] 대국민 홍보 내용 99
[그림 4-1] 재정지원 직업능력개발 사업의 판단기준 104
[그림 4-2] 2014년 중앙부처 인력양성ㆍ훈련사업 연계 및 효율화 추진 방법 107
[그림 4-3] 2014년 중앙부처 인력양성ㆍ훈련사업 연계 및 효율화 추진 경과 요약 108
[그림 4-4] 2014년 신규 인력양성ㆍ훈련사업 수요 발굴 절차 109
[그림 4-5] 국가 인력양성ㆍ훈련사업 DB 개발 내용 113
[그림 4-6] 국가 인력양성ㆍ훈련사업 DB 구축 기대효과 114
[그림 4-7] 민간자격 등록 접수 및 검토 절차 150
[그림 4-8] 민간자격 등록 접수 결과 150
[그림 4-9] OO 기관 NCS 컨설팅 결과 예시 161
[그림 4-10] 탈락기관 컨설팅 예시 163
[그림 4-11] 2014년도 학습모듈 개발 추진체계도(안)탈락기관 컨설팅 예시 167
[그림 4-12] NCS 학습모듈 주요 구성(안) 170
[그림 4-13] 커리어넷 메인 화면 173
[그림 4-14] 꿈을 찾는 아이들(예비일반고편) 175
[그림 4-15] 「맘에 쏙 진로」 앱 메인 화면 177
[그림 4-16] 팟캐스트 「진로 레시피」 방송 화면 177
[그림 4-17]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인증기준 및 검정기준 개발ㆍ활용 매뉴얼의 구성(1) 187
[그림 4-17]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인증기준 및 검정기준 개발ㆍ활용 매뉴얼의 구성(2) 191
[그림 4-18]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연수 193